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시간이 나서 막장 만드는 법 올립니다. 막장 만드는 시간과 장소는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장독대가 없으신 분을 위해 안재일님댁과 그외 장소를 알아보겠습니다. 간장과 된장아직 못담그신분도 이번에 막장과 함께 담그셔도 됩니다. 고추장은 나중에 의견을 받아 진행할지 정하겠습니다.
막장 담그기
재료: 메주 가루(막장용) 2kg, 보리(막장용) 1kg,엿기름 1.5kg. 굵은 소금 3kg, 고추씨가루 2kg(없으면 고추가루로 대신-묶은 고추가루도 가능). 물 10L
만드는 법
1. 메주를 개끗이 씻어 잘게 쪼개어 햇빛에 말린다. 말린 메주를 막장용으로 빻은다.(방앗간에 가서 막장용으로 타 달라고 하고, 지방에 따라 모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루로 빻는다.)
2. 보리쌀도 막장용으로 타 놓는다.(보리쌀을 물에 살짝 씻어 꾸들하게 30분-1시간 정도 말린후 방앗간에 가서 납작하게 빻는다)
3. 엿기름을 거른후 엿기를을 체에 받친후 따끈하게 (50-55도) 온도를 맞추어 보리쌀 가루에 섞어 하룻밤 삭힌다.
4.보리를 삭힌 엿기름 물이 붉은 빛이 나도록 약한 불에서 2시간 정도 졸인다. 졸일때 타지 않도록 수시로 잘 저어 주어야 한다.
5.졸여논 엿기름 물에 메주가루, 고추씨가루,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이때 고추가루는 식었을때 넣어야 한다.
6. 준비된 잘 소독된 항아리에 담고(소독하는 법은 전에 자료를 참조바람)고추씨가루를 위에 언지고(벌레방지, 고추씨가루가 없으면 굵은 소금을 언짐) 면천이나 장독 유리 뚜껑을 덮어 통풍과 햇빛이 잘드는 곳에 놓아둔다.
막장이 딱딱해지면 엿질금물을 끓여서 소금, 보릿가루를 섞어서 풀어넣는다.아파트에서 담그면 간을 조금 짜게 한다.(햇빛을 잘 못보게 되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