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와 아론의 족보
출 6:2-27
2011.3.23 수 밤 7:30 인도.설교 선형수목사
서로 인사합니다. 반갑고 고맙습니다.
"여호와"는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변함없이 성취하시는, 영원불변의 존재자이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는 구원은
첫째, 괴로운 노역에서 해방시키심(6상)이다.
둘째, 그들을 구속하심(6하)이다.
구속은 히브리어로 '까알'이다.
다른 생명을 대신 희생시키고 구원하여 주심을 말한다.
(바른성경) 이사야 43:3 이는 내가 여호와 네 하나님이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며, 네 구원자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를 너의 속량물로, 에티오피아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다.
(바른성경) 이사야 43:4 너는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니, 내가 너를 사랑하며 내가 너를 대신하여 사람들을 내어 주고 백성들로 네 생명을 대신하게 하겠다.
셋째, 그들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신다.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신다(7상).
하나님의 참된 백성에게는 하나님을 소유한 것이 바로 영생이다.
(바른성경) 요한계시록 21: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받을 것이며,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바른성경) 이사야 12:2 보소서,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의지하고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오, 나의 노래이시며 나의 구원이십니다."
(바른성경) 이사야 12:3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ㅅ 길을 것이다.
넷째, 그들이 이렇게 구원받음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된다(7하).
하나님의 참된 백성에게 하나님을 아는 것이 영생이다.
(바른성경) 요한복음 17:3 영생은 이것이니, 곧 유일한 참 하나님이신 아버지를 아는 것과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다섯째,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심이다(8절).
그들의 받을 가나안 땅은 기독 신자들의 받을 천국의 예표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진실하신 하나님과 관계를 믿는 유일한 방법은 믿음 뿐이다.
모세가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했으나 모세의 말을 듣지 않았다.
(바른성경) 출애굽기 6:9 모세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였으나, 그들은 마음이 상해 있었고 가혹한 노예 생활 때문에 모세의 말을 듣지 않았다.
역경, 난관에 처해서 사람이 너무 힘들고 지치면 소망과 용기를 잃어버린다.
구원의 기쁜 소식도 믿지 못하게 된다.
자신들의 비참한 처지에서는 구원이란 것조차도 바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의 사고 방식이다.
하나님께는 불가능이 없다.
(바른성경) 마태복음 19:26 예수께서 바라보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사람들에게는 이일이 불가능하지만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모세는 자신의 동족 이스라엘 백성조차 자기 말을 듣지 않으니 이집트 왕 바로를 설득하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불가능이란 말은 인간의 생각이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므로 모든 것이 가능하시다.
하나님은 이집트 왕 바로가 마음이 완악하여 말을 듣지 않다가 결국은 굴복하리라는 것을 미리 모세에게 말씀하셨다(3:19-20).
모세가 입이 둔하다 하니 형 아론을 대언자로 세워주셨다.
인간은 눈앞의 현실에 눈이 어두워져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을 잊는 경우가 많다.
인간의 연약함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명 수행에 용기 없던 모세와 아론을 기어이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역에 사용하신다.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셔서 선한 일을 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구원은 하나님이 홀로 이루신다.
(바른성경) 요한계시록 7:10 큰 소리로 외쳐 말하기를 "구원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께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14절에서 27절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운동에 쓰임받은 두 지도자 모세와 아론의 족보를 말해준다.
모세와 아론은 레위의 아들들이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는다.
야곱은 열두아들을 낳는다.
야곱은 후에 하나님이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꿔주신다.
열두아들은 르우벤 시므은 레위로 이어진다.
레위는 야곱의 세째 아들이다.
르우벤은 맏이였으나 서모와 아버지 침상에 올라가 잠을 잔 것으로 장자의 명분을 상실한다.
이스라엘의 둘째와 세째인 시므온과 레위는 누이 디나를 강간한 세겜족을 속여 할례를 받게 한 후 칼로 몰살시킨다.
살인자들이요 혈기가 들끓는 자들이었다.
그래서 사실 첫째 둘째 세째는 별로 자랑하거나 내세울게 없다.
하나님은 그 백성을 구원함에 있어서 연약한 자들의 자손을 강한 도구로 사용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아론을 함께 부르셨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율법을 증거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는 일을 맡기셨다.
아론은 출애굽 과정의 모세의 대언자로 그리고 구약 1400년 역사 속에서 쓰임 받을 제사장 사명의 출발로 삼으셨다.
성경에서 족보는 세가지를 교훈한다.
첫째, 족보는 역사의 많은 사건들 속에서 보여주는 차이점보다는 통일성을 강조한다.
족보는 역사의 개별 사건들에 대하여 침묵하고 통일성을 강조하는 매우 건조한 언어로 기록되었다.
족보는 한 개인의 개별적인 사건들을 생략한다.
역사의 긴 시간대가 연결되어 있다.
이름들이 바뀌어 가면서 또 일련의 세대가 이어지는 과정에서 연속성을 보게된다.
둘째, 목록 양식이나 연령이 함께 기록되어 있는 족보는 시편90:3의 고백 "주께서 사람을 티끌로 돌아가게 하시고 말씀하시기를 너희 인생들은 돌아오라"에서 표현하는 바와 같이 인생의 '오고 감'의 의미를 통찰할 수 있게 한다.
하나님의 역사하심 없이 스스로 오는 자가 없으며, 또한 티끌로 돌아가는 것도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달려 있다.
셋째, 족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하나님의 은혜의 연속성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온 우주만물을 창조하시며 구원 역사를 시작하신 이래로 항상 변함없이 이어져 왔다.
지금 이스라엘의 출애굽의 역사에서도 변함없이 경험되고 있다.
오늘 본문의 족보는 나름대로 의의와 목적이 있다.
첫째, 아론의 등장을 정당화 시킨다.
모세와 아론은 한 아버지에게서 난 형제이다. 아버지는 아므람이고 어머니는 요게벳이다.
둘째, 모세와 아론은 레위 가문, 레위 지파에 속한다.
레위인의 제사장 가문으로서의 동질감 유대감을 표시한다.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이 남들보다 특별히 잘나서 부르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모세와 아론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긍휼히 여기시고 불러서 사용하여 주시는 것이다.
여러분을 불러서 구원하여 주시고 자녀 삼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여러분의 삶이 되시길 주님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