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가 미국가서 사시는데 고모자식들(언니 두명)한테 한국어도 다 가르치셨고 한인타운도 자주가고 한식도 자주 접하게 했는데 언니들 처음 한국 왔을때 음식도 그렇고 우리의 생김새를 보면서 드디어 내 고향에 온 기분이라고 울고 그랬음.... 근데 지내다보니 문화적 차이가 너무 크고, 양놈들은 언니들한테 동양인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언니들한테 서양인이라고 하고 그 괴리 사이에서 힘들어하더라
그나마 엄마아빠가 한국말 한국문화 열심히 가르치고 한국음식 해주고 주말에 한국학교가고 이렇게 한국식으로 키운 집은 외국에서 자라도 혼란이 좀 적은것같더라고 걍 자란게 여기일뿐 한국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혈이거나 아니면 집에서 한국에 대한 인지? 교육을 많이 안시킨집은 되게 혼란스러워하더라ㅠㅠㅠㅜㅜ
첫댓글 잠깐 해외에서 살기면 해도 외롭던데 마음이 힘들겠다ㅠㅠ
나도 ㅜ그랬어ㅜ 살명 살수록 이방인 같아서 결국 한국 돌아옴
나도 그래서 대학교다닐때 우울증 심했고 졸업하고 한국왔고 왜 한인교회 이런데에 의지 많이 하겠어 진짜 어딜가든 평생 이방인인데 교포들은 더그러지 그리고 2세들은 한국어 서툴면 더그럴거고
교포끼리도 2세냐, 1.5세냐 따지고 그랴~ 걍 이민자체가 서럽고 또 독기생기고 뭐 그런..
오랜만에 이민 간 친척 만났는데 외국인처럼 느껴졌어 그 애도 이런 기분 이려나
쟤네는 완전한 미국인도 한국인도 아니라 힘들지. 사람들 인식도 진짜 무례해
그래서 교민들이 한국 욕하고 비하하고 하는 게 여성이 여혐하는 것처럼, 내재된 혐오거나 미국사회에서 터득한 열등감의 발로같을 때가 있음
저런 정체성 혼란 오는 건 이해하는 데 그렇게 생각하면 한국 욕하고 이래서 내가 한국 싫어 이런 말 하면 안되지.. 2세 3세들 자기 부모 나라이고 어릴 때 부터 한국 문화 배워왔으면서 맘에 안들면 한국은 넘 꽉막혔어 이런 식으로 깎아 내리는 거 보면 짜침
외모보다는 사고방식이 달라서 그런듯…
그래도 아예 미국물먹은 아시아인들은 타인종들하고 잘 지내더라
🤖 인기글 알림 봇 🤖
* 여시 개인이 개발한 봇 입니다.
* 인기글은 최대 3번까지 기록됩니다.
* 다음카페 공식 기능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 ========== ※ ==========
🎉 2025년 07월 11일 13시 → 인기글 15위 달성!
해외에서 사는 유튜버가 가족들이랑 한국 왔을 때 자녀들이 자기랑 같은 말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신기했다 좋았다 이런 말 했다는 거 보면 뿌리에 대한 교육은 중요한듯 해외산다고 자국 비하하고 욕하는 게 좋은게 아닌데 ㅋㅋ
부모의 역할이 진짜 중요한듯 한국어도 능숙하게 가르쳐야하고 한국 정서나 문화도 어릴때 빡세게 접하게 해줘야지 나중에 한국와서도 잘 지낼듯
고모가 미국가서 사시는데 고모자식들(언니 두명)한테 한국어도 다 가르치셨고 한인타운도 자주가고 한식도 자주 접하게 했는데 언니들 처음 한국 왔을때 음식도 그렇고 우리의 생김새를 보면서 드디어 내 고향에 온 기분이라고 울고 그랬음.... 근데 지내다보니 문화적 차이가 너무 크고, 양놈들은 언니들한테 동양인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언니들한테 서양인이라고 하고 그 괴리 사이에서 힘들어하더라
그나마 엄마아빠가 한국말 한국문화 열심히 가르치고 한국음식 해주고 주말에 한국학교가고 이렇게 한국식으로 키운 집은 외국에서 자라도 혼란이 좀 적은것같더라고 걍 자란게 여기일뿐 한국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혈이거나 아니면 집에서 한국에 대한 인지? 교육을 많이 안시킨집은 되게 혼란스러워하더라ㅠㅠㅠ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