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과 사악한 자
말씀: 잠언 10장 1- 32절
제목: 의인과 사악한 자
서언: 지난주에는 잠언 9장 1절부터 18절까지에서 “지혜 자와 어리석은 자”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습니
다. 지혜 자는? 지혜 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자기 집을 완전한 집을 짓고 지혜 자는 비웃는 자를 책망하
지 않고 사악한 자를 꾸짖지 않고 의로운 자를 훈계하며 가르칩니다(8절) 지혜 자의 복은 날들이 많게 되
며 삶의 햇수가 늘어납니다(11절) 지혜는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12절) 어리석
은 자란? 어리석은 자는 아무 것도 알지 못해서 “시끄럽고 단순하며 바르게 가는 행인들을 불러서 “단순
한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고 하며 명철이 부족한 자에게 “도둑질한 물이 달고 은밀히 먹는 빵이 맛이 있
다“고 말하나 그 속엔 죽음이 있고 지옥으로 가는 게 숨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지혜를 조롱합니다
(12절) 오늘은 잠언 10장 1절부터 32절까지에서 “의인과 사악한 자”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실 사악한 자나 의인이라 불리는 자나 본래는 똑같은 상태의 죄인들이었으나 의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에
게 의가 왔기 때문에 의인이라 불리는 것이어서 그 온 의는 은혜인 것입니다
1. 의인은?
a. 의인의 의(righteousness)는 자신을 죽음에서 건집니다(2절)
이 말씀을 자세히 보면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의인이라서 죽음에서 건짐을 받습니까, 아니면 의인의 의가 자신을 죽음에서 건집니까?
예, "의"입니다.
그 의는 내게서 나온 것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에게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온 의입니까?
(참고 롬 3: 10절)
b. 의인(the righteous)의 혼은 주리는 것(famish)이 없습니다(3절)
혼은 "마음"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음이 주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하나님께서 그것을 허락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허락지 않으신다는 것은 무엇을 읨합니까?
c. 복은 의인(the just)의 머리 위에 있습니다(6절)
그래서 의인을 기념하는 것은 복된 일입니다
의인을 기념하는 것이 왜 복된 일입니까?
복을 회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d. 의인은 마음이 지혜롭습니다(8절)
- “부지런함”의 유익을 압니다(4절)
부지런함이 부를 가져다 온 다는 것 곧
손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부하게 된다는 것을 압니다(4절)
- “때”를 압니다
수확할 때가 언제인 가를 압니다
- 명령을 받아들입니다(8절)
- 곧바르게 걷습니다(9절)
그 결과는;
곧바르게 걷는 자는 안전히 걷습니다
= 사랑이 어떤 것인가를 앏니다(12절)
사랑이 모든 죄를 덮는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이는 누구의 사랑을 나타내십니까?
그는 무엇을 깨달았다는 것을 암시합니까?
- 명철이 있습니다(13절)
명철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습니다(23절)
명철한 자의 입 안에는 지헤가 발견됩니다(직역하면)(13절)
- 지식을 쌓습니다(14절)
- 재물이 쌓입니다(15절)
그 얻은 재물은 견고한 되시와 같습니다
- 훈계를 지킵니다(17절)
생명의 길에 있기 때문입니다
- 자기 입술을 금합니다(19절)
- 하나님의 복이 있어 많은 사람을 부하게 합니다(22절)
- 슬픔이 더하지 않습니다(22절)
- 주님을 두려워하는(듣는) 것이 자기 날들을 길게 한다는 것을 압니다(27절)
- 주님의 길이 곧바른 자들에게는 힘이 된다는 것을 압니다(29절)
e. 의인(the righteous)의 입은 생명 샘이며(11절)
의인(the just)의 입은 지혜를 내어 놓습니다(31절)
그속에 무엇이 있다는 것입니까?
생명이 있습니다
생명이 샘으로 솟아내어 놓는다는 것이며
지혜가 있어 지혜를 내어놓는 것입니다
f. 의인(the righteous)의 수고는 생명을 향합니다(16절)
의인이 수고하는 것은 생명을 향한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tend to)
g. 의인(the just)의 혀는 최상의 은(choice silver)과 같습니다(20절)
h. 의인(the righteous)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이며(21절)
하나님의 받으실만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의인(the righteous)은 입술을 움직입니다(32절)
i. 의인(the righteous)에게는 그 원하는 것(desire)이 주어집니다(granted)(24절)
j. 의인은 영원합니다(25절)
“의로운 자(the righteous)는 영존하는(영원한) 기초가 되느니라(is/기초이니라)”
그 으미는 무엇입니까?
k. 의인(the righteous)의 소망은 즐거움이 됩니다(즐거움 입니다)(28절)
l. 의인(the righteous)은 결코 제거되지 않습니다(removed)(30절)
2. 사악한 자는(the wicked)?
a. 사악한 자의 보물은 아무런 유익을 끼치지 못합니다(2절)
b. 하나님께서 사악한 자의 재산은 내던지십니다(3절)
c. 사악한 자는 지혜가 없습니다
- 손을 느리게 놀리면 가난하게 된다는 것을 모릅니다(4절)
- 때를 모릅니다
그러기에 잠을 잡니다.
그래서 수확기에 잠자는 자는 수치를 끼친다는 것을 모릅니다(5절)
- 어리석습니다
“수다(prating는 떠는 어리석은 자는 자신이 넘어지게 된다”(8, 10절)는 것을 모릅니다
두 번이나 반복하십니다.
- 자기 길을 굽게 만듭니다(pervert)(9절)
그 결과 남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 눈짓(wink)하는 자는 슬픔을 끼친다(야기한다)는 것을 모릅니다(10절)
- 미움이 다툼을 일으키는(stir up) 것을 모릅니다(12절)
- 명철 곧 깨달음이 없습니다(13절)
명철이 없는 자의 등에는 회초리(rod;막대기)가 있습니다.
- 그 입은 멸망에 가깝습니다(14절)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 가난하게 됩니다(15절)
가난한 자의 궁핍은 멸망입니다
- 책망을 거절합니다(17절)
책망을 거절하는 것은 잘못하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 거짓말로 그 미워함을 감춥니다(18절)
성경은 이들을 어리석은 자라고 규정하십니다
- 헐뜯는 말(slander)을 합니다(18절)
성경은 이들을 어리석은 자라고 규정하십니다.
- 말이 많습니다(19절)
말이 많은 곳에는 죄가 많습니다
- 지혜가 부족하여 죽습니다(21절)
이러한 자를 어리석다고 규정하십니다
- 해악을 행합니다)23절)
그러나 그것을 오락(sport)으로 여깁니다.
성경은 이러한 자들을 어리석은 자로 규정하십니다.
- 게으릅니다(26절)
그를 보낸 자에게 이에 식초 같고 눈에 연기 같습니다
이가 시면 얼골과 눈살이 찌푸려지며 눈에 연기가 들어가면 눈이 감아지며
눈물이 납니다.
- 불법을 행합니다(29절)
그 결과는 멸망입니다
d. 사악한 자는 푹력을 행사합니다(6, 11절)
두 번이나 언급하십니다.
그 폭력이 사악한자의 입을 닫게 합니다.
이 의미는 무엇입니까?
말보다는 폭력이 앞선다는 의미의 말씀입니다.
e. 사악한 자의 이름은 썩습니다(rot)(7절)
그 이름이 썩는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f. 사악한 자의 열매는 죄로 향합니다(16절)
결국 죄를 짓는다는 의미입니다
g. 사악한 자의 마음은 가치가 적습니다(little worth;가치가 거의 없습니다)(20절)
h. 사악한 자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합니다(24절)
I. 사악한 자는 사라집니다(더 이상 없습니다)(25절)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j, 사악한 자의 햇수는 짧습니다(27절)
k. 사악한 자의 기대는 사라집니다(perish)(28절)
l. 사악한 자는 땅을 상속받지 못합니다(30절)
m. 사악한 자의 입은 삐뚤어진(froward) 것을 말하나(32절)
삐뚤어진 혀는 끊어진다(cut out)고 말씀하십니다(31절)
첫댓글 https://youtu.be/Xp2kwtZIB0I?si=lLGA6pty7owxsV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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