지난 4월 중순쯤에 16인치 순정 휠을 버리고 TE37 17인치를 가져왔었지요.
그 이후입니다.
제 차는 더뉴K5(TF) 2014년형인데 낮은 등급인 럭셔리입니다.
(디럭스→럭셔리→트렌디→프레스티지→노블레스)
더뉴K5(TF) 디럭스, 럭셔리 등급의 차량은 할로겐(전구) 램프를 사용합니다. (주륵..ㅠㅠ)
주간 운전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트렁크 자리가 아닌 바깥쪽 전구에만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트렁크 전구가 미등 아니면 켜지지도 않으니 이 허전함을 달래고자 더블 브레이크 작업을 하게 되었지요.
그런데 사진이 없네요.;;; 오래 못 가서 램프를 교체하는 바람에..
보이시나요?
누런 전조등과 안개등, ㄴ자로 뻗어있는 미등과 브레이크등;;
이것을 버리고 새 램프로 교체합니다.
상위 등급에만 들어간다는 그 램프입니다.
앞 : 순정 HID(데이라이트, 코너링 램프 有)(오토 레벨링 작업 완료), 순정 LED 4구 램프
뒤: 순정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전조등 HID는 노블레스 등급 차량에만 들어갑니다.
프레스티지까지 할로겐램프예요. ㅠㅠ
(그나마 프레스티지는 데이라이트와 코너링 램프는 있지만..)
원래는 순정부품이라도 기존에 없던 것을 추가하면 무조건 구조변경 신고를 해야 하는데
현재는 법이 개정되어 구조변경 면제입니다.
그러나 순정 HID를 올리려면 오토 레벨링도 꼭 해야 합니다.
이거 안 하면 정기검사 때 집에 가라고 합니다.
진짜로요.
이 상태로 다니다가 앞과 옆이 허전하다는 느낌을 받고 또 사고를 칩니다.
앞에 그릴, 옆에 사이드 실 교체했습니다.
그릴은 사제품, 사이드 실은 500h(하이브리드)에 장착되는 순정 사이드 실입니다.
가솔린, 하이브리드 앞, 뒤는 안 맞는데 사이드는 모양이 딱 맞아요.
차이가 있다면 크롬 몰딩이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이 사이드 실을 사겠다고 멀리 당진까지 가서 샀습니다.
홍성에는 현대/기아 부품대리점이 없어요. ㅠㅠ
크기도 어마어마하게 커서 조수석 눕히고 뒷좌석까지 길게 깔아서 싣고 다녔어요. ;;
(사놓고 바로 작업도 못하고 2주 이상 집에 보관했다는 것;;)
이후 17인치 휠을 버리고 18인치 휠로 교체합니다.
어드반 RG-D!! (pcd 114.3 / 5홀 / 9J / +38)
캘리퍼 도색도 하지요. 노란색!!
그런데 이 휠은 오래 사용하지 못했어요.
과다 돌출로 신고당할 것 같았거든요.
개인적으로 RG-D휠 좋아하는데. ㅠㅠ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새 휠로 교체합니다.
벨센 M103!! (pcd 114.3 / 5홀 / 8J / +38)
돌출도 없고 휀다 라인에 딱 맞아떨어집니다. 이거다!!
휠 교체 후 약 일주일 후인 어제!!
드디어 싱글 머플러를 버리고 듀얼 머플러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준비엘 듀얼 머플러입니다. 가변 배기 아닙니다.
중저음의 배기음만 깔리는 일반 배기입니다.
시끄러운 것은 안 좋아해서 일반 배기로 했어요.
(가끔 가족들도 제 차를 사용해서 가변 배기를 올릴 수가 없었습니다. 주변 사람에게 민폐 줄 수도 있고..)
좌측 순정 방열판과 행거, 터보용 디퓨저까지 같이 설치했습니다.
배기 작업 이후 구조변경까지 완료!!
자동차 등록증 튜닝 사항에 변경내용이 아주 잘 적혀있습니다.
정기검사가 무섭지 않아요.
머플러 작업하면서 추가로 사이드 미러 커버도 변경 완료!
밝은 색상 차량 중에 검은색 커버를 장착한 차량은 많이 봤어도
검은색 차량에 밝은 색상의 커버를 장착한 차량은 못 봤습니다.
그 본 적 없는 것을 제가 합니다!!
사이드미러가 참 실버실버 한 게 다른 은색과 절묘하게 어울리네요.
하루 뒤인 바로 오늘!!
순정 브레이크를 버리고 새 브레이크로 교체합니다.
앞에는 XG2P + 새 디스크
뒤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순정 캘리퍼 + 새 확장 디스크로 마무리!!
기존에 16인치 휠에 들어가던 아주 작은 크기의 1 피스톤 순정 디스크에서
XG2P와 리어 확장까지 하니 살짝만 밟아도 차가 잘 멈추는 게 아주 마음에 듭니다.
이것도 잘 멈추는데 4P는 또 얼마나 잘 멈출까?
(상상만 합니다. 4P로 올리겠다고 또 돈쓰기 싫어요.)
이제 일체형 쇼바만 올리면 되는데
이 동네가 높은 방지턱이 골목에 아주 많아서 못합니다.
튜닝 차량들 많이 보이는데 차고를 왜 안 내리나 했더니
방지턱이 너무 높아 다 긁고 다녀서;;
일체형 쇼바는 좀 더 생각해보고 진행해야겠습니다.
몇 주후, 몇 년 후가 될지 모르겠지만요.
첫댓글 차에 투자 많이 하셨내요 ㅎ.ㅎ
양카?가 됐어요 ㅋㅋ
안전운전 하세요~
2p에 에쿠스하이드로백작업 해야죠 xg2p의 최종완성본이라고봅니다
차에 튜닝의 튜짜 예기도 못함....
다행으로도..검정이라 과학소리는 덜듣겠슴돠
검은색이낰 흰색이낰 차이가 있나요?ㅋㅋ
검정이건 하양이건 허하호 달리는순간 과학끝판왕
@o몽쉘o 아무리 과학이어도 색이다른데 차이는 있겠죠.
공풀 구매 희망합니다
@o몽쉘o 연락주세요
일체형 말고... 에어서스 추천드립니다....
저는 좀 하드한게 좋은지라 일체형이랑 에어서스 조합 해서 썻구용...
반갑습니다.
저도 럭셔리 트림 과학자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