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안내 및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관산초 특수교사 윤성훈
지난주에 6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와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어머니께서는 자녀를 유예시킨 것에 대해 후회가 된다는 말씀을 하셨다.
이제는 중학교 진학 문제로 새로운 고민을 하시는 어머니를 보시면서 평생 짊어져야 할 장애의 멍에에 시달리시는 어머니의 축 쳐진 어깨가 안쓰럽게만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비장애아동의 학부모님들도 자녀가 처음 학교에 들어갈 때는 모두 긴장을 하신다. 문제는 그 긴장감과 걱정의 정도가 우리 장애 부모님에겐 너무 크고 아픔으로 다가온다는 현실이다.
이 자리에서 초등학교 입학안내와 초등학교에서의 특수학급 운영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이야기를 함으로써 부모님들의 입학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강연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여기서 이야기 하는 것은 전체적인 그리고 공통적인 이야기라는 사실과 그러기에 때로는 내 자녀의 상황과는 다르다는 사실이다.
아이들의 장애가 틀리고, 가족관계가 틀리고, 다니는 학교가 틀리는 상황이기에 같은 내용이라도 상황에 따라 적합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시간에는 보육정보센타에서 조사한 어머니들의 궁금증을 다섯 가지로 나누어 안내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둘째,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프로그램
셋째, 특수교육보조원 배치기준과 재택학급 배치기준
넷째,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장애이해교육
다섯째, 초등학교에 입학시키는 부모님들이 가져야 할 마음
1. 초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가. 원적학급과 특수학급의 이용방법과 배우는 교과목
- 원적학급 : 일반적인 학교 및 학급 행사는 원적학급에서 실시
대부분의 교과지도 통합교육으로 실시
- 특수학급 : 일반적으로 국어, 수학, 사회적응활동, 치료교육
중심으로 특수교육 실시
나. 원적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와의 아동정보 교환 방법
- 공식적 모임 : 학기초, 학기말에 간담회 또는 평가회 형식으로
개별화교육과 아동에 대한 정보 교환
- 비공식적 모임 :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아동의 학교생활
상황에 따라 수시로 만남과 대화를 통해 아동의
정보를 교환하고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수정함
2.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프로그램
가. 사회적응활동 프로그램
- 주별 실시 프로그램 : 음식 만들기, 텃밭 가꾸기 등
- 학기간, 년간 실시 프로그램 : 도자기 공예, 공공기관 이용 등
- 단기간 프로그램 : 캠프, 야영, 기차여행 등
나. 현장체험학습
- 관내 체험학습 : 공원, 전시관, 식물원 등
- 관외 체험학습 : 놀이공원, 박물관 등
다.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 체육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 다양하게 실시하거나
학교 내 비장애아동의 방과후 교육에 함께 참여하여 활동
위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응프로그램이 학교 여건에 따란 진행방법이나 프로그램 내용, 운영대상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3. 특수교육보조원 배치기준 및 재택학급 배치기준
가. 특수교육보조원 배치기준
1) 특수교육보조원 수요인원 조사
2) 특수교육보조원 교육청별 배정
3) 학교별 특수교육보조원 신청
4) 특수교육운영위원회 특수교육보조원 학교별 배정
5) 배치기준
- 중증, 중복장애 아동 우선 배정
- 복지카드 장애등급 근거로 설정
나. 재택학급 배치기준
- 중증, 중복장애로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는 아동을 배치
4.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장애이해교육
가. 특수학급 미설치교 : 교내 방송, 안내문, 연수 등
나. 특수학급 설치교
1) 장애체험
2) 장애관련 영상자료 방영
3) 장애관련 도서자료 활용
4) 장애아동의 특기 소개
5) 부모님과 함께 하는 장애이해교육
6) 학교 및 학급생활 속에서의 장애이해 교육
- 운동회, 교과활동, 체육활동, 청소년활동 참가
다. 효과
- 비장애아동 : 장애행동의 수용 의식 향상
- 장애아동 : 문제행동의 감소
- 장애이해에 관한 의식 전환
5.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부모님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
가. 학구로의 진학
나. 적정나이의 진학
다. 형제자매와 함께 하는 학교생활
라. 내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특수교육적 배치와 방법 선택
- 무조건적인 통합교육은 탈피하려는 자세 필요
마. 현실적 어려움과 불편함을 받아들이는 태도
- 교사와 협력하여 어려움과 불편함을 풀어나가려는 자세 필요
바. 나의 선택이 아이에게 적절한가?
- 부모의 걱정이나 욕심을 떨쳐버리는 자세 필요
끝으로,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자녀의 교육을 위해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역할임을 강조하고 싶다.
무엇보다 담임교사, 특수교사, 학부모가 협력하여 교육을 실시한다면 아이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고 그것은 또한 좋은 교육적 결과를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오늘 이 시간이 부모님들에게 자녀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귀한 보탬이 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제가 섬기는 하나님께서 우리 아이들의 장애상태에
가장 알맞은 귀한 선생님들을 만나기를 기도드리며
아울러 여기 오신 모든 분들에게도
하나님의 사랑과 평강이 가득하기를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