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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4]리차오랑 고급 메뉴얼 버젼 1.01(조금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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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4에 들어오면서 미스트스텝과 히트맨스타일이 더욱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태그시절과 기본패턴이 바뀐게 거의 없기 때문에 태그시절 리를 키우신 분들은 아
마도 리를 쉽게 키우실수 있으실겁니다. 다만 기술커맨드가 몇가지 변경되었고 판
정이 미묘하리만치 틀린 기술이 생기긴 했습니다만, 철권4의 맵 특성상 어쩔수가
없죠... 그럼 일단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죠... 아! 참고로 여기에 기재되는 기술
은 패턴에 주로 사용되는 기술들 뿐이니 실버 로우~레프트 하이 킥~미들 페인팅 킥
같은 BestSkill에 관해서는 별로 언급안 하겠습니다. 워낙 좋은 기술이다보니...
-_-
-------------------------------기본 패턴---------------------------------
그럼 일단 리의 기본패턴부터 파보도록 하죠... 일단 리차오랑은 원투미스트로 밀
어붙이는 스타일과 히트맨스타일과 긴리치의 기술로 치고빠지는 형태 두가지가 있
습니다. 하지만 치고빠지는 스타일은 거의 쓰지를 않죠... 그럼 일단 기본적으로
많이 쓰이는 패턴과 기술을 적어보죠.
원투(LP-RP-?)
말그대로 원투입니다만, 미스트스텝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원투후-6N) 그리고
원투미들킥으로 이지도 가능하죠(원투후-RK) 원투미들후 LK로 히트맨으로 전환가능
합니다. 타이밍을 잘 맞추면 대미지 상승! 이라지만 어케 하는지 모름다. 카운터로
대미지가 상승했던 경우는 있더군요...-_-
활용팁(***) -
1. 원투미스트후 주도권은 리에게로 있지만 몇몇캐릭(폴, 스티브)는
원투에 씹힙니다. 하지만 원투미스트-리어크로스펀치와 번갈아 쓰면
상당히 좋습니다. 폴이 원투할때 리어크로스펀치를 쓰면 리어펀치를
맞고 원투너클콤보3타가 들어갑니다.(대미지짭짤!)
2. 원투미스트-미스트킥(4LK : Rk로 히트맨변환) 원투미스트로 몰고
가다보면 쭈그리는 상대가 있을 겁니다. 그럴때 한번씩 넣어주세요.
모르는 사람은 미스트울프콤비네이션까지 맞지만 고수들은 앉아서
피해버리더군요...ㅠㅠ
3. 원투미스트-소비에트킥(미스트후-LK-RK) 맞으면 뜹니다. 이것도
원투미스트로 밀고가다가 쭈그리는 상대에게 쓰세요. 하지만 막히
면 피봅니다..ㅠㅠ.. 일단 맞히면 원투미스트콤보로..^^..
4. 원투미스트-실버니(9살짝입력RK) 빈틈은 거의 없지만 상대의 원
투가 맞더군요. 가끔써주면 좋습니다. 안뜰때도 있지만 대부분 뜹
니다. 뛰운후, 스페셜콤보(아래콤보란에기재)를 먹여주든 원투미스
트콤보를 먹여주든 맘대로 맛있게 요리하세요..^^
리어크로스펀치(횡이동중-RP-?)
리의 주력기술중에 하나입니다. 원투는 씹어버리고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히트
후 미스트스텝(리어크로스펀치후-6N)원투너클콤보(바이올렛(리)너클콤보)가 들어갑
니다.(LP-6RP-RP-RP) 하지만 4타째에 상대가 쭈그리면 안들어가므로 무난히 3타만
넣어줍시다.
활용팁(***) - 위에 나열한대로 원투미스트와 연계가 가능합니다.
실버힐(4RK-?)
가끔 누워서 발악하는 상대와 파고드는 상대를 향해 쓰면 카운터로 내리꽇이고 뜹
니다. 카운터후 뜬 상대를 실버스팅으로 맞추는게 제일 파워풀 -_-b 하고 폼납니다
.(이건 저밖에 안쓰더군요...-_-;...)하지만 대부분 실버힐카운터후 자세변환(실버
힐후-LK)후 쉬프슬래이서(히트맨자세에서 RK)를 쓰더군요... 제일 안전한 연계기이
죠... 실버힐후엔 정말 여러 패턴으로 공략이 가능하죠... 자세변환 스케이터블로
우때문에 사람들이 대부분 막혀도 치고 들어오질 않죠... 그때 실버힐후 실버스팅
을 쓰면 얼떨결에 사람들이 잘 맞더군요... 실버스팅이 상단이고 스케이터블로우가
나올때 까지 시간이 있기 때문에 실버힐을 막은후 쭈그리는 상대에게 실버힐후 미
스트킥(4LK)을 선사해주세요... 단! 고수들에게는 절대로 미스트울프콤비네이션(4R
K-RK)을 쓰시면 안됩니다. 2타째가 상단이기 때문에 피봅니다...-_- 무조건 안전하
게 미스트킥 한방! 초보들이라면 2타까지 맞죠!... 피하지 않는다면 2타까진 무조
건 맞게 되는게 미스트울프콤비네이션입니다.
머신건킥(RK-RK-RK)
머신건킥! 리의 주력 견제기중의 하나입니다. 상단이지만 원투처럼 빠르고 첫타
맞으면 대부분 3타를 맞더군요... 가까이서 맞으면 3타를 다 맞을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중콤보마무리용 벽콤보로도 아주많이 사랑받는 리의 LoveSkill입니다!
소비에트킥(미스트스텝중 LK-RK)
음... 이번에 새로나온 기술입니다. 모양새는 슈레더2타와 비슷하지만, 2타를 맞
으면 상대가 뜹니다. 그때 자연스럽게 원투미스트콤보를... 2타가 막히면 빈틈이
너무 많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봉인기술입니다만... 자주 앉아서 개기는 상대에게
써주면 좋습니다.
다운콤보용으로도 쓰이는 기술이 이 소비에트킥인데... 우습게도 누워있는 상대에
게 1타는 안 맞지만 2타가 맞습니다. 그래서 다운된 상대가 일어나려고 발악할때
써주면 소비에트킥이 전타 히트되고 상대가 뜨게되며 그때 원투미스트콤보를 선사
해주시면됩니다. 혹여 발악하지 않더라도 2타를 상대가 맞게되어 빈틈은 없습니다.
에시드레인킥(LP-LK-상대가 맞거나 가드할때 LK-상대가 맞거나 가드할떄 LK)
(6LK-상대가 맞거나 가드할때 LK-상대가 맞거나 가드할떄 LK)
세간에 쏘나기라고 불리우는 이 신기는 컴퓨터만이 완벽하게 쓸수있는 궁극의 기
술이죠... 판정은 상중상 이지만 기술이 히트되면 무조건 다 맞게 되어있습니다.
기술이 다 히트되면 상대는 스턴상태에 빠지게 되고 이때, 원투미스트콤보 슈레더
킥3타 실버힐-자세변환쉬프슬라이서등이 히트됩니다. 쉬프슬라이서는 상대가 맘먹
고 일어날때는 가드가 가능하지만 실버힐-자세변환 스케이터블로우로 위협하다보면
일어설 생각을 못하게 되죠... 저의 경우 리를 독파할때 연속으로 10번까지는 성
공해봤습니다... 그후론 기본적으로 5번하면 3번 정도 성공하더군요... 타이밍이
중요한데, 많은 연습뿐입니다... 대전시에는 거의 안 쓰더군요...
활용팁(***) -
1. 원투-원-쨉에시드레인킥 - 심리전입니다. 원투후 원 그러다가 원
투에 자신있는 상대라면 이때 재빨리 원투로 들어올려고 하죠... 이
때 쨉이 카운터로 맞게되고 에시드레인킥이 전타 히트합니다.
2. 이 기술만으로도 대전에서 이기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
기술을 연마할때 저희동네(사이버랜드)오락실에서 에시드레인킥
하나만으로도 연승을 거둔적이 있습니다. 뻥 안까고 시작부터 쨉 에
시드레인킥 실패 가끔가다가 전타 히트되면 이게왠 떡이냐 하면서
콤보넣어주고요...-0-;... 딜레이도 거의 없고 익히기 힘들뿐이지
잘만 익히면 좋은 기술입니다.
블레이징킥(21-RK)
리의 주력기중의 하나입니다. 상단회피기능이 좋지만 횡이동 추적능력은 별롭니다.
-----------------------------히트맨행동패턴------------------------------
이 행동패턴은 전캐릭터의 기술과 상대의 심리를 파악할수 있는 고도의 심리전을
구사할수 있는 분이 주로 씁니다. 상대의 상단기술을 예상하거나 유도를 해서 히트
맨으로 살짝피해주고 스케이터나 스캔킥으로 날리는 이 패턴은 한마디로 말해서 전
!혀! 재미없는 패턴입니다. 음... 사용하기에 따라서 재미있을수도 있겠지만... 머
리굴리길 싫어하는 저로서는 맘에 드는 패턴이 아니더군요... 그래도 나름대로 재
미는 있지만...(재미없다면서 왜 재미있을까?)
아무튼 제가 이 패턴대로 행하면서 느낀거지만, 승률은 그다지 좋지를 못합니다.
모든 격투게임에서 그렇듯이 역시 잘이기는 패턴은 밀어붙이는 패턴이라는...-_-..
.파워풀하고... 약간...멋지기도...음...-_-;...
이 행동패턴은 나날이 발전해 가질 않으면 철권생활 포기해야 할껍니다...-_-...
행동패턴은 예를 들어서 상대가 주력기로 쓰는 기술을 노렸다가 피하고 치는 겁니
다.(너...너무 간단한가...쩝...-_-)
히트맨스타일(AK)
히트맨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상,중단 판정의 공격을 자동방어 합니다. 발동시작시에
는 자동하단방어가 되고 그후 곧장 상, 중단 공격이 방어가 되죠. 발동시에는 상단
회피가 됩니다.그러므로 상대의 원투는 걍 피해지죠. 피함과 동시에 스케이터블로
우로 저하늘의 별이 되게 해주세요.(히트맨->RP) 스케이터블로우로 띄어주시면 상
대는 멀찌감치 날라가고, 막혀도 딜레이는 없습니다. 치고빠지는 스타일의 리의 주
력 기술은 히트맨자세에서 나오기 때문에 자세변환 기술은 모두 기억하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TTT에선 횡이동밖에 되지 않던 히트맨이 이번 작에선
전후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만세!) 그래봤자 코딱지만큼 이동하는거라...(...)
있어봤자 이동은 쓰지도 않습니다...
히트맨자세로 변환되는 기술
레이져즈엣지킥(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원투미들킥(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덤블링(프리플럭)(44N-AK : 이 기술은 곧장 히트맨으로 변환 됩니다.)
섬머솔트킥(앉은상태에서-7or8or9-RK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바이올렛(리)스크류라이트(횡이동중-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바이올렛(리)스크류레프트(횡이동중-LK : 마지막 기술후 RK로 자세변환)
프런트킥(3-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대종스매쉬(일어나면서-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실버힐(4-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미스트킥(4-LK : 마지막 기술후 RK로 자세변환)
바이올렛(리)커터(44-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베리에프킥(히트맨자세에서LP-RK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스케이터블로우 콤보(히트맨->RP)
->실버스팅(9AK) = 이공격이 깔끔하고 매우 멋집니다. (TTT때도 많이 써먹죠.)
->슈레더 킥 3타(66LK-RK-LK) = 데미지가 제일 높은 기술이지만 그다지 폼도
없고 주도권도 없습니다. 마지막 3타는 딜레이
를 조금 준후 집어넣어야 합니다.
->원투미스트(LP-RP-6N)콤보 = 원투미스트로 들어가는 콤보입니다. 벽이 있을때
밀고 들어가 머신건킥을 날려주면 짭짤한 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머신건 킥 : RK-RK-RK)
스캔킥 (히트맨->LK or LP->LK)
맞으면 목을 휘감아 잡아 눕혀놓고 조릅니다. 파고드는 상대는 그냥 LK만으로 잡
으시면 되고,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상대는 LP-LK 를 쓰시면 다가가서 낚아 챕니다
. 리치가 상당히 길기 떄문에 상대가 안심하고 있다가 잡히죠... 횡이동 추적능력
도 좋기 때문에 스케이터 블로우와 이지선다로 쓸수 있습니다.
프러커 쨉 (히트맨 자세중 - LP or LP-LP-LP-...)
히트맨 자세에서 상대를 견제하기 위한 쨉입니다. 거의 쓰이질 않으나 상대가 너
무 가까이 붙었을때 스케이터블로우와 병행해서 쓰면 좋습니다. LP 후 스캔킥으로
변환가능합니다.
베리에프 킥 (히트맨 자세중 - LP - RK - ?)
히트맨 자세에서 곧장 미들킥을 씁니다. LP에 대한 공격판정은 없습니다.
베리에프 킥 후 LK로 히트맨자세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의 활용은 프러커쨉과 같이 써주는 것에 있습니다. 프러커쨉으로 견제하다
가 상대가 가까이 다가왔을때 스케이터를 날리면 가끔가다가 상대가 그것을 노리고
뒤로 빠진후 딜캐를 하는 상대가 있을때 베리에프킥으로 위협해주세요. 그리고 곧
장 다시 히트맨스타일로 변환되기 때문에 심리전때 자주 사용됩니다.
프러커쨉 페인팅 미스트스텝 (히트맨 자세중 - LP - 6N)
이것도 마찬가지로 프러커쩁으로 견제하다가 상대와의 거리를 좁힐때 사용됩니다.
공격판정은 없고 특수이동기이죠. 미스트스텝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곧장 원투미스
트 or 리어크로스펀치로 연계이동이 가능합니다.(아시는 분이 있을지..^^..쓰시는
분을 한번도 못 봤습니다.)
------------------------------미스트행동패턴-----------------------------
제일 화려하고 멋지고 폼생폼사 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미스트행동패턴을 추천
합니다. 미스트스텝과 코드레드를 번갈아가며 쓰시면 환상적인 리웨이브가 됩니다.
원투미스트로 몰아붙이고 리어크로스펀치와 실버니 슈왈로제 훅(횡이동중-AP)과
코드레드블레이징킥(미스트스텝후-4-블레이징킥)코드레드로우(미스트스텝후-4-LK)
등등으로 상대를 유린하며 싸우는 멋쟁이 리차오랑! 환상적입니다!...
기본패턴(***)
원투미스트-원투미스트
제일 기본적으로 몰고가는 스타일입니다. 초짜들 경우 가만히 막고만 있다가 발악
하려고 원투날리다가 당하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고수들이 되면 쭈그려앉아서 기상
어퍼라던지 아무튼 여러 기술로 끊을수 있습니다.
원투미스트-리어크로스펀치
음... 원투미스트후 재빨리 횡이동후 - RP 이 기술은 상대가 원투에 막강한 폴이
나 스티브일경우에 써주시면 원투피하고 들어갑니다.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리어
크로스펀치가 히트되면 원투너클콤보가 3타까지 무난히 들어갑니다.(거듭강조하지
만 대미지 짭짤!*,.*!)
원투미스트 - 슈왈로제훅(횡이동후-AP)
원투미스트로 몰고 가다가 쭈그리는 상대에게 써주세요... 쓰는 중에 상대가 원투
을 하면 끊기지만 잘 섞어쓰면 좋습니다. 카운터의 경우 돌아서서 드러눕습니다.
이때 간단히 범프킥(1-LK)을 추가타로 넣으실수 있습니다.
원투미스트 - 코드레드로우킥
코드레드로우킥이 하단입니다. 미스트로 파고들다가 뒤로 살짝 빠지면서 하단을
발로 찹니다. 히트되면 상대가 행동불능상태가 됩니다. 약간이지만... 이때 잡기라
던지 빠른 공격으로 주도권을 잡으세요.
원투미스트- 코드레드브레이징킥
코드레드로우킥과 같이 번갈아 쓰다보면 상대가 하단을 의식하다가 쭈그리다가 변
을 당합니다... 막혀도 딜레이도 없고 아주 좋은 기술이죠..^^.. 띄우면 높이 띄우
기 때문에 라이징토우킥(9-높이 뜬 상태에서 RK)을 넣고 원투미스트 콤보(타이밍중
요)를 넣어줍니다.
원투미스트 - 리드라이버(온갖잡기)
잡기입니다. 리드라이버후 굴르는 상대를 타이밍만 잘 맞추면 블레이징킥으로 TTT
에서 낙캣이 가능했습니다.
원투미스트 - 소비에트킥
원투미스트후 곧장 쭈그리는 상대에게 써주세요...-_-... 맞으면 뜨기 때문에 콤보
를...
-----------------------------부록(스페샬콤보)----------------------------
자작 콤보입니다.
자작 스페샬 콤보(제 친구가 만든 콤봅니다. 누군가 쓰고 있을지도...-_-)
실버니 - 쨉 - 트리플팡미스트(4-LP-LP-6N) - 원투미스트 - 인피니티킥콤보(3타)
이 콤보는 지면이 오르막길에 있을때 인피니트킥 콤보 3번째 하단공격이 들어갑니다.
포지션체인지로 벽에 몰아넣고 - 실버니 - *(아래콤보가 들어감)
*- 가드불능 실버힐- 쉬프슬라이서
*- 원투너클콤보(가끔피해짐)
*- 머신건킥
끝임다...
2부를 만들지도...
아무튼 허접한 메뉴얼을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에 죽고 멋에 사는 리 차오랑(바이올렛)초급 메뉴얼 완벽버젼1.00
------------------------------------------만든이 kimurai
----------------------------------------------E-Mail -kimurai@thrunet.com
----------------------------------------------------------------------------
--------------------------------- 도 움 말 ---------------------------------
철권4에서 리차오랑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메뉴얼을 작성합니다.
이 메뉴얼은 아래의 표기방식으로 기술입력방법을 대신 합니다.
↖ ↑ ↗
7 8 9 LP ◎ RP ◎ (LP + RP = AP)
← 4 N 6 →
1 2 3 LK ◎ RK ◎ (LK + RK = AK)
↙ ↓ ↘
*용어 설명
[*]저스트프레임입력기술 - 2프레임사이의 순간적인 입력을 필요로 하는 기술
? 파생기 - 기술의 끝에 이어지는 기술이 온다는 뜻
----------------------------------목 차-----------------------------------
1. 캐릭터프로파일
2. 캐릭터의 유래와 특성
3. 기술설명과 활용(모든기술들의 쓰임새)
4. 각 캐릭터 대처법
5. 부록(팁 과 몇가지 덧붙일 점들)
============================================================================
----------------------------------------------------------------------------
-----------------------------캐릭터 프로파일--------------------------------
----------------------------------------------------------------------------
이 름 : 리 차오랑(Lee Chaolan)*바이올렛
나 이 : 45세
국 적 : 중 국
키 : 178 cm
몸 무 게 : 65 kg
격투스타일 : 복싱과 마샬아츠, 미시마류공수의 아류
좋아하는것 : 담배, 복싱,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딩
----------------------------------------------------------------------------
--------------------------캐릭터의 유래와 특성------------------------------
----------------------------------------------------------------------------
리 차오랑은 철권2 시절 마샬로우의 카피였습니다. 같은 판정의 같은 모션의 기술
들 유일하게 인피니트킥(일어서며LK-LK-2LK)만이 오리지널인 기술이었죠. 그리고
철권3 시절 무참히 삭제된 비운의 캐릭이었습니다. 하지만 철권태그토너먼트(이하
TTT) 시절 전혀 새로운 캐릭으로 탈바꿈되어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로우의 아류라는 소리를 들을 필요가 없게 되었지요.
TTT시절 다시 살아나며 익히고 나온 리 차오랑의 오리지널이자 전매특허인 기술이
바로 히트맨스타일입니다. 다른 좋은 기술들도 많이 추가 되었지요.
트리플팡(4LP-LP-RP), 미스트시리즈(^^), 머신건킥(RK-RK-RK)기타등등... 아무튼
오리지널캐릭터가 된 셈입니다.
자 그럼 캐릭터의 유래는 이만 줄이고, 특성에 대해서 넘어가기로 하죠.
TTT시절 리차오랑은 전광석화와 같은 기술로 견제를 하며, 주로 카운터를 이용한
공격이 정석이었습니다. 몰아붙이는 스타일은 상대가 쉽게 이쪽 패턴을 파악할수
있기 때문에 당하기 쉬웠고, 방어적인 스타일도, 기술의 특성이 안 좋아 좋지않
은 결과를 불러올수 있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TTT시절 리차오랑은 머신건킥과 히
트맨스타일의 조화를 이룬 카운터를 노리는 방식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철권4 시절에 들어와서 리 차오랑은 점점 업그레이드되고 발전된 미스트
시리즈에 힘입어 공격적이고 몰아붙이는 스타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일단 철권4 의 신스시템과 기술에 따른 리 차오랑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겠습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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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설명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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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차오랑의 모든 기술들의 활용과 팁입니다. 초보용으로 제작되어 있지만 고수분
들도 도움이 될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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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투(LP-RP-?)-----------------------------------------------------판정: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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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견제기로 사용됩니다. 철권4에 들어와선 모든 기술의 대미지가 낮아졌기 때문
에 모든 캐릭터들이 상대에게 써비스(?)하는 데미지의 40~50%가 바로 이 원투에서
옵니다. 하지만 리 차오랑은 주로 이 원투로 몰고나가기 때문에 대부분 60%의 데미
지가 원투데미지입니다.
리차오랑의 원투는 견제기or주력기or콤보기 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기술이죠.
대체 왜 리 차오랑의 원투가 다른 캐릭터에 비해 뛰어나느냐... 그것은 원투후에
파생되는 여러가지 기술때문입니다.
바로 원투미스트스텝(원투후-6N)과 원투미들킥(원투후-RK)입니다. 원투미들킥은 RK
를 쓴 직후에 타이밍에 맞추어 다시 RK를 누르면 대미지가 증가가됩니다. 그냥 RK
를 누르면 보통의 타격기 처럼 공격하지만 RK를 다시 누르는 것에 성공을 하면 카
운터공격이 된것처럼 불꽃이 일게 됩니다. 그리고 원투미들킥은 원투후 딜레이를
주어 RK를 누르실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가 꿈틀되면 클린히트도 가능하죠^^...
자 이제 위에 언급한 원투미스트스텝(이하 원투미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죠.
원투미스트는 주로 상대를 몰아붙일때 사용됩니다. 원투후 곧장 안으로 파고들죠.
원투는 공격판정이지만, 후에 미스트스텝은 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특수이동기
입니다. 모션은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풍신스텝과 똑같이 몸을 낮추어 안으로 깊
숙히 들어갑니다.
모든 캐릭터들의 원투가 그렇듯이 왼손을 뻗고 한발을 앞으로 나간후 오른손을 뻗
습니다. 그리고 약간이지만 뻗은 발을 제 자리에 돌려놓죠... 그래서 후에 주도권
은 동일선상에 있는 아슬한 수준이죠^^... 하지만 리 차오랑의 원투미스트를 쓰시
게 되면 주도권은 무조건 리차오랑에게 있게 됩니다. 그럼으로 인해서 원투미스트
후 원투로 다시 주도권을 쥐게 되죠... 이런식으로 원투미스트-원투미스트-원투미
스트-... 쭈욱 계속해서 주도권을 쥐면서 게임을 풀어나가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투미스트에서 원투는 원투둘다 공격판정이 상단입니다. 그래서 초보를 조금 벗어
난 분들이라면 그냥 쭈그리고 앉아만 있으면 피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쪽도 바
보가 아닌이상에야 원투미스트로만 계속 이어나가진 않겠죠?^^...원투미스트후에는
모든 다른 기술들을 스실수 있습니다. 하단을 쓸수 있고 중단을 쓸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리 차오랑은 공격의 중심에 설수 있고, 상대는 무조건 리의 공격이
실패하기를 기다리거나 눈으로 잘 보고 피하고 공격하는 방법외에는 없습니다. 하
지만 리차오랑의 거의 모든 기술들이 노딜레이에 번개같이 빠른 공격이기 떄문에
리 중수이상을 상대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고수이상이되어야 리를 잡으실수 있습니
다. 고수들도 리의 빠른 공격에 현혹되어 고전하기도하지요...^^... 그럼 일단 원
투의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활용은 이쯤이면 될듯 싶군요. 더 궁금하고 자세한 원
투의 사용법은 아래 나열한 기술들의 활용편에도 기재됩니다. 마지막으로 원투에서
파생되는 기술들입니다.
*원투(LP-RP-?)에서 파생되는 기술
-------------미스트스텝(6N)
-------------코드레드로우(6N-4-?)스웨이중 RK를 입력하면 로우킥
-------------미들킥(RK)[*]타이밍을 맞춰 RK를 누르면 데미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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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크로스펀치(횡이동중-RP-?)--------------------------------------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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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캐릭터의 원투를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무조건 씹어 먹어버립니다^^... 리 차
오랑의 주력기중의 하나이며, 후에 6N을 입력함으로 미스트스텝으로 전환됩니다.
고로 이기술후에도 원투미스트와 같은 심리전과 활용이 가능합니다. 리의 원투는
폴과 스티브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이깁니다만, 폴과 스티브의 사기성 짙은 원투를
뚫을수 있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모든캐릭터에게도 유용한 기술이지만, 폴과 스티
브를 상대할때 정말 좋은 기술입니다. 원투미스트후 곧장 리어크로스펀치 이 패턴
으로 폴과 스티브를 요리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이 히트후 곧장 미스트
스텝으로 파고들어 원투너클콤보(LP-6RP-RP-RP)가 전타 히트합니다만... 마지막
기술이 상단이기 때문에 앉아서 회피가 가능하므로, 무난히 3타만 넣어줍시다.
데미지가 짭짤하고, 주도권을 잡기위해서는 이 기술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많
은 데미지를 주실려면 리어크로스펀치 히트후 미스트스텝 원투미들킥(저스트)이
제일 많은 데미지를 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 리치 정말 깁니다..ㅡ,.ㅡ
원투미들저스트를 어제한번 써봤는데 데미지는 정말 죽이더군요...^^... 저도 원
투너클을 넣지말고 원투미들저스트를 집어넣어야 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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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왈로제 훅(횡이동중-AP)-------------------------------------------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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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이동후 몸을 회전시켜 중단을 가격하는 기술. 중단기이며, 막혀도 딜레이가 없습
니다. 고로 좋은기술입니다!^^;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원투미스트로 몰고가다가 한방 먹여줍시다. 카운터시 상대가
돌아서 바닥을 향해 드러눕기 때문에 왠만한 하단은 안 들어가고 범프킥(1LK)만 유
일하게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 기술은 상대의 원투나 다른 모든 빠른 기술에 씹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리어크로스펀치(판정-상단)와 섞어서 쓰시면 상대는 절대로
앉아서 피할생각을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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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리)너클콤보1(LP-RP-RP : 2타째부터도 연결가능)---------판정:상-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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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리)너클콤보는 총2가지가 존재합니다만, 위에 이 기술은 절대 사용을 하
지 않습니다. 기술이 전부 상단이고 막히면 딜레이로 인하여 주도권을 빼앗길수 있
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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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리)너클콤보2(LP-6RP-RP-RP : 2타째부터도 연결가능)--판정:상-상-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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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투미스트와 더붙어 아주 많이 쓰이는 기술입니다. 원투미들킥이 데미지가 좋다면
이 기술은 주도권을 이쪽으로 유지한체 공격을 유지해 나갈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
입니다. 주로 마지막 RP는 사용을 안합니다. 중수이상되시는 분들은 마지막 RP를
앉아서 피해버리기 때문입니다만. 피하지 않는다면 4타가 전부 히트하지만 원투미
들킥보다 데미지가 별로입니다. 주로 3타후 실버니와 리어크로스펀치로 이어갑니
다. 다른 사람들은 주로 원투미들킥저스트를 쓰시는데... 성공률 60%이상이 안되
면 저는 사용을 안하기 때문에 저는 너클콤보 위주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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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플팡[*](4LP-LP-?)(4LP-12~14fm사이에 LP입력-RP)------------판정:상-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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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트리플팡은 2타까지만 쓰고 공격용은 저스트기술인 슈퍼트리플팡을 씁시다.
보통 트리플팡으로 3타까지 쓰면 히트되어도 3타를 막거나 상대가 앉아서 피한후
우리들의 사랑스러운 리를 저하늘의 별로 만들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2타
에서 AK로 자세변환(히트맨스타일)을 하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이 기술은 상대의 딜레이캐치를 노리는 기술입니다. 빠르고 리치도 길고, 데
미지도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슈퍼트리플팡(이하저스트기술)은 1타가 히트되면
전타가 다 들어가기 때문에 딜캐용으로 아주 와땁니다!^^... 그리고 리의 다른 저
스트의 비해서 사용하기가 무척 쉽습니다. 필자는 이 기술을 100%쓸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더 파생기가 있습니다. 두번째 LP를 입력후 6N을 입력하시면 곧장 미스
트 스텝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곧장 원투미스트패턴으로 이어나가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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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시드레인킥콤비네이션[*](6LK-LK-LK)---------------------------판정:상-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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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차오랑 궁극의 저스트프레임 기술입니다만. 이제 필자는 90%이상의 확률로 쓸수
있습니다. 히트되기만 하면 전타가 히트되고 또 일시적 가불상태가 됩니다. 이때
상대의 뼈와 살을 분리시켜 주시면 됩니다. 이 기술을 쓰는 요령은 6LK후 3~5프레
임 사이에 LK, 그후 2~4프레임 사이에 LK를 누르시면 됩니다.
한가지더 이 기술은 아주 약간의 상단회피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원투는 힘들더라
도 쨉은 피할수 있다고 합니다. 딜레이가 겹치는 곳을 파악한후 따다닥 으로 입력
하면 쉽게 쓰실수 있습니다.(이 기술의 공격패턴을 알아냈다! 이 기술의 공격패턴
은 -약-약-약 이다.ㅡ,.ㅡ By 강건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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쨉에시드레인킥콤비네이션[*](LP-LK-LK-LK)--------------------판정:상-상-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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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에시드레인킥과 똑같은 기술입니다만, 쨉하나의 딜레이로 인하여 위의 기술보
다 더욱 쓰기 힘듭니다. 따딱따닥의 느낌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아직
이 기술을 60~70%정도로 쓸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리듬을 내것으로 만들기는 참으
로 힘이드는 군요^^...(참고로 이 기술의 공격패턴(리듬)은 약-강-약-중 이다!)
쨉이 노말히트시 에시드레인킥콤비네이션은 가드가 가능합니다만, 쨉이 클린히트시
나 카운터시엔, 전공격이 다 들어가게됩니다. 이 공격으로 니나성(상대캐릭의 기술
딜레이보다 더 적은 딜레이를 가진 공격으로 카운터를 노리는 기법)플레이가 가능
합니다.ex) 쨉-쨉-쨉에시드레인킥(쨉의 딜레이가 적기 때문에 카운터로 맞는다.
By. 강건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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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에트킥(미스트스텝중-LK-RK)------------------------------------판정: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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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트스텝중에 기술이 나가기 때문에 미스트스텝으로 전환되는 모든 기술의 다음
공격으로 들어갑니다. 대표적으로 원투소비에트킥(원투미스트후-LK-RK)이 있음.
그리고 이 공격이 히트되면 상대는 공중에 뜹니다. 이때 쨉으로 시작되는 콤보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다운된 상대에게 2번째 공격이 다운공격으로 들어갑니다.
위에 사항을 종합해보면 이 기술도 '개같은 판정을 가진 좋은 기술이다.' 라는 생
각을 하게 됩니다만, 이 기술이 막히면 딜레이가 많기 때문에 뼈와 살이 분리됩니
다.^^;; 그러므로 확정타만 노리거나상대를 꼭 쭈그리도록 유인해서 쓰도록 하세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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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니(9를살짝입력하며RK)------------------------------------------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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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고 딜레이가 거의 없다시피한(아주쪼금 있슴!)띄우기 기술입니다. 공콤으로 데
미지 보정이 안되는 듯 공콤에서도 많은 데미지를 주더군요. 무릎으로 띄웁니다.
스치면 상대는 고개를 살짝 젖히며 자세를 유지하나 노말이나 카운터시 무조건 뜹
니다. 그리고 공중에서 공중분해시킬수 있을 정도로 상대가 오래도록 떠있습니다.
(상대가 오래 떠있는것이 아니라 이쪽이 딜레이가 빨리 풀리는 것입니다.)
이때 다시 실버니후 원투 미스트 콤보로 뼈와 살을 분리 시켜주세요.
이 기술이 막혀도 그다지 애로사항이 꽃필 염려는 없습니다. 상대가 실버니를 의식
하고 있지 않고 있거나, 철권중수이상의 실력이 아니면 원투조차 못 집어넣습니다.
으하하하!...ㅡ,.ㅡ... 하지만 철권중수이상의 실력이나 같은 리를 상대하게 되면
원투를 맞게 되고, 상대가 리 유저일 경우엔 이쪽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꽃피기 시
작할껍니다.(원투미들저스트)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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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트미들킥(3LK)--------------------------------------------------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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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별로 안 쓰는 기술이지만 그래도 우연찮게 삑사리로 나가서 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카운터로...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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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킥(1LK)--------------------------------------------------------판정: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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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콤보전용과 정파플레이전용 짠발...-_-;...이라고 해두죠... 공콤으로도 좋은
데미지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주로 정파플레이 한답시고 마지막공격으로 집어넣는
악질(제친구...-_-)이 있습니다. 조심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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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윕(6RK)--------------------------------------------------------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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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이지만 무쟈게 빠릅니다. 그리고 리치도 깁니다. 그리고 있으나마나한 데미지
이지만 데미지도 스피드에 비례해서 괜찮은 편입니다. 이 기술은 주로 상대방과의
주도권 쟁탈전즉 선빵 쌈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 기술후 머신건 킥이 카운터로
자주 맞더군요... 이 기술도 니나성입니다. 가드하면 무용지물이지만...-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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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하이킥(LK-?)------------------------------------------------판정: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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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하이킥후 페인팅해머킥(LK)과 페인트인미들킥(6LK)이 있습니다... 둘다 중
단 판정이지만, 페인트인미들킥은 딜레이와 주도권등등에서 최악의 평가를 받는 기
술입니다. 그러므로 페인팅해머킥을 주로 써주세요. 가끔 페인팅해머킥을 횡이동으
로 피하는 고수이상실력의 대전시에만 페인트인미들킥을 곁들여주세요. 그외 중수
정도의 상대는 페인팅해머킥의 딜레이공격으로 카운터가 자주 납니다.
실버로우(2LK)에서 사이드하이킥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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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힐(4RK-?)------------------------------------------------------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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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된 상대가 발악하는 것을 잠재울때나 멀리서 갑자기 달려오는 상대를 카운터
로 날리는 기술입니다. 몸중심을 축으로 발을 돌려 발뒤꿈치로 내려 찍는 이기술
은 카운터시 땅에 맞고 튕겨져 올라옵니다. 이때 뼈와 살을 분리 시킬수 있는 공
콤을 을 먹일수 있습니다. 실버힐후 LK로 자세변환(히트맨스타일)로 전환이 가능합
니다. 다운된상대를 헛쳐도 히트맨스타일로 전환해 하단가드와 상중단공격을 회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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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런트킥(3RK-? or 일어서며RK-?)------------------------------------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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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좋은 중단기입니다. LK로 자세변환(히트맨스타일)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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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딩(앉은상태에서323LK)----------------------------------------판정: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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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 서서 개기는 상대에게 써주세요. 히트맨후 자세풀고 슬라이딩도 위협적입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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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슬라이딩(66N-AK)-------------------------------------------------판정: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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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기와 곁들여서 사용해주세요. 시간차 공격입니다. 서있는 상태에서 살짝 점프
후 하단을 치기 때문에 원거리 중단기와 같이 써주시면 위협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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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킥콤보(RK-LK-?)---------------------------------------------판정: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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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견제기 중의 하나입니다. 마지막에 페인팅해머킥(LK)을 써주시면 상대가 가드
가 살짝 붕괴됩니다. 주도권은 여전히 리에게 있구요. 이 기술도 고수 이상이 되
면 2타에서 끊을수가 있더군요... 제가 해봤습니다만... 같은 리를 상대로 페인팅
해머킥이 나오기전에 인피니티나 화랑의 도끼찍기 같은 기술로 끊을수가 있더군요
. 이 기술은 짠발(2RK)에서 연계되며 딜레이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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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리)섬머(RK-8LK)------------------------------------------판정: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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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시 태그에서는 섬머가 확정이었지만, 4에 들어선 가까이서 맞지 않으면 섬머
가 잘 안 들어가더군요. 덕분에 4에 들어선 찬밥신세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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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져즈엣지킥콤보(2RK-RK-RK-RK)----------------------------판정:하-하-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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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율의 짠발콤보 이며, 각 입력마다 딜레이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중수이상 가
시는 분들은 흘리고 리를 쓰다듬어 주시는데... 되도록이면 자제하며 쓰도록 합시
다. 초보전용기술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기술은 전혀 하단가드를 하지 않는 초보들
에게도 잘 통하는 기술이며, 초보들의 전매특허 기술이기도 합니다. 가끔 쓰일데
가 공콤의 마지막에 쓰입니다. 끝에 LK로 자세변환(히트맨스타일)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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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레더킥(66N-LK-RK-RK)------------------------------------------판정: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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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띄우기 기술로 쓰이기도 합니다만, 딜레이가 크므로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주로 단발 공콤의 마무리로 사용됩니다. 마지막의 RK의 레버입력방식에 따라 상
중(3) 하단(2)이 갈립니다. 2타를 가드당한후 원투에 씹혀버리고 마니 주로 공콤
용으로 쓰시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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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티킥콤보(일어서며LK-LK-2LK-LK-....)--------------판정:중-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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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T에서는 3타가 확정이었습니다만, 4에 들어와서는 3타는 가드가 가능합니다. 하
지만 3타에서 3LK로 하단에서 중단으로 바꿀수가 있습니다. 공중콤보의 마무리로도
쓰이며, 그 활용은 무궁무진합니다. 인피니티킥중 8을 입력하시면 발꿈치 떨구기
2를 입력하시면 하단사이드킥(실버로우와 비슷)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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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 발꿈치 떨구기(66LK)---------------------------------------------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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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시 공콤을 넣을수 있습니다. 몸전체가 몸빵으로 밀고 나가기 때문에 쓰기 위
험한 기술이지만, 나름대로 쓰다보면 좋은 기술입니다. 데미지도 짭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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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 스크류 라이트(좌측횡이동중 RK-?)--------------------------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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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가 무쟈게 깁니다. 상대의 직선류의 공격을 회피하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화랑
플라밍고 잡을때도 아주 굿입니다! 전혀 안닿을 것 같은 화면 끝까지 리치가 닿기
때문에 화랑이 멀리서 생쑈를 하고 있을때 써주면 맞아 버립니다.(저도 이거 보고
황당했어요...-_-...) 아무튼 원거리 저격용 기술로 아주 와땁니다! 가까이서 공격
을 하면 가드당했을때 딜레이가 있지만, 원거리에서는 딜레이가 없어집니다.
LK로 자세변환(히트맨스타일)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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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 스크류 레프트(우측횡이동중 LK-?)--------------------------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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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동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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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징킥(21RK)---------------------------------------------------판정: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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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차오랑 전용 스카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기술은 히트시 상대를 저하늘의 별과 친
구시켜줍니다...^^... 후에 강력한 공콤을 먹이며 모든 종류의 공콤이 들어갑니다.
가까이서 가드시 대종같은 기술에 히트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일 심각한것은 진
과 대전시에 엄청난 애로사항이 꽃피고 씨앗까지 틔운다는 점인데... 진의 개살문
의 밥입니다... 진과 대전시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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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건킥(RK-RK-RK)---------------------------------------------판정:상-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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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차오랑 전매특허 기술이자 주력기 이며 리의 마스코트격인 기술입니다. 빠르고
노딜레이의 이 기술은 아무튼 최강입니다. 써보시면 압니다...-_-... 1타 히트시
2타는 확정이며 카운터도 잘나고 니나성콤보의 결정체입죠...홀홀..^^..
이 기술은 짠발에서 딜레이후에도 사용가능합니다.
공중벽콤보용으로도 상당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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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트킥(4LK-?-?)-------------------------------------------------판정: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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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트킥후 RK로 자세변환이 가능합니다. 중단기이며 LK를 한번더 누르는 것으로
미스트 울프 콤비네이션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중단을 맞으면 상단은 확정이나
앉아서 피할수 있습니다. LK를 두번 빠르게 입력하고 타이밍에 맞추어 RK를 누르
시면 가드시나 히트시나 미스트트랩으로 연결이됩니다. 이 미스트트랩은 공콤으
로도 들어갑니다. 일종의 버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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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리)커터(44RK)---------------------------------------------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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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대시딜케전용 기술입니다. 백대시(44)로 피하고 RK를 눌러 주는 것만으로 상대
를 딜케합니다. 후에 LK로 자세변환후(히트맨) 추가타가 들어갑니다. 공콤으로도
상당히 뽀대나는 기술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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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스팅(9AK)------------------------------------------------------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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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력만점의 날라차기! 특정공중콤보의 마무리로도 애용되며, 막혀도 딜레이가 없어
아주좋은 기술입니다. 가드시 뒤로 물러납니다. 원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사용하면
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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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 실버스팅(9LK)---------------------------------------------------판정: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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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력은 실버스팅보다 못 하지만 가드시 가드 붕괴 현상이 있고 주도권을 잡으실수
있습니다. 이 역시 실버스팅과 번갈아 가며 쓰시고, 주도권확보에 많은 도움을 받
으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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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스타일(AK)-------------------------------------------------판정:특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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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상,중단 판정의 공격을 자동방어 합니다. 발동시작시에
는 자동하단방어가 되고 그후 곧장 상, 중단 공격이 방어가 되죠. 발동시에는 상단
회피가 됩니다.그러므로 상대의 원투는 걍 피해지죠. 피함과 동시에 스케이터블로
우로 저하늘의 별이 되게 해주세요.(히트맨->RP) 스케이터블로우로 띄어주시면 상
대는 멀찌감치 날라가고, 막혀도 딜레이는 없습니다. 치고빠지는 스타일의 리의 주
력 기술은 히트맨자세에서 나오기 때문에 자세변환 기술은 모두 기억하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TTT에선 횡이동밖에 되지 않던 히트맨이 이번 작에선
전후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만세!) 그래봤자 코딱지만큼 이동하는거라...(...)
있어봤자 이동은 쓰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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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자세로 변환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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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져즈엣지킥(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원투미들킥(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덤블링(프리플럭)(44N-AK : 이 기술은 곧장 히트맨으로 변환 됩니다.)
섬머솔트킥(앉은상태에서-7or8or9-RK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바이올렛(리)스크류라이트(횡이동중-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바이올렛(리)스크류레프트(횡이동중-LK : 마지막 기술후 RK로 자세변환)
프런트킥(3-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대종스매쉬(일어나면서-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실버힐(4-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미스트킥(4-LK : 마지막 기술후 RK로 자세변환)
바이올렛(리)커터(44-RK :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베리에프킥(히트맨자세에서LP-RK :마지막 기술후 LK로 자세변환)
미스트킥(4-LK : 기술후 RK로 자세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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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이터블로우 콤보(히트맨->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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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를 세상의 끝으로 날려버릴 만큼 파워풀한 띄우기 입니다. 설명처럼 히트시 뒤
로 날라갑니다. 이 때 아래 콤보들이 들어갑니다. 막혀도 딜레이가 없는 좋은 기술
이죠^^...
->실버스팅(9AK) = 이공격이 깔끔하고 매우 멋집니다. (TTT때도 많이 써먹죠.)
->슈레더 킥 3타(66LK-RK-LK) = 데미지가 제일 높은 기술이지만 그다지 폼도
없고 주도권도 없습니다. 마지막 3타는 딜레이
를 조금 준후 집어넣어야 합니다.
->원투미스트(LP-RP-6N)콤보 = 원투미스트로 들어가는 콤보입니다. 벽이 있을때
밀고 들어가 머신건킥을 날려주면 짭짤한 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머신건 킥 : RK-RK-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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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킥 (히트맨->LK or LP->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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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으면 목을 휘감아 잡아 눕혀놓고 조릅니다. 파고드는 상대는 그냥 LK만으로 잡
으시면 되고,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상대는 LP-LK 를 쓰시면 다가가서 낚아 챕니다
. 리치가 상당히 길기 떄문에 상대가 안심하고 있다가 잡히죠... 횡이동 추적능력
도 좋기 때문에 스케이터 블로우와 이지선다로 쓸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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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러커 쨉 (히트맨 자세중 - LP or LP-LP-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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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 자세에서 상대를 견제하기 위한 쨉입니다. 거의 쓰이질 않으나 상대가 너
무 가까이 붙었을때 스케이터블로우와 병행해서 쓰면 좋습니다. RP 후 스캔킥으로
변환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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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에프 킥 (히트맨 자세중 - LP - RK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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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 자세에서 곧장 미들킥을 씁니다. LP에 대한 공격판정은 없습니다.
베리에프 킥 후 LK로 히트맨자세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의 활용은 프러커쨉과 같이 써주는 것에 있습니다. 프러커쨉으로 견제하다
가 상대가 가까이 다가왔을때 스케이터를 날리면 가끔가다가 상대가 그것을 노리고
뒤로 빠진후 딜캐를 하는 상대가 있을때 베리에프킥으로 위협해주세요. 그리고 곧
장 다시 히트맨스타일로 변환되기 때문에 심리전때 자주 사용됩니다. RK후 타이밍
을 맞추어서 RK를 누르시면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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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러커쨉 페인팅 미스트스텝 (히트맨 자세중 - LP - 6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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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마찬가지로 프러커쩁으로 견제하다가 상대와의 거리를 좁힐때 사용됩니다.
공격판정은 없고 특수이동기이죠. 미스트스텝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곧장 원투미스
트 or 리어크로스펀치로 연계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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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캐릭터 대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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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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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유인력의 법칙을 무시하는 캐릭터입니다. 곰주제에 너무 기술을 잘 피하네요..
-_-;;
쿠마를 띄우면 다른 캐릭터 보다 더 빨리 떨어집니다. 그리고 조금 멀리 날아가죠.
.. 그래서 몇몇콤보가 안들어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쿠마가 뒹굴때(누울때)는 쿠
마가 언덕위에 있을때는 실버니가 들어갑니다만, 평행선상에 있을떄는 중단기 까지
피해버리는 말도안되는 캐릭터입니다. 쿠마가 뒹글때는 간단하게 프런트킥(3RK)로
한대 쳐주세요...
그리고 리어크로스펀치를 주력으로 쓰시면 좋습니다. 뒹굴떄 간간히 프런트킥을 써
주시고요... 쿠마통천포를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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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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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상대하기 까다로울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횡이동하다가 반월축에 맞을수도 있
고 롤링라이트킥(슈돌)을 맞고 뼈와 살이 분리될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화랑과
맞 붙으실때는 바이올렛 스크류 라이트와 레프트를 자주 쓰게 될겁니다. 화랑의 플
라밍고를 날려버리는 기술이기 때문이지요... 물론 이 캐릭터도 원투미스트와 리어
크로스펀치를 주축으로 몰아붙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잘못해서 반월축맞고 뼈
와살이 분리될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떄 원투미스트 스웨이를 써주신
후 블레이징킥을 써주셔도 좋습니다. 상단회피기를 자주자주 써주시며 플라밍고와
대전시 바이올렛스크류라이트&레프트를 써주세요... 이 기술은 돌진기가 아니면서
도 엄청난 리치를 자랑합니다. 리 차오랑의 긴 다리를 쭉뻗어 롤링라이트킥 처럼
뱅글 돌아서 차는데요(화랑은 뒤로 돌지만 리는 정면으로 돕니다...)그 리치가 가
히 환상입니다. 화면끝에서 화랑가지고 플라밍고로 장난치다가 한대 맞았습니다..
.-_-... 그러므로 화랑가지고 멀찌감치 떨어져서 플라밍고로 도발하는 상대에게 써
주시면 다시는 멀리서 플라밍고를 쓸 생각을 안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투미스트후
플라밍고로 도망가는 상대에게도 써주세요... 가까이 붙어도 바이올렛 스크류 라이
트&레프트가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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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미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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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도 붙어보지 못한 캐릭터이지만 아마도 원투미스트와 리어크로스 펀치로 몰아
붙이고 나가면서 상대하실수 있을겁니다. 나중에 붙어보고 천천히 업뎃을 하겠습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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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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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신주가 횡이동으로 쉽게 피해집니다. 통천포와 후소천궁퇴를 조심하며 상대하시
면됩니다. 원투미스트와 리어크로스펀치로 쉽게 요리가능합니다. 호신주를 피하고
실버니도 괜찮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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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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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으로 이기세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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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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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자세 때문에 상대하기 힘든 캐릭터입니다. 프런트킥과 잘 조합해서 상대하세요
. 저도 고수들이랑 많이 붙질 못해서 그다지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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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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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덕 사파는 골치아픕니다만... 아무튼 원투미스트와 리어크로스펀치로 쉽게 요리
가능합니다. 머덕이 덥칠때(?)실버니를 습관화해 두시면 좋습니다... 전 머덕이 상
대일때, 머덕이 움찔거리면 실버니가 나가는 지라... 몇번 이용당하기도 했습니다
만...-.,-;; 아무튼 머덕자체가 직선공격류가 주력이기 때문에 쉽게 상대하실수 있
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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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우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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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투미스트와 미스트킥으로 상대하시면 됩니다. 리어크로스펀치도 상대하기 편합
니다. 상대가 누울 생각을 하게 놔두시지 않고 설사 누웠더라도, 범프킥으로 때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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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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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원투미스트후 초풍만 조심하면서 상대하세요, 리어크로스펀치와의 조합이 좋
습니다. 초풍이 상단무적회피라는 명제가 있기 때문에 잘 상기해두시고, 나락과 마
신권을 조심하시면 됩니다. 마신권을 맞으시면 진짜로 뼈와 살이 분리되고 골수까
지 파헤쳐질 껍니다...-_-;... 그리고 벽공방도 조심하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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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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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좀 까다롭지만 원투로 밀고 나갑시다. 그리고 리어크로스펀치와의 5:5조합이
좋을듯 싶군요... 피질풍을 조심하시면 됩니다. 원투미스트후 곧장 이걸로 반격하
시는 분이 계시는데, 중수이상되시면 원투미스트후 걍 앉아서 피하고 천천히 뼈와
살을 분리시키시고, 요리준비해주세요...-_-... 반격기도 조심하시고 재반격커맨드
를 입력하시며 맞짱뜨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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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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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여러모로 짜증나며 한대 맞으면 뼈와살이 무조건 분리되게 되는 대전상대입
니다. 이 캐릭도 물론 원투미스트패턴대로 상대하시고 중간에 발로 띄우는 기술이
름이 생각안나서 죄송합니다... 아무튼 그 기술 조심하시면서 상대하세요. 개살문
조심하시고, 아무튼 진 고수는 상대하기 무지하게 까다롭습니다. 전 주로 원투미스
트와 머신건킥과 리어크로스펀치와의 조합으로 상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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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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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캐릭도 짜증납니다만, 먼저 공격하게 내비두면 상대하기 힘드니 무조건 몰아붙
이세요... 시작부터 리어크로스펀치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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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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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한마디로 말하자면, 밥입니다만... 고수분들도 있으시니... 좀 까다롭다고
도 할수 있습니다. 스티브 반격기를 조심하시고 또 모든 종류의 스웨이 위빙 기타
등등을 조심하시면서 상대하시기 바랍니다. 스티브를 상대하실땐 실버니를 많이 써
주세요. 원투미스트패턴으로 몰고가다가 위빙후 복부한방 먹고 스턴 걸리며 기타등
등의 기술로 공콤까지 먹으면 뼈와 살을 분리해서 만든 바이올렛(리)특제요리가 완
성될겁니다...-_-;;... 아무튼 스티브 초보내지 중수 까지는 상대하기 편하지만 고
수이상 되시는 분들은 상대하기 무쟈게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그것은 스티브유저
에게도 마찬가지일거라고 생각됩니다만... 무조건 연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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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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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애먹는 상대는 아닙니다만, 짠발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_-... 하지만
어떻게든 정파식으로 이겨보리라 마음먹으신 분이라면 프런트킥을 써주세요...-_-
실버니와 원투미스트패턴으로 몰고 나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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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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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까다롭습니다... 원거리와 근접전에서 강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적당히 치고
들어갔다가 빠지면서 상대하여야 하실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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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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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즈야와 비슷한 부류이기 때문에 카즈야와 같은 패턴으로 상대하실수 있습니다.
나락을 맞아도 넘어지지 않기 때문에 더 쉽게 상대하실수도 있으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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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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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증나는 캐릭입니다. 짠손어퍼와 몸통밀어붙이기 잡기 등등 아무튼 짠손어퍼를 조
심하며 원투로 밀어붙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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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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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 리와 더붙어 더 멋있어진 로우 입니다... 페인팅기술과 흘리기가 많이 발달
되어 있기 때문에 섣불리 접근은 불허입니다. 리어크로스펀치로 몰고 가시는게 좋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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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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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서 상대하세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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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과 몇가지 덧붙일 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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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에 몰렸을때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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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4에 들어서 벽이 도입되며 새로이 도입된 기술입니다. 벽에 서서 447을 입력
하시면 벽을 타고 날아서 공격합니다. 각 캐릭터마다 틀립니다만. 리차오랑은 다
른캐릭과는 달리 매우 좋은 벽타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벽에 몰려있을때 써주시면
단번에 상대의 뒤를 차지하실수 있습니다. 벽을 타고 덤블링 하며 상대를 뛰어 넘
고 그 근처에 있어도 떨어지는 판정에 공격판정이 있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저
도 벽에 몰려 있을때 가끔씩 써서 상대의 뒤를 노리고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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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잡기콤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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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의 벽콤보로는 역시 원투저스트가 데미지가 많겠죠?^^... 하지만 제가 우연찮게
개발한 콤보가 하나 있습니다. 전에 메뉴얼에도 언급한바 있지만, 벽에 몰아넣고
실버니 후 실버힐후 하단공격을 하셔도 좋습니다. 횡이동후 원투미스트 콤보를 넣
어주셔도 좋습니다. (다른 분이 이미 쓰시고 계실듯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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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오타지적및 추가사항 받습니다... 보다 완벽한 메뉴얼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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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로 쓰는 메뉴얼이지만 이만하면 괜찮을 듯 싶네요... 초급메뉴얼이기 때문에
주로 기술사용에 대해서 주로 언급하였습니다. 패턴등은 고급메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만 메뉴얼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의 인사를드립니다^^...
아수라 실버힐에 대한 설명부분에서...미스트울프콤비네이션의 커맨드 오타네요...
4 rkrk가 아니라 4lklk 맞죠?^^ 수정하시길....어쨌든 상당히 잘스신 메녈이네요.
단지 아쉬운건...기본기에 대한 팁이 안적혀있단 거 밖에^^;;즐철
2002/02/08
wlgudfkr 저기...대부분 리어크로스 다음에 원투미들 저스트를 쓰는데....
여기서는 너클콤보가들어간다고 하더군요...물론 들어가겠지만...
무슨이유로 뎀쥐가 적은 너클콤보를 쓰는지 모르겠어요....
2002/02/09
kimurai 음... 아직 원투미들저스트를 잘 쓰지 못하고 또 너클콤보를 넣은후 주도권때문에 쓴겁니다...^^... 어제 원투저스트를 썻었는데 진짜 많이 달더군요...-_-...
2002/02/09
리얼레이 원투미들저스트 맞으면 좋고..
막혀도 이쪽에 우선권..
우선권이 있을땐 무조건 잽에시드로 카운터 노리기 패턴..
2002/02/10
kimurai 저스트 실패시 우선권이 없더군요...-_-...
2002/02/14
리얼레이 저스트실패하면 별별거 다들어와요;
2002/02/14
평택의석 초급 메뉴얼도 첨부시켰습니다.
2002/02/20
김형진 키무라이 형 저적호여 ㅡ,.ㅡㅋ 잘지내시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