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 이어서 5번 선지 관련 질문드리겠습니다!
<5번 선지 질문>
1. 해설을 보면, "하지만 이자율의 차이가 매우 커서 완만해진 예산선상 접하는 점이 없다면 그림상 E0(C)점에서 효용극대화가 달성될 가능성도 있다" 고 되어있는데, 이게 어떤 상황인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ㅠㅠ 어떤 상황인지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2. 5번 선지를 설명해주실 때, 아래와 같이 판서를 해주시면서, 왼쪽 위로 올라가면 MRS는 무조건 커지고, 오른쪽 아래로 가면 MRS는 무조건 작아진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니깐, 하나의 무차별곡선에서 왼쪽 위로 올라가면 MRS가 커지고,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면 MRS가 작아진다는 말씀이신가요?
즉, 한계대체율 체감의 법칙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3. 무차별곡선의 이동(?)과 관련해서 질문이 있는데요.
무차별곡선을 이동시킬 때, 아래의 파란색처럼 한 선상에서 접선의 기울기가 모두 같도록 움직여야 하는건가요?
빨간색처럼 무차별곡선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 채 이동시키면 안되는 건가요?
4. 강의에서 무차별곡선의 기울기는 오른쪽 아래로 갈수록 완만해질수밖에 없는데, 예산선은 가팔라져서 절대 접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만약에, 3번 질문의 사진에서 파란색과 같이 무차별곡선이 이동하는 거라면,
아래의 사진처럼 예산선이 완만해지면 아래와 같이 접할 수 있는 것이 맞나요?
ps. 뭔가 한 지점이 이해가 안되어 질문이 중복되는 느낌이 드네요ㅠㅠ
항상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1. 기울기가 완만해지면 접하는 점에서 선택을 할 것인데 그 접하는 점이 꺽인점 왼쪽에 없을수도 있지요. 그러면 꺽인점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2. 한계대체율 체감은 하나의 무차별곡선에서 따지는 것이고 지금 '동조성'과 비슷한 성격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Y/X가 커지면 MRS가 커질 것이라는 성격이랄까요?
3. 어떤 한 사람의 무차별곡선들은 절대 교차할 수 없어요. 반드시 그리신 것처럼 동조성을 가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무차별곡선들이 교차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4. 그건 당연히 가능합니다. 이 문제의 상황은 아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