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
성명 |
독서활동 상황 |
1 |
강다현 |
(인문) 인문학에 관심이 많아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센델)','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마이클 센델)'등 철학적인 내용을 담은 책을 꾸준히 독서하며 '데미안(헤르만 헤세)'를 읽으며 생각하는 방향이 변화함을 보임. 철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고력의 발전이 기대됨 (과학) 우주의 근원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아 '최초의 3분간(스티븐 와인버그)','코스모스(칼 세이건)'등의 교과서 심화 내용의 책을 스스로 찾아 읽으며 심도있는 내용을 배우려는 노력을 함. 독서 후 실생활에 적용하는 UCC를 만들어서 발표함. (사회) '오래된 미래(셀레나 노르베리 호지)'를 읽고 그동안 사회가 알지 못하거나 문제삼지 않았던 사회 현상에 대해서 고민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키우며 작가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가 나타나는 독후감을 작성함. (미술) '오주석의 한국의 미특강(오주석)'을 읽으며 다양한 방면의 독서활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임. 쉬는 시간이나 자유 시간 등을 이용하여 꾸준히 독서함 |
2 |
강주리 |
(인문)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숀 코비)'을 읽고 깨달음을 얻어 자기 성찰의 계기를 마련함,'아프니까 청춘이다(김난도)'를 읽고. 자신이 성장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생활하겠다는 삶의 지침을 삼는 계기로 활용함 |
3 |
구혜진 |
(사회) '도가니(공지영)' , '오래된 미래(헬레나 호지)'를 통해 사회에서 보호받지 못한 사람들이 겪는 불평등, 차별과 같은 사회문제를 지적하고 문제에 대한 대안을 심각하게 고민하는 태도를 보임. 이후 관련 뉴스를 탐색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보임 |
4 |
권지호 |
(인문) 문학.인문분야 서적에 관심이 많고, 아침 독서시간을 활용하여 책을 꾸준히 읽고있음 '엄마를 부탁해(신경숙)' 등을 독서하며 인물들간의 관계와 심리를 중심으로 자기의 삶을 반성하고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음 (인문) '두근두근 내인생(김애란)'등의 책을 읽고 주인공의 심리를 중심으로 작가가 요구하는 주제를 잘 파악함 (사회) 평소 사회분야에 흥미가 있고, '지도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등을 읽었으며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과 국제구호활동과 국제구호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독서록에 기록함 |
5 |
김단비 |
(사회) '오래된 미래(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를 읽고 무분별한 서구식 개발이 가져오는 여러 부정적인 면을 알게 되었고 서구식 개발에 대해 심도있게 토론함. 그리고 '지도 밖으로 횡군하라(한비야)'를 읽고 세계에서 일어나는 전쟁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여러 구호단체들도 찾아보게 됨.(인문)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역사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어 '한국사(김도훈)', '엄마의 역사편지(박응봉)', '덕혜옹주(권비영)'을 읽고 세계의 역사 및 우리나라의 역사를 더욱 심도있게 알게됨. |
6 |
김보라 |
(예술) 평소에 예술관련 서적에 관심이 많음. 아침 독서시간을 이용하여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오주석)'을 읽고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7 |
김소연 |
(과학) 주어진 증거와 상황을 파악하여 소설의 진행에 따라 사건과 갈등을 상상해보고 추리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며, 아침독서활동 시간을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과 '긴집의 살인(우타노 쇼고)'을 읽는 것으로 활용하였다. 추리소설을 읽음으로써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고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를 향상시킴 |
8 |
김수민 |
(사회)평소에 사회분야의 책에 관심이 많아 '흐르는 강물처럼(파울로코엘료)','오래된 미래(헬레나호지)',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등 아침 독서시간에 꾸준히 읽으면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앞으로 미래에 해나가야 할 일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보임. (인문)부모님의 추천으로 '덕혜옹주(권비영)'을 읽고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의 한 부분을 알게 되면서 역사에 무관심했던 자신의 태도를 반성하고 한국사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이 높아졌음 |
9 |
김연정 |
(인문) 평소 자기 계발서적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자신을 지속적으로 계발해 나가기위해 '아프니까 청춘이다(김난도)'. '흐르는 강물처럼(파울로 코엘료)', '청소년을 위한 시크릿(박은몽)',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신웅진)'를 읽었으며 자신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함. (사회) 기아문제와 사회문제에 대한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오래된 미래(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를 읽고 저자의 활동 기록과 전달하고자하는 주제를 파악하여 독서록에 작성함. |
10 |
김지현 |
(사회) 한비야의 '지도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고 세계의 기아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어 장 지글러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를 찾아 읽음으로써 자신이 궁금했던 부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찾아서 독서활동을 함. 이 책을 읽은 뒤 친구들과의 토론활동을 통해 인류의 미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게 됨. 미지 앨봄의 '모리와 함꼐한 화요일',랜디 포시의 '마지막 강의', 마이클 게이츠 길의 '땡큐 스타벅스', 호아킴 데 포사다,레이머드 조의 '바보 빅터'를 읽고 자신의 진로를 찾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배우고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됨. (예술) 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을 읽고 평소 잘 알지 못했던 우리나라의 그림에 대해 알게 되고 서양 미술과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서양 미술에도 관심이 생겨 허은경의 '나의 꿈 유럽 미술관에 가다'를 앍고 여러 명화들의 배경.작가의 의도등을 알게 됨 |
11 |
나경은 |
(인문) '내 생에 가장 용감했던 17일(한국 로체 청소년 원정대)','나를있게 한 모든 것들(베티 스미스)','자기혁명(박경철)'을 통해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지침으로 삼음. 감수성이 풍부하며 '엄마를 부탁해(신경숙)'을 읽고 부모님의 사랑에 대한 감사와 반성을 독서장에 표현함. (사회)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그래도 삶은 지속된다(마샤 스크리푸치)','오래된 미래(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고민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토론함. (과학) 과학 기술의 발달로 오염되는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을 보임. 이와 관련해 '모든 생명은 다 아름답다(최재천)'를 찾아 읽고 환경 보호에 대해 토론함. |
12 |
박민아 |
(인문) '뒤바뀐 세계사의 진실 (키류미사오)'를 읽고 숨겨진 역사의 진실을 파악하고 세계사에 좀더 많은 관심이 생김 |
13 |
박주희 |
(과학) 과학에 관심이 많아 '영화속에 과학이 쏙쏙(최윤석)','과학콘서트(정재승)'을 읽으며 과학현상을 일상에 접목시키고 특히 인체학에 흥미를 가지며 진지한 탐구 태도를 보임 (사회) 시사문제에 관심이 많아 '프란시스코의 나비(프란시스코지메네즈)',‘국경없는마을’(박채란)을 읽고 불법이민자 문제를 고민하며 사회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느낌. 남북문제에 관심이 많아 '평양에서 본 북한 사회(박완신)'을 읽고 북한의 현실을 직시하였으며 정치범수용소의 비윤리적 행위들을 비판하고 관련된 신문기사를 조사하여 사회수업시간에 북한사회의 모순에 대하여 비판하는 내용을 발표함 |
14 |
배민정 |
(사회) 과거 환경운동가인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에 대한 기사를 읽고 그의 책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를 찾아 읽음.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는 세계화 속에서 자급자족적 사회인 라다크가 맞댄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며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함. 기업의 도덕성이 결여된 이익추구 경영에 대해 비판 의식을 가지며, 가족과 함께 로컬푸드를 사용하는 등 생각해 낸 방안을 실생활에서 실천하고자 함. (인문) 한비야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고 익히 알고 있던 기아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됨. 평소 봉사정신이 투철하며, 이 책을 읽고 갖게 된 후진국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을 잊지 않기 위해 월드비전에 후원하기로 했으며, 이 책을 학교 독서록에 기입하며 친구들과 토론활동을 해 여러 가지 기아 해결책을 공유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인재로서의 성장이 기대됨 |
15 |
배정원 |
(사회) 평소 세계문제, 빈곤, 기아에 대한 관심이 많음. '지도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를 읽고 세계 기아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하였으며. 한비야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 반성하는 계기가 됨. (인문) 평소 자기성찰, 자기계발에 대한 관심이 많음. '내 인생을 바꾼 한권의 책'<잭 캔필드·손정숙 옮김>을 읽고 인간과 세상에 대한 통찰을 함.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
16 |
송 희 |
(사회)'국경 없는 마을(박채란)'이라는 책을 읽고 작가가 직접 체험한 경험을 통해서 잘 알지 못했던 외국인 노동자들의 애환과 인권문제, 그들의 사회 관습과 풍경등을 엿볼 수 있게 됨. 책에 나온 실제 인물들의 사진을 보며 신기함을 느꼈으며, 그 인물에게 일어난 일들을 보며 안타까워함 |
17 |
시수연 |
(인문) 부모님의 추천으로 '아프니까 청춘이다'(김난도)를 읽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청년들이 가질수 있는 가능성과 작가의 주장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가지게 되었으며 평소 가지고있던 학업,미래에 대한 고민을 책을 통해 해결하는 자세를 지니게 됨(사회) 평소 사회분야 서적에 관심이 많고 아침 독서시간을 활용하여 가난한 나라의 모습이 담긴 '지도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오래된 미래'(헬레나호지)를 읽고 지구촌사회에서 일어나는 나라 간의 빈부격차의 실태와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키우고 구호활동과 모금활동을 할수있는 방법을 모색함 |
18 |
신수연 |
(예술) 한국의 美 특강(오주석)을 읽고 우리나라 미술작품의 감상법과 아름다움을 알게 됨 |
19 |
안수민 |
(사회)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를 읽고 구호가들의 희생정신을 새롭게 느꼈으며,늘 막연히 남을 돕는 일이 좋은 것이라고만 생각하고 막상 사소한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는 자신의 표리부동함에 반성하게 되었음. 또한 기아 문제가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인 인간의 이기주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국제 구호의 한계를 보완할 방법을 고민하고 모색하게 됨. |
20 |
여혜진 |
(과학) '창의력에 미쳐라(김광희)', '창의력은 밥이다(김광희)'를 읽고 주변사물을 새롭게 보며 주변 사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과 광고 등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게 됨. (인문) 문화와 역사에 관심이 많아 '중국견문록(한비야)'를 읽고 중국 문화와 언어, 사람들의 생활양식 등에 대한 지식을 쌓음. 국사수업후 소현세자의 생애에 대한 '소현세자(박안식)'을 읽고 소현세자와 인조의 가치관을 비교해 보았으며 이를 두 인물의 갈등의 원인으로 파악함. |
21 |
오민주 |
(인문)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 역사책을 즐겨 '덕혜옹주(권비영)'를 읽고 역사적인 인물들의 자랑스러운 업적과 안타까운 사건들에 대한 지식을 얻게됨. 또한 아침 독서시간을 통해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소설도 즐겨 읽었으며, 특히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원미동 사람들(양귀자)' 을 읽고 도시빈민층에 대한 삶을 간접적인 경험을 함. (과학) 평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시크릿 패밀리(데이비드 보더니스)'을 찾아 읽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과학적인 현상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됨 |
22 |
유채원 |
(인문) '데미안(헤르만 헤세)', '미술관 옆 인문학(박홍순)', '안나여 저게 코츠뷰의 불빛이다(우에무라 나오미)'을 읽고 사색을 즐겨하며 인상깊은 구절은 따로 적어놓는 습관이 있으며, 독서 후 부모님께 의견을 말씀드리고 함께 토론을 즐겨 함. 또한,'비상(이원익)' '쌍둥이 형제 하버드를 쏘다(안재우, 안재연)' 을 읽고 '하버드 스타일(강인선)'으로 확장지어서 읽었으며, 감명깊은 책은 여러번 반복해서 읽음. 또한 그 활동을 통해 도전정신과 끈기, 세계적인 가치관을 배양하기 위해서 노력함. 독서가 주는 넓은 세계의 의미와 저자의 가치관에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 같은 높이에서 바라보려는 노력을 함. (예술, 체육) '당신의 발에 입맞추고 싶습니다(장광열)', '생각하는 미친놈(박서원)', '광고 천재 이제석(이제석)', '진주 귀고리 소녀(트레이시 슈발리에)' 를 읽으며 예능과 관련 독서의 영역을 넓힘 |
23 |
유하연 |
(인문) 평소 독서를 즐겨 하며 읽은 내용을 기록함. '저지대(헤르타 뮐러)'를 읽고 외면당한 진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기득권자들의 모순된 논리에 대해 고민함. 이와 연관해 '가짜 논리(줄리언 바지니)'를 읽고 실생활에서 논리의 오류를 간파하고 줄이기 위해 노력함. 영어 원작인 책들은 원서로 읽으려는 노력을 함. 'The Road(Cormac McCarthy)'를 읽고 절망적인 상황 속의 희망에 대해, 'To Kill A Mockingbird(Harper Lee)'를 읽고 사회 정의의 구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짐. (사회) 경제나 사회 분야 도서에 관심이 많아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구정화)'를 읽고 관심있었던 사회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음. '개인이라 불리는 기적(박성현)'을 통해 개인주의와 사회에서 개인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고 비판의식을 기름. '경제학 콘서트(팀 하포드)'를 읽고 동아리에서 독서 내용 요약 발표회를 가짐. |
24 |
이명원 |
(사회)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이태석)' 를 읽고 감동을 받아 국제 구호활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이와 연관해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를 읽고 이웃에 대한 관심, 배려, 사랑을 느낌 |
25 |
이민재 |
(인문)‘꽃으로도 때리지 말라’(김혜숙)‘를 읽고 봉사에 대해 더욱더 관심을 갖게 됨. 나눔을 베푸는 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회복지사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게 됨. |
26 |
이소정 |
(사회) 학급도서인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를 읽고 세계의 빈부격차와 기아문제등의 사회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됨. 또한 이로 인해 사회문제 해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여러가지 봉사활동이나 모금운동등의 활동을 알아보고 실천에 힘씀. (예술)‘한국의 미 특강(오주석)’을 읽고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점,동양화의 감상법을 자세히 알게되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술 작품과 작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생김. (인문)‘망고 스트리트(산드라 시스네로스)’를 읽고 자신과는 다른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의 경험을 비교해 보고, 진로에 대한 생각과 현재의 삶에 대한 태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친구들과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 |
27 |
이영경 |
(인문) 평소 동물관련 서적에 관심이 많고, 환경오염과 자연파괴에 따른 동물들의 보금자리 파괴 등과 같은 동물들의 피해상황에 연결지어 생각함. 동물관련 서적에서 작가가 한 동물에 관하여 직접 관찰하고 함께 생활하여 그 동물의 특성과 그 동물에 대한 오해 등을 밝힌 서적인 '울지 않는 늑대' 등을 읽었으며 동물관련 백과 사전 등을 자주 읽어 동물에 관한 지식이 많음 |
28 |
이하정 |
(인문) '나도 몰랐던 나만의 끼' 를 읽으며 장래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많은 기회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며 자기 계발에 힘씀. 나아가 대학에 대한 정보와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많이 얻음. (인문) '1% 리더만 아는 정신의 힘' 이란 책을 친구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으며 인간에 대한 내면과 삶의 방식 등 마음가짐을 바로잡고 용기를 키우며 나쁜 사고의 흐름을 호전시키는 법을 배웠으며 남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로 선정함 |
29 |
임자영 |
(과학) '과학 콘서트(정재승)'을 읽고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일상생활에 대한 과학적 적용에 관심이 많아짐. (인문)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를 읽고 기아와 가난의 심각성과 아직 전쟁중인 국가들의 현실적 위기를 실감하며 극복 방법을 모색함 |
30 |
임해진 |
(과학) '과학콘서트(정재승)'을 읽고 생활속에서 볼수있는 과학현상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 (인문) 인문관련 서적,특히 한비야의 '지구밖으로행군하라','바람의딸,걸어서 지구세바퀴반'을 읽고 세계 구호문제와 나라간의 상호작용, 지구촌화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자세를 생각함. '닉부이치치의 허그(닉부이치치)','청소년을 위한 마지막강의(윤승일)'을 읽고 미래에 대한 확신, 어려움을 이겨낼수있는 극복의지를 가지고 미래에 대한 설계에 관심을 가짐. |
31 |
정지연 |
(과학) 추리와 관련된 서적에 관심이 많아 '셜록홈즈 미공개 사건집(에이드리언 코난 도일, 존 딕슨 카)'을 읽고 사건 진행의 추이를 파악하고, 증거물을 보면서 추리력,창의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움 |
32 |
조수인 |
(인문) 라디오 프로그램 DJ의 책 감상평을 듣고 관심을 가지게 된 '파리대왕(윌리엄 골딩)'을 읽고 인간의 욕구와 파괴성, 인간성 상실의 잔혹함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이것과 관련된 '집으로 가는길(이스마엘 베아)'를 찾아 읽어 소년병의 현실과 전쟁의 참혹함에 대한 통찰을 통해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게 됨 (사회)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을 읽고 기아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게 었으며 인간에게 있어 중요한 의식주가 정치,경제 질서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에 대한 저자의 서술을 통하여 잘못된 정책과 지구촌에서 살아가는 인류의 욕심에 대해 생각하게 됨 |
33 |
최예림 |
(사회)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아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일을 주제로 다루고 있는 책을 많이 독서함. '오래된 미래(헬레나 노르베리 호지)','꽃으로도 떄리지말라(김혜자)'를 읽고 일상적으로만 인식되던 사회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고민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키움. |
34 |
최정우 |
(사회) 세계 기아문제에 관심이 많아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친구가 되어 주실래요?(이태석)'을 읽고 세계 기아문제에 있어 해결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여 독서기록장에 기록함 (인문) 문학 인문분야 서적에 관심이 많고, 매일 아침 독서시간을 활용해서 책을 꾸준히 읽고 있으며 '엄마를 부탁해(신경숙)'을 읽고 , 작가가 말하고 싶어하는 글의 핵심 요소를 정확히 파악함. 인문영역에서의 이해력이 빠르며 주제를 잘 찾고, 진지한 자세로 독서에 임함 |
35 |
홍수정 |
(예술) 평소에 미술활동에 흥미가 많아 '오주석의 한국의 미특강(오주석)'을 읽고 미술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음. 이와 연관해 '반하는 건축(함성호의 반하고 반하는 건축이야기)'을 읽고 건축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36 |
황초연 |
(사회)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는 책을 읽고 사회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졌으며 현대사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함. (인문) 헬레나 호지의 '오래된 미래'를 꾸준히 읽고 서구식 개발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파악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그 해결책에 관심을 가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