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과 운명
입술에 검은 점이 있으면 주식(酒食)을 잘하고, 특히 귀자(貴子)를 낳으며 성욕이 강하다.
입은 말하는 문(言語之門)이며 음식을 먹는 기관이고 오행상 수(水)에 해당하며 성격 판단의 요체이고 생활력, 성욕, 애정운, 자손운까지 판단할 수 있는 부위이다. 입은 단지 말을 할 뿐 아니라 심중(心中)을 표현하는 곳이기에 상벌(賞罰)과 시비(是非)를 일으키는 기관이므로 만물조화(萬物造化)의 관문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입은 단정하고 두터 워야 하며 함부로 생각 없이 말하지 말아야 하는데 이를 구덕(口德)이라 하고 말이 많고 남의 비방을 좋아하며 상식적이 아니고 고집만을 추구하는 말을 구적(口賊)이라 한다. 구덕은 행운 을 창조해 주고 구적은 불운을 야기시킴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다.
입술 선이 뚜렷하고 입술이 두터우며 입술 양쪽 끝(관상용어로 口角)이 위로 향해 있고 입 전체가 모질고 넓은 형이 길한 입 모양으로 복록이 따르고 귀(貴)히 된다. 관상학에 있어 입은 가정이며 입의 윤곽이 뚜렷한 사람, 윗 입술선이 뚜렷하고 고운 사람은 경제적으로 중류 이상 의 가정생활을 하게 되고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된다. 입술에 검은 점이 있으면 주식(酒食)을 잘하고 특히 귀자(貴子)를 낳으며 성욕이 강한 특징이 있다.
입술은 도톰하고 불그스레해야 하는데 입술이 함단(含丹 : 불그스레한 것) 같으면 일생 의식 에 구애됨이 없이 안정된 생활을 한다. 그러나 남녀를 불문하고 입술이 검은 사람은 음란하여 정숙한 애정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 또한 입가에 자색(紫色)을 띠면 재물 욕심이 많 고 이성욕(異性欲)이 강하며 말하기 전에 입술이 움직이는 사람은 항시 마음에 음욕이 많아 무슨 일이든간에 만족을 모르며, 또한 말하기 전에 눈가와 입가에 웃음부터 띄우는 사람은 남 녀를 막론하고 바람기가 다분하다.
1. 입의 대소에 따른 특징
입의 대소(大小)에 따른 운명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에서 보듯 입의 크기는 좌우 눈동자에서 가상의 수직선을 그어 그 폭을 '표준형'으로 삼고 그 폭보다 넓으면 '큰 입', 그보다 작으면 '작은 입'이 된다.
(1) 큰 입 큰 입의 소유자는 큰 일도 쉽게 밀고 나가는 실천력이 있고 포용력과 도량이 넓으며 사람을 매료시키는 매력을 가졌다. 옛날 중국에서는 '주먹이 들어갈 만큼 큰 남자의 입은 천하를 얻을 상이다'라고 과장할 정도 로 입이 큰 것을 길상으로 여겨 왔다. 그러나 아무리 입이 크더라도 탄력이 없고 추하게 생기 면 남에게 속기 쉽고, 하는 일도 중도에 실패, 좌절을 많이 겪는다. 입이 크고 입술선이 분명 하며 불그스레한 빛을 띠고 야무지면 언변도 좋고 부와 명예를 얻는다.
필자의 조사 상담 결과에 따르면 결단력이 있고 금전운이 좋으며 성공할 수 있는 성격 조건 을 갖추고 있어 정치가, 실업가, 체육인으로 적성을 발휘, 성공할 수 있다. 그간 정계에 진출한 사람을 보면 큰 입의 소유자가 많은데 탄력성과 신축성이 좋고 야무진 형이 대부분이다. 그러 나 여성이 큰 입을 가지면 여걸(女傑) 타입으로 가정에 있지 못하고 사회 활동을 하며 결혼운 과 남편운이 좋지 않다.
(2) 작은 입 입이 작은 남성은 여성에게 모성애를 느끼게 하고 여성은 남성에게 부성애를 느끼게 하는데, 다시 말하면 이성으로서의 매력보다 귀여움을 느끼게 한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유혹당하기 쉬 운 흠이 있다. 남성으로서 작은 입의 소유자는 남의 위에서 남을 지배하는 일이 드물어 사무 직, 기술직에 적성이 맞으며 성실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고 여성의 경우는 결혼 후에 가정을 굳게 지키는 정숙한 형이라 하겠다. 그러나 입이 작고 너무 야무지면 질투심이 강하다.
입의 모양이 남자는 강함을, 여자는 부드러움을 나타내야 길상이라 하겠다. 입에서 강하고 야무짐이 잘 나타나는 부분이 입술의 양끝 모서리(구각 : 口角)이다. 이 부분이 야무지게 입이 양볼에 파고든 것처럼 보이는 사람은 강건 과단한 성격의 소유자 로 어떤 어려움도 능히 극복해 나아가 성공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림에서처럼 입을 다물면 마치 산봉우리 모양으로 양쪽 입 모서리가 내려가고 입 중앙 부 위가 상향된 모양의 입을 가진 사람은 기백이 충만한 길상으로 의리가 있고 남을 돕기를 좋아 하며 자연 입 모양이 심각한 생각에 잠길 때의 모양이므로 과묵함이 특징이다. 자신의 일을 제쳐 놓고 남의 일에만 앞장서는 성격이라서인지 결혼운과 가정운이 별로 양호하지 못하다. 여성이 이런 봉우리 입 모양을 가지면 고독한 상으로 직업과 기술을 익혀 자립하는 자세를 갖 는 것이 현명하며 배우자 복이 없다.
그림에서 보듯 여자의 가장 이상적인 입 모양을 복월구(覆月口)라 하는데 입술 양쪽 끝 모 서리가 약간 치켜 올라가 평상시에도 살짝 미소를 머금은 것처럼 보이는 입으로 반달이 되기 전의 달을 엎어 놓은 모양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이런 복월구의 입을 소유한 여성은 외유내 강하고 확고한 생활 신념이 있으며 인내심이 있고 환경 변화에 적응을 잘해 주위에 인기를 받 으며 일생 동안 원만한 애정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즉 현모양처의 이상적 타입이다.
남자로서 복월구의 입을 가진 사람은 여성적 기질이 있고 부드러우나 통솔력이 없고 때론 우유부단한 면이 있다. 그러나 인기를 필요로 하는 예술, 예능 그리고 세일즈 계통에 적성이 맞아 크게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보 반가미륵보살상의 입이나 서양의 명화 레 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가 대표적인 복월구의 예이다.
관상학에서 입은 모지고 붉고 크고 두텁고 비뚤지 않고 깨끗하며 입술 양모서리가 위로 올 라간 형이라야 대길하고 입이 몹시 작고 입술이 얇고 빛이 검푸르거나 검붉고 뾰족하며 흠집 이 있는 것은 모두 좋지 않다. 입은 좌우의 기세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왼쪽으로 기울어 진 입은 부부간에 이별을 하고 며느리를 잃는다. 또한 입이 일그러진 형으로 비정상적일 정도 로 신경질적이고 항시 마음에 불평 불만이 많으며 독선적인 경우가 많다. 남녀 모두 부부운이 불길하다. 그러나 마음의 평화를 갖고 매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선행과 덕행을 쌓으면 일그러진 입 모양도 사라지고 밝은 인상으로 전환될 수 있다. 이는 심상(心相 : 마음씨)이 곧 행 불행의 근원이 되며 밝은 마음은 곧 맑은 얼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측면에서 볼 때 입이 앞으로 나온 돌출형이냐 뒤로 물러난 후진형이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 격이 외향적이냐 내성적이냐를 알 수 있는데 코끝에서 턱끝까지 가상의 직선을 그어 입술 끝 이 이 선상에 있는 것을 표준으로 하여 입이 이 선 밖으로 나간 사람은 외향적이며, 선 안에 있으면 내향적인 성격이다.
인류학적으로 미개인일수록 입이 앞으로 돌출되었는데 입의 돌출형은 본능적 지배가 강하고 입의 후진형은 이성적 지배가 강하다. 그러나 입의 돌출형은 체력적이고 투쟁력과 승부욕이 강해 육체적 운동을 생활 기본으로 하는 프로 스포츠맨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며 여자의 경우에 는 이런 입의 소유자는 수다스럽고 비밀을 지키지 못하며 가정에 소홀함이 있어 애정운이 불 길하다.
입이 뒤로 물러난 후진형은 내성적이고 말솜씨가 서투른 것이 일반적이다. 추진력과 인내력 이 부족하고 정직하고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해내는 장점도 있다. 여성의 경우 내성적이라 자진해서 애정 표현을 하지 못하고 속으로 앓는 형이 될 수 있어 자칫 올드미스가 되기 쉬우 나 연애보다는 중매가 애정 운세에 좋고 헌신적인 현모양처가 될 수 있다. 혼전 혼후를 막론 하고 바람을 피우는 경우는 절대 없는 여성이라 하겠다.
2. 입술형에 따른 특징 동양 {상서(相書)}에는 아랫입술이 뒤집히듯 두꺼운 여성은 음란하다고 써 있다. 이는 입술 이 애정운과 성욕을 판단할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이며 입술이 두터우면 체력의 강인성과 정 력적임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윗입술은 애정의 지적 활동으로 보아 정욕의 절제와 관련되어 있고 아랫입술은 본능적인, 그리고 육욕적인 활동과 관련되어 있어 아래 윗입술의 비율로 그 사람의 애정운이 본능과 이성 사이에 어느 것이 먼저 지배받는지를 알 수 있다. 각 입술형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하공박형(上下共薄型) 상하 입술이 모두 얇은 형으로 냉정하고 금전에 애착이 강하며 자기 주관이 확실해 남의 말 에 흔들리지 않고 당찬 면이 많다. 남녀 모두 애정운이 그리 좋지 않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군 인, 경찰직, 검사직에 적성을 발휘할 수 있다.
(2) 상후하박형(上厚下薄型) 윗입술은 도톰하고 아랫입술이 얇은 형으로 남성은 의지가 약하고 이상에만 치우치기 쉬우 나 순수한 면이 많고 여성은
모성 본능이 강하고 이상적인 애정운을 갖고 있다.
(3) 상하공후형(上下共厚型) 아래 윗입술 모두 풍만하고 도톰한 형으로 남성은 목적을 위해 끈기있게 밀고 나가는 추 진력이 강하고 맡은 업무에 두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정열적이다. 여성은 의식주에 구애됨이 없이 평탄한 생활을 하나 애정운에 다소 조숙한 면이 있어 스캔들이 있을 수 있다.
(4) 상박하후형(上薄下厚型)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비율이 1대 1.5인 형이 가장 이상적 입술형으로 남녀 모두 명랑하고 생각하는 면도 건전하며
애정운도 길하다. 그러나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비율이 1대 3인 경우 남녀 공히 본능적이고 충동적이며 애정운에 이별과 추문이
많다.
윗입술과 아랫입술은 가지런히 포개져 있는 것이 길상인데 아랫입술이 앞으로 나온 형은 남 녀 모두 부부의 애정운이 나쁘다. 자아가 강해서 자기만 좋다면 다른 사람은 상관없다는 생활 태도로 상당히 이기적이며 부부생활에서도 자기 생각은 절대 옳고 상대 생각은 틀리다는 강한 아집으로 의견대립 속에 부부 사이가 소원해질 수 있다. 그러나 이재(理財)에 밝고 찬스에 민 감하여 성공운이 좋다. 단 단체생활보다는 자영 사업이 적성에 맞는다. 특히 이런 입의 여성은 대체로 배우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독단적인 사고방식으로 배우자에게 피곤을 주니 융화 에 힘써야 되겠다.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뒤로 들어간 형은 특별한 개성은 없으나 겁이 많고 온화하며 융화력 은 좋으나 남성은 진취적이고 승부욕이 약해 자영 사업보다는 큰 조직 속에 들어가 직무를 수 행하는 것이 적성에 맞다. 여성은 중매결혼이 좋고 배우자를 잘 보필한다. 뻐드렁니로 인해 항 시 윗니가 드러나 보이는 입의 소유자는 자기 현시욕이 강하고 명랑하며 실천력과 추진력이 강한 특징이 있으나 다소 수다를 부리거나 나서기를 좋아하는 단점이 있다.
뻐드렁니와 다르게 보통 때 입을 다물고 있어도 이가 내보이는 입이 있는데 이런 형의 입은 고독하고 부모 형제덕이 전혀 없으며 부부운이 약하고 금전이 흩어져 나간다. 입술 위에 내 천(川)자와 같은 주름이 있고 푸른 빛을 띠면 일에 막힘이 많고 매사에 되는 일이 없어 빈궁 하다.
입술의 빛깔에 따른 운명적 의미를 살펴보면 입술이 불그스레한 빛을 띠면 가정이 원만하고 자녀운이 좋으며 건강하다. 자색을 띠면 남녀 모두 정조 관념이 약하고 푸른 빛을 띠면 가정 불화가 많고 건강이 약하며 검은 색을 띠면 가정운과 애정운에 애로가 많게 된다.
윗입술의 아래 선이 평소에 거의 직선을 이루는 형은 남녀 모두 언행에 절도가 있고 성실하 며 사고방식이 보수적이라 청절(淸節)의 상이나 진취적인 면이 부족하고 임기응변의 순간적 재치가 부족하며 너무 고지식한 면이 있다.
윗입술의 아래 선이 한가운데에서 위로 휘어져 활 모양을 이룬 입, 즉 입의 양쪽 모서리가 아래로 처져 있는 입을 팔자구(八字口)라 하는데 자의식이 지나쳐 타협을 모르고 완고하며 부 정적인 시각으로 매사를 바라보는 심술형이다. 그러나 강한 신념이 있고 뿌리깊은 주관으로 사회생활에 적이 많지만 업무 실력이 탁월해 인정받는 실력인이 된다. 여성은 특히 내성적이 고 애정운이 좋지 못하며 고집으로 인한 불운이 많다.
윗입술의 중앙 부위가 약간 처지고 입술 아랫선이 가볍게 오목한 형을 이루는 입은 옛날부 터 입신출세의 길상으로 여겨 온 입 모양으로 사물에 대한 집중력이 강하고 어떤 일에나 성공 할 수 있는 타입이다.
반대로 윗입술의 중앙 부분만 약간 올라가고 오므라진 것처럼 보이는 입은 두뇌회전이 명석 하고 재치가 있으나 끈기와 지구력이 부족한 흠이 있다. 매사를 초지일관으로 밀고 나가야 하 는 정신력이 절대 요구되는 타입이다.
아랫입술이 양끝 가까이까지 같은 정도의 폭을 지니고 있는 입은 말수가 적기는 하지만 고 집스러운 성격으로 욕망이 강하여 극단에서 극단으로 흐르기 쉽고 도덕성이 결여되어 있다.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신문, TV 등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흉포한 범죄자들을 보면 이런 입의 소유자가 많다.
아랫입술 양끝이 급하게 하강선을 그리다가 중앙 부분에서 다시 올라가 뚜렷하게 W자를 이 룬 입의 소유자는 겁이 많고 신경질적이며 매사에 신중성은 있으나 구두쇠 타입이고 융통성이 전혀 없다.
3. 입의 형상에 따른 분류
관상학에서는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균형이 바르게 잡힌 사람은 성실한 인격의 소유자라고 한다. 입의 형상을 여러가지로 분류해서 그에 따른 특징과 길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넉 사자 입(四字口) 입의 언저리가 밝고 맑으며 입이 크고 네모져서 마치 넉 사(四)자 모양으로 생겼으며 입끝 이 아래로 처지지 않고
약간 위로 올라간 듯한 입으로 총명하고 재주가 많으며 학문에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는 등 부귀를 겸하는 최길상의 입으로 벼슬과 인연이
깊다.
(2) 모난 입(方口) 입을 다물면 상하 입술이 모가 난 듯 단정하며 입술이 붉고 윤택하고 이가 드러나지 않고 백옥 같이 흰 게 특징인 입으로 정직하고 점잖으며 식록(食綠)이 무궁하며 부귀 명예로 만사 형통하게 된다.
(3) 앙월구(仰月口) 초승달이 옆으로 누워 있는 모양으로 입끝이 위로 향하고 입술이 불그스레하며 얇은 편이다. 성실한 성격에 문학적
재예가 있고 금전운도 좋으나 너무 얇으면 복이 감소되고 애정운이 약 하다.
(4) 활입(彎弓口) 입 모양이 마치 활을 잡아당긴 것 같은 모양으로 입술이 도톰하고 입술선이 바른 입으로 정 신이 맑고 건강하며 훈훈한 성격으로 재산도 풍족하고 일생 순탄하며 특히 중년부터 대발전이 온다.
(5) 돼지입(猪口) 윗입술이 길고 거칠고 넓으며 아랫입술이 뾰족하고 작으며 항상 침을 흘리는 습관이 있는 입으로 마음이 간교하여 잔꾀에 능하고 성격이 다소 흉포하며 운세도 불길하여 생활에 여유가 없고 빈궁하며 직업 변동이 심하다.
(6) 불 부는 입(吹火口) 입 모양이 마치 촛불을 끌 때 불을 부는 것 같이 생겨 항상 동그랗게 벌려져 있고 입술이 뾰족한 형으로 노력에 비해 소득이 없고 일에 장애 좌절이 많으며 평생을 분주하기만 하지 실 속이 없다.
(7) 주름진 입(皺紋口) 입술 위에 쭈글쭈글한 주름이 있고 말할 때에 우는 것 같은 모양을 한 입으로 고독한 생활 을 하며 일시적 성공은 있으나 결국 파재(破財)하는 등 말년이 심히 고독하다.
(8) 앵도입(櫻桃口) 입술이 붉고 도톰하며 입은 크나 다물면 작게 보이는 입으로 웃는 모습이 마치 연꽃과 같이 아름다운데 마음씨가 온유하고 두뇌가 명석하며 벼슬길에 오르고 재물도 쌓는 발전 발복하는 입이다.
(9) 소입(牛口) 아래 윗입술이 모두 두텁고 풍만하여 입이 매우 큰 형으로 마음이 인자하고 생활관이 건 전하며 평생 동안 의식이 풍족하여 행복을 누릴 수 있고 복이 많다.
(10) 용입(龍口) 상하 입술이 두텁고 가지런하며 빛이 밝고 구각(口角 : 입술 양 모서리)이 야무지며 수려한 입으로 천하에 경륜(經綸)을 펴고 공을 세워 높은 벼슬을 하며 통솔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11) 범입(虎口) 입이 넓고 크며 야무지게 다물어져 있고 입을 벌리면 주먹이 들어갈 정도의 큰 입으로 덕망 과 위엄이 있고 귀(貴)하게 되지 않으면 크게 부자가 된다.
(12) 양입(羊口) 입이 길게 앞으로 솟아 뾰족하고 상하 입술이 얇으며 수염이 거의 없는 입으로 까다로운 성 격으로 뜻과 소망에 좌절이 많고 빈천하며 허망한 일이 많다.
(13) 원숭이입(帿口) 獅 두 입술이 길고 인중이 대나무를 잘라 놓은 것과 같이 반듯하게 생긴 입으로 모든 면에 계 산이 분명하고 다소 인색하나 평생 의식이 풍족하고 건강하여 수복(壽福)을 누리게 된다.
(14) 메기입(鮎魚口) 입이 크지만 입술 양끝이 아래로 처져 있으며 입술이 얇고 둥글지 못하며 입을 다물면 가운 데가 뾰족한 입으로 꾀하는 일마다 액(厄)이 따르며 빈궁한 생활 속에 단명함이 있다.
(15) 붕어입(鱗魚口) 卿 입이 몹시 작아 마치 붕어입과 흡사한 형으로 일생에 고생이 많고 마음에 안정감이 없으며 재물이 흩어진다.
(16) 복선구(覆船口) 입 모양이 마치 배(船)를 엎어 놓은 것 같은 형으로 입술이 쇠고기 빛깔과 같고 단정치 못 한데 부평초 같은 인생살이를 하며 주거환경이 자주 바뀌고 금전복이 없다.
출처: 김광일 철학원 |
출처: 사내 원문보기 글쓴이: 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