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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학년도 교육대 및 초등교육과 전형계획 | |||||||||||||||||||||||||||||||||||||||||||||||||||||||||||||||||||||||||||||||||||||||||||||||||||||||||||||||||||||||||||||||||||||||||||||||||||||||||||||||||||||||||||||||||||||||||||||||||||||||||||||||||||||||||||||||||||||||||||||||||||||||||||||||||||||||||||||||||||||||||||||||||||||||||||||||||||||||||||||||||||||||||||||||||||||||||||||
청솔입시컨설팅 | |||||||||||||||||||||||||||||||||||||||||||||||||||||||||||||||||||||||||||||||||||||||||||||||||||||||||||||||||||||||||||||||||||||||||||||||||||||||||||||||||||||||||||||||||||||||||||||||||||||||||||||||||||||||||||||||||||||||||||||||||||||||||||||||||||||||||||||||||||||||||||||||||||||||||||||||||||||||||||||||||||||||||||||||||||||||||||||
(1) 2009학년도 정시모집 결과 분석
2009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일반 대학교 3곳의 초등교육과와 교육대 10곳의 경쟁률은 2008학년도보다 크게 올랐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에서 2008학년도에는 4928명 모집에 1만944명이 지원해 평균 2.22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지만, 2009학년도에는 4417명 모집에 1만3553명이 지원해 평균 3.07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화여대 초등교육과는 21명 모집에 122명이 지원해 5.81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내 2008학년도의 2.38 대 1에서 3.48포인트 올랐으며,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도 5.69 대 1의 경쟁률로 2.61포인트 올랐다. 부산교대는 4.20 대 1로 2009학년도의 2.08 대 1보다 두 배 이상 경쟁률이 높아졌으며, 서울교대도 지난해 1.9 대 1보다 높아진 2.37 대 1을 기록했다. 교육대의 경쟁률은 취학 연령 인구의 감소로 초등 교원 임용 인원이 줄어들면서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떨어지는 현상을 보여 왔다. 2006학년도에 제주교대를 포함한 11개 교육대학은 정시모집 일반전형에서 5535명 모집에 1만5391명이 지원해 2.78:1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으나, 2007학년도에는 5088명 모집에 1만2934명이 지원해 2.54대 1의 평균 경쟁률을 나타냈다. 특히 2008학년도에는 수능 등급제의 영향으로 학생부의 영향력이 높은 교대 지원을 기피하면서 경쟁률이 더욱 낮아졌지만, 2009학년도에는 모든 대학에서 경쟁률이 높아졌다. 이는 최근 더욱 어려워진 경제 상황의 영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이는데, 경제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등록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졸업 후 취업이 어느 정도 보장되는 교육대의 선호도가 높아져왔기 때문이다. 경쟁률이 오르면서 합격선도 함께 높아졌을 것으로 예측되는데, 교육대나 초등교육과는 일종의 특수목적대여서 하향 안정의 소신 지원의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최근의 취업난과 경제난이 단기간에 극복될 것으로 전망되지 않으므로, 교육대의 선호도는 당분간 계속해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표1] 2008-2009학년도 교육대 및 초등교육과 정시모집 경쟁률 비교
(2) 2010 교육대 및 초등교육과 전형의 특징 2010학년도 대입에서 10개 교육대와 제주대(134명), 한국교원대(135명) 이화여대(40명) 등 3개 일반대의 초등교육과는 수시와 정시를 합해 모두 5607명(정원외 특별전형 포함)을 선발한다. 2010학년도 교육대 전형에서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시모집 실시대학과 선발인원이 늘었다. 전통적으로 교육대는 정시모집으로만 학생을 선발한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2009학년도에도 경인교대, 서울교대, 부산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등의 대학은 교육감추천학생(경인교대), 글로벌교육리더십(경인교대), 고교성적우수자(부산교대, 서울교대), 특정영역집중이수자(서울교대)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으로 수시모집을 실시하였다. 2010학년도에는 청주교대와 공주교대 등에서도 수시모집을 실시하여 수시모집 실시대학과 모집인원이 크게 늘었다. 경인교대(인천, 안양)에서 실시하는 글로벌교육리더십 전형은 텝스(TEPS) 600점 이상의 공인 영어 성적이 있는 학생만 지원이 가능하지만 모집인원은 150명이나 된다. 2008년 2월 졸업자부터 지원이 가능할 뿐 아니라, 텝스(TEPS) 성적이 1단계 80%, 2단계 40%를 차지해 비중이 크다. 서울교대에서 실시하는 특정영역집중이수자 전형은 국어ㆍ도덕ㆍ사회 관련 공통 및 선택 전교과 80단위 이상 이수자, 외국어․국제에 관한 전문교과 80단위 이상 이수자, 수학ㆍ과학 관련 공통 및 선택 전교과 70단위 이상 이수자 또는 수학 및 과학 전문교과 80단위 이상 이수자, 체육ㆍ음악ㆍ미술에 관한 전문교과 80단위 이상 이수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모집인원이 80명으로 적지 않다. 지원 조건을 갖춘 학생이라면 활용해 볼 만하다. [표 2] 2009-2010학년도 교육대 모집인원 비교
※ 2009, 2010학년도 모집정원은 정원외 특별전형의 모집인원까지 모두 포함한 수치임. 2009 정시 모집인원은 전형계획에 기초한 인원으로 실제 모집인원과 차이가 있음 둘째, 수능의 반영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경인교대, 광주교대, 전주교대, 청주교대 등은 2009학년도 전형과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공주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등은 학생부의 반영 비율이 줄어드는 대신 수능의 반영 비율이 크게 높아졌다. 부산교대는 2009학년도에는 학생부 50%, 수능 40%, 면접 10%의 성적을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하였으나, 2010학년도에는 학생부 21%, 수능 75%, 면접 4%로 수능의 반영 비율이 크게 높아졌다. 서울교대도 수능 반영 비율을 60%에서 75%로 높였으며, 학생부의 반영 비율은 32%에서 15%로 낮추었다.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도 1단계에서 수능의 반영 비율을 늘려 학생부의 영향력을 줄이고 수능의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춘천교대는 2009학년도에는 1단계에서 학생부 46%, 수능 54%로 2배수를 선발하였으나, 2010학년도에는 학생부의 반영 비율을 17.4%로 늦추고 수능의 비율을 82.6%로 늘렸다. 공주교대, 청주교대,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등은 수능 성적만으로 1단계 전형을 실시한다. 논술고사와 면접고사의 반영 비율이 줄어든 것도 수능의 영향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춘천교대는 2009학년도에 2단계에서 각각 10%였던 논술과 면접고사의 반영비율을 각각 2.3%로 줄였다. 대구교대와 부산교대도 10%였던 면접고사의 반영비율을 2~3%로 낮추었다. 논술고사는 2009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서울교대와 춘천교대에서만 실시한다. [표 3] 교육대 2009-2010학년도 전형방식의 변화
첫째, 각 대학의 전형 방식을 자세히 분석해야 한다. 교육대는 정시모집에서 부산교대와 진주교대만 (가)군에서 모집하고, 나머지 대학들은 모두 (나)군에서 모집한다. 이처럼 지원을 할 때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각 대학의 전형 방식을 꼼꼼하게 살펴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하려는 대학의 전형 방식이 일괄합산인지 단계별 전형인지, 수능 성적을 표준점수로 반영하는지 백분위로 반영하는지, 수리 가형이나 과학탐구 영역에 가산점을 주는지, 학생부 성적을 반영할 때 수상 실적 등 비교과 영역을 반영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표준점수를 반영하는 대학이라면 수리 영역의 성적이 높게 나타나는 학생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일정 등급 이상에서는 수리 영역의 표준점수가 대체로 다른 영역보다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탐구 영역에서 몇 과목을 반영하는지도 중요한 변수이다. 전주교대, 진주교대 등에서는 2과목을 반영하지만, 서울교대, 청주교대, 광주교대 등에서는 4과목을 반영한다. 공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등에서 수리 (가)형이나 과학탐구에 응시한 학생에게 5~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공주교대, 서울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등은 표준점수로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만, 나머지 대학들은 백분위로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수리 (가)형을 응시한 학생에게는 백분위로 반영하는 대학이 더 불리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둘째, 수능의 모든 영역에서 고르게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균형 있게 학습해야 한다. 일반 대학은 계열마다 일부 영역만을 반영하거나 특정 영역에 가중치를 주어 반영 비율을 달리한다. 하지만 교육대는 수능의 전체 영역을 반영할 뿐 아니라 각 영역의 성적을 대체로 25%의 동일한 비율로 반영한다. 따라서 교육대는 특정 영역에 우수한 수험생보다 전 영역에서 고르게 좋은 성적을 받은 수험생에게 유리하다. 그리고 탐구 영역의 반영 과목수도 서울교대, 광주교대, 청주교대 등에서 4과목, 대다수의 대학들이 3과목을 반영하여 많은 편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합산 평균 방식으로 탐구 영역의 성적을 반영하는데, 일반 대학에 비해 탐구 영역의 반영 비율이 높으므로 이들 과목의 성적 관리에도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셋째, 교과 성적도 모든 과목에 골고루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부의 영향력도 2009학년도보다 낮아졌지만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교육대는 모든 대학이 1~3 학년에 배운 모든 과목의 성적을 반영할 뿐 아니라, 일반 대학들에 비해 실질 반영 비율도 높다. 따라서 교육대 지원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교과 성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두어야 한다. 서울교대, 부산교대, 청주교대 등 대부분의 대학들이 교과 성적뿐 아니라, 활동상황이나 봉사, 출결 등의 요소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넷째, 논술과 면접 등 대학별 고사 준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정시모집에서 논술고사는 서울교대와 춘천교대만 실시하지만, 면접고사는 모든 대학들이 본다. 교직 인ㆍ적성의 형태로 실시되는 교육대 면접고사는 변별력이 높을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합/불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 대학별 고사의 준비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교육대의 논술고사는 대부분 자료제시형으로 출제되며, 1,000~1,800자 안팎의 분량으로 실시된다. 대학마다 출제 유형이나 경향에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인문ㆍ사회적 주제를 바탕으로 수험생의 비판적 논리적 사고 능력과 가치 판단 능력을 평가하려는 문제가 출제된다. 면접고사는 평가 요소별로 2~5명의 교수들이 참여해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대학에서의 수학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소 꾸준히 책이나 신문 등을 보면서 교사가 되려는 이유나 목적, 교육관, 교사로서 지녀야 할 자질,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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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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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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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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