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첨해보는 구변된 차량을 무작정 고쳐달라고 하는군요
주행거리 25만에 LPI엔진에 가솔린으로 교체하여 구변까지 된 차량
13년식인데 공장은 뭔 죄가 있어 이걸 1달 동안 방치 했는지 몰것군요 (차량 소유주 말)
공장 작업자에게 물으니 엔진내려서 실린더헤드 볼트 리코일 작업만 했는데
엔진올려서 시동걸어 확인하니 이모양이라고 하소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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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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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룸
배터리 충전기는 필수로 걸어놓고 작업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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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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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개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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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개소3
시동만 걸어보면 위와 같은 고장개소가 지속적으로 발생 되는데
가솔린으로 개조 하였으니 LPI측은 볼게 없을것 같구여
오직 ETC만을 중점적으로 점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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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전 가속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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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회로
회로는 단순해 보이고 길이도 뭐 별게 없이 보이지만
커넥터는 무지 복잡해 보이는 구조로 되어있어
탐침을 잘 꼽아야 확실한 데이터를 보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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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커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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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터 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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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개소
요거요거이 무작정 이런 고장개소를 보여주는데
이런고장이 발생하면 게기판 당연히 엔진 경고등 지속적으로 점등되어 있구여
물론 고친다면 모든것이 정상이겠지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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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선
단선으로 보여지는 와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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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요건 연결이 잘되어 있군요
그럼 1개만 잘 잡으면 되는데 흐흠
동아줄 나와랏!!!
배터리뒤 엔진룸 정션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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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파형
뭔가에 의해 접불이 되면 ETC 커넥터1번 단자의 전압은 공중으로 뜨는 이상한 파형이 검출된다
기준 파형이 없어 정말 어려웠는데 이번에 기준 파형을 발췌하게 된다
EC11 CONNECTOR 52번 단자는 PCM 57번과 C112 CONNECTOR ETC모터의 2번단자로 연결되며
EC11 CONNECTOR 53번 단자는 PCM 74번과 C112 CONNECTOR ETC모터의 1번단자로 연결되어
조립후 이처럼 배터리 뒤 퓨즈박스에서 탐으로 점검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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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파형
ETC커넥터 2번단자는 -듀티로 모터를 제어하며
이때 +단자인 1번은 회로도와 정반대의 작동인데 즉 ETC의 커넥터2번은 무조건 듀티로 제어되어야 하며
1번은 무부하 급가속시만 듀티 파형이 조금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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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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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
고장개소 정말 많았는데 중요한건 ETC 문제로 가속이 안되어 많은 시간이 흘러 수리완료합니다
택 최성은 2580이하나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