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一月甲木(십일월갑목)-2
冬木與春木不同,春木陽和發育之時,見丙丁爲木火通明之象,冬木木性收斂,用丁制庚,用庚劈甲,故春木用火忌金,而冬木火金並用也,無丁見丙,調和氣候,富中取貴,冬木枯殘,用庚丁,支藏丙戊爲配,最爲上格,不比春木清茂,以木火通明爲上格也.用庚,土妻,金子,但子多不肖.用火,木妻,火子.
동목(冬木)과 춘목(春木)은 같지 않은데, 춘목(春木)은 양화(陽和)하여 발육(發育)하는 때이니 병정(丙丁)을 보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의 상(象)이 된다. 동목(冬木)은 목성(木性)을 수렴(收斂)하여 정(丁)으로 경(庚)을 제(制)하며, 경(庚)으로 갑(甲)을 쪼개야 한다. 따라서 춘목(春木)은 화(火)를 쓰며 금(金)을 꺼리지만, 동목(冬木)은 화금(火金)을 병용(竝用)한다. 정(丁)이 없어도 병(丙)을 보면 기후(氣候)가 조화(調和)로우니 부(富)한 중에 귀(貴)하게 된다. 동목(冬木)은 시들고 상하니 경정(庚丁)을 용신(用神)으로 하고, 지지(地支)에 병무(丙戊)를 암장(暗藏)하여 배합(配合)하면 최상격(最上格)이 된다. 춘목(春木)의 무성함과 비교가 안 되니 [춘목(春木)은] 목화통명(木火通明)으로써 상격(上格)이 된다. 경(庚)을 용신으로 하면 토(土)는 처(妻)고 금(金)이 자식이나 단지 자식은 많아도 불초(不肖)하다. 화(火)를 용신으로 하면 처(妻)는 목(木)이고 화(火)가 자식이다.
仲冬甲木,不離庚丁丙戊爲用,用庚金丁佐,用丙火戊爲佐也,仲冬水旺秉令,氣候嚴寒,庚金生水凍木,無丁戊爲佐,庚爲忌神,故子多不肖,用丁火者,丙火也,寒木向陽,子多而賢.
중동(仲冬)의 갑목(甲木)은 경정(庚丁)이나 병무(丙戊)로 용신(用神)이 되는 것을 떠날 수 없고, 경금(庚金)을 용신(用神)으로 하면 정(丁)으로 도와야 하고, 병화(丙火)를 용신(用神)으로 하면 무(戊)로 도와야 한다. 중동(仲冬)은 수(水)가 왕성(旺盛)하여 영(令)을 잡으니 기후(氣候)가 몹시 추운데, 경금(庚金)이 동목(冬木)의 수(水)를 생(生) 하면 정무(丁戊)로 도움이 없으면 경(庚)은 기신(忌神)이 된다. 그러므로 자식(子息)은 많아도 불초(不肖)하다. 정화(丁火)를 용신(用神)으로 하면 병화(丙火)로 한목향양(寒木向陽)하니 자식이 많으며 어질다.
乙亥,戊子,甲寅,甲子,印綬格,運行火鄉,位至府尹.按以財損印,專用丙火,喜日臨寅宮,甲丙戊皆有氣也.
예)명조~90
甲 甲 戊 乙
子 寅 子 亥
인수격(印綬格)인데, 운(運)이 화향(火鄕)으로 흘러서 벼슬이 부윤(府尹)에 이르렀다. 재(財)로써 인수(印綬)를 손상하니 오직 병화(丙火)를 용신(用神)하고, 일(日)에 인궁(寅宮)이 임(臨)하고 갑병무(甲丙戊)가 모두 유기(有氣)하여 기쁜 것이다.
丙子,庚子,甲午,丁卯,庚丁兩透,又加丙出解凍,位至王侯.按丁庚並透,丙火爲佐,時逢卯木,格兼煞刃,位至王侯.
예)명조~91
丁 甲 庚 丙
卯 午 子 子
경정(庚丁)이 모두 투출(透出)하고 다시 더하여 병(丙)의 투출(透出)로 해동(解凍)하니 지위가 왕후(王侯)에 이르렀다. 경정(庚丁)이 모두 투출(透出)하고 병화(丙火)까지 돕는데, 시(時)에서 묘목(卯木)을 만나니 살인격(煞刃格)을 겸하여 지위가 왕후(王侯)에 이르렀다.
癸丑,甲子,甲申,庚午,二甲乘旺,專用庚金,但丁不見,骨肉遭刑,雖不大富,亦不止生員.按乘旺當是乘印之誤,丁火藏午,非不見也,特子申會局,水又乘旺,以沖午火,無戊土制水,安得不刑傷骨肉乎?
예)명조~92
庚 甲 甲 癸
午 申 子 丑
두 개의 갑(甲)이 왕기(旺氣)를 타니 오직 경금(庚金)을 용신(用神)으로 하는데, 그러나 정(丁)을 만나지 못하여 골육(骨肉)이 형벌(刑罰)을 당했고, 비록 큰 부자는 아닐지언정 생원(生員)에 멈추지는 않았다. 왕기(旺氣)를 탄 것은 인수(印綬)가 탄 것의 오류(誤謬)이고, 정화(丁火)가 오(午)에 암장(暗藏)하니 보지 않은 것은 아니고, 특히 자신(子申)이 회국(會局) 하여 수(水)가 또 왕기(旺氣)를 타니 오화(午火)를 충(沖) 하니 무토(戊土)가 수(水)를 제(制)하지 못하는데, 어찌 골육(骨肉)에 형벌(刑罰)과 손상(損傷)이 생기지 않으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