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차 정기산행은 섬 트래킹으로 실시합니다..
▶ 산행일자
- 2010년 9월 5일(일요일)
▶ 산행지
- 전남 신안군 증도
▶ 산행코스
- 증도 해송숲길(1~4코스, 약 9km), 짱뚱어다리, 갯벌생태전시관 등 관람
▶ 출발장소 및 시간
- 유천동(06:30) - 시민회관뒤(06:40) - 원두막 ( 07:00)
▶ 일정
- 여산휴게소 조식(08:00) - 호남~ 서해안고속도로- 함평분기점- 지도- 증도 도착(10:30)
- 증도 짱둥어다리, 해송 숲길, 트래킹(10:30 ~ 15:00)
- 뒷풀이(15:00 ~ 16:30 )
- 증도 출발 - 대전도착 (20:00)
▶ 회비 ; 35,000원 (뒷풀이는 낙지로)
▶ 산행준비물
- 산행기본 안전장비 외 식수, 스틱, 양말여분, 방풍의, 장갑, 선글라스(고글), 모자 등
- 행동식(빵, 초코렛, 사탕 등) 및 기호식품은 개별 준비
▶ 산행신청
- 정기산행일정에 꼬리글 또는 부회장(011-408 - 8524)에게 전화
* 첫산행자는 주민번호, 실명 전화(문자) 요망
♣ 유의사항 ♣
- 산행중 자신의 실수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산행 사고는 전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합니다
- 집합 및 출발시간은 꼭 지켜서 많은 회원에게 불편을 주지 말아야합니다.
- 혼자 앞서가기보다는 힘들어 하는 회원을 도와서 함께가도록 하는 것이 아름답습니다
-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합니다
- 현지 사정으로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 증도는?>
증도는 손 때가 전혀 묻지 않은 순백의 모래사장과 바다가 깨끗하고 솔숲이 울창해서 여름철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여기다 증도는 게르마늄 함량이 풍부한 개펄섬이기도 하다 광활한 개펄에서는 매년 머드축제가 열리는데, 오히려 보령머드축제보다도 더 일찍 시작했다고 한다
육지에서 멀디 먼 섬이었지만 무안에서 지도를 거쳐 사옥도까지 도로가 났고, 여기서 철부선으로 15분이면 섬에 들 수 있다. 증도 선착장에서 나오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국내 유수의 천일염 생산지인 태평염전이다.국내 단일 염전으로는 두 번째로 큰 태평염전은 60만 평이나 되는 거대한 소금밭이 마치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한해 1만 6000톤을 생산하는 이 곳은 소금 결정을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해 대파질을 하며 땀 흘리는 염부들의 모습이 장관이다.
태평염전을 가로 지르는 3km의 비포장도로는 증도의 또 다른 매력. 60여 채의 소금창고가 일렬로 늘어서 이국적인 장면을 연출한다.
흰눈이 소복소복 쌓이듯 염전 바닥에 가라앉은 인간과 자연의 결정체. 광활한 소금밭은 아이들에게도 좋은 교육이나 구경거리니 증도를 오거들랑 이 곳은 꼭 거쳐 가길 바란다.
1.2㎞에 달하는 노두길은 썰물 때 드러나는 갯벌 위에 돌을 놓아 건너다니기 시작하면서 생긴 길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소다.
증도에 내리면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우리나라 최대의 소금 생산지라는 광활한 태평염전이다. 간척지로 생긴 염전과 농지가 조화있게 펼쳐져 있으며, 1980년대 이전에는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많았으나,
섬 전체가 어족이 고루 풍부하여 전체 가구의 26%가 어업에 종사한다. 염전 사이를 지나 한참 가다보면 우전리에 위치한 우전해수욕장이 보인다.
백사장 길이 4km, 폭 100m의 우전해수욕장은 90여개의 무인도들이 점점 이 떠있는 수평선이 매우 아름다우며, 맑은 물과 주변의 울창한 소나무 숲 때문에 시원스러운 여름날의 피서를 마음껏 맛볼 수 있다.
또한, 방축리 도덕도 앞 송·원대유물매장해역(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74호)은 600여년간 바다 속에 잠들어 있던 송·원대 도자기 등 23,024점의 유물들이 발굴되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목포에서 43km 떨어진 도덕도 앞 해상은 수심이 20~24m이며 조류가 세찬 곳이어서 당시 이곳을 항해하는 중국선박이 풍랑을 만나 침몰했던 것으로 보인다.
송.원대 유물은 이 지점의 해저 갯벌에 묻혀 있던 침몰선박과 주변에 흩어져 있는 것을 인양해 낸 것으로 도자기는 송·원대의 중국 도자기가 주류를 이루는데 철 또는 청동을 주조하여 만든 금속유물과 동전 등도 많이 발굴된 바 있다.
증도는 4면이 바다이므로 염전이 많다. 그래서 특산물은 우선 소금을 들 수 있고 해태양식도 잘된다. 또한, 주변에서 잡은 생선은 오염되지 않은 청정해역에서 나는 관계로 생선회 맛으로는 일품이다.
낚시터로는 내ㆍ외갈도, 명덕섬, 대섬, 부남도, 명섬 등이 있으며 농어와 장어낚시가 잘된다. 민물낚시터로는 증동 염산지가 유명한데 붕어와 장어가 잘 잡힌다.
※ 섬구성 : 본섬1 , 부속섬5
면적 : 31.79k㎡
인구수 : 2,192명
* 우전해수욕장
백사장의 규모는 길이4km, 폭 100m, 모래의 질이 양호하며 백사장이 넓고 물이 맑다. 또한 주변 한반도 형상의 솔숲이 울창하여 산책에 좋으며 앞바다의 경광이 매우 아름답다.
* 신안해저유물발굴지
방축리 도덕도 앞바다에서 14세기의 중국 원나라 시대 도자기 2만여점과 동전 28톤, 그리고 침몰한 선체 등 모두 2만 3000여점의 유물이 발굴되었다.
* 짱뚱어다리
우전해수욕장 좌측 편 갯벌위에 475m의 목교로 썰물때 다리를 건너면 짱뚱어, 칠게, 조개 등 갯벌의 자연생태를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 화도 드라마 촬영지
해당화가 많이 핀다고 화도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본섬과 화도는 1.2km정도 떨어져 있는데 현재는 노두로 연결되어 갯벌과 자연의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 최근 “고맙습니다”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해졌다.
* 갯벌생태전시관
갯벌이 주는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는 배움의 장을 만들고 있으며, 대규모 회의실을 갖추어 각종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 태평염전
국내 단일염전으로 최대규모(4.6k㎡)로 한해 1만 6천톤의 천일 소금을 생산해 내는 곳이다. 예전의 석조 소금창고를 리모델링하여 전시관으로 활용 태평염전과 더불어 근대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또한 천일염 생산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소금 및 염생식물(함초, 순비기)관련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첫댓글 유천1/시민3/원두막1/탑승
유천1/이종복,김헌우,꼬리/원두막
본인은 안가시나?
가유~~
총무님,방가방가^^
반가운 이름 석자가 나를 기쁘게 하네요 !
정운체님 반갑습니다. 건강 하셨겠지요.
감사합니다,
신정윤외2명/시민
신청합니다...유천동 탑승합니다....
유천탑승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이네여 참석해요,,,,
경치도 좋고 볼거리도 많습니다.. 탁월한 선택ㅎㅎ
강충원.박진숙 참석 합니다.
시민회관/탑승
다다님외4명/시민
앞으론 예약시 외몇 하지말고 한분 한분 예약으로 씁시다... 그래야 위에 댓글만 보면 아 몇분이 예약했구나 금방 파악이 됩니다.
제 생각입니다... 밑에 쓴것 처럼요.....
김양태/유천
오양택/유천
김성남/유천
류해순/유천
전병헌/장미/유천
조산해.진재윤/유천.....
노일래/시민/......
배기문,이건복,(유천동) 탑승
참석^^(지인 1명 더-래미안님)
나그네, 순딩 / 유천
조광래/유천.....
김옥희.이종천/유천......
이선희.장동순/유천.......
유남선/시민......
이동철.김병국/유천......
백낙준/유천.....
48명
지금부터 예약대기자입니다. 취소된분 있으면 전화연락하겠습니다
이시영/시민
조범열/시민........
최상규/유천
페리카나사장님+1(유천동)
이현오/유천.....
지인1명 대기신청 합니다,,,,
정해철 /신민 대기신청........
이윤복,전상천/시민...대기신청,,,,,,
횃불총무님/유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