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에게서 태어난 이들 가운데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은 나
오지 않았다”(마태 11,11). 예수님의 이 말씀처럼 세례자 요한은 예
수님에 앞서서 그분의 길을 닦고 준비한 위대한 예언자이다. 그는 헤
로데 임금의 불륜을 질책하다가 헤로데의 아내 헤로디아의 간계로 순
교하였다(마르 6,17-29 참조). 세례자 요한의 수난과 죽음을 기억한
것은 4세기 무렵 그의 유해가 있던 사마리아의 지하 경당에서 비롯되
었다.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당신께서 명령하신 모든 것을 유다인들에게 말
하라시며, 그와 함께 계시겠다고 하신다(제1독서). 헤로데는 생일에 아내
헤로디아의 딸이 청한 대로 세례자 요한의 목을 베어 선물로 준다(복음).
제1독서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1,17-19
그 무렵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17 “너는 허리를 동여매고 일어
나,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랬다가는 내가 너를 그들 앞에서 떨게 할 것이다. 18 오늘
내가 너를 요새 성읍으로, 쇠기둥과 청동 벽으로 만들어 온 땅에 맞서게
하고, 유다의 임금들과 대신들과 사제들과 나라 백성에게 맞서게 하겠다.
19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내가 너를
구하려고 너와 함께 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7-29
그때에 17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
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
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
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
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
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
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
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
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
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
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
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
에 모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은 세례자 요한의 수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여인에게서 태어
난 모든 사람 가운데 가장 큰 사람인 요한은 부당한 죽음을 변호할 어떤
기회도 얻지 못한 채 죽임을 당합니다. 예수님의 선구자로서 증언의 삶을
살아온 요한의 사명의 끝은 순교였습니다. 순교는 가장 완전한 증언입니
다. 고전 그리스어에서 ‘증언하다’는 곧 ‘순교하다’입니다.
어제 주일 복음 말씀은 잔치에 초대받았을 때 끝자리에 가서 앉고, 또 우
리가 누군가를 식사에 초대하려거든 가난한 이들, 장애인들, 다리저는 이
들, 눈먼 이들과 같이 우리에게 되갚을 수 없는 이들을 초대하여 함께 음
식을 나누라는 것이었습니다(루카 14,7-14 참조).
오늘 복음에서 세례자 요한은 공교롭게도 첫자리에 앉으려는 이들이 벌이
는 잔치에서 죽임을 당합니다. 이 잔치는 임금인 헤로데가 베푼 잔치였고,
여기에 초대된 이들은 저마다 세상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이들이었습니다.
마르코 복음사가는 궁궐에서 벌어진 헤로데 임금의 잔치 이야기 다음에 곧
바로 광야에서 벌어진 예수님의 잔치를 소개합니다(6,30-44 참조). 이렇게
하여 두 잔치를 대비시킵니다.
오늘 복음의 이야기가 세례자 요한의 잘린 머리로 끝나는 죽음의 식사라
면, 이어지는 이야기는 남자만도 오천 명가량이나 배불리 먹은 예수님과
군중의 생명의 잔치입니다. 이는 삶의 기준에 따라 그 결과가 정반대로 나
올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곧 우리의 본보기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우리
가 누구를 본받아 사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헤로데의 궁전에는 부와 권력, 교만과 허영, 음모와 계략, 증오와 원한,
불의 그리고 쟁반 위의 잘린 머리가 있습니다. 예수님의 광야에는 동정과
연민, 사랑과 친교 그리고 배불리 먹고 남은 빵과 물고기로 가득 찬 열두
광주리가 있습니다. 우리가 머물러 살고 싶은 곳은 어디입니까?
(정용진 요셉 신부)
-출처 매일 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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