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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레인의 종류
분류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각 분류에 따른 개별 크레인의 용도를 열거하기 보다는 사업장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몇가지 크레인에 대해 KS 분류에 따라 기술함.
가. 천정 크레인
건물의 양측 벽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설치된 주행레일 위를 이동하는 크레인으로서, 주로 공장이나 창고의 건물 또는 천정 부근에 설치되므로 천정크레인이라고 부른다.
옥외에 설치되어 주행레일 위를 이동하는 크레인도 같은 구조, 형상이면 천정 크레인이라 부른다.
1). 크래브식 천정 크레인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천정 크레인은 2개의 크레인거더 위에 크래브가 위치해 있으며 권상, 횡행, 주행운동을 한다.
일반적으로 달기기구는 훅크이며 보권을 갖고 있는 것도 있다. 용도는 기계공장 등에서 기계의 조립이나 부품의 운반, 주물공장에 있어서는 주형의 운반, 창고에 있어서는 물품의 정리, 반입, 반출 등으로 그 범위는 매우 넓다.
2). 호이스트식 천정 크레인
크래브식 천정크레인의 크래브 대신에 전동호이스트(더블레일형) 등을 올려놓은 형식과 모노거더 아래에 호이스트를 매단 형식(모노레일형)이 호이스트식 크레인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간결하고 경제적이므로 고속성이나 조작성 등을 중요시 하지 않는 용도에 매우 많이 쓰이고 있다.
호이스트식 천정 크레인의 조작은 거의 대부분이 지상에서 조작하는 펜던트형식의 누름버튼 스위치를 쓰고 있다.
나. 특수 천정 크레인
특수 천정 크레인은 천정크레인 형식에서 특수한 사용 목적에 따른 달기기구장치를 가진 크레인으로서 원료를 노에 장입하는 장치를 가진 장입 크레인, 주물레이들 운반용의 레이들 크레인, 강괴 취급용 장치를 가진 강괴 가열로 크레인, 단조재료를 돌리는 장치를 가진 단조 크레인, 퀜칭을 위한 급속하강장치를 가진 퀜친 크레인, 트롤리로부터 달아 매어진 가이드프레임에 따라 상하로 이동하는 포오크를 가진 스테킹 천정 크레인 등이 있다.
다. 지브 크레인
지지점에서 경사 또는 수평으로 나온 붐, 즉 지브를 갖는 크레인을 지브 크레인이라 하며 천정 크레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지브 크레인에는 낮은 지브 크레인, 탑모양 지브 크레인, 문모양 지브 크레인, 반문모양 지브 크레인, 포스트 모양 지브 크레인, 해머헤드 크레인, 클라이민 크레인, 플로우팅 크레인, 끌어당김 크레인, 벽 크레인, 지주 크레인, 트럭 크레인, 훨 크레인, 데릭 등이 포함된다.
1). 낮은 지브 크레인
다리가 없는 지브 크레인으로서 고정형과 주행형이 있으며, 고정형은 기초위에 설치된 롤러패스(Roller-Pass, 원형레일)의 위에 권상장치, 기복장치, 밸런스웨이트(Balance Weight), 운전실 등을 올려놓은 것이다.
주행형은 롤러패스가 주행하는 대차 위에 설치되어 있다.
용도로서는 주로 부두, 안벽 등에 설치되어 하역용으로 사용된다.
2). 문모양 지브 크레인
로울러패스를 구조물 위에 설치한 것으로, 구조물 사이로 화차를 끌어들인다든지 트럭이 출입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주행하는 형식의 것이 많다.
구조상 한쪽 다리용 레일을 창고나 건물벽 등에 설치한 것은 반문모양 지브 크레인이라 부른다.
용도는 크레인의 점유면적이 적으므로 부두, 안벽 등에 설치되어 하역용으로 사용된다.
3). 탑모양 지브 크레인
높은 탑 형태의 구조물 윗부분에 기복하는 지브가 설치된 형식이다.
운동으로는 권상, 주행, 선회, 기복의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조선소에서 많이 사용된다.

4). 해머헤드(Hammer Head) 크레인
탑형의 구조물 위에 수평지브를 올려놓은 형상을 한 것으로 탑으로부터 돌출한 수평 지브 위를 트롤리가 횡행하고 수평지브는 선회운동을 한다.
일반적으로 주행하는 것이 많으나 고정형인 것도 있다. 탑형 지브 크레인과 마찬가지로 조선소에서 많이 사용되고 건설현장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5). 클라이밍(Climbing) 크레인
클라이밍 장치를 갖춘 지브 크레인으로 고층빌딩이나 대형 구조물의 건설, 댐건설의 콘크리트 타설용에 사용되며 1개의 공사가 완료하면 다른 공사현장으로 이동설치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6). 인입 크레인(Luffing Crane)
보통의 지브 크레인은 지브를 기복하면 하물도 동시에 상하로 이동한다.
그래서 지브의 기복에는 큰 동력을 필요로 하며 경쾌한 운전을 기대할 수가 없다. 이와 같은 결점을 없애고 하물을 지브의 기둥쪽으로 당길 때, 거의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고 수평으로 이동하도록 개발된 것이 인입식 크레인이다. 여기에는 더블링크식, 스윙레버식, 로프밸런스식, 텐션로프식 등이 있다.
링크식 인입 크레인은 인입할 때 지브 선단의 지브가 하물과 함께 수평이동하는 것으로 사용하기가 매우 쉬우며 요동이 적고 중량물의 하역이나 사용빈도가 많은 석탄, 광석류 등의 운반에 적합하다.
스윙레버식 인입 크레인은 인입할 때 지브의 선단이 호를 그리는 것과 같이 높게 되며, 훅크와 지브 선단의 시브(Sheave) 사이의 와이어로프를 조종하여 하물을 수평이동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용도는 조선소에서 선체 블록의 운반, 조립작업에 이용된다.
로우프 밸런스식 인입 크레인은 지브의 기복과 함께 하물이 수평이동하며, 부두 안벽 등에서의 잡화물의 하역에 이용된다.
7). 벽 크레인
공장건물, 창고의 기둥 또는 벽측으로부터 돌출된 수평지브상에 트롤리가 횡행하는 형식의 크레인으로 트롤리가 없이 지브 선단에서 직접 하물을 매다는 간단한 지브 크레인도 있으며 수평지브가 선회하는 것, 전체가 주행하는 것 등이 있다.
용도는 크래브식 천정 크레인과 거의 같으나 천정크레인의 보조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라. 갠트리 크레인
천정 크레인 거더의 양끝에 다리를 설치하고 지상 또는 건물바닥에 설치한 레일 위를 주행하도록 한 것이다.
옥외에 설치된 것이 거의 대부분이며 캔티레버를 붙여서 주행레일의 바깥쪽으로도 작업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갠트리 크레인은 트롤리 구조에 의해 호이스트식, 크래브식, 로프 트롤리식, 맨 트롤리식, 선회 맨 트롤리식 등이 있다. 이 외에 트롤리 대신에 인입 크레인이나 바닥 지브 크레인을 설치한 인입 크레인식 또는 지브 크레인식의 갠트리 크레인도 있다.
갠트리 크레인은 일반공장, 부두 등에서 하역용으로 사용되는 것외에 조선소의 선체조립에도 이용되고 제철소의 각종 원재료의 취급 등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마. 케이블 크레인
공중에 당겨놓은 메인 로프상을 트롤리가 횡행하는 형식의 크레인으로 스팬이 긴 것이 많다.
또한 메인 로프의 양끝에 고저의 높이차가 있는 것도 있으며 운전은 권상, 횡행 외에 주행운동을 하는 것도 있다.
케이블 크레인에는 양탑을 고정한 고정케이블 크레인, 한쪽만이 주행하는 한쪽주행 케이블 크레인, 양탑이 주행하는 양측주행 케이블 크레인 등이 있다. 또한 특수한 구조를 한 것으로서는 한쪽탑이 요동하는 형식의 것도 있다.
케이블 크레인의 용도로서는 댐의 콘크리트 타설, 교량의 건설 등의 토록공사에 사용된다.
바. 언로우더
배에서 작은 입자로 된 화물을 양육(揚陸)하는 전문 크레인으로서 대부분 크레인의 내부에 컨베이어가 설치되어 있으며 캔트리 크레인식과 인입 크레인식으로 크게 구분된다.
갠트리 크레인식 언로우더는 갠트리 크레인과 마찬가지로 크래브식, 로프트롤리식, 맨 트롤리식, 선회 맨 트롤리식 등의 종류가 있으며, 인입 크레인식 언로우더는 더블링크식이 있다.
인입 크레인식 언로우더는 안벽에 직각인 인입운동뿐만 아니라 선회운동을 하면서 작업을 할 수도 있으며, 또한 버킷과 훅크의 교체도 비교적 쉬워서 기동성이 있는 언로우더라고 할 수 있다.
사. 컨테이너 크레인
부두에서 컨테이너의 선적 또는 하역을 위해 컨테이너 전용 달기기구를 설치한 크레인을 컨테이너 크레인이라고 부른다. 또한 양육(揚陸)된 컨테이너 운반에는 보통 갠트리 크레인이나 타이어마운트 갠트리 크레인이 많이 사용된다.
아. 호이스트
I 형강(공장건물, 창고 등의 천정에 설치, 조립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의 밑 플랜지에 전동 호이스트 또는 전동 체인블록을 매단 구조의 것이 많고, 운전실이 트롤리에 설치되어 있는 것과 지상에서 누름버튼 스위치로 조작하거나 손으로 잡아당기는 것 등이 있다.
이것은 I 형강이 설치되어 있는 범위내에서 작업이 가능하며 기계공장에 있어서는 재료나 제품의 취급, 창고나 역 구내 등에 있어서 소규모의 하역용 등으로 간단하고 다루기가 쉬워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