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치 초등첫인문철학왕
외눈박이와 두눈박이 섬
다수의 의견이 항상 옳을까?
초판 발행일 2023년 3월 30일
체제 46변형판(178×238㎜), 114쪽, 올컬러, 무선제본
지은이 엄예현
그림 남동완
해설 김치헌
정가 13,000원
대상 독자 초등학교 전 학년
ISBN 979-11-6363-614-4 (74100)
미래 인재로 가는 힘! 뭉치 『초등첫인문철학왕』 시리즈
나와 다른 행동을 한다고 틀린 것일까?
의견을 모으는 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
외눈박이 벼리는 처음으로 두눈박이 강이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이상하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벼리와 강이는 함께 외눈박이 섬과 두눈박이 섬에서 시간을 보내며 서로를 이해하고 생각이 깊어졌어요. 외눈박이 섬에서는 어떤 문제가 생기면 회의에서 다수결로 결정을 내렸는데 강이를 통해 다수결로 결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지요. 과연 벼리는 어떻게 의견을 잘 모으게 되었을까요?
✔ 차례
추천사...4
구성과 활용...6
생각 실험...10
다수결의 결과는 정말 다수의 뜻일까?
만화...20
벼리가 사는 마을
<1장> 외눈박이 섬...22
인문철학왕되기1 다르다는 게 뭘까?
소쌤의 창의 특강 ‘다르다’와 ‘틀리다’
<2장> 토리를 위하여...44
인문철학왕되기2 의견을 모으는 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
소쌤의 철학 특강 민주주의의 가치를 보여 준 사상가
만화...66
다수의 의견은 무조건 옳을까?
<3장> 긴급회의...72
인문철학왕되기3 의견을 잘 모으는 방법이 있을까?
소쌤의 철학 특강 두눈박이 섬의 의견 모으기
<4장> 함께 노래하고 함께 춤추며...92
인문철학왕되기4 만일 나라면?
쓰기활동 외눈박이 섬사람들에게 편지 쓰기
“국내 최초 『토론왕』 시리즈를 만든
뭉치가 개발한 『초등첫인문철학왕』!”
“베스트셀러 작가 고정욱 외 유수한 동화 작가들과
철학 교육 전문 선생님들이 집필한 우수 도서!”
“한국 철학교육 학회 강력 추천 도서!”
“『초등첫인문철학왕』은 주제와 관련된 재미있는 동화, 이와 연결된 깊이 있는 인문 해설과 철학 특강, 창의·탐구 활동 등으로 구성된 우수한 인문철학 책입니다.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세상에 넘쳐나는 지식을 지혜롭게 다루는 힘을 길러서, 문제해결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_ 이지애(이화여대 철학과 부교수, 한국 철학교육 학회 회장)
✔ 인문철학적 사고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인성과 삶의 태도를 길러 주고, 7차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적·비판적·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인문·철학 교양도서, 『초등첫인문철학왕』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교 교육에서 추구하는 미래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철학적 사고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입니다.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인문과학적 주제를 흥미진진한 동화, 깊이 있는 해설로 구성하여 미래 인재가 될 수 있는 힘을 길러 줍니다.
인공 지능과 공존하는 현 세대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소양은 인문철학적 태도와 사고력입니다. 기술의 발달로 세상에 넘쳐나는 지식들은 이제 개인의 두뇌에 다 담아낼 수 없습니다. 결국 이 시대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을 다루는 지혜입니다.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에서 출발해 지식과 진리로 나아가는 힘은 질문과 토론에서 비롯합니다.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는 스토리텔링과 함께 문제 해결 능력 함양 및 사회문화적 지식 습득을 돕는 인문·철학 정보로 구성된 『초등첫인문철학왕』은 독자에게 이러한 지혜를 키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 다양한 주제와 연결되는 짜임새 있는 동화와 인문철학적 정보!
인문철학적 사고를 위한 키워드를 엄선해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인성’ 파트, ‘나’를 이루고 있는 환경을 인지하는 ‘관계’ 파트, ‘나’의 주변에서 나아가 사회와 더불어 사는 삶을 이야기하는 ‘공존’ 파트, 세상을 관통하는 지혜를 다루는 ‘진리’ 파트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시리즈를 구성했습니다.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주제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는 사이 획득한 지식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동화 속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독자 자신의 문제로 치환해 보는 탐구 활동으로 마무리되는 구성은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얻은 지혜와 지식을 자신의 언어로 풀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읽고, 문제를 제기하고, 탐구하고, 해결책을 도출하여 자신만의 의견을 주장할 수 있는 미래 인재로 가는 첫 걸음, 『초등첫인문철학왕』과 함께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 초등첫인문철학왕만의 차별화된 학습 구성
1. 생각 실험
생각 실험은 어떤 사실을 알기 위해 여러 가지 실험과 사례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철학이나 자연 과학 분야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지요. 권마다 주제에 관련된 실험, 유명한 인물의 사례 등을 읽으며 상상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만화&동화
인문·철학 주제별로 아이들의 생활 세계 속 이야기, 패러디 동화 등이 다양하게 펼쳐집니다. 처음과 중간은 만화, 본문은 그림 동화로 되어 있어서 재미난 이야기에 독자들이 푹 빠질 수 있습니다.
3. 인문철학왕되기
소쌤의 철학 특강, 인문 특강, 창의 특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주제와 이야기 안에 숨겨진 철학적 문제들에 대해 함께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깊이 있는 토론과 특강, 그리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지은이 및 그린이 소개
글쓴이 엄예현
강원도 영월에서 태어나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에서 ‘아동문학’을 전공했어요. 어린이들과 책을 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늘이 무척 행복하답니다. 지은 책으로는 『꿀꿀바와 수상한 택배』, 『고미담 고미담 1, 6』, 『날아라, 멸치』, 『초등 2학년 교과서와 함께하는 통합논술』 등이 있어요.
그린이 남동완
언제나 두 아이와 함께 즐겁고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듯 그림을 그립니다. 아이들이 좋아서 문구 디자인 회사에 다녔고, 이제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만듭니다. 경희대학교에서 디자인을 공부하며 그림의 씨앗을 심고, 한겨레그림책학교에서 그림책의 싹을 틔웠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완벽한 타이밍』, 『쳇! 두더지한테 아무도 관심 없어』가 있습니다.
해설 김치헌
성균관대학교 철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동 대학교 철학과 초빙교수이자 학부 대학 글쓰기 클리닉 튜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술한 책으로 『철학의 전환점』, 『학술적 사고와 비판적 글쓰기』 (이상 공저) 등이 있습니다.
정회원_신간 사서메일링 등록하세요.
매월 말일, 도서관 사서님께 발송됩니다.
[정회원방] --> [신간 사서메일링]
http://cafe.daum.net/1318pub/Rpav/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