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 Life-Style 도 들어 있다.
지난 주말에 뉴욕에 볼일이 있어 12 시간을 운전하여 갔다. 왜냐하면 911 사태 이후 세관(稅關)에서 지체하는 시간이 훨씬 길어졌기 때문이다. 내가 가는 행선지는 하이웨이 87 로 내려 가다가 Grand Central Parkway 로 바꾸어 내려 가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양키스타디움(Yankee Stadium) 옆을 지나가야 만 한다.
새로 건축되는 양키스타디움은 2009 년 4 월 16 일 오픈을 앞두고 마무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뉴욕시내에 있는 양키스타디움은 북미에 사는 사람들이 어떠한 생활을 하고 있는지 가장 잘 묘사해 주고 있다.
양키스타디움이 1923 년 4 월 18 일 처음으로 오픈 할 당시 각 좌석의 넓이는 48 cm 이었으며 구장내의 전체 좌석수는 65886 석 이었었다. 그런데 1976 년에 다시 개수하면서 좌석수는 56886 석으로써 종전보다 9000 석이 줄어들었다. 왜냐하면 관중들의 엉덩이의 사이즈가 53 년 전에 비하여 커졌기 때문이다.
사실 1923 년 첫 오프닝 게임 때 입석(立席) 관람자 까지 합하여 74200 명이 들어 갔었다. 그 당시만 해도 지금 처럼 뚱뚱한 사람들이 적었다. 그래서 1976 년 개수때 의자의 폭을 종전보다 약 8 cm 더 늘려서 56 cm 로 만들었다.
그후 33 년이란 세월이 흘러간 2009 년 4 월 16 일에 오픈될 의자의 폭은 61 cm 로써 종전보다 5 cm 를 더 넓혔다고 한다. 구장내의 전체 좌석수는 52325 석으로써 종전보다 4561 석이나 줄어 들었다.
1976 년에 앞 좌석과 뒷 자석의 간격은 74 cm 였었는데 2009 년의 간격은 99 cm 로 넓혔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의 몸이 옆으로 만 퍼지는 것이 아니고 앞뒤로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 현대인들은 옛날 사람들 보다 체중이 증가되었기 때문에 열량이 그만큼 더 필요하여 옛날 사람들 보다 더 많이 먹고 마시고 더 많이 배설해야 되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린다. 그래서 1976 년에 89 명 당 화장실 한 개의 비율로 계산하여 야구장내에 화장실을 만들었는데2009 년에 새로 오픈 될 양키스타디움은 60 명 당 화장실 한 개의 비율로 계산되었다고 한다.
앞으로 또 다시 30 년 후에는 좌석의 넓이를 몇 cm 나 더 넓혀야 될지 계산을 할 수 없다. 비만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의학에서는 살이 찌는 타잎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한다. 한습(寒濕) 타잎과 열습(熱濕) 타잎이다.
조열(燥熱) 타잎은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타잎이다. 조열 타잎의 사람들은 비만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다. 수탉이 전형적인 조열 타잎 동물이다. 나는 살이 찐 수탉은 보지 못했다. 내가 초등학교 6 학년 때 시골에서 둥우리에 달걀을 넣어두면 암탉이 달걀 위에 앉아서 알을 부화시킨다. 나는 닭모이를 주기를 좋아하여 우리집에서 닭모이주는 사람으로 정해져 있었다. 닭모이를 주먹으로 쥐어 마당에 뿌려 주는 일이 고작이었다. 성별의 차이없이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똑같이 먹게 하였다. 그것이 암탉이건 수탉이건 병아리이건 상관하지 안했다.
수탉은 암탉보다 먹이를 더 빨리 쪼아먹으며 행동도 암탉보다 빠르고 공격적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암탉은 살이 잘 찌는데 비하여 수탉은 항상 바싹 말라있었다. 은근히 걱정이 생겼다. 왜냐하면 암탉이건 수탉이건 빨리 잘 먹고 잘 자라서 살이 포동포동쪄야 시장에 가져다 팔면 돈을 더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수탉이 모이는 더 많이 먹었기 때문에 살이 암탉보다 더 쪄야 될것 같은데 이런 경우 음식과 비만은 무관한 것 같다. 그리고 어떤 음식은 특별한 사람에게 살을 찌게 만드는 것도 있다. 살이 잘 찌는 사람의 체질을 열이있고 바싹 마른 수탉의 체질로 만드는 것이 비만해결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살이 찐사람은 한의학에서 습(濕)이 많은 체질이다고 말한다. 쉽게 말하면 몸속에 다른 사람에 비하여 물이 많이 들어있어 비만한 것이다.
한의사들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비만인 사람들의 체중을 줄인다.
첫째 소변을 자주보게 한다. 서양 의학에서 사용하는 이뇨제와 같다. 팥과 옥수수와 옥미수(玉米須)와 율무와 동과피(冬瓜皮) 등은 이뇨제로 사용된다. 팥은 한의학에서 신장염과 각기병으로 인한 수종(水腫)의 치료에 자주 쓰인다. 팥을 마늘과 대추와 엿과 함께 끓여 먹어도 좋다.
어떤 사람들은 팥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맞지 않는 말이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다르다. 팥은 많이 먹으면 먹을 수록 살이 빠진다. 그러므로 바싹 마른 사람이나 어린 아이들에게는 팥이 좋은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장기복용할 경우 살이 빠지기 때문이다.
영양학 책에 보면 100 그램의 팥은 319 칼로리의 열량을 내며 소고기 100 그램도 마찬가지이다. 100 그램의 팥과 100 그램의 소고기가 거의 똑같은 300 칼로리의 열량을 내지만 팥은 인체내의 물을 소변으로 빼내어 인체를 마르게 하지만 소고기는 그러한 작용이 없다.
한의학에서는 또 율무 역시 이뇨제로 쓰고있다. 율무 역시 팥과 거의 같은 작용을 한다. 율무를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차대신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율무는 소변을 이롭게 해주기 때문에 수종을 치료해 줌은 물론 신경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옥수수와 옥수수의 털은 이뇨제로 쓰인다. 커피를 뽑을 때 옥수수의 끓인 물을 사용했더니 이뇨의 효과가 더 오래가고 강력했다는 어느 임상실험 보고도 있다.
콩과 마늘도 이뇨제로 쓰인다. 200 그램의 콩과 100 그램의 마늘을 함께 넣고 끓여 식사때 마다 먹으면 소변에 이롭다. 마늘 냄새가 싫은 사람은 마늘 대신 팥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마늘에는 기를 올려주는 작용이 있지만 팥에는 없다.
인체내의 수분을 제거시키는 둘째 방법은 물 한 컵 속에 솜뭉치를 집어 넣으면 솜이 물을 모두 흡수하는 것과 흡사한 방법으로 인체내의 수분을 없애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음식과 한약은 방향성(芳香性)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잠두(蠶豆)와 편두(扁豆)가 있다. 방향성 음식과 한약은 설사를 멈추게 한다. 이러한 한약은 흘러가는 물기를 빨아 들이기 때문에 대변이 건조해 진다.
잠두를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거나 기름과 소금에 볶아서 껍질 채 복용하면 좋다. 잠두의 겉껍질도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강할 뿐만 아니라 이뇨에도 좋다. 편두는 잠두와 작용이 비슷하여 장내에 수분이 많이 축적되어 복통을 일으킬 때 사용하고 설사도 멎게 해준다.
셋째 방법은 몸을 차게하여 물길을 터주는 방법이다. 습열 체질이 비만체질인데 습은 물기요 열은 불과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면 축축하게 젖은 나무를 아궁이 속에 넣고 불을 때려고 할때 연기만 나고 잘 타지 않는다. 이와같은 자연의 이치는 인체내에서도 마찬가지 임으로 습열체질의 사람은 물과 불이 혼합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 소변의 색깔은 진한 황색 내지 적색이며 소량의 소변이 배출된다.
치료법은 몸을 차게하여 물길을 터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음식과 한약은 한성(寒性)과 고미(苦味)가 주로 사용된다. 왜냐하면 한기는 인체를 차게하며 고미는 인체를 건조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고과(苦瓜)는 매우 쓰다. 그러나 인체를 차게 만든다. 그리고 긴장되어 있는 신경계의 작용을 진정시켜준다. 또 변을 묽게 만들어 준다.
습열 타잎의 사람은 보통 변비가 많다. 이러한 사람에게 고과의 치료효과는 아주 높다. 고과를 차로 만들어 마셔도 좋고 국을 끓여 먹어도 좋다.
녹두와 녹두나물 역시 수분을 체외로 배설시켜 줌으로 습열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녹두는 냉성이면서 감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수분을 제거시켜 줌과 동시에 열도 내려준다. 그리고 녹두는 해독작용이 아주 강함으로 내장에 염증이 있다던가 피부에 열꽃이 항상 돋아있는 열증에 효과가 좋다.
네번째 치료방법은 몸을 뜨겁게 데워서 인체내의 수분을 증발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한습(寒濕)체질의 비만자에게 적용된다. 한은 차다는 뜻이며 습은 물기이므로 한습체질의 사람은 사실 얼음덩이와 마찬가지로 보면 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얼음은 자연히 녹기 마련이다. 그 결과 수분은 소변으로 배설되던지 땀으로 배설된다.
여기에 사용되는 음식과 한약은 온열기(溫熱氣)와 신감미(辛甘味)를 지니고 있어야 된다. 왜냐하면 온열기 식품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이며 매운 음식은 땀을 나게 해주며 단음식은 소변을 이롭게 해주기 때문이다.
계지(桂枝)의 성은 온이며 미는 신감이기 때문에 계지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물길을 터준다. 생강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하며 동시에 땀을 나게 해준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생강에 진피(陳皮)를 섞어 끓여서 차로 대용하면 효과를 낸다. 수분을 체외로 배설시키고 나면 몸은 건조해 지며 동시에 가벼워 지고 날씬해 진다.
비만의 적은 지방과 수분이다. 첫째 지방과 수분을 인체로 부터 제거시키는 일이 중요하며 둘째 지방과 수분을 인체내에 간직하지 말아야 한다. 과연 가능할 것인가? 하고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가능하다고 말한다.
한의학에서는 인체내에 물과 불이 있다고 본다. 불의 개념은 한의학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요리할 때 사용하는 불과 마찬가지로 작용하는 불이 인체내에 있다고 본다. 인체내의 불이 어떻게 지방을 태우고 인체내의 불이 어떻게 인체내의 물을 없앨 수 있단 말인가?
지방은 태워서 없애고 물은 끓여서 없앤다는 간단한 이론을 인체에도 적용하는 것이다. 요리에서 불은 기름을 태울 수 있고 물은 끓이면 증발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자연현상이 인체내에서도 일어 날 수 있다고 가정해보는 것이다.
옛날 시골에서 가축을 사육할 때 보면 수놈의 몸무게가 많이 나가게 하기 위하여 거세(去勢)를 한다. 거세란? 수컷의 불알을 없애는 일이며 암컷의 난소를 없애는 일이다. 수탉을 살을 찌게 만드는 방법은 거세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거세를 하자마자 살이 찌기 시작하여 거세하기 전보다 값을 두배를 더 많이 받고 시장에 팔 수 있다.
왜냐하면 거세를 받은 수탉은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몸무게가 거세를 받지 않은 수탉의 두배 정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수탉의 불알은 단 한 개 뿐이다. 수탉의 몸무게가 증가되고 감소되는 작용은 불알이 좌우한다.
보통 사람들은 모든 동물의 불알은 성기능에 만 작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고환이 없으면 성생활을 전혀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남성에게 고환은 추운 겨울철에 방을 따뜻하게 해주는 난로 역할을 한다. 그래서 한의사들은 이와 같은 작용을 명문화(命門火)의 작용이라고 일컫는다.
다시 말하면 명문화의 작용은 소화작용, 호흡작용, 생식작용, 신진대사의 작용을 총괄한 것과 같은 인체내에서 가장 중요한 작용이다.
한의사들은 몸속에 들어있는 두개의 콩팥은 내콩팥(內腎)이라고 부르고 두개의 고환을 외콩팥(外腎)이라고 칭한다. 여자들은 고환이 없는 탓도 있지만 난소가 남자의 고환 보다 태우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남자 보다 여자가 비만인 경우가 더 많다.
음양을 따져서 말하면 신음(腎陰)은 콩팥의 물에 해당되며 신양(腎陽)은 콩팥의 불에 해당된다. 한의학에서는 발기불능인 남성을 가리켜 신양허(腎陽虛) 또는 명문화쇠(命門火衰) 증상이라고 부른다. 신양이 충만한 남성은 비만하지 않고 정력이 강하다. 즉 서양말로 표현하면 "To be slim is to be sexy" 이다.
비만증이 있는 남성은 정력이 약하다. 정력이 강한 남성은 비만증이 없다. 명문화가 강할 수록 인체내의 지방을 태우고 물을 끓이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항상 날씬한 육체를 유지하고 있다.
명문화를 강하게 해주면 비만을 방지할 수 있다. 어떤이들은 고환이 한 개만 더 있으면 체중을 더 많이 줄일수 있느냐고 반문한다. 사실 맞는 질문이다. 고환이 한 개만 더 있어도 체중을 줄일 수 있고 두개 중 한 개를 떼어내면 체중을 늘일 수 있다. 현대의학이 발달되었기 때문에 아마 고환이식 수술도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고환 이식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지는 날 비만증과 발기부전증은 동시에 치료가 되므로 일석이조(一石二鳥)의 이득을 보게될 것은 분명하다.
명문화를 증강시키는 한약의 종류는 많다. 한의학에서는 일반적으로 기를 보하는 약, 혈을 보하는 약, 음을 보하는 약, 양을 보하는 약 등 네 종류의 보약이 있다. 보한다는 의미는 강하게 해준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 기를 보한다는 말은 기의 작용을 강하게 해준다는 뜻이며 혈을 보하면 혈액의 작용이 강화되며 음을 보해 주면 인체내의 모든 체액의 작용을 증진 시켜주고 양을 보하면 명문화의 능력을 증진시켜 주는 것과 같다.
동물의 신장은 양을 보해 주는데 사용된다. 왜냐하면 한의학에서동기상구(同氣相求)의 원리에 의하여 5 장 6 부 중 어느 장기가 약하면 동물의 몸속에서 똑같은 장기를 취하여 섭취하면 치료효과를 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그렇다면 발기불능에 동물의 성기를 섭취하면 될 것 아니냐?" 고 질문했다. 사실 맞는 말이다. 왜냐하면 중국에서는 부인들의 불임증에 돼지의 성기를 막걸리와 함께 요리해서 먹는 습관이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약 처방 중에도 여성의 불임증과 남성의 발기부전증에 돼지나 양이나 소를 막론하고 고환 두개와 콩팥 네개와 검정 대추 한냥과 청주를 함께 섞어서 끓인 후 3 개월 동안 술병속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3 개월이 지난 후에 한 잔씩 마시는 양(陽)을 보해주는 약주가 있다.
소나 돼지나 양이나 닭의 콩팥은 첫째 기름기가 없어 좋고 소화가 잘되며 콩팥의 기능을 증진시켜 줌으로 이로운 점이 많은 한약재이다.
여성의 불임과 남성의 발기불능(陽?)에 사용되는 또 한 가지 음식요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마늘 한 톨과 생강 30 그램을 함께 볶아서 매일 복용한다. 마늘과 생강은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닭이나 돼지나 소의 간은 양을 보하는데 좋으며 특히 명문화를 증강시켜 준다. 간은 후라이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마늘, 생강, 후추와 조미료와 포도주를 섞어 볶으면 된다.
새우는 양(陽)을 보하는데 쓰이는 인기있는 해산물이며 16 세기의 유명한 한의학자는 남편들에게 부인들과 잠시 떨어져 타지방으로 여행을 떠나거나 출장을 가거나 외출할 때는 절대로 새우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유우머 있는 충고를 했었다. 왜냐하면 남편들이 부인들과 떨어져 있을 때 새우를 먹게되면 쓸데없이 양기만 성하여 실망 상태로 밤을 지새울 것을 염려한 때문이다.
4 세기가 지난 현재까지 중국 북경에서는 이와 같은 풍습이 있어 주말이면 부인들이 시장바구니를 들고 생선가게에 들려 새우를 사기 위하여 줄을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오후쯤 되면 생선가게에 새우가 동이난다.
한의사들은 새우를 많이 먹고 나서 성생활을 하지 않으면 양기가 넘쳐 코피가 터진다고 주의를 한다. 또 한 가지 이유는 새우는 단 일회의 교미로 수천개의 알을 생산해 내는 강력한 양기(陽氣)를 가지고 있는 동물이며 또 연어는 새우를 매우 좋아한다.
살아 있는 새우를 맑은 물에 씻은 후 후라이팬에 먼저 참기름을 두른 다음 생강, 마늘을 함께 볶다가 새우를 넣고 위스키를 약간 끼어얹은 다음 뚜껑을 덮고 튀긴다. 만일 양기를 더욱 강하게 보하고 싶으면 마늘을 더 많이 넣고 볶으면 된다. 새우의 창자와 고환은 등쪽에 있다.
홍합 역시 양을 보하는 식품으로 사용된다. 홍합은 온성이며 조개와 다르다. 조개는 한성 식품에 포함된다. 중국 속담에 "홍합은 발기를 돕고 요통을 치료한다" 는 말이 있는데 발기불능과 요통은 대부분의 경우 콩팥이 약해도 나타나기 때문에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홍합은 체온을 상승시켜 주는데 특히 성기부분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힘이 있다. 그러므로 여성의 불임증과 남성의 발기불능에 유익하다. 또 홍합과 청주와 생강과 검정 콩을 함께 요리하여 먹을 때 여성들의 월경이 잘 조절된다. 왜냐하면 여성들의 월경부조(不調)의 원인은 주로 자궁이 냉(冷)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홍합은 자궁내의 온도를 상승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마른 홍합을 가루로 만들어 하루에 두 차례 매번 10 그램 씩 소주와 함께 마시면 발기불능이 치료되고 정력을 증강시켜준다. 이상은 양을 보하는 동물성 음식을 소개한 것이다.
다음과 같은 채소와 과일 역시 양을 보해주는 식품으로 옛날부터 사용되어 왔다.
첫째 복분자(覆盆子)이다. 복분자는 여름이 시작된다는 24 절기 중 하나인 입하(立夏: 양력 5 월 5 일 경)가 지나서 채집하는 것이 좋다. 복분자는 덜익어 초록 색깔일때 따서 햇빛에 말린 것이 상품이다.
중국 남쪽으로 시골 여행을 하다보면 아이들이 여름철에 산에 올라가 새파란 복분자를 한 망태기 씩 따서 짊어지고 산에서 무리지어 내려오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각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따온 복분자를 어머니들이 깨끗이 물에 씻은 다음 펄펄 끓는 물속에 일 분 내지 이 분간 살짝 데친 후 쨍쨍한 햇볕에 바짝 말린다. 그리고 한약방에 내다 팔아서 생긴 돈을 용돈으로 사용한다.
북경 한의과 대학에서 쥐와 토끼에 실험한 결과 복분자는 여성호르몬과 똑같은 작용을 한다고 보고했다. 고대로 부터 한의사들은 발기가 정상적인 남성들에게는 복분자를 처방해 주지 안했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남성이 복분자를 복용하면 발기시간이 연장되고 정력이 더 강해지기 때문이다.
복분자를 복용하고 나면 소변볼 때 오줌줄기가 힘이 세지기 때문에 소변용기가 넘어간다는 뜻으로 "뒤집어 질" 복(覆)자에 "오줌동이" 분(盆)자를 써서 복분자라고 명명되었다. 홍합과 마찬가지로 복분자 역시 생식기 부위의 체온을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자궁이 냉한 불임증의 치료에 쓰이며 또 여성들의 피부가 윤택해지고 머리카락을 검게 해주며 탈발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필요한 식품이다.
산약(山藥)도 양을 보하는 식품이다. 왜냐하면 산약은 콩팥에 작용하여 신허유정(腎虛遺精)을 방지해 주고 신음허(腎陰虛) 증상도 치료해 주기 때문이다. 산약은 또 여성들의 대하(帶下)를 치료해 주며 빈뇨(頻尿)도 치료해 준다.
호도(胡桃) 역시 폐와 신장으로 들어가며 신허(腎虛) 요통을 치료해 주고 이뇨작용도 해준다.
외에도 명문화를 증강시키는 식품이 많이 있는데 차후에 개별적으로 한약을 풀이 할 때 설명될 것이다. |
출처: 캐나다.율산(栗山)석영창의 한의학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돌선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