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연극놀이터 해마루 원문보기 글쓴이: 손준형
◆ 2010 해마루 연극놀이 교육센터 '움' 교육 과정 * 대상 : 연극놀이를 배워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사와 일반인, 대학생 * 연수일정 및 개요 : 2010년 4월 ~ 10월 기본과정1 : 연극놀이의 원리와 방법 (12주 36시간) 4월26일~6월18일 (매주 금, 오후 7시 ~ 10시, 석가탄신일 휴강) 기본과정2 : 우리 문화로 만나는 연극놀이 (12주 36시간) 4월27일~7월19일 (매주 토, 오후 3시 ~ 6시, 석가탄신일주 휴강) 연구과정 : 연극놀이 프로그램 연구 및 현장실습 (8주 24시간, 현장실습 2회) 8월28일~10월16일 (매주 토, 오후 3시 ~ 6시, 주중 현장실습) 연구과정 참가는 기본과정1,2 이수자 및 해마루 교사에 국한 풍물특강 : 기본 장단과 민요 실기 (12주 12시간) 4월27일~7월19일 (매주 토, 오후1시50분 ~2시50분) ※기본과정 교육 수료증 발급(75%이상 출석 기준) ※연구과정 수료심사 후, 1년 과정 수료증 발급(수료기준 추후공고)
* 장소 : 연극놀이터 해마루 과천 연습실 (과천우체국 뒤, 내제빌딩 3층 14호) * 강사 : 연극놀이터 해마루 강사 외 * 참가정원 : 15명 (참가자 10명 미만일 경우 미개설) * 참가비 : 기본1,2과정 각 36만원 (활동 재료비 포함) 연구과정 40만원 (자료집 제작비 포함) 풍물특강 12만원 (해마루 장구 대여) * 참가신청 방법 : 이메일 접수 heamaru@hanmail.net 후 1주일 내 참가비 입금 카드 결제시 해마루 과천 사무실 방문 (참가신청서 아래 첨부파일 다운) ※개인 사정으로 인해 참가신청 취소시 개강 2주 전 참가비 100% 환불, 개강 1주전 50% 환불, 개강 후 환불불가
* 신청 마감 : 4월 16일(금) 오후 6시 * 자세한 문의 : 02-502-1137, 010-2263-2413, http://cafe.daum.net/eduplay * 입금계좌 : 국민은행 231401-04-159163 예금주 : 사단법인연극놀이터해마루 * 해마루 연극놀이 교육센터 움 강사 소개
박수현 : 연극놀이터 해마루 대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연수 강사 사회적 기업 '자바르테' 교육위원, 군포문화센터 사회문화예술교육 강사 연구서[전통 마당극 교육연극] 책임연구원 손준형 : 연극놀이터 해마루 정회원, 경기문화재단 전문인력양성사업 책임연구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연수 강사, 조현초/세월초 연극놀이 강사 해마루 교육센터 ‘움’ 책임강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강사 정지은 : 연극놀이터 해마루 정회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연수 강사 이우중/고등학교 연극강사, 수지 좋은친구센터 연극놀이 강사 세월마을학교축제 ‘달님과 손뼉치기’ 예술감독, 경기대학교 강사 오연실 : 연극놀이터 해마루 정회원, 민요와 판소리를 활용한 노래놀이극 만들기 책임연구원 방과후 문화예술교육 매산초 강사, 경기문화재단 교사-전문가협력모델 강사 극단 너울네 상임연출, 쿵더쿵 전래동요 강사 김주연 : 전 초등학교 교사, 서울교대 교육연극직무연수 강사, 연극놀이교사모임 소꿉놀이 회원 영국 U.C.E University of Central ngland 교육연극 박사 경기대학교 연극교육학과 겸임교수 김순희 : 고등학교 교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예술전문사 졸업, 교사극단 징검다리 단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연수 강사, 연극과 교육연구소 ‘인터’ 상임연구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강사 |
◆ 기본과정 1 : 연극놀이의 원리와 방법
목표 : 연극놀이의 다양한 형태와 방법론을 경험하고, 수업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대상 :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와 일반인, 대학생 중에서 연극놀이를 배우고자
하는 분
기간 : 2009년 4월 23일 ~ 7월 16일 (12주, 36시간, 석가탄신일 휴강)
참고문헌 : playmaking with children (위니프레드 워드)
drama world (세실리 오닐)
dramatic play in childhood (버지니아 코스티)
연극게임 (비올라 스폴린)
배우와 일반인을 위한 연기훈련 (아우구스또 보알)
<기본과정1 프로그램>
일시 |
차시 |
내용 |
4월 23일 |
1차시 |
창조적 만남을 위한 연극놀이 |
4월 30일 |
2차시 |
다양한 연극게임 |
5월 7일 |
3차시 |
연극놀이의 기초1 -몸짓놀이와 정지장면(tableau) |
5월 14일 |
4차시 |
연극놀이의 기초2 -상상과 변형 |
5월 28일 |
5차시 |
연극놀이의 기초3 -소리와 리듬 |
6월 4일 |
6차시 |
연극놀이의 기초4 -즉흥과 이야기 극화 |
6월 11일 |
7차시 |
토론연극(forum theater)1 -갈등상황 구축하기 |
6월 18일 |
8차시 |
토론연극(forum theater)2 -문제탐구과정 |
6월 25일 |
9차시 |
과정드라마(process drama) ‘로마병정 이야기’ |
7월 2일 |
10차시 |
과정드라마(process drama) ‘우주로부터 귀환’ |
7월 9일 |
11차시 |
수업모형 연구 |
7월 16일 |
12차시 |
사례 나누기와 종합 |
◆ 기본과정 2 : 우리 문화로 만나는 연극놀이
목표 : 우리 문화의 원형 및 전통교육과 관련된 연극놀이를 경험하고, 수업과정에 응용할수 있다
대상 : 연극놀이에 관심이 있는 교사와 일반인, 대학생 중에서 전통분야에 특별히 관심이 있는 분
기간 : 4월 24일 ~ 7월 17일 (12주, 36시간, 석가탄신일 연휴 휴강)
참고문헌 : 우리 문화로 만나는 연극놀이 (연극놀이터 해마루)
전래놀이 101가지 (이상호)
전래동요를 찾아서 (홍양자)
탈춤 (채희완)
탈춤의 민족미학 (김지하)
옛이야기의 매력1 (부르노베델하임)
<기본과정2 프로그램>
일시 |
차시 |
내용 |
4월 24일 |
1차시 |
문화적 감수성의 보고1 -전래노래와 놀이 |
5월 1일 |
2차시 |
문화적 감수성의 보고2 -장단과 진풀이 |
5월 8일 |
3차시 |
문화적 감수성의 보고3 -탈춤 |
5월 15일 |
4차시 |
우리 시대의 탈, 그리고 탈놀이 |
5월 29일 |
5차시 |
문화적 감수성의 보고4 -옛이야기 |
6월 5일 |
6차시 |
이론 : 연극놀이에서 동서양 접근방식의 차이 |
6월 12일 |
7차시 |
‘아리랑’을 활용한 연극놀이 |
6월 19일 |
8차시 |
판소리 ‘흥보가’와 연극놀이 |
6월 26일 |
9차시 |
사라진 달을 찾아서 ‘달과 아이들’ |
7월 3일 |
10차시 |
얼씨구, 마을을 만들자! ‘지신을 밟는 마을’ |
7월 10일 |
11차시 |
수업모형 연구 |
7월 17일 |
12차시 |
사례 나누기와 종합 |
◆ 연구과정 : 연극놀이 프로그램 연구 및 현장실습
목표 : 연극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고, 한국적 양식의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연극놀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대상 : 연극놀이 연수 기본과정1,2를 이수하고, 연극놀이 전문교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분
기간 : 8월 28일 ~ 10월 16일 (8주, 40시간, 현장실습 2회)
참고문헌 : dramatic play in childhood (버지니아 코스티)
play, drama and thought (리차드 코트니)
전통, 마당극, 교육연극 (연극놀이터 해마루)
우리 문화로 만나는 연극놀이 (연극놀이터 해마루)
<연구과정 프로그램>
1단계 : 연극놀이의 기본 원리와 참가 대상에 대한 이해
주제1 -놀이, 연극, 교육의 상호관련성
주제2 -문화다양성 입장에서 연극놀이의 한국적 전망
주제3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극놀이 참가 대상별 특성 연구
2단계 :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사 역할 및 수업안 연구
주제1 -연극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주제2 -대상별 수업안 작성 및 모의수업
3단계 : 대상별 프로그램 적용 및 강사 MENTOR
주제1 -대상별 수업 적용
주제2 -수업사례 발표 및 상호평가
4단계 : 연극놀이 교사의 사회적 역할과 연구 에세이집 발간
주제1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연극놀이 교사의 직업적 전망
◆ 풍물특강 : 기본 장단과 민요 실기
목표 : 연극놀이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는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 타령 장단과 간단한 민요를 배우고 익힌다
대상 : 풍물장단을 배워서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와 일반인
일시 : 2009년 4월 24일 ~ 7월 17일 (12주 12시간, 석가탄신일 연휴 휴강)
교육내용 : 장단 (자진모리, 굿거리, 세마치, 휘모리, 타령 장단 등)
장단과 함께 하는 민요 (개타령, 산도깨비, 진도아리랑, 옹헤야 등)
◆ 사) 연극놀이터 해마루 소개
연극놀이터 해마루는 연극을 통해 삶을 성찰하고, 창조적 소통의 기쁨을 누리며, 나와 너, 우리가 함께 성장하는 문화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1999년 배우, 마당극 연출가, 교육연극 전문가 등이 모여 창단되었다. 특히, 한국 문화의 원형을 바탕으로 그 현재적 의미를 연구하여, 21세기 문화예술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개인과 공동체가 ‘신명’으로 어우러지는 다양한 예술교육의 마당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07년 10월 22일부로 경기도 소재 비영리 사단법인 등록
*최근 연극놀이터 해마루 활동
2009.09~11 : 2009 해마루 연극놀이 교육센터 움 기본과정1, 기본과정2 개설, 16명 수료
2009.08~10 : 안산 최용신 기념관 다문화 연극놀이 프로그램 ‘샘골, 무지개가 떳습니다’
2009.07~12 : 교사직무연수 ‘교육연극을 활용한 보건교육(HRM) 기본과정, 심화과정’
2009.1.12~14 : 경기문화재단 '창의적인 교실수업을 위한 교육연극 교사연수' -경기남부 교사대상
2008.05~현재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선도학교 연극프로그램 개발 (세월초)
2008.11 : 과천시 신규창작공연지원 가족극 ‘꽃과 노처녀’ 공연
2008.10~12 : 한국메세나협의회 삼성 희망배움터 지역아동센터 연극놀이반 (수원, 용인, 천안)
2008.10~현재 : 초등학교 1~6학년 연극교과 프로그램 개발 사업 (조현초)
2008.07 : 경기도 문화담당 공무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007. 07~현재 : 연변 조선족 초등교사를 위한 ‘전통문화를 활용한 연극놀이 교사연수’1,2,3
2008.04~12 : 경기문화재단 방과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경기남부지역 초등학교 9개 학교)
2008.03~11 : 과천 해마루연극놀이학교 (3개반)
2008.03~10 : 세월마을학교 축제 지역공동체연극 ‘달님과 손뼉치기’ 제작 공연
2007.03~12 : 과천 해마루연극놀이학교 (3개반)
2007.04~12 : 실버예술단 ‘아라리’ 순회공연 사업
2007.06~12 : 서울문화재단 시민문화예술교육사업 ‘장승배기로 가는 시간여행’
2007.04~현재 : 경기문화재단 전문인력양성사업 ‘교사연수 및 교사-전문가협력모델사업’ 운영 중
(경기지역 교사 대상 4차례 교사연수 및 교사 멘터)
2007.02~06 : 안성남사당풍물놀이 문화체험프로그램 개발사업
2007. 07~8 : 중국 심양 소가툰 초등교사를 위한 ‘전통문화를 활용한 연극놀이 교사연수’
2007.08~현재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 사업 운영 중
2006.03~12 : 과천 해마루연극놀이학교 (4개반)
2006.09~12 : 유아교사 대상 연극놀이 워크샵 (충북 진천 화랑관)
2006.04~12 : 전국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사업
아리아리 스리스리 노인예술학교 양평, 청주, 광주, 대전 등 8개 지역
2006.01~현재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통연희을 활용한 연극놀이’
2006.01.16~20 : 부천청소년수련관 ‘전래놀이와 전래동요로 만나는 교육연극’ 교사직무연수
2005.08~12 : 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획사업 ‘민요와 판소리를 활용한 노래놀이극 만들기’
2005.08 : 전래놀이 워크샵 ‘잃어버린 놀이, 서술형놀이를 찾아서’
2005.01~07 : 전통연희의 창조적 계승을 위한 예술교사 워크샵
2005.01 : 국립극장 해마루 겨울방학특강 ‘세시풍속을 활용한 연극놀이’
‘움(womb)’의 뜻 : 풀이나 나무에서 새로 돋아나오는 싹, 모태 그리고 움직임
첫댓글 와 ! 이런 단체와 이런 교육이 있었네요. 연극활용교육도 비젼이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