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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4년 밀크셰이크 기기 외판원인 크로크(Ray Kroc)는 캘리포니아에서 햄버거 가게를 하는 맥도날드 형제를 만났다. 맥도날드 형제의 상술을 세심히 관찰한 크로크는 “바로 이것이다”라고 무릎을 치고, 이 형제와 계약을 맺었다. 그날 이후 맥도날드는 전세계를 덮는 마이다스의 손이 되었다. 맥도날드의 신화는 메뉴를 단순화하고 모든 공정을 표준화하고, 화장실 운영 규칙까지 만든 매뉴얼을 배포함으로써, 어느 곳에서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햄버거 맛을 낼 수 있게 한 데 있다. |
일본 맥도날드의 개요
상호: 일본 맥도날드 주식회사
창업자 : 후지타
설립년월일 : 1971년 5월 1일 (긴자)
자본금 : 241억 1387만엔 (2001년 7월 26일 현재)
종업원 : 종사원 5,852명 파트타임 : 101,747
매상실적 :
연도 |
점포수 |
매상고 |
1971 |
5 |
2억엔 |
2000 |
3598(세계2위) |
4311억엔 |
일본 맥도날드의 역사
1호점은 긴자!!당시의 긴자는 최신의 수입품이 등장하는 장소였고, 또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방문하는, 확실히 일본을 대표하는 거리였다. 한편 1970년 8월부터 일요일·공휴일의 긴자 거리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보행자 천국이 되어, 청바지, 장발, 미니스커트가 넘치는 젊은이의 거리로 바뀌는 시기이기도 했다. 「여기서 햄버거·레스토랑을 열면, 젊은이들은 반드시 모이고, 매우 큰 화제가 될 것임이 틀림없다」. 후지타(藤田) 는 그렇게 확신하고 긴자에 문을 열었다.
일본에서 맥도날드 세계 5000호 에노시마(江の島店)점이 생긴 날. 그것은, 일본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던 기념일이기도 했다. 긴자 1호점을 오픈한지 7년, 후지타 사장이 처음으로 맥도날드를 만나고 나서 정확히 10년째의 일이었다.
또한, 이 「에노시마점」은, 컴퓨터로 매상 등을 관리 할 수 있는 POS 시스템을 재빨리 도입하였다. POS 시스템은 당시로서는 놀랄 만한 최신예기술이었다
POS 시스템이란 point of sales system= 판매 시점 정보 관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까지의 매상액은 물론, 어느 상품이 어느 정도 팔리고 있는가를 컴퓨터에 저장해, 모은 정보를 분석·연구하는 것으로, 판매 전략에
큰 도움이 되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지금은 많은 기업들이 이 POS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때에는 주위의 주목을 끌 수 있었던 기술이었다.
이 POS 시스템은, 이윽고 본가인 미국 맥도날드를 비롯한, 세계 50나라 이상에서도 채용되게 되었고 이 뉴스는 매스컴에서 크게 다루어졌다.
그리고, 1981년(창업 10주년)에 일본 맥도날드는 농림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햄버거 업계 융성의 기초를 쌓아 올리고, 퀵·서비스·레스토랑의 경영 방식을 확립, 국민의 식생활 향상에 기여」한 것이 인정된 것이었다. 맥도날드는, 일본인의 식생활 개선의 공적을 인정받았다.
다음 해 1982년에는, 불과 11년 만에 외식 산업계의 매상 랭킹 탑에 오르게 됐다.
1985년에는, 놀랄 만한 뉴스로 막을 열었다. 「카마쿠라(鎌倉)점」이 설날 하루동안 742 만엔의 매상을 기록했다. 「설날에 모두가 햄버거를 먹고 있다!」라는 이 뜻밖의 사실은, 일본 맥도날드에 큰 자신감을 주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이 해2월, 맥도날드가 새롭게 내놓았던 “브랙 퍼스트·메뉴”. 아직 아침을 거리에서 먹는 사람이 적었던 때에, 이 신메뉴는 「맥도날드는 아이의 간식이다」라고 생각했던 비지니스맨이나 OL층의 관심을 모으는데 성공했다. 출근전에, 학교 가기 전에 「맥도날드에서 아침을」. 맥도날드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낸 것이다.
햄버거 대학
햄버거 대학은, 맥도날드 본사내(신쥬쿠 아일랜드 타워 38 F)에 있고 최신의 교육 설비를 갖추어 사원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 및 시스템 개발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는 사내 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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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의 전사원은, 우선 입사하면, 각 점포에서 온(On)·더(the)·잡(Job)·트레이닝(Training)[O.J.T]을 받은 후 이 햄버거 대학에서, 6일간의 쉬프트매니지먼트코스 (SHMC)를 수강한다. SHMC에서는, 기본적인 매니지먼트기술을 배운다. 사원은 SHMC를 마친 후, 다시 점포에서 O.J.T.를 익히면서 시스템매니지먼트코스 (SYMC), 레스토랑매니지먼트코스 (RMC)를 받게 된다. RMC는, 보다 높은 점포 경영관리나 마케팅, 휴먼릴레이션즈에 대해서 5일간 배우게 된다. |
햄버거 대학에서는 그 밖에, 점장이나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한 교육 코스도 행하고 있다. 또, 가게 전체에 도입되어 있는 교육용 DVD(비디오)의 제작, 각종 메뉴얼의 발행, 개정, 세미나 형식에 의한 마스트레이닝의 실시 등, 그 활동은 다방면에 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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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복리후생제도
5년 근무 |
5일간의 휴가, 해외 점포 시찰 연수 | |
10년 근무 |
10일간의 휴가, 기념품, 돈 15만엔 | |
20년 근무 |
20일간의 휴가, 기념품 | |
사모님 보너스 제도 |
매년 3월에 부인의 계좌에 결산 보너스가 입금되서 일명 사모님 보너스라고도 | |
축하금제도 |
생일 |
본인:금 1만엔과 휴가(1일) |
세배돈 |
전사원(1만엔) | |
삼짓날 |
5,000엔(여성 사원과 남성 사원 부인) | |
단오절 |
5,000엔(남성 사원과 여성 사원인 남편) | |
회사차 제도 |
통근으로 차가 필요한 사원에게 대여 . | |
주차장보조제도 |
1만엔 이상 주차대를 지불하고 있는 사원에게는, 1만엔을 넘는 주차비의 반액을 회사가 지급. | |
출산육아휴가제도 |
아이가 1세가 될 때까지 휴가 가능. 단 아이를 보육원 등에 맡기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는 연장이 가능. |
햄버거 기념일 : 일본 맥도날드에서는 긴자에서 첫 오픈한 7월20일을 햄버거 기념일로 정하고 축제를 갖는다.
「우리들, 우리가 생각한 햄버거전」
2001년 7월 20일에는 [우리들, 우리가 생각한 햄버거전] 이라는 주제로 이런 햄버거가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 햄버거의 그림을 모집. 최우수상은 일본 제일의 후지산버거를 그린 그림이 차지했다.
● 일본 맥도날드의 성공 이유 분석(야마다 노부야키.1998.08.19)
1. 햄버거를 먹는 사람이 많이 있다.
2. 기다리지 않고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편리.
3. 일등 입지의 점포는 손님의 회전률이 좋다.
4. 드라이브하는 손님은 많이 구입한다.
5. 타사에 비해 시장 점유율, 지명도가 크다.
6. 3개월에 1회 정도의 기간 한정 세일 등으로 수요를 자극한다.
7. 정기적인 가격 인하에 의해 수요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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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http://www.mcdonalds.co.jp
http://www.mi.sanno.ac.jp/~negoro/Why_Success/macjapan.htm
http://www.donga.com/docs/magazine/new_donga/200102/nd200102041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