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자 룩셈부르크, 로자는 역사를 어떻게 보았는가: 로자의 수정주의에 대한 비판
김성민(건국대 교수), pp. 99-130.
다시 쓰는 맑스주의 사상사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오월의 봄, 2013, P. 560.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1871-1919) 유태계 폴란드 출신의 독일 맑스주의자.
* 영화 로자 룩셈부르크의 인내(Die Geduld der Rosa Luxemburg 1986: fr «La patience de Rosa Luxemburg»), 독일 여감독 트로타(Margarethe von Trotta, 1942-)의 작품으로 로자의 일대기를 담았다. 로자 역에는 수쿠바(Barbara Sukowa)였고, 스팔타쿠스 봉기의 동지였던 리프크네히트(Karl Liebknecht 1871-1919)의 역에는 산더(Otto Sander)였다. 이 작품은 1986년 깐느 축제에서 여우 인기상을 받았다.
내가 이 영화를 보던 당시 느낀 점은, 로자에게는 당대회에서 동지의 실천을 이끌어내는 사자후도 있고, 당원의 단합을 위한 축제의 춤도 있었다는 점이다. 강인하고 공격적인 이면에는 부드러움과 끈기가 있었다. (49RLF)
# 로자 룩셈부르크: 로자는 역사를 어떻게 보았는가: 로자의 수정주의에 대한 비판
김성민(건국대 교수), pp. 99-130
제1절 왜 로자인가 101.
1919년 1월 15일 꽁꽁 얼어붙은 베를린의 밤, 한 독일 병사의 라이플 개머리판이 ‘맑스 이후의 가장 탁월한 두뇌’를 으스러뜨렸다. (101)
16세에 ‘프롤레타리아 혁명사회당’에 가입했다. (101)
[1890, 열아홉] 로자는 망명서클에서 연인이자 평생의 협력자인 폴란드 당 지도자 요기헤스(Leo Jogiches, 1867-1919)와 만났다. 성질과 기질은 서로 달랐지만 둘의 결합은 폴란드, 독일, 러시아의 혁명전선을 누비는 데 힘을 더해주었다. (102)
그녀와 리프크네히트가 이끄는 사민당 안의 급진 좌익은 제1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독립사민당 내의 스파르타쿠스단으로, 그리고 독일 공산당으로 발전한다. (103)
대중파업, 당, 노동조합(Grève de masse, parti et syndicat, 1906) (103)
로자의 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Réforme sociale ou révolution? 1899)는 이러한 베른슈타인의 ‘진화주의’를 반박한 것이다. 베른슈타인의 ‘진화’는 로자의 ‘변증법’과 ‘혁명’으로 대치된다. (106)
루카치는 역사와 계급의식 속에 있는 논문인 「맑스주의자로서 로자룩셈부르크」에서 “중요한 것은 맑스의 방법의 본질을 올바로 이해하고 또 그것을 올바로 적용하는 것이지 결코 맑스의 방법을 그 어떤 의미로 ‘개량’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확신하면서, ‘총체성’의 범주를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맑스주의를 부르주아 과학과 결정적으로 구분 짓는 것은 역사의 설명에서 경제적 동인에 우위를 둔다는 점이 아니라, 오히려 총체성의 관점을 취한다는 점이다.”(역사와 계급의식)
로자의 자본 축적론(L'Accumulation du capital, 1913)이 그와 같은 맑스의 정신을 보완한 것이라고 말한다. 철학의 빈곤에서 맑스가 리카도의 경제학을 가능하게 하고 타당하게 했던 역사적인 조건들을 분석했던 것처럼 자본 축적론은 자본의 제2권에서 제3권까지의 단편적인 연구에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로자는 여기에서 수정주의를 개별 자본가의 관점, 속류 경제학의 관점이라고 비판한다. (107)
제2절 사회개혁인가 혁명인가 108
로자의 수정주의 비판은 주로 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Réforme sociale ou révolution? 1899)를 통해 드러난다.
이에 반해 로자는 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에서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적 견해를 다음과 같이 반박한다. / 첫째, 자본주의적 독점조직(카르텔과 트러스트)과 신용제도는 자본주의 내의 적대적 관계들을 심화시키는 것이지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109)
둘째 “일반적으로 보건데 의회제도는 자본주의 사회 전체에 점진적으로 스며드는 직접적인 사회주의적 요소는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부르주아계급 국가의 특수한 형태 가운데 하나이다.”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 (112)
“법적인 개혁과 혁명은 뜨거운 소시지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차거운 소시지를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와 같이 역사의 식탁으로부터 즐겁게 선택할 수 있는 역사과정의 상이한 다른 방법들이 아니다. 개혁과 혁명은 서로 보완적이고도 상호 조건적인 것으로서, 계급사회의 발전의 발전에 있어서 다른 계기이다. 양자는 동시에 배타적으로, 마치 남극과 북극 또는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와 같다” 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113)
“결국 수정주의의 정치적 견해는 ‘사회주의적’ 질서의 실현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의 개혁으로, 임금체계의 폐지가 아니라 착취의 감소로 나아간다. 한마디로 말한다면 자본주의 자체의 폐지 대신에 자본주의 폐해의 제거로 나아간다.” 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 (114)
제3절 자발성과 조직 114
1906년 로자는 노동조합의 경제적 개혁주의와 정치적 행동 사이의 간격을 매우기 위한 노력으로 대중파업, 당, 노동조합(Grève de masse, parti et syndicat, 1906)을 저술했다. ... “각 투쟁에서 너무도 많은 계산 불가능한 요소들 ..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 물질적, 정신적인 ... 이 작용하고 잇고, 그와 같은 어떠한 행동도 수학문제와 같이 조리있게 규정되고 취급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다시 말해 러시아의 프롤레타리아가 교육되어 있지 않아서가 아니라 혁명이 교육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자발성이란 요소가 러시아 혁명에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던 것이다.” 대중파업 (114-115)
“당은 가장 계몽되고 가장 계급의식이 투철한 프롤레타리아의 전위이다. 당은 ‘혁명적 상황의 도래’를 팔짱 끼고 기다릴 수 없고 기다려서도 안 되며, 인민의 자발적 운동이 하늘로부터 떨어지기를 숙명적 태도로 기다려서도 안 된다. 반대로 당은 사태의 발전을 항상 앞질러야 하고 그것을 가속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대중파업(115-116)
로자 이론의 핵심은 ‘자발성’(Spontaneity) 논리이다. 즉 혁명적 운동이란 자의적으로 만들어질 수 없고 또한 당 간부들의 결정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특정한 역사적 시기에 자발적으로 폭발한다고 강조했다. (116) .
1917년 감옥에서 마틸드 부름에게 쓴 편지 .. “인간의 심리만큼 가변적인 것은 없다. 특히 대중의 심리는 모든 잠재적 가능성 - 죽음과 같은 고요, 포효하는 폭풍, 가장 비열한 비겁함, 그리고 가장 거친 영웅주의 - 를 내포하고 있다. 대중은 항상 주어진 역사적 조건에 따라서 변화하며, 항상 의외의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118) [마틸데 부름(Mathilde Sara Wurm, 1874-1935)]
로자는 혁명 정당은 노동자 계급의 전위가 되어야 하고, 중앙집권적으로 조직되어야 하며, 다수의 의지가 활동 속에서 엄격한 규율을 가지고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레닌과 동의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나친 중앙집권주의를 반대했다. (119) [각 나라의 문화와 전통에서 운동방식은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49QMH)]
제4절 자본 축적과 제국주의 120
로자는 1906년부터 1913년까지 독일 사민당의 활동가 학교에서 강의록 정치 경제학 입문(Introduction à l'économie politique)(사후 출판)이라는 짧은 책을 펴냈다. (120)
로자는 이 과정[‘비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자본주의의 침투’]을 세 단계로 나누었다. 첫 단계는 봉건제 하에서 탄생했으나 곧 지역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 확장해나가는 ‘자본의 자연경제(원시적인 자급자족 사회)에 대한 투생’의 단계이며, 둘째 단계는 단순 상품경제에 대한 투쟁의 단계이고, 마지막으로는 잔존하고 있는 축적의 조건(말하자면 잔존해 있는 시장)을 서로 쟁취하기 위해 벌이는 ‘자본의 상호 투쟁’ 단계이다. (121) [혹시 자본주의에서 자본이 확대하는 것은 상품이라는 것을 만드는 기술과학의 방법이 아닐까? 이 방법은 기술 생산물을 썩을 수 없는 것이지만 농업 생산물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줄어든다. 자본이 자연 생산물에 관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중상주의와 중농주의의 차이는 단치 총생산량을 분배하는 문제에만 있는 것이 아닌 것 같다. - 이런 문제는 기술방법에는 생산물의 가공이라는 문제가 개입하고, 그리고 잉여라는 것은 농산물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49QMH)]
이러한 로자의 자본 축적론의 결론은 주로 두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첫째, 자본 재생산의 기술론적 문제에서 오류에 빠져 있으며, 맑스에 대한 비판이 잘못 전개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자본주의의 자동적인 붕괴에 관한 주장은 로자의 자발성 이론과 함께 결정론적이라는 것이다. (125) [자발성이론이란 원래 말그대로 결정론과 대립적이다. 이것의 귀결을 결정론으로 귀착시키는 것은 자기 불합리에 빠진다. (49QMH) ]
제5절 로자 사상의 역사적 의미 125
예컨대 제정 러시아의 대부분의 노동대중은 당이나 노동조합으로 잘 조직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독일과 같이 잘 조직된 노동운동과 노동자계급 출신의 관료에 의해 형성된 강력한 제죽들의 위협도 적었다. 따라서 로자가 레닌(Lénine, 1870-1924)이나 트로츠키(Leon Trotsky, 1879-1940)보다 더 일찍 노동 관료의 역할을 알고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125-126)
이런 면에서 로자 연구자인 영국의 토니 클리프(Tony Cliff, 1917-2000)) 로자 사상의 이해에서 “맑스의 전기 저자인 프란츠 메링(Franz Mehring, 1846–1919)이 맑스 이후 최고의 사상가라고 말했던 것은 전혀 과장이 아니었다. (126) [메링, 칼 맑스: 생애(Karl Marx: Histoire de sa vie, 1918)]
또한 루카치(Lukács, 1885-1971)는 역사와 계급의식(Geschichte und Klassenbewußtsein, 1923) 속에 들어 있는 논문인 「맑스주의자로서 로자 룩셈부르크」에서 로자는 “현실을 전체로서” 움켜 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제2인터네셔널의 후계자들과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126)
로자를 혁명적 낭만주의자, 그녀의 이론을 자발성의 신화라고 하는 것도 다시 숙고할 필요가 있다. (127)
“모든 개인의 완전하고 자유로운 발전을 지배적 원칙으로 하는 사회”자본였다면, 로자는 이 인도주의적 정열의 화신이었다. [앞의 맑스 자본이 그녀의 이상향이라면, 로자의 인도주의는 그녀의 삶이었을 것이다. - 전쟁이 끝나고 패한 군부 우파가 먹이감을 찾아 떠도는 하이에나 같은 시기에 왜 봉기를 했을까? 러시아의 붉은 군대의 승리의 모습 때문이었을까? 독일에는 붉은 군대도 없는데, 파리꼬뮨처럼 인민의 자발성도 없이 독일 인민들이 전쟁 패배로 정신이 없는데 말이다. 내용을 좀 더 공부해야 할 것이다. - 스파르타와 아테네 20년 전쟁의 결과가 소크라테스의 죽음이라 측면을 생각해 보라. 인민의 자발적 방어 없이는 우선 외세가 들어온다. (49QMH)]
* 이 글은 졸고 <로자룩셈부르크의 수정주의에 대한 비판>, 현대사회와 맑스주의 철학, 1992, 동녘을 수정 보완한 것임을 밝힙니다. (130)
(49QMH)
# 인명 ** ** ** ** **
악셀로트(Pavel Borisovich Akselrod, Paul Axelrod, 1850(?)-1928),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최초의 러시아 사회민주당의 저명한 당원이었으며 그 뒤에 멘셰비키 지도자가 되었다. 악셀로트는 1870년대에 인민주의운동에 참여했고 1879년에는 게오르기 플레하노프와 함께 혁명적 분파인 '검은 재분할'을 결성했다.
베른슈타인(Eduard Bernstein, 1850-1932) 유태계 독일 사회주의자. 미래(Die Zukunft)에 「사회주의의 여러 문제」라는 논문을 연재했다. 제국주의의 독점자본 문제보다 보통선거를 통한 의회제로 개혁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토니 클리프(Ygael Gluckstein dit Tony Cliff, 1917-2000), 맑스 이론가, 트로츠기주의자. 팔레스타인 출신. 영국 노동자 사회주의당(Socialist Workers Party, SWP: Parti socialiste des travailleurs) 창설자. 로자 사상의 이해(Rosa Luxemburg, 1959), Trotsky On Substitutionism, 1960), A World To Win 2000)
요기헤스(Leo Jogiches, 1867-1919) 리투아니아 운동가, 유태인 공산주의자. 리투아니아, 폴란드, 독일에서 활동하였다. 스팔타쿠스 단원들이 체포될 때는 지하운동으로 피신했으나 체포되어 감옥에서 죽었다.
카우츠키(Karl Kautsky, 1854-1938), 암스테르담,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독일 사회민주당 지도자. 그는 빈대학교 재학시절 오스트리아 사회민주당에 입당했다. 1880년 취리히로 이주하여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레닌(Lénine Ленин, Vladimir Ilitch Oulianov, 1870-1924) 러시아 제국과 소비에트 연방의 정치경제학자, 정치철학자, 정치인, 노동운동가, 혁명가로 볼셰비키의 지도자였다. 공산주의자이면서도 특별히 마르크스의 과학적 사회주의 사상을 발전시킨 레닌주의 이념의 창시자이자, 마르크스 이후 가장 위대한 혁명사상가인 동시에 역사상 가장 뛰어난 혁명지도자로 인정받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흔히 알려진 니콜라이 레닌이라는 이름은 혁명가로서 그가 사용하던 가명이다.
리프크네히트(Karl Liebknecht, 1871-1919) 독일 정치가, 스팔타쿠스 동맹, 독일 공산당 창당. / 칼의 아버지, 리프크네히트(Wilhelm Liebknecht, 1826-1900) 독일의 사회주의자. 한때 생시몽 주의자. 카를 마르크스의 측근으로 독일 사회민주당을 창설했다(마르크스주의).
루카치(Georg Lukács Löwinger György Lukács, 1885-1971) 현대를 대표하는 헝가리의 문예 사상가, 맑스주의 사상가. 역사와 계급의식(Geschichte und Klassenbewußtsein, 1923: trad. fr.: Histoire et conscience de classe), 레닌(Lénine, 1924), Existentialismus oder Marxismus, 1951, trad. fr. Existentialisme ou Marxisme?, 1948.
맑스(Karl Marx 1818-1883), 유태인의 문제(Sur la question juive, 1842), 헤겔법철학 비판요강(Contribution a la critique de la philosophie du droit de Hegel, 1844), 1844년 경제철학 수고(Manuscrits de 1844), 독일 이데올로기(L'Id ologie allemande, 1846), 공산당 선언문(Manifeste du parti communiste, 1848), 정치 경제학 비판 요강(Contribution a la critique de la l' conimie politique, 1859), 자본론 1(Le Capital, I 1867)(II, III은 사후에 엥겔스 덕분에 출판되었다)}
프란츠 메링(Franz Erdmann Mehring, 1846–1919), 독일 수필가, 정치가 역사가. 역사적 유물론에 관하여(Sur le matérialisme historique, 1893), 독일 사회민주당의 역사(Histoire de la Social-démocratie allemande, 1897-1898), 칼 맑스(Karl Marx: Histoire de sa vie, 1918)
플레하노프(Georgy Valentinovich Plekhanov, 1857-1918) 제정 러시아의 혁명 사상가. ‘노동 해방단’을 조직하여 수정주의와 투쟁하였으나, 레닌과 대립하고 멘셰비키를 지도하여 소비에트 정권을 부인하였다. 저서에 ≪사적 일원론(史的一元論)≫, ≪유물론사 연구≫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1871-1919) 유태계 폴란드 출신의 독일 맑스주의, 정치이론가이며 사회주의자, 철학자 또는 혁명가이며, 레닌주의 비판자이다.
스탈린(Joseph Stalin, 1879-1953), 레닌을 승계하여, 소련 공산당 서기장(1922-1953)과 국가평의회 주석(1941-1953).
트로츠키(Leon Trotsky,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Лев Дави́дович Тро́цкий, 1879-1940)은 소비에트 연방의 전 해군 군사인민위원(1918 - 1925), 외교관, 정치가, 사상가이자 노동운동가이다.
마틸데 부름(Mathilde Sara Wurm, 1874-1935), 독일 사회주의 노동자. 그녀는 로자 룩셈부르크와 편지교환이 있고, 여성운동가들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 1857-1933)과 로레 아그네스(Lore Agnes, 1876-1953)와 함께 활동했다. Frauenwerksarbeit. 1919 .
자술리치(Vera Ivanovna Zasulich, 1849-1919) 러시아의 혁명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지사인 표도르 F. 트레포프 장군을 저격했으나 유명한 재판에서 배심원들로부터 무죄선언을 받았다(1878). 귀족의 딸로 태어나 1868년 혁명가가 된 이래 계속해서 투옥·은신·망명 생활을 거듭했다. 1883년 최초의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자 조직인 노동해방단의 창립회원이 되었다.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 1857-1933) 독일의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이자 여권운동가이다. 1911년 최초의 국제 여성의 날을 조직했다. 1917년까지 독일 사회민주당원이었으며, 제1차 세계 대전 참전을 옹호하는 당론에 반발하여 로자 룩셈부르크, 카를 리프크네히트 등과 함께 탈당, 독일 독립사회민주당을 창당하고 독립사민당내 극좌파이자 독일 공산당의 전신인 스파르타쿠스단에 가담했다. 스파르타쿠스단 반란이 실패로 돌아간 뒤 공산당을 조직했고, 1920년-1933년 바이마르 공화국의 국가의회 의원을 역임했다.
#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1871-1919)
1871년 3월5일 러시아령 폴란드 국경의 작은 도시 자모시치(Zamość: Empire russe, actuelle Pologne)에서 태어났다.
1887 16세에 ‘프롤레타리아 혁명사회당’에 가입했다.
1889(열여덟) 스위스로 가다. Le 18 février 1889, arrivée en Suisse - 플레하노프(Georgy Valentinovich Plekhanov, 1857-1918), 자술리치(Vera Ivanovna Zasulich, 1849-1919), 악셀로드(Paul Axelrod, 1850?-1928)와 같은 맑스주의자들과 이념활동도 같이 했다.
1890(열아홉) 요기헤스(Leo Jogiches, 1867-1919)를 만났다. - l'automne 1890, Rosa Luxemburg fait la connaissance de Leo Jogiches, militant d'origine lituanienne
1893(스물둘) 로자는 폴란드 사회민주당을 결성하였다. - En 1893, Rosa Luxemburg fonde, de concert avec Leo Jogiches et Julian Marchlewski, la Social-Démocratie du Royaume de Pologne
1897(스물여섯) 박사학위 En 1897, Rosa Luxemburg est reçue à Zurich docteur magna cum laude, avec comme sujet de thèse le développement industriel de la Pologne
폴란드의 산업 혁명(Le Développement industriel de la Pologne, 1897)
1899(스물여덟) 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Réforme sociale ou révolution? 1899), 파르부스(Alexandre Parvus, 1867–1924)와 카우츠키(Karl Kautsky, 1854-1938)와 함께 1899년 하노바 의회를 이끌었다.
1904(서른셋) 레닌의 “군사봉기”에 반대하다. - À cette même époque, Rosa Luxemburg s'oppose vivement aux thèses de Lénine : elle conteste l'idée léniniste d'une « insurrection armée »,
1906(서른다섯) 대중파업, 당, 노동조합(Grève de masse, parti et syndicat, 1906)
1907(서른여섯) 요기헤스와 헤어지고, 체트킨(Clara Zetkin, 1857-1933)의 아들 중 하나인 코스타(Costia Zetkin)과 관계맺다(1912년까지) À la même époque, définitivement séparée de Jogiches, Rosa Luxemburg vit une liaison avec Costia Zetkin, un des fils de Clara Zetkin, de quinze ans son cadet : leur relation dure jusqu'en 191233.
1913(마흔둘) 자본 축적(L'Accumulation du capital (1913)
- 1906-1913년 독일 사민당 활동가 학교에서 강의록 정치 경제학 입문(Introduction à l'économie politique(사후 출판)
1915(마흔넷) 사회 민주주의의 위기(La Crise de la social-démocratie, 1915)(publié en 1916)
- 스팔타쿠스 동맹(La Ligue spartakiste, Spartakusbund, littéralement Ligue Spartacus, 1915-1918)을 리프크네이트(Karl Liebknecht, 1871-1919),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1871-1919), 요기헤스(Leo Jogiches 1867-1919), 메링(Franz Mehring 1846–1919), 마르흐레브스키(Julian Marchlewski, 1866-1925), 레비(Paul Levi, 1883-1930), 제트킨(Clara Zetkin, 1857-1933) 등이 핵심이다. le noyau de ce qui devient le Gruppe Internationale, puis par la suite le Spartakusbund (la Ligue Spartacus, ou Ligue spartakiste)
1918(마흔일곱) 러시아 혁명(La Révolution russe (1918, publication posthume)
1919(마흔여들) 15 janvier 1919 베를린에서 죽었다.
* 연구자
1846 프란츠 메링(Franz Erdmann Mehring, 1846–1919), 독일 수필가, 정치가 역사가. 역사적 유물론에 관하여(Sur le matérialisme historique, 1893), 독일 사회민주당의 역사(Histoire de la Social-démocratie allemande, 1897-1898), 칼 맑스(Karl Marx: Histoire de sa vie, 1918)
1885 루카치(Georg Lukács Löwinger György Lukács, 1885-1971) 현대를 대표하는 헝가리의 문예 사상가, 맑스주의 사상가. 역사와 계급의식(Geschichte und Klassenbewußtsein, 1923: trad. fr.: Histoire et conscience de classe), 레닌(Lénine, 1924), 실존주의 또는 맑스주의(Existentialismus oder Marxismus, 1951, trad. fr. Existentialisme ou Marxisme?, 1948.
1917 토니 클리프(Ygael Gluckstein dit Tony Cliff, 1917-2000), 맑스 이론가, 트로츠기주의자. 팔레스타인 출신. 영국 노동자 사회주의당(Socialist Workers Party, SWP: Parti socialiste des travailleurs) 창설자. 로자 사상의 이해(Rosa Luxemburg, 1959), Trotsky On Substitutionism, 1960), A World To Win 2000)
(49QM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