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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영역 |
5 학 년 |
6 학 년 | ||||
교육과정 [차시] 64시간 |
교과서 [쪽수] 136쪽 |
평가 유형 |
교육과정 (차시] 64시간 |
교과서 [쪽수] 136쪽 |
평 가 유 형 | |
가족과 일 의 이 해 |
◦나와 가정 생활 [4] ․가정 생활의 중요성 ․가정에서 나의 위치와 역할 ․생활 계획과 실천 |
1.우리의 가정 생활 [12] ① 가정의 소중함 ② 서로 돕는 가정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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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 보고서 (역할놀이) 실험실습 (자기평가) |
◦일과 직업의 세계 [4] ․가족이 하는 일 ․직업의 세계와 진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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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과 직업의 세계 [12] ① 일과 직업의 이해 ② 나의 진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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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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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기술 |
◦아동의 영양과 식사 [10] ․아동의 영양과 식품 ․조리 기구 다루기 ․간단한 조리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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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의 식사 [20] ① 균형잡힌 식사 하기 ② 간단한 조리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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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연구 보고서 실험․ 실습 |
◦간단한 음식 만들기 [10] ․식품 고르기와 다루기 ․밥과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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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단한 음식 만들기 [22] ①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②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
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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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생활 용품 만들기 [10] ․스킬 자수 ․뜨개질 ․손바느질 |
8. 바늘과 실로 용품 만들기 [20] ① 손바느질하기 ② 스킬 자수와 뜨개질 하기 |
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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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봉틀 다루기 [6] ․기초 박기 ․간단한 생활용품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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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봉틀로 용품 만들기 [12] ①재봉틀 다루기 ② 간단한 용품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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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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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기구 다루기와 전자 키트 만들기 [10] ․전기 기구 다루기 ․전자 키트 만들기 |
7. 우리 생활과 전기 ․전자 [18] ① 전기 기구 다루기 ② 전자 제품 만들기 |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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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제품 만들기 [10] ․목공구 다루기 ․간단한 목제 용품 만들기 |
5. 우리 생활과 목제품 [16] ① 우리 생활과 목재 ② 목제품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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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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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과 채소 가꾸기 [10] ․꽃 가꾸기 ․채소 가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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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꽃과 채소 가꾸기 [20] ① 꽃 가꾸기 ② 채소 가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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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
◦동물 기르기 [8] ․애완 동물, 금붕어 기르기 ․경제 동물 기르기 |
6. 동물 기르기 [18] ① 애완 동물 기르기 ② 경제 동물의 사육과 이용 |
실습 서술 조사 보고서 | |
◦컴퓨터 다루기 [12] ․컴퓨터의 구성 ․자판 다루기와 글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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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컴퓨터는 내 친구 [18] ① 컴퓨터의 구성 ② 가족 신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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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보고서 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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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활용하기 [12] ․컴퓨터로 그림그리기 ․컴퓨터 통신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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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컴퓨터와 나의 생활 [20] ① 정보 검색과 발표자료 들기 ② 전자우편과 정보 나누기 |
실험보고서 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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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 |
◦용돈 관리하기 [4] ․용돈 계획 세우기와 용돈 기입장 적기 ․금융 기관 이용하기 |
6. 용돈 아껴 쓰기 [12] ① 용돈 기입장 적기 ② 금융 기관 이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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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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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활용하기 [8] ․생활 자원의 이용과 절약 ․생활 용품 재활용하기 |
8. 환경을 살리는 나의 생활 [16] ① 생활 자원과 환경 ② 재활용품 만들기 |
연구보고서 실험․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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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환경 정돈하기 [4] ․책상과 옷장 정리하기 ․청소와 쓰레기 처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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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깨끗한 생활 환경 [12] ① 책상과 옷장 정리하기 ② 청소와 쓰레기 처리하기 |
실험․ 실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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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환경 가꾸기 [6] ․실내 환경 꾸미기 ․나무 심기와 손질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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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16] ① 나무 가꾸기 ② 실내 꾸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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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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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5일 수업제를 대비한 새로운 실과 교육과정
2006학년도부터 매월 2, 4주에 주5일 수업제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주5일 수업제를 학교 교육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초․중등학교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새 교육과정 시안이 지난 12월 20일 정책토론회를 마쳤으며, 2007년 2월 28일 고시-79호로 「2007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가.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 제7차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문제점 수정․보완 필요
○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고 국가․사회의 요구 사항 반영 필요
나.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중점 사항
○ 학습 내용의 적정화
○ 학생, 교사 중심적인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마련
○ 국가 사회의 요구 사항을 반영
저출산․고령화 사회 대비 내용 추가, 진로교육의 연계성 추구,
전통 이해 교육 강조,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강화,
발명 교육 등의 내용 추가, 실생활에 필요한 소양 교육 강화
다.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
나의 삶, 가정생활, 산업 기술의 세계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건강한 개인 및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산업 기술에 대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여 현재와 미래 가정생활과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나와 가족을 이해하고 실천을 통해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본 자질을 함양하여 가정생활에서 직면하는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가정생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2) 산업 기술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과 관련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산업 기술에 대한 바람직한 자세와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가정생활과 일을 조화롭게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학년 영역 |
5 |
6 |
가정생활 |
○ 나의 성장과 가족 ㆍ나와 가족 ㆍ가정의 일과 가족원의 역할
○ 나의 영양과 식사 ㆍ영양과 식품 ㆍ간단한 조리
○ 옷 입기와 관리하기 ㆍ나의 생활과 옷차림 ㆍ나의 옷 관리
○ 쾌적한 주거 환경 ㆍ정리 정돈과 청소 ㆍ쓰레기 처리와 재활용 |
○ 간단한 음식 만들기 ㆍ건강한 먹거리의 마련 ㆍ음식 만들기
○ 간단한 생활 용품 만들기 ㆍ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 ㆍ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
○ 생활 자원과 소비 ㆍ생활 자원의 이용과 관리 ㆍ생활 시간과 용돈의 활용 |
기술의 세 계 |
○ 생활 속의 목제품 ㆍ생활 속의 목재 이용 ㆍ목제품 구상과 만들기
○ 식물과 함께하는 생활 ㆍ생활 속의 식물 ㆍ꽃이나 채소 가꾸기
○ 정보 기기와 사이버 공간 ㆍ정보 기기의 특성과 활용 ㆍ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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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 속의 전기ㆍ전자 ㆍ전기ㆍ전자 용품의 사용과 관리 ㆍ간단한 전자회로 꾸미기
○ 동물과 함께하는 생활 ㆍ생활 속의 동물 ㆍ애완동물이나 경제동물 기르기
○ 인터넷과 정보 ㆍ정보의 탐색과 선택 ㆍ정보를 활용한 생활
○ 일과 진로 ㆍ일과 직업의 중요성 ㆍ나의 미래와 진로 |
5. 외국의 실과교육
초등학교 수준에서 실과 또는 실과 관련 교과는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운영하고 있다. 실과 교과에 해당되는 교과는 우리나라의 ‘실과’, 일본의 ‘가정’, 중국의 ‘노작’, 영국의 ‘설계․기술’, ‘정보통신기술’, 프랑스의 ‘과학․기술’, 독일의 ‘사물 학습’, 이스라엘의 ‘기술․공작․근로’ 등이다. 그리고 실과 관련교과는 우리나라의 ‘슬기로운 생활’, 일본의 ‘도화 공작’, ‘이과’, ‘생활’, 중국의 ‘과기(특별활동)’, 독일의 ‘섬유 가공’, 이스라엘의 ‘과학․생태․농업’, ‘가정교육(자율과정)’, 미국의 ‘과학’ 등이다.
각 국의 초등학교 수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실과 교육내용은 실천적인 내용, 생활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의 ‘가정’ 교육 내용은 피복, 식물(食物), 가정생활과 ‘이과’에서 물질과 에너지, 생물과 환경 등의 내용을 그리고 ‘도화공작’에서 조형활동과 창조적 공작 능력을 강조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중국은 자기 일하기, 수공, 가정 일하기, 유용한 일하기, 동물과 식물 기르기, 가정 전기기기 이용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은 전통적인 기술적 설계 능력을 강조한 문제 해결 접근의 내용이 강조되고, 프랑스는 생물, 물체의 세계, 동․식물의 일생, 환경, 전기, 공작, 에너지, 정보 처리기술 등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고, 독일은 사물학습에서 식물과 동물, 자연과 기술, 매체와 소비, 교통과 환경 등의 내용과 섬유가공에서 섬유의 특징, 재료, 기술, 가공 등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일, 기술적 공작, 식물, 동물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고, 미국은 각주에서 개발한 기술교과 교육과정 모형에서 초등학교는 기술의 인식에 목표를 둔 내용과 문제 해결적인 활동이 주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Ⅱ. 실과교육의 방향과 과제
1. 바른 실과교육
실과교육의 철학적 의미를 되새길 때, 흔히들 노작교육을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노작을 신체적 의미(hands on)에 한정하는 인식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올바르게 의미 부여된 노작은 ‘신체’와 ‘정신(minds on)'이 함께 수반되며, 노작은 노동이나 놀이보다는 ‘창조적 변용 가능성’이 가장 큰 활동이다.
실과교육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두 가지 큰 가치는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왜 실과를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많은 사람들은 ‘생활에 필요한 기능교육’에 강조를 둔 생활 수단적 가치와 실생활에 필요한 교과로서의 외재적 가치를 말한다. 이러한 외재적 가치는 ‘생활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교육의 배려가 전제되어야 한다. 실과 교육의 또 다른 가치는 내재적 가치이다. 실과교육을 통해서도 고등사고력의 교육이 가능하고, 오히려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상을 가지고 사고 교육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목제품만들기 과제를 창의적으로 고안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그 결과물을 성찰하는 활동에서 평가능력을, 그리고 이 전체의 과정에서 문제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만들기뿐만 아니라, 요리하기, 컴퓨터로 문서작성하기, 가꾸기, 기르기 등의 활동 영역에서 모두 가능하다.
최근의 실과교육의 동향은 과거의 근육(brawn), 공작(craft) 중심의 교육과정 강조에서 손놀림 활동(hands on)에 기초한 두뇌(brain)와 정신(minds on)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변모하고 있다.
컴퓨터와 정보를 다루는 교육과 함께 살아있는 생명을 가꾸고 기르는 활동, 여러 가지 사물을 조작하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교육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환경이 특히 도시의 학교에서 부활될 때 실과교육의 환경개선은 물론, 아이들의 삶의 준비가 풍성해지고 정신적으로도 성숙해질 것이다.
실과교육의 본질은 ‘실과교육의 성격에 부합되고, 실과의 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시키며, 실과교육에 대한 국가․사회 및 개인의 요구에 충실하게 부응하는 것’이다. 즉, 학생의 현실적인 일상생활, 그 중에서도 주로 가정생활을 대상으로 하고, 일(노작)에 대한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해결의 경험을 통하여 실과 기초․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응용력과 적용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학교와 가정에서 본질에 맞는 실과교육을 충실히 수행하여 어린이들이 장차 그들의 미래 생활에서 일하는 즐거움을 맛보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바른 실과교육 방향이라고 본다.
2. 실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고려할 사항
가. 실과 교과는 실생활과 관련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생과 학교, 계절 및 지역 사회의 실정에 따라서 내용의 조합이나 강조점, 지도의 순서나 비중을 재구성하여 편성한다.
나. 대부분 실험․실습 중심으로 지도해야 하므로 주당 2시간씩 배당된 시간을 연속으로 편성․운영하는 것이 좋다.
다. 지도 내용에 따라 실험․실습 학습, 조사학습, 토의학습, 자원 인사 활용 등 다양한 방법과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운영한다.
라. 각 소단원이나 단원 끝에 제시되어 있는 보충 및 심화 학습은 필수적으로 이수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선택 활동으로 운영한다.
마. 실습 제재 및 재료의 선정은 지역 사회와 학교 현장의 실정에 맞추어 적절히 조정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바. 컴퓨터 다루기 단원은 재량 활동에 포함된 ICT 소양 교육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대신 생활 기술 영역에 시간을 증배하여 운영할 수 있다.
사.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과정이나 성과를 수시로 평가하고 지필 평가 외에 학생 활동의 관찰, 면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적절히 활용되도록 하되, 사전에 평가의 기준, 방법, 시기 등을 계획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3. 실과교육의 본질을 구현할 수 있는 실과 교수․학습
가. 창의적인 생활 문제해결력을 장려하는 수업의 전개
나. 창조적 변용을 기반으로 한 체험적, 실천적 노작교육의 전개
다. 함께 경험하고 해결하는 협동적 학습 전략의 전개
라. 아동들의 개별화,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을 전개
마. 평가가 고려되거나 통합된 수업을 전개
바. ICT 등의 교육공학적 매체를 보완적으로 활용
4. 교수․학습에서의 효과적인 ICT 활용
실과 교수․학습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안을 작성하는 단계에서 관련 자료들을 검색·분석·평가하여 수업의 어느 단계에 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ICT는 실제적인 체험 중심의 가꾸기, 기르기, 만들기 등의 영역에서는 정보 탐색, 수집 차원에서 사용하고 보완적으로만 활용하여야 한다. 실험․실습을 요하는 내용을 ICT 활용 수업만으로 대치하거나 이를 남용하는 일은 오히려 실과 교과 목표 달성에 역행하는 것이다.
포탈사이트에 교사의 홈피를 개설하고 교과별 자료실을 구축하여 검색한 자료를 저장하거나 좋은 사이트를 링크하면 교수․학습에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에 유용한 실과교육 관련 웹사이트가 많이 있으며, 검색엔진에서 실과교육 내용에 관한 주제 용어를 검색하면 유용한 관련 자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정수홈페이지에서 ‘실과교육’ 메뉴를 누르면 ‘실과 관련 WEB 사이트’에 실과 교과서 소단원의 주제에 관련된 웹사이트를 링크하여 실과 교육에 유용한 자료들을 추천하고 있으며, 예비교사들이 만든 웹문서 작품들을 ‘실과 웹문서(5학년, 6학년)'로 단원명에 링크하였으며, ‘동영상 자료실’에 동영상 자료도 제작하여 링크하였다.
‘중앙교수학습센터․Edunet’에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여 많은 교수․학습 자료와 ICT 활용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제작한 자료들을 탑재하여 공유할 수 있다.
야후꾸러기의 ‘공부와 학교’ 메뉴에는 실과의 학년별 자료들이 링크되어 있다.
ICT를 활용한 실과 교수․학습에 유용한 웹사이트 몇 개를 소개한다.
가. ICT 활용을 위한 실과교육 사이트
① 실과 교육 - http://web.jnue.ac.kr/~ljs44/wpae.htm
② 실과 관련 Web 사이트 - http://web.jnue.ac.kr/~ljs44/ict56.htm
③ 실과 웹문서 - http://web.jnue.ac.kr/~ljs44/paewbi56.htm
④ 동영상 자료실 - http://web.jnue.ac.kr/~paedu/paemm
나. 대구에듀넷 실과공부방
http://www.tgedu.net/student/cho_shilkwa/index.htm
다. 야후꾸러기(실과학습)
http://kr.kdir.yahoo.com/directory/School_Bell/subject/Practical_Course/
라. 에듀넷에 탑재된 교수용 소프트웨어
http://mi.edunet4u.net/prosw/index.jsp
5. 실과교육에 관한 몇 가지 논의
가. 교과서에 제시된 실습 주제의 이수
1) 간단한 생활 용품 만들기, 꽃과 채소 가꾸기, 동물 기르기, 음식 만들기 등의 실습 제재는 학생의 관심과 능력, 학교의 사정에 따라 선택하여 다룰 수 있도록 했으므로 학교 실정에 따라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루면 된다.
2) 교과서 외의 실습 주제로 바꾸어 지도할 때는 교육 과정에 제시된 지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나. 재봉틀 영역의 효율적인 지도
최근의 재봉틀은 옛날과 달리 가격, 크기, 보관 및 관리 등이 간편해졌다. 또한 인터넷을통해 옷본 제공, 사용 방법을 지도하기도 하여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가정에서는 재봉틀이 거의 없는 점을 감안하여 전적으로 학교에서 지도하는 것으로 해야 한다.
다. 효과적인 실습 지도방법
1) 실습은 개인별로 수행할 수 있으나 조별 학습이 필요할 때는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도록 5~6명 정도의 인원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모둠 학습을 통해 각자의 역할 수행과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재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 활용하며 자원을 아껴 쓰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실습이나 일의 수행에 있어서는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여하여 완수하도록 한다. 기계 기구의 조작과 손질, 보관, 열원과 연료의 취급에 유의하고, 특히 안전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실습 후에는 뒷정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실과의 수준별 학습
1) 실과의 수준별 학습은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맞는 제재 선택, 교과서의 재구성, 시수 조정, 조별 학습 등을 통해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을 하는 것으로 영어, 과학과 같은 단계형, 심화보충형 등의 수준별 교육과정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2) 소단원에 따라 보충학습, 심화학습(더해보기, 다시 해보기)을 제시하였다. 특히 심화학습은 학생의 능력에 따라 보다 심화된 내용을 추가로 학습하거나 활동해 봄으로써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른 선택 활동이 가능하게 하였다.
마. 가정 실천 학습 과제
1) 실과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서 실천하는 교과이므로 가정에서의 실천 과제는 꼭 필요하다.
2) 그러나 각종 만들기 과제를 가정 학습 과제로 부과하여 학부모에게 부담을 주거나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없게 해서는 안 된다.
바. 실과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교사용 지도서 총론부분에 실과의 목표 및 내용과 지도안, 수행평가 과제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참고한다. 평가는 각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일치되도록 유의하며, 교사가 학교 및 학생들의 여건이나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실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보급하였다.
사. 평가의 실기 비율 60% 이상 반영
1) 실과 평가 전체의 60% 이상을 실기로 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이론과 실습의 평가 비율은 지역이나 학교에 따라, 시기에 따라, 선택 과제에 따라 다르게 된다.
2) 실습 평가를 할 경우에, 이해․태도․기능 등의 평가 영역 중 기능에 대한 평가를 할 때 실기 비율을 60% 이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참 고 문 헌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실과 5, 6)」,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4). 「실과-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자료」
(http://www.moe.go.kr/educurri/studying.htm?catmenu=m07_04
교육대학발전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 추진기획단(2004). 「초등교사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이정수(2001). 「실과 교수-학습에서의 ICT 활용 방안」
(http://web.jnue.ac.kr/~ljs44/ict/paeit.htm)
전국교육대학교 실과교과교육연구회(2004). 「실과교육론」, 양서원.
최유현(2002).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공청회 자료
◇ 이정수의 홈페이지 ; http://web.jnue.ac.kr/~ljs44
홈피 ; http://hompy.dreamwiz.com/ljs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