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황매산철쭉제에 대해서...
1. 황매산철쭉제를 언제합니까?
올해는 5월3일(일)에 철쭉제가 열립니다.
2. 철쭉만개기간이 언제입니까?
일반적으로 5월초부터 20일정도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매년 조금씩 틀려지는데, 작년의 경우 5월 3일 60%정도, 5월 9일 100%만개했습니다.
3. 올해는 날씨가 따뜻해서 벚꽃이 일찍 핀다는데?
그런 예상도 있지만,
황매산 철쭉의 경우 해발800m정도되는 고지대여서 그런지, 개화시기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예상은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습니다.
4. 언제쯤 확실히 알 수 있나요?
4월중순부터 주단위로 철쭉개화상태를 홈페이지에 사진과 함께 게시할 예정입니다.
5. 5월 셋째주는 꽃이 어떨까요?
5월 20일경까지 철쭉이 남아있긴 하지만, 만개시점보다는 좋지 않습니다.
중간에 비가 오거나 바람이 심하게 불 경우 좀 더 일찍 질 수도 있습니다.
6. 언제 황매산에 가는 것이 좋을까요?
5월첫째, 둘째 주말에 가장 많은 사람이 몰립니다.
가능하면 평일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주말에 오실려면,
오전8시이전에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차로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까?
황매산내에 도로가 포장되어 있어서, 철쭉군락지까지 차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8. 관광버스도 올라갑니까?
도로가 경사가 급하고 폭이 좁아서 관광버스는 올라갈 수 없습니다.
9. 그러면 나이많은 노인네들이 어떻게 올라갑니까?
황매산군립공원 입구 덕만주차장에서 하차하여, 철쭉군락지까지 약1시간정도 걸어가시면 됩니다.
노약자나 다리가 불편하신분들을 위해 행사가 열리는 5월 3일과 5일에는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택시나 승용차 합승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10. 모산재에서 등산해서 철쭉군락지까지 가는데 소요시간?
1시간정도
11. 주차료나 입장료를 받습니까?
무료입니다.
12. 서울방면에서 오는 방법
경부고속 - 대진고속 - 단성IC - 산청군 신등면 - 합천군 가회면(4시간30분정도)
경부 - 대진고속 - 88고속 - 거창IC - 거창군 신원면 - 합천군 대병면 - 합천군 가회면(4시간30분정도)
13. 부산방면에서 오는 방법
남해고속도로 - 군북IC - 의령군 대의면 - 합천군 삼가면 - 합천군 가회면(2시간정도)
14. 대구방면에서 오는 방법
88고속도로 - 고령IC - 합천읍 - 합천군대병면 - 합천군 가회면(1시간30분)
15. 황매산 근처에 먹을만한 식당을 추천해 주시오.
철쭉제 기간중 철쭉군락지에서 임시상업지구 운영합니다.
주요메뉴는 비빔밥이나 컵라면, 파전, 바비큐, 동동주 정도입니다.
모산재주차장주변으로 황매산식당과 모산재식당이 있습니다.
주요메뉴는 된장찌개나 돼지고기, 백숙 등이 있습니다.
조금 떨어진 삼가면에는 소고기가 유명하고, 합천호인근에는 메기매운탕 등이 유명합니다.
16. 황매산 주변에 가볼만한 곳
황매산에서 가회면소재지로 내려오는 중에 바람흔적미술관이 있고,
합천읍방향으로 10분정도 거리에 합천영상테마파크가 있습니다.
17. 등산을 겸해서 철쭉까지 구경할 수 있는 코스를 추천해 주십시오.
모산재주차장에 차를 주차하시고 등산을 하셔서 철쭉군락지를 거쳐
덕만주차장쪽으로 내려오시는 코스로 3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좀 더 긴 거리로는 철쭉군락지에서 황매산 정상을 거쳐 삼봉을 지나
덕만주차장쪽으로 내려오시는 코스가 있습니다. 6시간정도 소요됩니다.
18. 네비게이션에 뭐라고 쳐야 합니까?
‘황매산군립공원’이라고 치시면 됩니다. 만약, 안나올 경우 ‘덕만주차장’이나
‘황매산식당’주소를 칠 경우 '경남 합천군 가회면 둔내리 산219번지’를 치시기 바랍니다.
<황매산철쭉제 행사장 전경>


<황매산 정상과 철쭉>
[등산코스 안내]
1 : 모산재주차장-모산재-철쭉제단-황매산정상(2시간)
2 : 덕만주차장-닭벼슬바위-철쭉제단-모산재-황매산정상(2시간)
두코스 모두 왕복 4시간이면 가능한 코스입니다.
5월14일이라면 철쭉이 한창이라서 산행하면서 철쭉감상과 사진촬영등을 고려하신다면 1시간정도 더 시간을 늘려야 할 겁니다.
위 코스 말고 철죽을 제대로 감상할수 있는 산행코스를 권해 봅니다.
황매산의 철쭉군락지는 대략 4군데 정도입니다.
차황면쪽 능선사면과 베틀봉 부근,가회면쪽 능선길 등 3곳이 널리 알려져 있고상봉 북서쪽의 960m봉 부근은 사람의 발길이 드문 비교적 덜 알려진 곳입니다.
산행은 위의 4군데 군락지를 모두 둘러보는 코스로 산청군 차황면 장박리 장박마을을 들머리로 해서 960m봉에 올랐다가 철쭉군락지,황매산정상,황매평전,베틀봉,산불감시초소,철쭉군락지,모산재,황포돗대바위 등을 둘러본 뒤 영암사입구 도로로 내려와 합천군 가회면 중촌리 감바위마을에서 산행을 끝내는 코스 입니다.
이 코스는 걷는 시간만 3시간30분쯤 걸리며 철쭉을 감상하면서 걷는다면 5시간정도.
장박리 마을 버스종점에 내리면 버스를 회차하도록 마련된 넓은 공간이 있고 이곳에서 산쪽(동쪽)을 보면 그 오른쪽에 개울물이 흘러내리는 계곡이 있으며 산길은 그 계곡과 나란한 시멘트길로 연결된다.
붉은 벽돌집 이층 담벼락엔 '양계장 진입→' 표시가 붉은 페인트로 칠해져 있으니 참고하고 그 길을 따라 5분쯤 가면 등산로는 계곡과 헤어지면서 갈지(之)자로 오른다.
다시 5분쯤 더 가면 경사가 거의 없는 평탄한 길로 바뀌는데 960m봉으로 오르는 산길은 시멘트길 오른쪽에 있다.
입구에 부착된 수많은 리본이 등산로 초입 임을 알려주며 마을 주차장에서 10분 소요.
산길에 접어들어 오름길의 뚜렷한 등로를 따르면 되는데 한두 군데서 만나는 갈림길은 무시한다.
산길 초입부분에서 960m봉까지 45분 소요. 된비알로 오르는 구간이어서 제법 땀을 흘리며 오르면 벤치가 놓여있는 960m봉은 일명 너백이쉼터에 도착.
철쭉은 이곳에서부터 상봉 직전의 안부에 이르기까지 능선 좌우에 대규모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규모가 황매평전 못지 않게 광활한 것도 놀랄 만하지만 사람의 발길이 많지 않아 더욱 청초한 자태가 시선을 끈다.
이후 길은 이정표를 따라가면 어려움 없이 이어갈 수 있고 헬기장까지 7분, 중봉갈림길까지 22분, 다시 황매산 상봉까지 2분쯤 걸린다.
등산로 왼쪽에 한 폭의 그림으로 다가오는 합천호도 발걸음을 가볍게 한다.
상봉에서 급경사로 내려오면 황매평원이고 오른쪽은 산청쪽 평원이고 왼쪽은 합천쪽 평원이다.
철쭉은 양쪽에서 만날 수 있지만 베틀봉에 이르기까지는 산청쪽 철쭉이 더 장관이다.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시설은 영화 '단적비연수'가 촬영됐던 영화주제공원이다.
평원 능선엔 산청과 합천을 오가는 임도가 가로질러 나 있다. 베틀봉까지 35분 소요.
합천쪽 철쭉제가 열리는 곳은 베틀봉을 지나 만나는 산불감시초소에서 초소쪽 왼쪽길로 연결된다.
오른쪽은 천황재를 거쳐 감암산과 부암산으로 가는 길이다. 철쭉은 넓은 초지를 배경으로 능선을 따라 한동안 이어진다.
산불초소까지 5분,합천군 철쭉제단 갈림길까지 15분 소요.
모산재로 내려서는 길은 장승을 바로 앞에 둔 제단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고 장승을 지나쳐 제단을 만났다면 되돌아와야 한다. 이정표가 있으니 참고하고-.
이후 길은 이정표를 따르면 되지만 갈림길이 많아 혼란을 겪을 수도 있으나 능선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 큰 어려움이 없다.
제단 갈림길에서 모산재 안부까지 15분, 다시 모산재 정상까지 10분쯤 걸린다.
모산재 정상에서 내려가는 길은 두가지가 있다.
기암괴석으로 이어진 암릉을 타고 싶다면 순결바위쪽으로 내려서는 길을 따라가면 되고
모산재 암릉을 눈으로 즐기면서 또다른 암릉을 타고 싶다면 정상석에서 40m쯤 되돌아나와 진행방향의 왼쪽에 열려있는 사면길을 택하면 되는데 황포돗대바위로 연결되는 길이다.
바위모양이 돗대같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황포돗대바위 암릉길 또한 순결바위쪽 암릉미 못지 않게 장관이다.
이 길은 외려 직벽으로 쏟아지는 구간이 많아 더욱 짜릿한 스릴을 맛볼 수 있다.
철계단 등 안전시설이 잘 돼 있어 위험하지는 않으며 모산재 정상에서 무지개터까지 3분, 황포돗대바위까지 5분, 영암사입구 시멘트길까지 30분, 산행종점인 감바위마을입구 2차선도로까지 5분쯤 걸린다.
<황매산 개념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