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가구 3분의 1이 '1인 가구' -
- '혼식' 확산, 기능성·디자인 갖춘 '미니' 제품 시장진출 유망 -
□ 시장규모
ㅇ (1인 가구 수) 2016년 기준 275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32%
- 한국의 1인 가구 비중(2016년 28%)보다 큰 수준
한-대만 1인 가구 규모 비교
연도 | 한국 | 대만 |
전체 가구 수 | 1인 가구 수 | 비중(%) | 전체 가구 수 | 1인 가구 수 | 비중(%) |
2010 | 17,340,000 | 4,140,000 | 24 | 7,940,000 | 2,280,000 | 29 |
2016 | 19,370,000 | 5,400,000 | 28 | 8,560,000 | 2,750,000 | 32 |
자료원: KOSIS국가통계포털, 대만 내정부 호정사
ㅇ (미혼 인구) 만 30~64세, 다섯 명 중 한 명은 미혼
- 만 30~64세 전체 인구가 최근 10년 동안(2007·2016년 대비) 12% 증가한 가운데 미혼 인구는 50% 급증
- 일반적인 결혼 연령인 30대(만 30~39세)도 10년간 전체 인구가 2.7% 소폭 증가한 반면, 미혼 인구는 35%나 증가
대만 미혼인구 증가 추세
분류 | 만 30~64세 | 만 30~39세 |
2007년 | 2016년 | 2007년 | 2016년 |
전체 인구(만 명) | 1,127 | 1,265 | 371 | 381 |
증감률(%) | - | 12.2 | - | 2.7 |
미혼 인구(만 명) | 177 | 266 | 115 | 155 |
미혼 인구 비중(%) | 15.7 | 21.0 | 30.9 | 40.6 |
증감률(%) | - | 50.3 | - | 35.0 |
자료원: 대만 내정부 호정사
□ 시장 트렌드
ㅇ 혼밥족을 위한 1인 세트 메뉴 출시
-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火鍋)와 대만식 야키니쿠인 샤오러우(燒肉)는 다양한 재료를 여럿이 같이 즐기는 요리로 인식돼 왔음.
- 싱글슈머 증가 추세에 따라 이런 음식점에도 혼밥 문화가 확산되는 추세를 보임.
- 1인용 미니 화로구이점인 츠옌샤오러우(赤宴燒肉)는 약 40%가 1인 손님으로, 26~40세 남성이 핵심 고객층
- 홍지우지우(紅九九)는 사천식 마라(麻辣)훠궈 전문점으로 월 매출액(약 100만 신 타이완 달러, 3700만 원)의 30%가 1인 손님임.
- 1인 손님은 테이블 회전율이 높고 자기만족형 소비 성향으로 평균 주문단가도 높다는 것이 이들 혼밥 식당의 설명
- 2012년에 1인용 피자를 출시한 피자헛은 5년간 누적 판매량이 100만 개를 돌파했고, 25~39세 고객층을 중심으로 매출량이 매년 늘어나는 추세
1인용 고기구이, 훠궈
자료원: 時報周刊, www.facebook.com/red9999
ㅇ 인테리어 소품 같은 소형 가전이 인기
-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 따르면 대만 내 소형 가전 종류가 2016년 대비 30% 이상 증가
- 대형마트에서는 미니 믹서, 멀티쿠커, 전기 미니밥솥 등 소형 가전 매출이 연 20% 성장세로 확대되는 추세
- 일본 '레꼴뜨'의 샌드위치 메이커는 지난해 연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겼고, 대만 주요 온라인 쇼핑몰인 PChome에서도 소형가전 부문 판매 1위(2016)를 기록, 대만에서 소형가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 이런 추세 속에 대만 기업도 디자인을 강화한 멀티기능 소형가전을 속속 출시하며 싱글슈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음.
인기 소형가전
주: (좌측부터 차례대로) 샌드위치 메이커, 전기포트, 미니 전기밥솥, 멀티쿠커, 미니 믹서
자료원: 대만 주요 온라인 쇼핑몰(momoshop.com.tw, pchome.com.tw, books.com.tw)
ㅇ 한 끼 분량·1인분으로 용량 줄이기
- 대만 최대 편의점인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컵 과일, 컵 샐러드 등 1인분 분량의 식품 매출에 힘입어 2017년 매출액이 지난해 대비10%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일반적으로 선물세트 형태로 판매하는 전통 명절 음식-월병(月餠), 쫑즈(粽子)-도 낱개포장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
- 대만 최대 슈퍼마켓인 PX마트(全聯)는 자체 브랜드로 소포장 반찬·디저트 제품을 출시했고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까르푸, RT마트 등 대형마트에서는 기존에 번들로 판매하던 라면·음료수 같은 제품을 낱개로 판매하고 50신 타이완 달러(2000원) 정도의 소포장 신선육, 조각과일도 취급하는 등 싱글슈머 수요 반영에 잰걸음
낱개 판매 월병과 소포장 반찬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www.pxmart.com.tw
□ 시사점
ㅇ 미혼 인구, 1인 가구 증가세에 따라 싱글슈머시장 지속확대 예상
- 최근 5년간(2012~2016) 혼인률이 6%대로 정체된 상태에서 만 30~64세 미혼 인구 비중은 19%(2012)에서 21%(2016)로 증가
- 같은 기간 1인 가구 수도 245만 명(2012)에서 275만 명(2016)으로 30만 가구 증가
1인 가구 증가 추세
(단위: 만 가구, %)
자료원: 대만 내정부 호정사
ㅇ 바쁜 싱글슈머들, 근거리 쇼핑·온라인 쇼핑 선호
- 시장조사회사 닐슨 타이완은 대만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싱글슈머 비중이 70%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
- 오프라인에서는 점포 수 많은 편의점·슈퍼마켓이 싱글슈머 쇼핑채널로 주목받고 있음.
- 패밀리마트 편의점은 이런 근거리 쇼핑 수요를 겨냥해 소포장 신선채소·과일·냉동식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형 점포 수를 늘려나갈 계획
· 2017년 6월 기준 600개점 운영, 2018년에는 1000개 돌파 예정
ㅇ 싱글슈머 시장은 한국이 대만보다 발달된 만큼 기능성·디자인 좋은 우리 제품으로 대만 시장 진출을 모색해볼 만
- 한국산 주방용품 브랜드인 네오플램의 에그팬은 패밀리마트 편의점의 판촉 행사에서 3주 만에 판매량이 1만 개를 돌파. 1인분 요리에 딱 맞는 작은 사이즈와 파스텔톤 색상은 아기자기한 것 좋아하는 대만 소비자의 관심 끌기에 성공
- 대만에 Health Banco라는 브랜드로 OEM 수출 중인 미니 공기청정기 브랜드 클레어(Clair)는 '미니 햄버거(小漢堡)'라는 별칭으로 연 10만 대 이상 판매. 미세먼지 우려 속 공기청정기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소음도 적고 귀엽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현지 싱글슈머 시장에서 인기
대만 싱글슈머 시장에 진출한 한국 제품
주: (좌)네오플램 에그팬, (우)클레어 미니 공기청정기
자료원: neoflam.com.tw, healthbanco.com.tw
자료원: 현지 언론보도 자료(자유시보, TVBS, 연합보, 시보주간 등), 대만 내정부 호정사,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