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방서예[2842]禍因惡積(화인악적)福緣善慶(복연선경)
禍因惡積 화인악적
福緣善慶 복연선경
재앙은 악행이 쌓임에 인연하고
복은 선행에 따른 경사에 인연한다.
禍 재앙화
因 인할인
惡 악할악 모질악(不善)더러울악(醜陋)나쁠악(不良)
積 쌓을적,저축할적(儲)모을적(聚)부피적(容積)넓이적(積量)
福 복복(祐)아름다울복((休)착할복(善)상서복(祥)음복할복(飮福)
緣 인연연(因)
善 착할선(良)길할선(吉)많을선(多)좋을선
慶 경사경(福)착할경(善)즐거워할경(慶喜)칭찬할경(慶以地)하례할경(賀)
禍因惡積- 해설-
지금 받은 재앙은 악을 쌓은 때문이요
삼업으로 짖는 올바르지 못한 행위를 惡
불교의 三業-身 口 意(마음)
신-殺生 偸盜투도 邪淫
구-妄言 綺語비단같이 꾸민말 兩舌 이간질 惡口
의-瞋恚진에-눈부릅뜰진 성낼에 癡暗어리석은 마음 貪慾 -------- 十惡
불교의 인과응보
맹자 공송후편
天作孽 猶可違
自作孽 不可逭 어길위 도망갈환
孼=孽요물얼(妖害) 아양부릴얼 이상할얼
하늘이 지은 재앙은 피할 수 있으나
스스로 지은 재앙은 피할 수 없다
福緣善慶 - 해설-
오늘의 온갖 복은 선을 행한 연유이다
因-결과를 낳은 직접적인 원인
緣-밖에서 낳은 간접적인 원인
周易 坤言文에
積善之家 必有餘慶
積不善之家 必有餘殃
조선중종 沈貞심정은 南袞남곤등과 기묘사화
趙光祖등 다수 살육 ☜ 동생 沈義가 형의 행동을 말림
쥐가 쥐구멍으로 가는 것을 보고 형이 지금 사람을 해치면
어찌 응보를 받지 않겠습니까?
그때가서는 저런 쥐구멍도 없으니
오늘 저 쥐구멍으로 들어가 보시는 거이 어떨까요?
형님이 형장으로 끌려가자 형님 저기 쥐구멍이 있는데 어디를 가십니까?
福緣善慶⇨ 吳나라 孫鍾의 선행
손종(孫鍾, 2 세기 - ?)은 중국 후한 말의 인물로 양주(揚州) 오군(吳郡) 부춘현(富春縣) 사람이다.
손견의 아버지 혹은 할아버지라는데 《삼국지》에는 기술이 없으며 오직 전설만이 남아있다.
심성이 지극히 효성스러워 어머니를 홀로 모시며 오이를 팔아 생계를 유지했다.
혹은 손견의 집안은 대대로 벼슬을 했다고도 한다.
죽어서 부춘현의 동쪽에 묻혔다. 손무의 후손이지 않을까라는 서술이 있는데 근거는 없다.
홀연히 용모 단정한 세 소년이 손종에게 오이를 구걸하였다.
손종이 그들에게 밥과 오이를 예를 다하여 후하게 대접하자 소년들이 감동하며 말하였다. “우리는 사명(司命)입니다. 보답으로 좋은 묏자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대로 제후가 되기를 바라십니까? 아니면 몇 대만 천자가 되기를 바라십니까?”
손종이 천자가 좋겠다고 답하자 사명들은 ‘산 아래로 100보를 걸어가 뒤를 봤을 때
우리가 떠나간다면 바로 그 자리’라고 하였다.
손종이 30보를 가 뒤로 돌아보니 사명들이 흰 두루미를 타고 날아갔다.
손종이 죽은 후 이곳에 묻혔다. 무덤에서 기이한 빛이 나오고
오색구름이 하늘을 덮어 수 리에 퍼졌다.
동네 어른들이 손씨가 흥할 것이라 하였다.전설인 관계로 여러 버전이 있어서
100보를 다 채우고 돌아봤다거나 아예 돌아보지 말라고 한다거나
세 소년이 백학으로 변해 날아갔다거나
자신이 아니라 어머니를 묻었다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