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칸트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
※ 루소 : 교육은 미성숙한 자연인을 독립적인 생활인으로 성숙될 수 있도록 성숙자가 미숙자를 육성하는 모든 작용이다.
※ 크레민 : 교육이란 지식, 태도, 가치, 기술 또는 감수성을 전달하고, 불러 일으키고,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의도적, 조직적, 그리고 지속적인 노력인 동시에 어떤 노력의 결과를 이루는 것이다.
※ 화이트 헤드 : 교육이란 삶의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인을 안내하는 일이며, 또한 그러한 삶의 기술을 통하여 살아있는 피조물이 실제적인 환경을 직면하여 살아 있는 피조물이 지닌 가능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하여 가장 완전하게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Ⅰ. 기독교 교육의 본질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어원적 이해
영어의 Education 의 어원은 라틴어 educere, educare에서 유래되었다. “educere”는 “이끌어내다”, “끄집어내다”는 뜻이고, “educare”는 “훈육하다”, “기른다”는 뜻이다.
이 두 가지를 강조하여 교육을 정의하면:
① 교육은 “채워주는” 과정으로서의 계발, 이념의 형성을 꾀하는 것이다.
② 교육은 “이끌어내는” 과정으로서 피교육자의 선천적 재질과 흥미를 재발견하여 활동, 유희, 실험을 통하여 차조적 독자적 생활방식을 수립하는 것이다.
2) 인간이해와 기독교 교육
수많은 인간이해 중에서 전형적인 인간이해는 인간을 하나의 백지로 보는 견해와 인격체로 보는 견해가 있다.
전자는 태어난 인간은 하나의 가능 재료로서 자극들을 경험하고 반응하면서 일정한 인간으로 형성되어 갈 뿐이라는 견해이고, 후자는 태어난 인간은 인간 그 자체로서 완전하고 독특하며 절대적인 인격체로서 오직 각자의 독특한 성장 질서에 따라서 성장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에서의 인간이해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나 타락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인간을 변질 이전의 본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일이다. 이 일은 “주님의 훈계와 훈련 안에서”(엡4:6) 회개시켜 구원받은 인간으로, 하나님의 형상에로, 영화롭게 된 인간에로 양육할 수 있다.
3) 기독교 교육과 일반 교육의 차이
일반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가 인본성의 완전한 실현에 있음에 비하여, 기독교 교육은 인간 육성의 가능성과 이념을 그대로 함께 수용하면서도 기독교 신앙에 근거하여 인간의 안전성과 유용성의 실현은 해당 인간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타인, 하나님을 위하여서임을 주지하고 목표하고 있다.
4) 기독교 교육의 과제
기독교 교육의 과제는 사람으로 하여금 죄인임을 각성케 하고, 회개하게 하여 훈련하여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게 하는 것이다. 즉 회개와 양육의 문제이다.
회개의 문제에서 어떻게 인간이 인간을 회개하게 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부딪치는데, 인간은 인간을 회개시킬 능력이 없고 이러한 능력이 외부에서 주어질 때에 주어진 능력에 의해서 회개시킬 수 있다는 전제 하에서 교육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을 인정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다.
Ⅱ. 기독교 교육의 목적
1. 1930년 종교교육의 목적
이 진술문은 오랫동안 기독교 교육 목적 설정에 표준형으로 인정되어 온 것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성장해가는 개인들에게 하나님을 인간경험의 실재(reality)로서 인식케 하며,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느끼도록 하는 일.
2) 예수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체험하고, 그와 그 비의에 충실해서 일상생활과 그 행동 속에 그것을 표현해 갈 수 있도록 예수의 인격, 생활, 교훈을 이해하고 존중케 하는 일.
3) 사람들 속에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이 끊임없이 진보하고 성장해 가도록 돕는 일.
4) 하나님이 아버지이시며, 인간은 형제라는 이상을 체험하면서, 전세계의 사회질서 건설에 참여하고, 건설적인 공헌을 할 능력과 기풍을 신장하는 일.
5) 그리스도의 공동체인 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과 기풍을 기르는 일.
6) 신앙자의 가정이 지니는 의미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이 기본적 사회집단의 생활 속에 건설적으로 참여하고, 공헌하는 능력과 기풍을 발전시키는 일.
7) 인생과 우주에 관한 기독교적 해석을 유도하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며 그것에 기초한 인생관으로 이끌어 들이는 일.
8) 현재의 경험에 대한 유효한 지표를 찾기 위해서, 인류의 특히 성서 속에 밝히 드러난 최선의 종교적 경험과 그 경험의 일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일이다.
2. 대한예수교장로회의 기독교 교육 목적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성령을 통하여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를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실재와 구원하시는 사랑을 경험함으로 예배와 순종으로 그에게 응답하고 나아가서는 자기를 알고 우주와 자연 및 자기가 처하여 있는 사회와 역사의 의미를 깨달아 성경 말씀으로 생활하여 그리스도와 같은 품격으로 성장함으로써 그의 몸된 교회의 선교와 연합의 역군이 되어 소망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에 터한 사회건설의 사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켜 주는 일이다.
Ⅲ.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고찰
1. 구약 시대 히브리 민족의 기독교 교육
기독교 교육의 시작은 구약의 히브리 민족의 교육에서부터이다. 그들은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하고 부모님의 절대적인 권위와 책임 아래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들의 교육 목표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것이고, 교육방법은 율법을 아송하게 하는 것과 히브리 교육의 신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쉐마이다.(shema : 신 6:4-9)
2. 예수님의 기독교 교육
예수님 시대에는 처처에 회당이 있어서 랍비들이 교육을 하였다.
예수님께서도 회당에서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셨으나 주로 비공식적인 현장(사람들의 생활현장 한복판)에서 가르치셨다. 예수님의 교육내용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그에 따르는 삶이었고 그의 교육방법은 대화, 설교, 비유 등이었다.
3. 초대 교회의 기독교 교육
초대 교회의 기독교 교육은 복음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모인 모임과 성만찬에 뒤이어 제공되었던 공동 식사와 가정을 현장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초대 교회는 예배와 교육 두 기능을 충실히 하였는데 복음 선포의 매체로 설교와 여러 가지 종류의 교육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신앙교육의 유형은 :
첫째, 성전과 가정에서 매일 실시된 히브리 성서의 기독교적인 해석의 행위.
둘째, 성만찬 예식이 있기 전에 있었던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짧은 해석의 행위.
셋째, 예수를 향하여 고백하였던 베드로의 신앙문답 해석의 행위.
넷째,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구전으로 가르치는 행위.
다섯째, “삶의 두 길”이라는 생활원칙을 통하여 사는 일과 죽는 일에 대하여 윤리적이고도 도덕적인 행위를 가르치는 행위이다.
4. 중세기의 기독교 교육
교육과정이 비공식적 과정과 공식적 과정으로 구체화되면서 교육의 형태도 전문화된 것이 나타난다. 비공식적 과정으로 기독교 교육을 담당하였던 예배도 카테큐메노룸(catechumenorum : 세례받지 아니한 자들을 위한 예배)와 피델리움(fidelium : 신자가 된 이들이 드리는 예배)으로 구별되었다.
예배를 통한 교육 이외에 카테큐메나테(catechumenate : 수세인을 만들기 위한 교육)과 카테케니컬(catecheical : 기독교에 대하여 교육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일과 신앙과 이성의 관계를 처음으로 모색한 학문적 교육기관)이 생겼다.
중세 후기에는 수도원학교(수도원의 수도사의 수양과 학문의 연구기관)와 본당학교(cathedral school, 일명 감독학교 : 종교적 사회적 엘리트 양성을 목적하는 학교), 공립학교(scholae publicae : 성속을 통합한 새로운 교육 형태)등이 출현하다가 대학(universitas)으로까지 발전하는 현상을 보인다. 이처럼 예배의 비교육화와 늘어난 공식교육은 현대교육을 가능하게 한 시작일 뿐 아니라 현대 교육 구조의 모델이 되었다. 이는 일반대학이 기독교 교육적 의도에서 출발하였다는 점을 보게도 한다.
이와 같은 교육의 유형의 형태의 변화 속에서 중세 후기에 나타난 비공식적인 교육과정은 “축제”, “연극”, “건축”등이었다.
5. 종교개혁기의 기독교 교육
절대적인 교회의 통치하에 있던 대학, 수도원, 학교, 본당 학교에서 공교육(public education)을 강조함으로 교육 기회의 균등차를 가져왔다. 그러나 공교육이라 하더라도 교육내용은 성서였으며 그 외에 교리문답서, 번역된 이솝 이야기, 음악, 체육, 지리, 역사, 산수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즉 교육내용과 과정에서 “성”과 “속”은 새로운 통일을 찾게 되었다.
6. 주일학교 운동과 기독교 교육
주일학교 운동은 기독교 교육사에 획기적이고도 이색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즉 전통적인 고답주의 교육으로부터 탈피하였고 후대의 기독교 교육학문을 태동시킨 교육혁명이다.
대중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자선학교(charity school : 가난한 집 자녀들 교육을 위한 특수학교)가 나타났다. 이 자선학교들이 관심했던 “세속적 상황”에서 한 평신도에 의하여 주일학교 운동이 시작되었다. 주일학교 운동은 사회개혁을 장으로 하는 교육이었다.
Ⅳ. 기독교 교육의 장(場)
기독교 교육이 일어나는 장은 “모든 곳”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의도적인 교육의 장으로 교회, 가정, 사회만을 들어보기로 한다.
1. 교회와 기독교 교육
1) 교육 공동체로서의 교회
교회의 예배의 기능과 선교의 기능 이해는 교회가 예배의 공동체이면서 동시에 사명을 지닌 선교 공동체로서 세상을 향한 누룩, 소금, 빛의 사명 수행에 참여할 크리스쳔 디아스포라(diaspora) 육성을 위한 도장 혹은 훈련장으로서의 교회의 성격을 암시해 주고 있다. 교회는 기능 수행을 위하여 “교육 공동체”로서의 성격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 “교육 공동체”로서의 교회는 전체가 “배움의 교실”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교회를 위한 교육과정 개념
교회는 교육의 과정에서 문화유산의 보존자요 전달자이면서 문화(가치) 창조 내지 변혁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봉사하여야 한다.
교회를 위한 교육과정 개념은 교회의 목적 설정에 포함되어야 할 네 가지 기본 영역, 즉 개인, 가정, 공동체 그리고 사회와 적합한 관련성을 지니면서 신학, 심리학, 사회학의 확고한 기초 위에서 다음의 다섯 가지 기본에 의하여 근거를 형성하게 된다. 이것들은 교회가 전인개발을 돕는 임무를 행할 교육의 기초를 제공한다.
첫째, 인간의 본성과 행위(개인의 발달이론의 기초)
둘째, 개발의 컨텍스트(context)로서 기독교공동체(개인 상호간의 관계이론)
셋째, 개인과 공동체의 하나님 나라와 관계(개인과 공동체를 위한 도덕 규범과 윤리적 행위 이론)
넷째, 사회와 문화의 개인과 공동체와의 관계
다섯째, 대행기관(Agent)으로서의 교회 기능(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과 인식이론)
3) 교회 교육내용의 범위
신앙공동체 속에서 교육행위 과정에 고려되어야 할 내용의 영역은 최소한 다음의 세 가지 차원에서 물음이 제기되어야 한다.
① 교회는 어떻게 회중들로 하여금 크리스쳔됨의 의미를 자각케 하고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과의 계속적인 인격적 관계 속에서 영적 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인가?(개인의 자의식 개발의 관계)
② 교회는 어떻게 회중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지체됨을 자각케 하고 공동운명체로서 그리스도의 몸을 형성하고 개발함에 있어 개인에게 주어진 재능(은사)를 최대한 발전시키고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인가?(공동체 의식의 개발)
③ 교회는 어떻게 회중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의 현실 속에서 역사 형성을 위한 자각과 함께 책임적 존재로서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것인가?(역사의식의 개발)
이러한 물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의 영역을 들어보자.
개인의 자의식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고려되어야 할 내용은 :
첫째, 인격적 접촉과 사귐을 통하여 기독교 복음에 대한 명백하고도 이성적인 이해와 직면케 해서 개인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가 구주되심을 확신케 할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개인에게 명상과 기도의 삶을 소개함으로 하나님의 계속적인 계시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한다.
셋째, 성서연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줌으로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만남의 기본 원리를 터득케 한다.
공동체 의식의 개발을 위하여 교육과정에 고려되어야 할 영역은 :
첫째, 성서 연구의 기회를 통하여 성경 이야기를 “우리”의 이야기로 해석하도록 한다.
둘째, 교회사 공부의 기회를 제공하여 선조들의 신앙을 이해한다.
셋째, 교회의 신조, 교리문답 등에 대한 공부의 기회를 통하여 그들의 신앙표현에 대하여 공감을 가질 기회를 가진다.
역사의식 내지 현실참여 의식개발을 위한 교육 내용의 영역은 :
개인의 차원에서 현실의 다양성과 변화성을 보면서 크리스쳔의 소명을 알도록 지도하고, 복음의 빛 안에서 비판적 사고, 적절한 선택, 그리고 책임적 행동의 능력이 계속 개발되도록 하여야 한다.
2. 가정과 기독교 교육
1) 가정의 중요성
① 하나님은 태초에 인간을 가정 안으로 창조하셨다. 즉 가정은 하나님에 의하여 인간에게 주어진 삶의 형식으로 인간 교육의 원초적 공간이다.
② 가정은 개인의 인격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다지는 공간이다.
③ 가정은 기독교 교육이 진실로 가능한 현장이다. 가정은 하나님 체험의 기본적인 통로로서 신앙과 정신을 계승, 보존,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테두리이다.
2) 성서의 가정교육
성서에 나타난 가정은 처음부터 자녀들의 종교교육의 온상으로 가정생활과 종교생활을 분리하여 생각하지 아니하였다. 가정은 교육은 장이요, 부모는 교사이며, 교재는 토라였다.
성서의 가정교육은 히브리인들의 가정교육이 대표한다. 그들의 가정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과 교육이 동떨어지지 않고 직결된 교육이었다. 즉 가족들이 일에 직접 참여함으로 삶에 필요한 것을 가르치고 배움으로 전승하였다.
둘째, 부모의 절대적인 권위 밑에서 율법에 의하여 자녀들의 행동이 철저하게 통제됨으로 가르쳐졌다.
셋째, 암송을 주축으로 하는 구전에 의한 교육이었다.
넷째, 종교의식의 생활화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게 하였다.
3) 기독교 가정의 기독교 교육 과제
① 급변하는 사회의 가족 구조의 변화 속에서 부모의 위치를 바로 차지함으로 가정이 본래 지녔던 교육적 기능을 지켜가는 일
② 가정의 종교적 의식을 생활함으로 가정의 신앙지도 기능을 회복하는 일
③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을 극복하는 일
④ 부모와 교회가 기독교 가정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일
⑤ 부모들이 기독교적인 자녀관에 투철하게 하는 일
⑥ 교회가 가정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교회교육과 가정교육이 깊은 유대를 형성하는 일
3. 사회교육과 기독교 교육
1) 사회 교육의 개념 이해
사회 교육은 가정, 학교, 교회에서의 교육과 나란히 요청되는 기독교 교육의 제 4영역이다. 가정을 기독교 교육의 첫째 장으로, 교회와 학교를 둘째와 셋째 장이라 한다면, 사회는 넷째 장이라 할 수 있다.
사회 교육은 목적이 분명하고 의식적이며 제도적인 사회적 학습을 말하는데, 이것은 모든 세대를 교육의 대상으로 포괄하면서 인간의 모든 생활 영역들을 사회적 견지에서 풍부하게 만들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에 관심을 집중시켜서 개인이 주체적인 인격인으로서 자율성을 가지고 사회인으로서의 능력을 계속 도와야 하고 향상시켜 나가도록 사회적인 차원에서 촉진하고 조장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2) 사회교육의 기독교 교육학적 근거
교회는 봉사를 교회의 기본 사명 가운데 하나로 삼고 있다. 봉사는 기독교인으로서의 책임을 이 땅에서 다하도록 하는 과제이다. 사회 교육은 교회의 봉사적 과제 수행의 내용이다. 따라서 사회 교육을 통한 봉사라는 교회의 사명은 복음 교육을 통한 기독교적 참 자기다움의 형성이라는 교회의 제 일차적 사명에 기초하고 있다.
복음의 선포와 봉사의 책임은 함께 묶여져 있는 하나이다. 개개인간에 대한 구원의 본질과 관심과 사회 구저에 대한 기독교적 참여의 관심은 하나의 관심이다. 기독교인은 복음 안에서의 안정과 영혼의 평화, 그리고 이와 함께 따라오는 이 세상에서의 생활의 변화와 쇄신이라는 과제를 동시에 체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