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강 선생의 구독 칼럼인 '전략적 휴식'에서 고수가 고수가 된 것은 이완유도함에서 자유로웠고, 그 중에서도 명상의 이점을 소개했기 때문에 왕은 지난해부터 자신의 행운을 크게 기뻐했다.
제 행운은 명상을 이수한 지 20년이 되었고, 이미 밥 먹고 물 마시는 것과 같은 생리본능으로 변했기 때문에, 이 명상에 관한 일과 수련법을 문의하는 친구들이 많았는데, 사실 공번을 쓰기 시작했을 때 몇 가지, 본문은
일반적으로 내수에 관해서는 발언이나 조언이 극히 드물지만, 접촉이 오래될수록 더 깊이 알고 자신의 도행이 얕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감히 함부로 말하지 못하는데, 본문은 수행지도가 아니라 기본적인 보급이다.
나는 오대산(이것은 대복보)에서 태어나서 어릴 때부터 귀동냥으로 접촉하고, 기사로부터 할머니가 아침저녁으로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비록 나는 그것이 무슨 짓인지 모르지만, 매번 가만히 앉아있는 것은 방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성장하면서 방학 때마다 나는 종종 여러 사원에 뒤섞여, 당진전(堂)을 입고, 대전에 모셔진 과일과 과자를 훔쳐먹고, 외지인은 흠모하며 가르침을 청하는 고승대덕(高大大德)이 내가 보기엔 선을 주었지만,본격적으로 명상을 하게 된 연발은 96,97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는데, 그 당시 저는 123살이었고, 세계문화유산에 양가장의 집인 용천사에서 놀았는데, 주지의 비명 스님은 "먹을 음식을 수 없어
비록 시간이 덧없었지만, 매번 기예를 배우는 장면이 항상 또렷하고, 눈에 선하니, 이것은 나의 행운이다.
이건 원래의 이야기인데, 저는 "제가 아무리 못해도 이 품에 들 정도는 아니잖아요.
사실 20년이 지난 지금도 심경을 하나도 못 외웠고, 불도를 넘나들며 심학으로 돌아갔지만, 그때는 스님이 평생토록 타법문 한 벌을 물려주고 계속 사용했습니다.
명상의 개념은 요가에서 나왔기 때문에 당연히 불법과 인연이 깊은 것이고, 당연히 스님이 내 법문을 전할 때는 '입정'이라고 하는데, 불법심경(精經)의 정수(依据)를 근거로 하지 않아도 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이것은 가장 입문하기 쉬운 방법이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서 십수 년 동안 하지만 짜증이 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는 이 법문을 사용한다.
불자의 타석은 가장 낮고 입문하기 쉬운 내수법문으로 명상을 할 때 흔히 겪는 문제점이 적지 않다.
지금 시중에 유행하는 명상은 대부분 음악과 호흡을 맞춰야 하는데, 이는 최면과 명상을 혼동하는 것인데 긴장을 풀고 느릿느릿 하는 것은 최면이라고 하는데, 많은 학생들은 수딩 음악을 두고 명상이라고 하는데, 그게 가장 잘 자는 거잖아요.
명상은 일종의 수련이다.그러나 큰 이점이 있는 기능습득은 모두 인간성에 역행하여 닦은 것인데, 정신을 단련하고, 마음을 가다듬고, 이완된 음악을 들으면 명상이라고 하는가?그냥 전설의 엄청난 효과를 얻고 싶다고?역시 최면에서의 좋은 꿈이었다.
불가의 좌공법은 가장 중정평화하고 입문하기 쉬운 명상법문으로, 앉는 자세를 취하며, 좌법이 금강좌, 단반, 심지어는 산반으로도 가능하며, 물론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쌍반이며, 연화좌라고도 불리고.앉으면 앉는다는 것은 몸을 이완시키는 것이지만, 척추를 곧게 하고 턱을 약간 거두고, 어떤 손 자국을 맺는다는 것이지, 호흡에 집중하거나 전신을 스캔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신체의 각지를 통해
이어 법문에 따르면 방관 의식에 의해 기멸되고, 보통 처음에는 의식의 혼란이 일어나는데다가, 자기도 모르게 음악을 고치려고 하면 할수록 안 된다.
나는 초학후 아직 나이가 어리고, 매일 가만히 앉아있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몇 년 동안은 일년에 몇 번씩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짜증이 나거나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해 보면 아주 좋다.아마 09년에 거의 끊을 뻔했는데 생사의 체험이 있었을 텐데, 감회가 다르고, 가만히 앉아 있을 때는 의식의 기복을 살피고 있었는데, 갑자기 그 순간이 온데간데없고, 묘한 시간이 계속되었다.
불가(家家)와 일맥상통하는 요가는 06년 시드니에서 공부한 동창생으로, 그 집은 브라만의 카스트이며, 가문수련 요가는 천 년 동안 이 세상의 대가인 에양거도 그의 외삼촌 제자였다.체위는 바로 육식을 배웠는데, 그는 나로 하여금 이 육식을 십 년 동안 연습하게 하였고, 동시에 명상법문도 전하게 하였는데, 이 몇 년 동안 나도 자주 사용을 하지 못하였는데, 이 수법에서는 밀종과 합하여 세 가지를 강의하고, 일곱 바퀴를 강의하였다.삼맥은 중, 좌, 우; 일곱 바퀴는 해저, 배꼽, 심륜, 후두륜, 미간, 톱휠, 그리고 범혈륜이다.
요가의 법문은 정말 많아져요, 큰 면으로는 요가, 음요가와 마음요가, 체위 연습은 몸, 범음의 송창은 음, 마지막에는 시체, 금강좌, 어떤 단반, 두개.
3년 전부터 본격적인 요가를 시작한 그는 요가경을 연구하며 스스로 프로그램을 짜기도 했다.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명상은 다리를 꼬고 그 자리에 앉아있는 것인데, 사실 요가의 본래 의미는 몸과 마음을 하나로 연결시키는 것이고, 가장 높은 경지인 삼마지기도 명상의 최고 경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명상을 포함해서 명상도 요가의 일부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지의 요가는 체위 명상의 경지에 이르지 못해 연화좌를 사용하여 마음을 가라앉히고 삼마지로 들어가는 데 도움을 준다.그리고 요가 명상은 손도장을 찍어야 하는, 어떤 지혜식, 금강식, 각각의 효과가 있습니다.저 혼자 하루에 60분씩 요가 체위를 고치고 점심 30분 동안 가만히 앉아있는데 효과가 있네요.이렇게 말하죠, 아침 4시부터 4시 30분에서 6시까지는 벼락치기로 운동하는 시간인데, 그 중 60분은 요가 체위, 그리고 점심에는 보통 정좌 명상 30분, 단판, 결문의 지혜입니다.몸의 원인?심지?아니면 이 명상?아니면 복합적인 역할일까요?전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제가 한 일은 제 상태를 묘사하고, 그 상태에 도달하는 과정을 가능한 자세히 소개하는 것이었고,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랬습니다.
정말 입단 상태에 도달해야 입문인 셈이다.나는 09년 말에 한의사를 스승으로 모시는데, 부산조사마다 도가 용문파가 있기 때문에 자연히 내수법문은 많지만, 명상은 도가에서 '내관', '주정', 또는 '결단' 등으로 한다.
도가의 정좌가 가장 많고 복잡하며, 물론 발성효과도 좋다.도가는 "도자도야"라고 하면 하늘의 정수를 훔치는 것이고, 수련을 하면 우리가 흔히 듣는 행주천이다.몸을 앞의 세 관문으로 나눈 것은 인당, 누중, 하단전, 뒤의 세 관문으로 미려, 등심, 옥침을 가리킨다.앉는 자세를 취하고, 상체를 바로 하고, 백회와 회음은 일직선이 되어야 하며, 발은 음양으로 나누어야 하며, 손은 바깥으로, 손은 자오로, 곧 왼손 엄지는 중지하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왼손으로 들어가야 한다.그러나 일반 사람들은 첫 번째 관문인 려에도 미치지 못하는데, 어떤 기경팔맥은 말할 것도 없고, 매번 고비를 넘길 때마다 내부가 한눈에 드러난다.미려라 하더라도 뚫으면 고통, 허리가 시큰거리고 등이 아프고 여러 가지 불편함이 온다.두 번째 관문은 등골인데, 나 자신이 아직 안 지났으니, 어찌된 일인지 모르겠지만, 물론 염치로 주천을 가는 것은 정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이다.
내 자신이 50일 정도 연습을 하면 정력이 넘쳐서 나중에 미려를 지나니 더욱 큰 단계가 되었고, 근 5년 동안 앓아본 적이 없고, 약간의 불편함이 있어서, 바로 어디 문제인지를 감지하고 음식을 통해 먹었다.봐, 하지만 엄청난 이점이 있는 어떤 게 그렇게 쉬운 게 있어, 내가 음악을 듣는다고 하면 돼, 네 스스로 믿겠니?다시 한 번 정중한 성명을 내고 이것은 스승을 섬기는 것이니, 스스로 맹목적으로 연습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또 한 가지 밀종의 보병 공기호흡 명상법이 있는데, 대체로 복식호흡을 하고, 한 개의 콧구멍을 눌러서 한 번 심장 호흡을 하고, 또 다른 콧구멍을 누를 때 한 번 심장호흡을 하고, 이렇게 반복한다고 하는데, 약간 인파절이라고 합니다.
책의 경우, 지난 몇 년 동안 대만에서 유행했던 '자정좌법'은 입문으로는 괜찮고, 취미로는 알 수 있지만,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만, 정신, 뇌, 심지, 수행에 관련된 것은 모두 적용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내가 아는 대로, 고치고, 행하고, 조금 펼쳐서 말하기를 명상의 효과는 비길 데 없이 크며, 큰 효과는 당연히 큰 수련이 필요하고, 나 스스로 20년 동안 수련을 하면 에너지가 넘치고, 신체에 대한 감각이 매우 예민하다.
최면과 명상의 몇 가지 차이점:
1. 진정하고 긴장을 푸는 것은 최면이다.
2 최면의 이점은 뇌에 대한 것으로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뇌파를 최대한 자극하며, 잠재의식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명상의 이점은 정신에 대한 것이며, '본아'라고도 이해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
3. 명상은 최면의 이점이 있고 최면은 명상의 이점에 도달하지 못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최면도 아주 좋다!
명상의 이점은 정말 많아졌습니다. 우선 하향식 상태를 묘사하는 묘한 시도, 음, 온몸에 전기가 흐르는 듯한 전율, 땀과 털이 곤두섰고, 그리고 닭살이 온천에 몸을 담근 것 같았습니다.이게 바로 그 고승들이야, 도사야, 늘 거기에 앉아 있는 이유 중 하나인데, 사람들이 저건 Natural High야, 시원하게.
명상은 정신에 대한 것이지, 정신에 관한 것이지, 침착함, 평화, 강인함 같은 것들은 모두 명상에서 개선되거나 습득될 수 있기 때문이며, 두뇌의 지식을 축적하는 정보원과는 달리 명상은 정신을 다듬는 데 사용될 수 있다.나 개인의 이런 어리석은 지능으로 때때로 관찰 소득, 생활 경험을 융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명상이다.
불가의 평화로운 원융, 도가의 정력이 충만한 것은, 모두 나의 수련 성과이며, 사람마다 소득은 차이가 있는 것 같고, 유가의 정좌강구는 정과 같이, 맹자로부터 온 것이다.
어쨌든, 명상의 이점은 엄청나고, 누구나 연습할 수 있는, 올바른 수법과 지속적인 행동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