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의 최대 대목 '뗏쭝투(Tet Trung Thu)' -
- 현지 소비자의 기호와 관심도 변화에 따라 새로운 월병 상품 출시 활발 -
□ 베트남 월병 시장 개관
ㅇ 성장 중인 베트남 제과 시장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베트남 제과 시장의 규모는 7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7% 성장했음.
- 특히 같은 기간 케이크 및 페이스트리 시장 매출은 2015년보다 8.6% 성장한 4억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7년에는 전년 대비 3% 증가한 4억1400만 달러, 2020년에는 4억7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7~2020년 베트남의 케이크 및 페이스트리 시장 매출은 연평균 4%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의 연도별 케이크 및 페이스트리류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주: f는 Euromonitor 전망치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베트남의 추석 '뗏쭝투(Tet Trung Thu)'와 월병 시장
-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음력 명절을 쇠는 베트남에서는 중국의 중추절, 한국의 추석과 같은 날인 음력 8월 15일에 '뗏쭝투(Tet Trung Thu)'를 보냄. 베트남에서 '뗏쭝투'는 음력 설 다음으로 가장 큰 명절임.
- 베트남은 '뗏쭝투'에 월병(moon cake)을 먹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현지 제과업체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포장의 월병을 출시하기 마련임.
ㅇ 현지 소비자들의 월병 주요 구입처는 길거리 가판대
- 뗏쭝투 기간, 하노이의 인파가 많은 거리나 쇼핑센터 주변에 많은 월병 가판대가 들어서며 Modelez Kinh Do, Huu Nghi, Thu Huong, Trang An 등의 현지 브랜드들이 다양한 월병제품을 전시·판매함.
- 2016년 9월 W&S사가 실시한 베트남 월병 시장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 거리에 있는 가판대에서 월병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베트남 소비자들의 월병 구입처
주: 16세 이상의 현지 소비자 11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자료원: Vina Research-W&S
□ 주요 월병 판매업체
ㅇ 현지 월병 브랜드 인지도 1위는 Kinh Do
- W&S사의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은 월병 브랜드는 Kinh Do, Bibica, Huu Nghi, Dong Khanh, Nhu Lan 등임. 그 중에서도 조사 참여자의 97.6%가 알고 있다고 응답한 Kinh Do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월병 브랜드 인지도 Top 5
주: 16세 이상의 현지 소비자 11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자료원: Vina Research-W&S
ㅇ 월병 시장 참여 업체 증가
- 현지 언론 Vietnam News에 따르면 올해 월병 시장에 참여한 업체 수는 Mondelez, Kinh Do, Thanh Long, Huu Nghi, Dong Khanh, Hy Lam Mon, ABC, Duc Phat, Tous Les Jours(한국 뚜레주르), Dong Khanh 등 약 50개임.
- 전반적으로 올해 베트남의 월병 시장은 전년 대비 제품 출시량이 늘어난 것은 물론, 종류도 다양해짐.
- Mondelez Kinh Do는 중고급 월병 상품 84종을 출시했으며, Bibica는 60종의 월병 상품 약 600톤(전년 대비 10% 증가) 생산을 계획했음. Dai Phat사는 전년 대비 35% 늘어난 500톤을 생산했으며, ABC Bakery는 약 30종, 400톤 생산을 목표로 함.
□ 베트남의 월병 시장 트렌드
ㅇ 2017년 월병 제품 가격 인상
- 현지 제과업체에 따르면, 올해 출시된 월병 판매가격은 전기 및 수도 요금, 인건비, 운송비 증가로 전년보다 3~5% 인상됐음.
-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가미한 포장도 월병 가격 인상에 한몫함. 월병제품 유통사업자에 따르면 월병 가격에서 포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임.
ㅇ 수제 월병 선호 증가
- 베트남 소비자들의 월병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음.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 월병 제품을 구입하던 데에서 소규모 사업자에 의해 소량 생산되는 수제 월병을 구입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는 것
- 현지 소비자들은 더 신선하고 단 맛이 덜하며,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상 더 좋다는 이유로 수제 월병을 선호함. 반면, 대량 생산되는 기성 월병제품은 식품 첨가물과 방부제가 함유돼 있으며, 뗏쭝투 기간 훨씬 이전에 생산되는 것이 일반적임.
- 수제 월병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됨. 2017년 8월 31일 자 현지 언론 VOV에 따르면 수제 월병의 개당 가격은 5만~8만 동(약 2~3.5달러)으로, 현지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기성 월병 제품 가격과 비슷함.
현지에서 판매되는 수제 월병
자료원: VOV
- 이 밖에 소비자를 사로잡은 전통 월병 판매점이 다수 있음. 하노이의 경우 Bao Phuong이 매우 유명한데, 이 매장에서 월병을 구입하기 위해 줄을 서기도 함.
하노이에서 유명한 월병 판매 업체, Bao Phuong
자료원: www.laodong.vn
□ 독특한 월병 상품 출시 증가
ㅇ Modelez Kinh Do사의 신상품 '오레오 월병'
- 현지 대형 제과 업체들은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보다 특별하고 매력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함.
- 그 예로, Modelez Kinh Do는 당사 최초로 오레오(Oreo)라는 이름의 월병 신상품을 선보임. 이 상품은 Mondelez사의 오레오 브랜드 네임과 Kinh Do의 월병 제조기술을 결합한 상품으로, 오레오 월병은 베트남에서 판매된 것은 물론 중국에도 수출됨.
- 본 제품은 현지 시장에서 판매되는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서양식으로 제조된 현대적인 월병 제품임. 상자마다 서로 다른 맛의 월병 4종(초콜릿, 카푸치노, 브라우니 초콜릿, 딸기잼)이 6개씩 들어있음. 가격은 상자당 55만 동(약 25달러)임.
Modelez Kinh Do사의 오레오 월병 신상품
자료원: vneconomy.vn
ㅇ Givral Bakery의 '흑마늘 월병'
- Givral Bakery는 소비자의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 흑마늘 월병을 선보임.
- 흑마늘은 혈압 안정, 당뇨 조절, 혈액순환 촉진, 암 예방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흑마늘 월병 역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상품으로 인식됨.
- 흑마늘 월병의 개당 가격은 10달러 이상임.
Givral Bakery의 흑마늘 월병
자료원: Givralbakery
ㅇ Bibica사의 건강 월병
- Bibica사는 모찌 월병, 열대과일 월병 외에도 동충하초, 인삼, 치아시드, 제비집을 함유한 고급 건강 월병 상품을 출시함.
Bibica사의 각종 월병 상품
모찌 월병 | 건강에 좋은 재료를 함유한 월병 상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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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당 12달러(6개입) 팥, 말차, 검정깨 맛 | 박스당 100달러(8개입) | 박스당 70달러(6개입) | 박스당 36달러(4개입) |
자료원: Bibica
ㅇ 수입 월병 상품도 시장 가세
- Tsukimi Dango(일본), 송편(한국), 유에삥(중국) 등 해외 월병 브랜드들도 베트남에 수입됨.
- 베트남 현지 언론 Doanh Nhan Saigon Online에 따르면, 올해에는 말레이시아 국적의 일부 브랜드가 베트남 현지 시장에 런칭함.
- 베트남 현지의 월병 소매 업체 웹사이트(dailybanhtrungthu.com.vn)에서는 말레이시아산 월병 브랜드 3개 업체(Baker’s Cottage, Casahana, Tai Thong)를 소개함.
베트남에 진출한 말레이시아산 월병 상품
Baker’s Cottage
박스당 40달러(4개입) | Casahana 박스당 27달러(4개입) | Tai Thong 박스당 30달러(4개입) |
자료원: dailybanhtrungthu.com.vn
- 뿐만 아니라,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홍콩과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된 두리안 월병 또한 다수 현지 소비자들에 의해 선호되고 있음. 신선한 두리안으로 만든 Musang King 두리안 월병은 항공 수입되고, 박스당(8개입) 가격은 50~80달러임.
- 수입 월병 상품은 온라인과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그 예로,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된 Tai Thong 월병 온라인뿐만 아니라 현지 대형 쇼핑몰(Aeon Mall)에서 판매 중임.
□ 시사점
ㅇ 월병 구입이 가장 활발한 시기는 뗏쭝투 2주 전부터임.
- 베트남에서는 뗏쭝투 두 달 전부터 월병 판매가 시작되지만 현지 소비자들이 월병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기는 뗏쭝투 1~2주 전으로, 이러한 소비 습관을 아는 것은 베트남 월병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효과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임.
ㅇ 품질뿐만 아니라 포장에도 반드시 심혈을 기울여야 함.
- 월병은 베트남 문화에서 전형적인 선물 목록 중 하나임. 따라서 선물용 월병을 구매하는 고객은 품질뿐만 아니라 포장을 고려하게 됨.
- 고급스러운 포장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하나의 요소임.
- 2016년 W&S Research Company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선물용과 개인 구매용 월병 모두 종이 포장지로 포장된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차별화된 제품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함.
- 베트남 월병 시장은 다양한 제조사들로 인해 경쟁이 치열함.
- 따라서 제조사는 각종 차, 제비집, 홍삼, 영지 등을 이용한 다양한 종류의 월병을 선보여야 함.
작성자: KOTRA 하노이 무역관 Nguyen Thi Thuy An
자료원: Euromonitor, 현지 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