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름알데히드, 크실렌, 톨루엔, 벤젠, 암모니아, 아세톤, 알코올, 클로로포름… 각종 건축재와 전자제품에서 뿜어내는 유해성 화학 물질들이다. 이 물질들이 새집증후군과 빌딩증후군 등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듣지도 보지도 못하던 단어들을 만들어냈다. 어린아이들에게 공공의 적이 된 아토피성피부염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천식, 두통 등도 여기에서 비롯한다는 사실은 이젠 상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주거 문화는 시멘트 덩어리에다 화학 물질이 든 건축재로 얼룩져 있다. 그 속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 요즘 실내 정원이 뜨고 있는 이유다.
전원주택이 인기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유해성 화학물질로 범벅이 된 도시를 탈출하고픈 욕구 때문이다. 보다 건강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과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은 회귀 본능이 맞물린 결과물이다. 자연과 전원주택. 그래서 전원주택이라는 바늘에는 늘 정원이라는 실이 같이한다. 정원이 없는 전원주택은 상상할 수 없다. 어떤 이는 정원 가꾸기에 소홀하거나 재미를 못 붙인다면 심하게 들릴지 몰라도 전원주택에서 하루빨리 나오는 것이 좋다고까지 말한다.
실내 정원, 어느새 대중 속으로
실내 정원이 뜨고 있다. 단독주택의 전유물로만 여기던 정원이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사무실을 가리지 않고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현실에 발목 잡혀 전원으로 떠나지 못하는 사람들, 시골살이는 체질에 맞지 않아 도심을 고집하는 사람들. 이들이 실내 정원을 찾는 주 고객이다. 여기에 몇 년 전부터 불어닥친 웰빙 바람은 실내 정원의 인기를 가속화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해냈다.
조경 관련 업체에서는 한결같이 실내 정원이 상류층의 전유물이라는 말은 오래된 얘기라고 전한다. (주)식물나라조경 김은희 이사는 “3년 전부터 실내 정원을 찾는 이들이 굉장히 늘어났으며, 지금은 인식도 높아져 가꾸는 재미뿐 아니라 직접 해보려는 고객도 적지 않다”고 한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제 더 이상 실내 정원을 과시용으로 설치하던 시대는 지났다”면서 “늘어만 가는 실내 조경 관련 업체만 봐도 그렇다”고 말한다. 이처럼 실내 정원은 계층뿐만 아니라 규모 그리고 내용 면에서도 다양해졌다.
지난 11월 3일 ‘제1회 성남농업체험한마당’이 열린 성남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진선). 1만 여 명이 몰려 그야말로 성황을 이뤘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지자체에서 직접 가정원예 교실을 꾸리기 때문. 알음알음 입 소문을 타고 구경온 사람들, 주변에서 아무개가 직접 멋들어진 정원을 만들었다는 호기심에 발걸음을 옮긴 사람들, 엄마 손을 잡고 신기한 듯 구경나온 아이들이 뒤섞여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이날 행사에서 가정원예교실을 수강한 회원들이 손수 만든 분재, 손바닥 정원, 박스 정원 등을 들고 나와 나름의 솜씨를 뽐낸 실내 정원 전시장이 단연 인기를 끌었다. 카메라에 작품을 담으려는 이들 때문에 줄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었다.
행사장에서 만난 이미섭(46세, 분당 샛별마을) 씨는 선물로 받은 화초가 계기가 돼 실내 정원에 관심을 갖고 직접 만들어 보겠다며 가정원예반에 이름을 올렸다고. “처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관리 방법이라도 좀 배워 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어요.” ‘박스정원 콘테스트’에서 장려상을 받을 정도로 준전문가로 등극한 그의 집 안은 어느새 분재들로 가득하다. 가습기가 놓일 자리를 화초가 대신하고 아토피성피부염에 시달리는 아이 방에도 공기 정화 식물을 이용한 작은 정원이 있다. 가정원예반에는 그와 같은 수강생이 240명에 달한다.
점점 다양해지는 실내정원
정원 관련 업체에서 진행하는 실내정원교실에도 일반인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정원 전문 업체 로담에서 운영하는 가든스쿨. 올해 7기째 수강생을 모집하는 이곳은 직접 실내 정원을 꾸미기 위해 또 창업을 준비하기 위해 찾는 이들이 많다.
로담 김태희 대표는 “시기별로 차이가 나지만 70∼80퍼센트가 졸업 후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라고 귀띔한다. 창업 희망자들이 늘어난 이유는 “실내 정원이 확산되면서 관련 시장이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현재 로담을 비롯한 푸르네, 플로시스, 영선가든스쿨, 예쁜정원이야기, 가든 휴 등의 많은 업체에서 실내 정원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데 실외 정원 교육까지 합친다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 때문인지 실내 정원도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초기에는 나무를 옮겨 심던 분재가 주류를 이루더니 얼마 전까지만 해도 거실과 베란다를 중심으로 한 비교적 큰 규모의 실내 정원이 각광을 받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크기며 종류 면에서 각양각색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심에 나무를 소재로 한 박스 정원이 있다. 여전히 넓은 규모의 실내 정원이 주류지만 그 틈새를 파고든 박스 정원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동이 불편하고 철거가 어려우며 만만치 않은 공사비가 드는 기존 실내 정원의 허점을 노린 것이 적중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실내 조경 전문 업체에서 이동식 정원과 박스 정원 등을 동시에 취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컨테이너 정원, 이동식 정원, 손바닥 정원, 플랜터(Planter) 정원에 이어 얼마 전에는 벽걸이 정원도 선보였다. 놓여 있는 정원이 아닌 걸려 있는 정원이기에 좁은 공간에서도 벽에 부착만 하면 실내 정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액자 내부에 모래, 돌가루, 자갈, 이끼 등으로 산과 바다, 해변 등의 이미지를 구성하고, 이곳에 난 등의 식물을 재배하게끔 만든 벽걸이 정원은 폭포 바위에서 물이 직접 떨어져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특히 밤에는 자외선 램프가 켜져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애물단지 수족관에서 배운다
실내 정원을 집에 들여놓고자 하는 일반인들과 동시에 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향후 시장에 대해 너도나도 장밋빛 청사진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애물단지로 전락해 버린 수족관을 기억하는가.
한때 정원과 마찬가지로 부유층의 전유물로 여겼던 수족관은 일반 가정에까지 침투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심지어 동네 문방구에서도 열대어를 팔았으니, 그간의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그러나 그 많던 열대어 그리고 수족관은 지금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무엇보다 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보기에는 좋으나 먹이를 주고 물을 가는 일이 보통이 아니었다. 여기에 청소라도 할라치면 여간 고역이 아니었다. 수족관이 돈벌이가 된다는 소식에 너도나도 관련 시장에 뛰어들자 부실 시공으로 인한 AS문제가 불거지면서 관련 시장은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과정이 실내 정원과 비슷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취재 중 만난 한 관련 업계 종사자는 “식물에 대한 기본 지식도 없는 일부 업자들이 싼값에 실내 정원을 시공하면서 건전 업체까지 피해를 입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면서 “사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실내 정원은 그야말로 애물단지로 전락할 것이고, 이것이 입 소문을 타고 퍼지는 순간 우리도 수족관처럼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실내 정원을 시공할 때 좋은 점만 강조하기보다 수요자가 과연 식물에 애정이 있는지, 가족 구성원이 다들 동의하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편 구매자들은 가격에만 집착하지 말고 업체가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는지, 사후 관리는 철저한지, 다른 곳보다 지나치게 시공 기간이 짧지는 않은지 등을 잘 파악하라고 조언한다.
실내 정원을 보고 즐기는 것에서 나아가 참여형 정원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수족관이 밀려난 이유 중 하나도 보기에는 좋으나 어떻게 이를 활용할지 일반인들은 도무지 알 길이 없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원은 자연이다
푸르네 이성현 대표는 “미적인 면만 강조하던 실내 정원의 시대는 지났다”고 단언한다. “활동이 일어나는 정원, 무엇인가 참여하는 정원의 시대가 오고 있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식물과 인간, 자연과 인간과의 소통을 강조하는 실내 정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정원이 산업이 아닌 문화로 거듭난다고 그는 덧붙였다.
실내 정원을 구성원들 소통의 공간으로 만듦으로써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만들자는 움직임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최근 시공되는 실내 정원 사례들을 보면 정자, 벤치, 평상 등을 두거나 일부 공간을 비워놓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내 정원 속에서 일상적인 삶의 일부분을 즐기도록 하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 아이와 어른들 모두 흥미를 끌게 하는 식물들을 식재하고 각종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내는 다양한 소품의 활용도 증가 추세에 있다.
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람은 살아 있는 식물에는 양성 반응을 보이지만 생명력이 없는 모조품 식물에는 극히 음성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 우리 몸은 식물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산업화 사회. 두말할 나위 없이 우리의 몸은 자연을 원한다. 식물을 필요로 한다. 그 해답은 바로 전원, 실내 정원에 있다.田
글 홍정기 기자 · 사진 정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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