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권 미래철도 노선도입니다.(실제 계획 중심)
표시된 노선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산지하철 1, 2, 3호선, 경부선, 동해남부선, 가야선, 부전선, 우암선, 양산화물선은 제외하고 새로 표시된 노선만 넣었습니다.
부산지하철 4호선(반송선)
영업거리 12.7km (총 14역)
주요 정거장 : 미남, 동래, 안락, 서동, 상반송, 안평
특징 : 국내 최초의 공공사업 경전철, 지하철 소외지역이지만 도로정체가 심한 반송지역과 동래를 잇는 노선
경부고속선(신선)
영업거리 412km (부산지역 1역)
정거장 : 부산, 서울산, 신경주, 동대구, 김천구미, 대전, 오송, 천안아산, 광명, 서울
특징 : 국내 최초의 고속철도 신선, 2단계 개통으로 울산, 경주에도 고속철도가 개통된다.
김해경전철
영업거리 23.455km (부산지역 9역)
부산지역 정거장 : 사상, 강변, 서부산유통단지, 공항, 득두, 대저(경전철), 대저(경전철 서연정), 평강, 대사
특징 : 민자로 건설되는 광역 경전철, 김해와 부산을 이어주며 대저, 사상에서 부산지하철과 환승
경전선
영업거리 51.4km (부산지역 4역)
부산지역 정거장 : 부전, 가야, 사상, 김해공항
특징 :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간선철도, 복선전철화로 부전에서 마산까지 통근 전동차 운행
부산 지하철 1호선 다대포연장
영업거리 7.6km (총 6역)
특징 : 초기에 경전철로 계획되었으나 1호선 연장으로 변경됨. 지하철 뿐 아니라 버스까지 소외되었던 다대포를 연결.
부산 지하철 2호선 양산 1구간 연장
영업거리 7.1km (총 4역)
특징 : 부산 도심과 양산 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양산시청과 양산터미널, 부산대양산캠퍼스를 연결함.
부산 지하철 2호선 양산 2구간 연장
거리 3.3km (총 3역)
특징 : 지하철 2호선의 양산연장 두 번째 구간. 양산 신도시에서 양산 구도심까지 연결하는 노선.
하단경전철
거리 6.87km (총 11역, 평균 역간거리 687m)
주요 경유지 : 하단역 ~ 동아대학교 ~ 엄궁삼거리 ~ 새벽시장사거리 ~ 사상역
특징 : 도시철도 체계상 소외된 사상공단 및 엄궁동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
영도경전철
거리 11.48km (총 20역, 평균 역간거리 574m)
주요 경유지 : 부산역 ~ 중앙동역 ~ 롯데월드 ~ 영선교차로 ~ 한진중공업 ~ 청학시장 ~ 영도구청 ~ 동삼동매립지 ~ 태종대
특징 : 노면교통여건이 열악하고 대중교통이 소외된 영도지역 대중교통 편의성 제고, 부산역 환승센터 구축으로 부산역 활성화
송도경전철
거리 6.32km (총 12역, 평균 역간거리 575m)
주요 경유지 : 괴정역 ~ 감천네거리 ~ 부산화력발전소 ~ 고신대학교 ~ 송도해수욕장 ~ 수협공동어시장 ~ 자갈치역
특징 : 감천동, 남부민동 일대에 대중교통 편의 제공, 송도유원지와 송도해수욕장의 접근성 강화로 관광활성화 예상
용호경전철
거리 3.82km (총 7역, 평균 역간거리 637m)
주요 경유지 : 경성대부경대역 ~ 부경대 ~ 용호로 ~ 신선대입구(제 3함대 사령부 지원부대)
특징 : 도시철도 역세권에서 소외된 대연동, 용호동 일대의 주택지에 대한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 대연동 일대의 개발 촉진
초읍경전철
거리 7km
주요 경유지 : 사직여중 ~ 종합운동장역 ~ 어린이대공원 ~ 부산진고등학교 ~ 선수촌(히야리아부대) ~ 부전역 ~ 서면
특징 : 도시철도가 들어가지 않는 초읍지역, 특히 어린이대공원의 접근성 향상. 미군부대 이전계획 가시화로 건설계획 진전.
-미래철도DB 현표(manse5)님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다대 노선이 초기 경전철(지상)으로 계획을 하였으나, 지하철1호선 연장선으로 계획을 변경함으로써 지하로 들어갈 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종착역인 다대포역은 아직 확정 발표한 위치가 없으므로 정확한 위치를 말씀드릴수 없으나 서봉리사이클까지 들어올 확률은 낮다고 생각이 듭니다. 참고바랍니다.
와우! 멋진 자료입니다. 평소 생각했던대로 노선이 그려졌네요. 꼭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