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과 보리의 궁합(宮合)
신기(神奇)하고 오묘(奧妙)한
남녀관계(男女關係)
쌀은 여성(女性)의
성질(性質)을 지니고 있고,
보리는 남성(男性)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벼에는 수염이 없으나
보리에는 수염이 있다
그리고 쌀밥은 부드럽고
감미(甘味)로워서 먹기가
좋으나, 보리밥은 거칠고
쌀밥처럼 달콤하지 않다.
조물주(造物主)의 섭리(攝理)는
참으로 오묘해 ''물과 불''은
서로 상극(相剋)이면서도
둘이 만나지 않고는
아무것도 이룰수 없게
섭리해 놓았다.
여성(女性)과 밭은
화성(火性)이며
남성(男性)과 논은
수성(水性)인데,
''남성인 보리''는 ''화성(여성)인
밭''에서 생육(生育)하고,
''여성인 벼(쌀)는 ''수성(남성)인
논''에서 생육한다.
이는 곧 남녀간(男女間)에 서로
다른 이성(異性)이 없이는
''정상적(正常的)적인 삶을
영위(營爲)''할수 없음을 보여준다.
또한 흥미(興味)로운 것은
여성인 벼(쌀)는 어릴 때부터
생장(生長)한 묘판(苗板)에
그대로 두면,
벼 구실을 못함으로 반드시
남성의 집인 논으로
옮겨 심어야 하고,
남성인 보리는 싹이 난 바로
그 자리에서 옮기지 않고
계속(繼續) 살아가게 된다.
이들 생태(生態)는 여성은
''시집을 가서 살아야 정상적인
여자 구실을 할수 있고,
남성은 성장(成長)한 자기집'' 에서
살아가는 것이
정상(正常)임을 일깨워 준다.
여성들의 가장 큰
비애(悲哀)가 ''시집가는 일''
이라고도 할 수가 있으나,
이것은 조물주의 깊은뜻에 의한
섭리임을 깨달아야 한다
세상(世上)에는 간혹(間或)
아들이 없거나 재물(財物)이 많으면
딸 자식(子息)을 내 집에
두고 사위를 맞아들여
살게 하는 부모(父母)들을
볼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딸은
여자의 구실을 할수가 없으며
사위 또한
남자의 구실을 제대로 할수없게
된다.
''벼와 보리''는 어릴 때는
똑같이 고개를 숙이지 않으나,
익을수록
벼(여자)는
고개를 숙이지만 보리(남자)는
익어도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그래서 보리의 성을 지닌
남성은 젊어서나
늙어서나 아내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는
천성(天性)이 있지만,여성은
나이가 들고 교양(敎養)이 있어
속이 찬 여인(女人)은
스스로 자신(自身)을 낮추는
미덕(美德)을 갖게되며 이런
여성을 품성(稟性) 갖춘
현모양처(賢母良妻)라 할수 있다.
이렇듯 여성인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듯 나이든 여성들은
남성들의 천성(天性)을 체험(體驗)을
통해 이해(理解)하게 되므로
머리를 숙이듯이
이해(理解)하고 참아준다.
여인의 그런 품성 덕분(德分)에
''가정(家庭)에 평화(平和)''가
있고, '변(變)함없는 부부(夫婦)의
애정(愛情)''을 지킬수가
있다.
시간(時間)이 지나도
꼿꼿하게 고개를 숙이지 않고
서있는 벼 이삭이
제대로 여물지 못한
쭉정이듯이 숙일 줄
모르는 여인 또한
속이 차지 못한 경우(境遇)가
대부분(大部分)이다.
가화(家和)의 바탕은
아내에게 달려있다.
남편을 굴복(屈服) 시키려는
생각이나 맞서려는 생각 보다는 '
'익은 벼''가
머리를 숙이듯이 져
주면서 ''미소(微笑)''와
''애교(愛嬌)''라는 부드러운
무기(武器)를 사용(使用) 한다면-,
아내에게 굴복(屈服)하지
않을 남편(男便)은 아마도
세상(世上)에 드물 것이다.
조물주의 참 이치(理致)를
깨달어 주시기 바랍니다.
ㅡ매암(梅巖)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