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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차 스크랩 자전거의 등급을 알자.
속초등대 추천 0 조회 267 12.04.06 11:4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자전거의 등급을 알자.

 

  

 

자전거의 등급을 따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프레임의 재질이 무엇인가. 그 재질의 등급은 무엇인가. 프레임의 가공방법은 어떠했는가. 등등

하지만 가장 알기 쉬운 방법은 자전거에 사용된 부속의 등급을 보는 것이다.

 

그 등급을 쉽게 볼 수 있는 부속은 이정도가 있다 하겠다.

레버, 브레이크암, 크랭크, 앞뒤 드레일러

 

이 외에도 BB, 허브, 스프라켓 등의 부속으로도 등급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분해가 필요하거나, 표시가 너무 작아 보기 힘들거나, 등급명칭이 다르다는 등의 이유로 매장에서 구매할 경우 확인이 불편하기도 하다. 또한 인터넷 구매를 할 경우에도 위의 내용들은 누락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 따라서 외형에서 확실히 분간 가능한 위의 네 부속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물론 눈썰미가 있는 라이더라면 숨겨진 부속들의 등급까지 파악하고 구매하여야 할 것이다.

가끔 위의 네가지 부속만 '쉽게 보인다'는 이유로 그 부속들만 상위품을 사용하고

여타 부속은 하위품을 사용하여 판매하는 제조사들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위치의 부속을 보아야 하는지는 설명 하였으므로 각 제조사의 부품 등급을 나열, 비교하겠다.

부품간 비교 측면에서는 주관적인 평가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제조사의 주장과는 다소 상이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둔다.

또한 인지도가 있고 신뢰도가 있는 메이져 제조사만을 나열할 것이다.

모든 제조사를 전부 나열하는 것은 너무나 방대하고 불편한 일이다.

지금 나열하는 제조사들만 알고 있어도 초보 입문자들에게는 충분할 것이다.

그들의 시장 지배력이 전 세계의 80%는 넘기 때문이다.

 

MTB와 로드 부품군을 각 제조사별로 나열하고 비교하도록 하겠다.

 

 

MTB        낮은등급------------------------------------------------높은등급

 

시마노: SIS -  Tourny -Altus - Acera - Alivio - Deore - SLX - DeoreXT - Saint --- XTR

스   램:                       X.4 - X.5 --------------X.7 -----------X.9 -----------X.O - X.X

 

 

 

ROAD      낮은등급------------------------------------------------높은등급

 

시마노: 2300 - 2200 - Sora -- Tiagra - 105 ----- Ultegra --------------- Dura Ace

스램: Apex ---- Rival ------- Force ----------------Red

캄파뇰로:Velroce- Athena - Centaur - Chorus - Record - Super Record

 

 

본래 사진을 첨부하려 하였으나 작업이 너무 방대해지기에 글로 대체하였다.

위의 등급이 전부가 아님을 미리 밝혀둔다.

단종된 등급도 있으며 '등급외'로 하여 특성화된 부속들도 있다.

시마노 MTB부품군의 Saint의 경우에도 특성화 부속이기에 제외할까 고민했지만 그냥 기입하였다.

 

 

스램 X.X의 경우 X.O와 등급상의 차이가 난다고 하기 어렵다.

X.O를 시마노의 XTR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고, X.X는 X.O의 단수만 다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마노의 기준으로 '생활차' 의 수준은 SIS~Altus까지이다.

Acera부터는 산악부품이며, Alivio부터가 입문용 등급이다.

XT부터 선수용 부품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로드의 경우 2200정도가 로드 입문용 등급이며 105 정도가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등급이다.

로드부품의 경우 MTB처럼 보다 명확하게 등급이 나뉘진 않으나 일반적으로

MTB의 데오레와 로드의 소라를 같은 수준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XT나 105 등급을 사용한 수준의 자전거는 한대 가격이 200만원정도를 형성한다.

(제조사에 따라 40여만원 내외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또한 최상위등급 부품의 경우는 부품 하나가 생활차 한대 가격보다 더 비싼 경우도 있다.

부품 등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심하게 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가격차이만큼의 성능차이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상위품으로 갈수록 가격의 차이는 커지지만 그 성능의 차이는 미세해진다. 

 

비싼 자전거일수록, 높은 등급의 자전거일수록 좋은 성능의 자전거임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단순히 고가의 상급 자전거를 찾는 것은 허세용 과소비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인의 용도에 맞는 등급의 자전거를 알아보고, 구매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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