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가장 빨리 달리는 말 이야기
며칠째 밤낮없이 제자들과 마음 수행에 관하여 토론을 하던 스승이 어느 날 제자들에게 질문을 하였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빠른 말이 하나 있다. 이 말을 더 빠르게 달리게 하려면 어떡해야겠느냐?"
제자들은 스승의 갑작스러운 질문에 난처한 표정을 지으며 각자 답을 생각했습니다.
이윽고, 가장 먼저 앞줄에 있던 제자가 말을 했습니다.
“채찍으로 때리는 겁니다. 심한 고통을 주면 아마도 더 빨리 달리지 않겠습니까?"
그러자 다른 대답이 나왔습니다.
"아닙니다. 지금도 잘 달리고 있는데 고통을 주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렇다면 어찌해야겠느냐?"
“네, 칭찬을 해야 합니다. 두 손으로 어루만지며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하면 말은 더 빨리 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아닙니다. 말로만 칭찬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말이 좋아하는 것들을 해주어야 합니다. 맛있는 당근이나 가벼운 안장, 여러 가지 말이 원하는 것들을 챙겨주면 말은 더욱 힘이 나서 멋지게 달릴 것입니다."
제자들은 자신의 답이 옳다며 모두 힘주어 말했습니다. 그때였습니다. 계속 답이 틀렸다며 고개를 젓고 있던 스승이 이제 그만 자릴 일어서려 하자 누군가 스승께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스승님, 도대체 세상에서 제일 빠르게 달리는 말을 더 잘 달리게 하려면 어떡해야 합니까?"
그러자 스승이 제자들을 돌아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달리는 말을 더 빠르게 달리게 하려면..."
“네 스승님, 달리는 말을 더 빠르게 달리게 하려면…”
“이제 그만 쉬게 하여라. 쉬지도 않고 달리면 언젠가 쓰러질 것이니….”
그제야 제자들은 아무 말 없이 모두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그렇지요.
아무리 잘 달리는 말이라도 한 번도 쉬지 않고 계속 달리게 하면 언젠가 쓰러지고 말 것입니다.
아무리 채찍으로 자극을 주고, 칭찬으로 격려하며, 말이 좋아하는 것으로 유혹을 하여도 쉬지 않고 달리는 말은 곧 지쳐 쓰러지게 되어있습니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판단합니다.
아무리 뜨거운 박수를 받더라도 내려와야 할 때 머리로 내려오지 않으면 마침내 언젠간 실 것에 누워 내려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 더 멀리 달리기 위해선 지금 당장 쉬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멈추어 있는 것이 달리는 것이다.
쉬는 것이 일하는 것이다.
달리기만 한다면
쓰러질 것이요
쉬지 않는다면
영원히 멈추게 될 것이다.
박수소리에 놀라
계속 달린다면
언젠가
슬픔의 바다를 건너야 할 것이니,
쉬는 것을 아까워하지 말자.
쉬는 것은 축복이다.
우린 먼 길을 가야 할 사람들이니
지금 이곳에서 승부를 걸 필요는 없다.
곳곳에 기회가 있다.
그러니
너무 조바심내지 마라.
나를 위한 시간이
모두를 위한 시간임을 잊지 말자.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 나무극락도사 아미타여래불 🙏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무량공덕 되소서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나모아미따불 나모아미따불 나모아미따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