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472. 오우미시오츠행 신쾌속
* 제목에서 "(이번여행)"이라고 했는데요, 언젠가 다시한번 이렇게 여행을 하고 싶어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전편에서 공항가는 특급열차 지정권을 구한 저는 히메지 거리를 조금 걸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역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실 히메지성에 잠깐 가보려고 했는데요, 성 주변에 고층건물이 올라가고 있어서 약간은 실망을 했습니다.(사진으로 남기지 않았습니다.) 역으로 돌아와보니 아뿔사 11시가 넘었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 노조미의 지정석권을 발급받게 되었습니다.(지정석 권은 나중에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 473. 히매지역 신칸센 열차출발 안내
제가 타려고 한 신칸센이 어떤 열차인지 아시겠죠? 바로 노조미 120호인데요. 여기에서 100번대 노조미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산요신칸센을 운행하는 도쿄행 노조미는 종점인 하카타에서 출발하는 노조미와 더불어서 중간역에서 출발하는 노조미도 있습니다. 100호대 노조미 출발역을 보면 100호가 니시아카시, 102호가 히메지에서 그리고 104호가 오카야마에서 각각 06:00에 출발합니다. 그리고 108호가 히로시마역에서 출발하는 도쿄행 첫번째 노조미가 되겠습니다(06:00 출발). 108호 이후 (100번대)번호의 노조미는 모두 히로시마역에서 출발을 합니다(임시편은 제외). 제가 이번에 타는 120호가 바로 히로시마발 도쿄행 노조미가 되는 것이지요. 히로시마에서 출발하는 노조미는 신오사카까지 오카야마, 신코베역은 모두 정차하고요, 후쿠야마와 히메지 중 한 개역(주로 히메지역)에 더 정차합니다.(자세한 사항은 에키카라넷 참조) 그리고 전날 아침에 보았던 히로시마행 N700계 히카리는 히로시마역에서 노조미로 종별 변경하고 도쿄로 갑니다. 제가 탄 열차가(아마도 제 짐작이 맞는다면) 히로시마도착 히카리호 열차로 봐도 될 듯합니다(시간대가 대강 맞어 떨어집니다). 히로시마역에서 출발하는 도쿄행 노조미의 맨 마지막 번호는 노조미 128호입니다.<-설명이 많이 길어졌네요^^
시간이 많이 남아있기는 했지만 조금 일찍 올라가서 사진을 좀 찍었습니다.
사진 474, 475. 산요백화점과 산요히메지역
간사이쓰루패스를 이용하셔서 히메지에 오시는 분들은 저 건물에 있는 타는 곳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재래선 타는 곳이 밑에 있어서 재래선 사진을 조금 찍었습니다.
사진 476, 477, 478. 히매지역 재래선 열차들
쾌속용 221계와 신쾌속용 223계(물론 이 차량들은 보통열차로도 운행됩니다.) 그리고 디젤 223계인 키하 122계가 사진에 찍혔네요. 키하 122계에 대한 설명은 주인장님의 나고야 여행기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습니다(http://cafe.daum.net/jtrain/IgxJ/175<- 이곳을 클릭).
사진 479. 히메지역 신오사카 도쿄방면 신칸센 시각표
히메지역에서의 열차 시각표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패턴화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행기를 쓰고있는 시점에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 시각표에 미즈호와 사쿠라 시간표가 추가되어 있으니까요. 약간 주의 깊게 보셔야 하는 것이 시각표 아랫부분에 있는데요, 붉은 색으로 되어 있는 것이 바로 히카리를 상징하는데 아랫부분에 히카리의 정차패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것은 히카리호가 어떤 역에 정차하게 되는지를 잘 나타내는데요 히카리를 나타내는 숫자 옆에 조그만한 원문자가 있습니다. 이 것으로 아래에 있는 패턴을 대조해 봄으로써 어느 역에 정차하는지를 알 수 있게 했습니다.
사진 480. 히매지역 역명판(신칸센 버전)
사진에는 안 나와있는데요, 위 사진들을 찍는 동안 노조미 하나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히메지역을 통과했습니다. 깜놀이라는 표현을 이럴때 쓴다고 할까요^^. 위사진을 찍는 동안 반대편에는 오카야마행 300계 히카리가, 그리고 제가 서있는 쪽으로는 도쿄행 노조미가 도착했습니다. 이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었습니다(동영상에 제 목소리가 잡음으로 들어가있습니다^^)만 파일이 커서 올리지를 못하네요(ㅠ.ㅠ) 이차를 타고 이제 신오사카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 481. 신오사카역 역명판(신칸센 버전)
이제 신칸센과는 기약없는 작별을 하고요. 이제는 귀국을 위한 여정에 돌입하게 됩니다.
사진 482. 간사이 공항 방면
위 사진은 신칸센 출구 개찰구에서 찍었습니다. 신칸센에서 간사이공항으로 갈 경우에는 위 표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단 관공쾌속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오사카역으로 가는 보통,쾌속,신쾌속열차를 이용한 다음 오사카역에서 환상선 타는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저는 공항행 특급열차 지정권을 받았으니까 특급열차 타러 가야겠죠?
사진 483, 484. 신오사카역 재래선특급열차 출발 안내와 특급열차 타는 곳 안내표시
제가 타러 내려가는 11번 타는곳에서 키세이방면의 특급열차들도 출발합니다. 저는 이 곳으로 내려가기 전에 호호이부타만에서 군만두(교자)를 샀습니다(타는 곳 내려가는 계단 옆에 있더군요). 점심으로 먹으려고요(사진이 없네요). 그러고 나서 타는 곳으로 내려갔는데요.
사진 485. 열차출발전광판(12번 타는곳)-1
맞은편 타는 곳인 12번 타는 곳으로 특급열차가 들어오고 있었습니다. 어떤 차였을까요?
사진 486. 열차출발전광판(12번 타는곳)-2
바로 키노사키 온천역에서 09:33에 출발한 기타킨키 10호였습니다.
사진 487~489. 183계 특급열차 (기타긴키 빅X 네트워크용)
교토와 오사카에서 효고현과 교토부의 북부지역(즉 동해안 지역)을 연결하는 특급열차들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오사카, 신오사카뿐 아니라 교토에서도 출발을 하는데요, 교토에서 출발하는 열차들의 사진은 간사이여행기에 있습니다.(http://cafe.daum.net/jtrain/IxPg/8 <- 이 곳을 참조) 183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일본철도차량도감(JR)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http://cafe.daum.net/jtrain/fy4/232 <- 이곳을 참조) 추가로 덧붙이자면, 이 차량은 추억의 열차가 되었는데요, 3월달 신칸센 직결에 즈음하여 열차 이름이 기타긴키에서 코노토리로 바뀌었습니다. 차량도 신형 특급차량으로 바뀌었고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에키카라넷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구회 카페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3G6y/1405 http://cafe.daum.net/jtrain/3G6e/3169 <- 참조) 열차시간이 되자 이번 여행 마지막 정식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 490, 491. 281계 특급열차 내 외부 모습
이 차를 타고 공항에 도착함으로써 일본에서의 일정이 모두 끝나게 되었습니다.
사진 491. JR 간사이공항역 입구
다음편에 계속됩니다.
p.s. ▶◀ 2011년 3월 11일 대지진으로 인하여 희생을 당하신 많은 분들에게 애도를 표합니다. ▶◀
첫댓글 귀국하시기 바로 직전까지 운이 따르셨는지 다양한 열차들이 카메라에 걸려들었네요. 대지진으로 우울했는데 님의 여행기로 위안이 됩니다.
산요신칸센에서의 노조미 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 많이 배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