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첨가, 유기농 프리미엄 시장 성장세 -
- 밀레니얼 세대는 제품 가격보다 안전을 우선시-
□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 및 현황
O 2018 미국의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는 75억 달러로 전년 대비 9.4% 성장
-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연평균 10.4% 성장하였고,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 전망
- 2023년에는 103억 5100만 달러 규모 전망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동향
자료: IBIS World(2019.4.15.)
- 주요 품목은 유아용 가구(19.6%), 장난감(18.4%), 유아용 목욕용품(14.4%)등이 있음.
제품군별 판매비중
자료: IBIS World(2019.4.15.)
O 주요 경쟁 업체
- 주요 경쟁 업체로는 Amazon.com(27.5%), Target Corporation(5.8%)
- 약 3080개 업체가 시장에서 경쟁 중
□ 수출입 동향
O 2018년 미국의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제품 수입 규모는 329억 9489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대만 등이며 한국은 6위 점유
-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80.9%를 차지하고 있음.
O 한국의 수출액은 2억 9100만 달러로 6위
- 한국의 수출액은 전년대비 28.05% 증가한 2억 9100만 달러
미 장난감 및 게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5 기준)
| 국가 | 금액(US$ 백만) | 점유율(%) | 증감률 |
'16 | '17 | '18 | '16 | '17 | '18 | '18/'17 |
전체 | 29,139 | 31,298 | 32,994 | 100 | 100 | 100 | 5.42 |
1 | 중국 | 23,782 | 25,514 | 26,687 | 81.62 | 81.52 | 80.88 | 4.60 |
2 | 멕시코 | 979 | 1,039 | 1,087 | 3.36 | 3.32 | 3.30 | 4.62 |
3 | 대만 | 930 | 1,002 | 1,077 | 3.19 | 3.20 | 3.27 | 7.48 |
4 | 베트남 | 483 | 622 | 719 | 1.66 | 1.99 | 2.18 | 5.55 |
5 | 캐나다 | 415 | 374 | 334 | 1.43 | 1.20 | 1.01 | -10.75 |
6 | 한국 | 209 | 227 | 291 | 0.72 | 0.73 | 0.88 | 28.05 |
7 | 인도네시아 | 230 | 249 | 279 | 0.79 | 0.80 | 0.85 | 12.15 |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 4. 15.)
□ 2019년 주목 받는 육아 아이템들
제품사진 | 내용 |
| - 제품명: Owlet Smart Sock 2 - 가격: 300달러 - 스마트 양말은 아기의 심장박동, 혈중 산소 농도 측정 - 앱과 연동된 베이비 모니터 - 수면활동 데이터 제공 |
| - 제품명: Baby Brezza Pro Formula Dispenser - 가격: 180달러 - 자동분유 제조기 -30초 이내에 적정 온도의 분유를 제조 - 빠르고 간편한 사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 |
| - 제품명: Collapse and Go - 가격: 20달러 - 초소형 디자인, 접이식의 젖병, 유아용 컵 - 상단 부분을 교체하여 젖병으로 사용하다가 유아용 컵으로 사용 가능 |
| - 제품명: BEABA Babycook 4 in 1 Steam Cooker & Blender - 가격: 150달러 - 과일, 야채, 육류, 어류 등 원재료부터 이유식을 만드는데 15분 가량 소요 - 블렌더 기능 - 특허받은 증기 가열 시스템 |
| - 제품명: The Ready Rocker - 가격: 150달러 - 양육자가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로커(Rocker)로 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흔들의자에 앉은 것처럼 아이를 흔들 수 있음. |
| - 제품명: Dwypeze - 가격: 20달러/5개 - 개별 포장마다 기저귀, 물티슈, 기저귀 처리용 봉투, 기저귀 교환 패드가 들어있음. - 비상상황을 대비해 차, 가방 등에 구비해 놓기에 좋음 |
□ 미국 피셔프라이스 사의 전동요람 470만 개 리콜
O Rock ‘N Play Sleepers 제품 리콜
- 4월 12일, 미국 소비자제품 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는 피셔프라이스 사의 Rock ‘N Play Sleepers 470만 제품에 대한 리콜 발표
- Consumer Report에 따르면 2011년 이래 이 제품 사용 관련 32건의 사망사고 발생
자료: CPSC
O 미국 소아과학회(American Adademy of Pediatrics, AAP), 제품 리콜 요구
- 4월 9일, AAP는 신생아가 수면을 취하는 동한 위의 제품과 같이 경사가 진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 피셔프라이스 측은 리콜이 자발적으로 이뤄졌으며, 제품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발표
□ 육아용품 수출 시 유의점
O 2008년 11월부터 시행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CPSIA)’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규제
- 대상범위: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작된 소비자 제품
- 제품의 사용기간 동안 떼어지거나 지워지지 않도록 제조사명 및 수입업체 정보, 제조 일자와 장소, 제조번호(Batch Number) 등 생산자 정보를 제품과 포장에 동시에 부착해야 함.
- 납, 중금속, 방염성, 작은 부속품, 날카로운 부분이나 가장자리에 대해 제품의 안전성 및 화학물질 규제
O 주요내용
- 모든 사항이 안전규제에 부합할 것
- CPSC 인정시험기관에서 시험할 것
- 제품의 안전 적법성을 입증할 수 있는 인증서(Children’s Product Certificate) 발행
- 제품과 포장에 추적이 가능한 라벨을 부칠 것
□ 시사점
O 가처분 소득 증가와 함께 육아용품 시장확대는 지속될 전망
- 단가가 일반제품보다 높지만,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제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잠재수요가 많음..
- 무첨가, 유기농은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키워드
O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프리미엄 시장
-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블로그를 활용한 심층 제품 조사, SNS 상의 모임, 소비자 리뷰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활발히 공유. 또한 제품의 재료에 대해 공부하고 안전성을 매우 중요시 여김
• 밀레니얼 세대: 1982년에서 2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 개인적이며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세대로, 맞춤형 소비,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개성 넘치는 제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큼.
- 밀레니얼 세대들의 지지를 받는 프리미엄 브랜드로는 The Honest Company가 대표적. 이 브랜드는 제품 가격보다는 안전을 우선시 하는 엄마들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The Honest Company의 제품
자료: The Honest Company
- 이 외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는 California Baby, Nature’s Baby Organics and Noodle & Boo 등
O 전문가 의견
- 화장품 매장 U사의 관계자 M씨는 유아 및 아동 전용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밝힘. 향료가 없고,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피부 진정 및 수분 공급 효능이 있는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아동용 의류, 잡화 판매점 O사의 관계자 A에 의하면 피셔프라이스 사의 리콜 이후, 유사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묻는 고객들이 많다고 함.
O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엄마들이 말하는 미국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육아 아이템으로는 한국면 내복 및 속옷, 옥수수 등의 안전 소재 유아 전용 식기, 모자, 놀이방 매트 등을 꼽음. 미국 시장에 존재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템을 조사 및 선정하여 시장에 선보이는 것도 바람직할 것임.
O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참가로 최근 트렌드 파악 및 바이어와의 만남을 통한 신뢰 구축과수출 통로 개척이 바람직함.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전시회명 | 개최장소 | 개최기간 | 비고 |
2019 KidsWorld Market | 달라스 Dallas Market Center | 2019. 6. 19. ~ 25. | 아동/유아, 완구/게임, 의류/패션/액세서리 등의 제품 전시 |
Playtime New York | 뉴욕 Metropolitan Pavilion | 2019. 8. 4 . ~ 6. | 유아의류, 신발, 수유용품, 서적, 장난감 등 |
ABC Kids Expo 2019 | 라스베가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 2019. 10. 23. ~ 25. | 가구, 선물/판촉용품, 섬유/직물, 실내/외 장식/인테리어, 아동/유아, 완구/게임 등 |
자료: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International, The Honest Company, Amazon, Consumer Report, Baby List, AAP,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