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산은 괴산의 3대 구곡인 화양동구곡,쌍곡구곡,선유동구곡은 속리산국립공원에 속해있다.괴산에서 연풍 방향으로 10Km 떨어진 지점의 쌍곡마을에서 제수리재에 이르는 총길이 10.5Km의 계곡이 쌍곡계곡으로 이 계곡에 쌍곡구곡이 있다.
동으로 보배산과 칠보산이, 서쪽으로는 군자산,남군자산이 늘어서 있다.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은 기암절벽과 노송이 어우러져 예로부터 괴산팔경의 하나로 손꼽혀왔다. 호롱소,소금강,병암(떡바위),문수암,쌍벽,용소,쌍곡폭포,선녀탕,마당바위(장암)를 쌍곡구곡이라 한다.
쌍곡계곡을 사이에 두고 군자산과 마주보고 있는 칠보산은 바위암릉과 노송이 어우러져 그윽한 동양화를 연상케 하는 산으로 여름계곡산행으로 많이 찾는다.
정상에서의 조망도 빼어나게 아름답다.덕가산,악휘봉,대야산,조항산,청화산이 보이고 남쪽의 군자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칠보산 산행은 쌍곡제3곡인 떡바위에서 시작하여 제7곡인 쌍곡폭포를 거쳐 쌍곡휴게소로 하산한다.떡바위에서 다리를 건너 비교적 경사가 적은 문수암골 계곡을 끼고 1시간을 오르다가 계곡 끝 부분에서 가파른 산비탈을 5분 정도 오르면 청석고개이다.
청석고개에서 정상까지는 0.6Km로40분이 소요되는데 가파른 급경사도 있지만 중절모바위,버선코바위와 군데군데 암릉과 노송이 어우러지며 시야가 트인다.
정상에 서면 동으로 덕가산, 시루봉, 악휘봉이 서쪽으로 남군자산이 시야에 들어온다.정상에서 철계단을 내려서 노송과 소나무 고사목이 어우러진 암릉지대를 지나 30분이면 시루봉,악휘봉 갈림길 안부이다.
시루봉,악휘봉과 청석고개에서 보배산 가는길은 속리산 국립공원에서 2017년 2월까지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안부에서 20여분이면 계곡으로 내려서고 살구나무골 계수합수지점부터 쌍곡휴게소까지 약 2.5Km는 완만한 계곡길이다. 서너번 징검다리로 계곡을 건넌다.
떡바위에서 칠보산 정상까지 2.7Km(1시간40분),쌍곡휴게소에서 정상까지는 4.3Km(2시간50분)로 떡바위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쌍곡휴게소로 하산하는 것이 산행도 수월하고 계곡에서 발을 담그고 쉬어 가기에도 좋다.
칠보는 불교의 무량수경이나 법화경에 나오는 일곱가지 보배인
금,은,파리,마노,기거,유리,산호를 뜻한다.
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
보석찾으러 떠나야겠는데요~~ㅎㅎ
보석찿으려 함께 가입시더^^
산행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울님들 보석 찾으러 가 보입시더 ㅎㅎ~~~
보석을 못 찿으면 억울할 것 같아 꼭 가야 겠어요^^
@용천(이효기) 같이 찾으러 가입시더 ㅎㅎ
우짜꼬?? 벌시로 설레여서......... ㅎㅎ
그렇치예 회장님 ?
7.8번좌석 신청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