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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수출직결정보] 중국, 스팀다리미 인기 | ||||
작성일 | 2012-11-19 | 작성자 | 김명신 ( claire@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무역관 | 상하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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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팀다리미 인기 - 스팀다리미로 바꾸는 수요 높아...2011년 중국 온라인 쇼핑몰 다리미 판매액 전년 대비 90% 증가 - - 온라인 쇼핑몰, TV 홈쇼핑에서 인기...소가전은 비필수품이 많아 중저가격대가 가장 수용도 높아 - □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스팀다리미 폭발적 인기 ○ 2009년부터 중국 소비자들이 입식 스팀다리미에 대해 관심이 많아짐. - 스팀다리미를 포함한 중국 내 다리미 판매가 2009년 41%, 2010년 76%, 2011년 90%로 급증함. - 일반다리미를 사용하던 소비자들도 손쉽고 빠르게 다림질을 할 수 있어 일반다리미를 입식 스팀다리미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음. 중국의 다리미 온라인 판매 증가율 자료원: Smart Path ○ 스팀다리미 중에는 살균기능을 갖춘 제품도 있어 청결,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스팀 다리미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기 전에는 오프라인 소가전 코너 한켠에 자리하던 스팀다리미에 대해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적었음. - 그러나 TV 홈쇼핑 방송을 통해 입식 스팀다리미 사용방법, 편리함 등이 알려지면서 TV 홈쇼핑 이외에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판매가 크게 늘고 있음. □ 최고 인기 브랜드 베이얼라이더, 2011년 매출 200% 성장 ○ 중국에서 잘 팔리는 입식 스팀다리미 브랜드는 베이얼라이더(貝尔萊德)임. - 베이얼라이더 제품 생산기업은 성시(盛熙) 전기제품 유한공사이며 2005년 설립됨. - 2008년 성시 전기제품 유한공사의 스팀다리미 온라인 매출규모는 60여만 위안에 불과했으나 2010년부터 온라인 판매가 급증함. - 2011년 베이얼라이더 스팀다리미 매출액은 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0% 증가함. - 2012년 1~10월 성시 전기제품 유한공사의 스팀다리미 매출이 2억 위안에 달함. - 2012년 한 해 스팀다리미 매출은 2억3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베이얼라이더 스팀다리미는 온라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성공함. -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견한 베이얼라이더는 2009년 중국 최대 쇼핑몰인 타오바오의 B2C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상청(2012년 1월 11일부터 톈마오(天猫)로 명칭 변경)에 베이얼라이더 플래그십을 설립함. - 베이얼라이더는 300만 위안을 투입해 타오바오에 제품을 광고함. - 이는 당시 중국 가전기업이 타오바오에 광고한 것으로는 최대 규모임. - 이외에 징둥상청(京東商城), 파이파이왕(拍拍網), 당당왕(當當網), 아마존, 쑤닝이거우(蘇寧易購) 등 온라인 쇼핑몰에 매장을 설립함. -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중국 내 28개 성시에 수백 개의 시급 A/S 거점을 설립함. - 현재 성시 전기제품 유한공사는 총 233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스팀다리미 관련 특허가 78건임. 베이얼라이더 톈마오 쇼핑몰에서 가장 잘 팔리는 GS29-BJ 스팀다리미
자료원: 베이얼라이더 톈마오 쇼핑몰 사이트 □ 한경희 스팀다리미 인기 상승 중 ○ 현재 중국 스팀다리미 시장에서 필립스, 메이디(美的), 베이얼라이더, 한경희, 훙신(紅心) 등 15여 개 브랜드가 팔리고 있음. - 이 중 한경희 제품이 외국계 브랜드 중 가장 인기가 있음. - 필립스 제품은 가격대가 500위안부터 4000위안이며 1000위안 이상 제품이 대부분으로, 가격대가 높음. -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하기에 부담스러운 가격임. - 파나소닉 등은 다리미 제품으로 특화돼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적음. - 한경희 스팀다리미는 300~600위안 가격대에 팔리며 외관 디자인이 깔끔해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 매출 실적이 좋은 입식 스팀다리미 가격은 200~500위안임. -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가 가장 많은 베이얼라이더 스팀다리미의 가격대는 개당 150~600위안임. ○ 한경희 스팀다리미는 2006년 쑤저우에 독자진출 했으며 스팀다리미, 스팀청소기 등 전문 소형 가전 생산·유통하고 있음. - 진출 초기에는 둥팡꼬우우(東方購物), 콰이러꼬우, 톈톈꼬우우(天天購物), 쟈요우꼬우우(家有購物) 등 중국 내 유명 홈쇼핑 채널을 통해 제품을 알림. - 2010년부터는 궈메이, 쑤닝, 까르푸 등 중국 대형 가전매장과 할인매장,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로 판매망을 넓힘. - 현재는 타오바오, 징둥상청, 당당왕, 아이비왕(愛比網) 등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광범위하게 유통됨.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경희 스팀다리미 HIC-2050-15 모델
자료원: 톈마오 無錫萊特緯斯電器專營店, 징둥상청 □ 바이어 정보
□ 시사점 ○ 중국에서는 소형가전 제품이 주로 타오바오, 징둥상청, 이하오뎬, 당당왕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됨. - 쑤닝, 궈메이(國美) 등 가전제품 전문 오프라인 유통매장도 최근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주로 TV, 냉장고, 에어컨 등 대형가전을 위주로 거래되고 온라인에서는 소형가전이 주로 거래됨. - 가전제품 크기와 가격대 등에 따라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유통경로가 이원화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 소가전의 경우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이 유력함. -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의 제품 판매 가격이 높지 않음. - 특히, 소형가전 중에는 비필수품이 많기 때문에 고가보다는 중저가 제품이 크게 소비자들에게 수용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 가격포지셔닝을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世界工場網, 鳳凰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