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령[保寧] - 萬世保寧(만세보령)이라 불리던 축복 받은 고장
북쪽으로 홍성군·태안군, 동쪽으로 청양군·부여군, 남쪽으로 서천군과 접하고, 서쪽으로는 114.9㎞의 해안선이 황해에 면한다. 유인도 15개도, 무인도 63개도의 총 78개의 도서가 있다. 시가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는 장항선 철도와 국도 21호선이, 동서로는 국도 36호와 40호선이 각각 통과하여 서해안 교통의 중심을 이루는 지역이다.
보령 문화관광 http://ubtour.go.kr/index.jsp
보령머드축제
보령8경
대천해수욕장(제1경)
무창포 바닷길(제2경)
성주산 자연휴양림(제3경)
보령호(제4경)
오서산(제5경)
외연(열)도(제6경)
오천항(제7경)
죽도(제8경)
개화예술공원 성주면 개화리 177-2
오석은 표면을 갈면 갈수록 더 까만 빛깔을 내고 갈지 않고 쪼을 수록 하얗게 변하는 성질이 있어 비석이나 조각상으로 국내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돌이다.
냉풍욕장 청라면
냉풍욕장 주위 식당에서는 폐광의 자연풍을 이용해 재배한 양송이버섯 전을 팔고 있다.
보령머드축제 http://www.mudfestival.or.kr/
보령시에는 136km에 이르는 해안선을 따라 고운 진흙이 펼쳐져 있는데, 성분 분석 결과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되고 미네랄·게르마늄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스라엘의 사해 진흙보다 품질이 더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市는 머드의 본격적인 상품화에 들어가 대천해수욕장에 머드팩 하우스를 설치하고 해수욕장 개장과 함께 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축제 기간에는 머드게임 경연(슬라이딩 멀리하기, 미끄럼틀 오르기, 외나무 다리 건너기 등), 개막축하공연, 민속굿놀이, 머드 분장 콘테스트, 보령머드 홍보전, 축하공연, 머드 마사지 체험, 해상레포츠체험, 머드 인간 마네킹, 관광상품 판매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머드(MUD)란 머드는 "물기가 있어 질척한 흙?이란 뜻으로 보통 진흙을 함유한 점토성 물질과 동식물들의 분해산물과 토양. 염류 등이 퇴적 되어 오랜 세월동안 지직학적. 화학적 작용을 받고 미생물의 분해 작용을 받아 형성
머드(MUD)종류 머드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 에서도 이스라엘 사해산.캐나다 콜롬비아 해안의 빙하토,러시아 바이칼, 캘리포니아 클레어 머드.뉴질랜드 화산머드가 많이 알려져 있으며 그동안 우리나라 에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였었음
->보령머드 국내최초 머드원료의 국산화(1996상품출시)
머드(MUD)효능 머드는 일반적으로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천연미네랄 등 각종 유효성분이 다량함유 되어 있고.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하여 젊고 싱싱한 피부를 가꾸어주며 또한, 교질성분(콜로이드)과 결정성분이 있어서 모래찜이나 사우나처럼 물리적 치료방법에도 이용할 수 있으며 항균, 억균 작용이 있어 외상치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음
보령머드체험관 http://mud.brcn.go.kr/
석탄박물관
이 엘리베이터는 국내최초로 수직갱 지하 400m를 내려가는 승강기(케이지)를 재현한 것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문닫힘 버튼을 누르면 엘리베이터는 급강하를 시작한다.
성주사지 (保寧 聖住寺址)
절터에는 남에서부터 차례로 중문처, 석등, 5층석탑(보물 제19호), 금당건물과 그뒤에 동서로 나란히 서있는 동삼층석탑, 중앙 3층석탑(보물 제20호), 서 3층석탑(보물 제47호)가 있고 그 뒤에 강당이 자리하고 있다.
성주사 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聖住寺朗慧和尙白月葆光塔碑] [국보 제8호]
비석의 귀부(龜趺) 및 이수(螭首)는 화강석으로, 비신(碑身)은 흑대리석으로 되어 있다. 귀두(龜頭)는 괴수형(怪獸形)으로 세밀히 조각되어 있으며 등에는 귀갑(龜甲)무늬가 있고, 비좌(碑座) 4면에는 곽(郭) 내에 구름무늬가 조각된 안상(眼象)을 두고 밑에는 큼직한 구름무늬가 있다. 비신은 사각의 모를 죽였고, 이수는 밑에 앙련(仰蓮:꽃부리가 위로 향한 연꽃)을 새기고 4면에 운룡(雲龍)을 조각하였다. 문은 최치원(崔致遠)이 찬(撰)하고 최인연(崔仁渷 )이 썼으며 자경(字徑)은 1.5cm이다. 신라의 비석 중 최대의 거작으로 혼려(渾麗)한 조각수법은 신라 석비의 대표작품이라 할 만하다.
--------------------------------기 타 -------------------------------
김좌진장군묘 대한독립군 총사령관 백야(白冶) 김좌진의 유해를 안장한 묘성(墓城). 홍성군 갈산면 행산리에서 출생한 장군은 광복단 사령관으로 독립군장교 양성에 힘쓰다가, 독립군 총사령관으로 청산리전투에서 3,300명의 일본군을 물리치는 등 조국광복을 위해 큰 업적을 세웠다.
대천해수욕장(제1경)
이런 이유로 대천 해수욕장에는 한해 1천만명에 육박하는 외지인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서해안 최고의 휴양지이자 국제적 관광명소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먼저 규모면에서 백사장의 길이가 3.5km 폭100m에 달하는 대형이다. 백사장 남쪽에 기암괴석이 잘 발달되어 있어 비경을 연출하고 있으며, 수온 역시 적당하여 기분좋은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대천해수욕장의 모래질은 동양에서 유일한 패각분으로 조개껍질이 오랜 세월을 지나는 동안 잘게 부서져 모래로 변모한 것이다. 규사로 된 백사장이 몸에 달라붙는 점에 비해 패각분은 부드러우면서 물에 잘 씻기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도미사당
도미설화[都彌說話] 백제 한성 부근의 벽촌 평민이었다. 그러나 의리를 알고, 그 아내는 아름답고 행실이 곧아서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개루왕이 이 이야기를 듣고 도미를 불러 말했다. “무릇 부인의 덕은 정결이 제일이지만 만일 어둡고 사람이 없는 곳에서 좋은 말로 꾀면 마음을 움직이지 않을 사람이 드물 것이다.” 도미가 이에 말하기를 “사람의 정은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신의 아내 같은 사람은 죽더라도 마음을 고치지 않을 것입니다.” 하였다.
이를 시험하기 위해 개루왕이 도미를 머물게 하고 왕의 신하 한 사람을 왕으로 속여 도미의 아내에게 보냈다. “도미와 내기를 하여 내가 이겼기 때문에 너를 궁녀로 삼게 되었다. 너의 몸은 내 것이다.” 도미의 아내는 자기 대신에 몸종을 시켜 왕을 대신 모시게 하였다.
뒤늦게 속은 사실을 안 개루왕은 화가 나 도미의 두 눈알을 빼고 사람을 시켜 작은 배에 띄워 보냈다. 한편 도미의 아내는 궁을 탈출하여 강가에서 통곡하니 빈 배 한 척이 오기에 타고 천성도에 이르러 남편을 만나 고구려 땅으로 들어가 살게 되었다. 오천면과 천북면 일대에는 도미부인 이야기와 관련된 지명들이 남아있다.
무창포 해수욕장(제2경 신비의 바닷길)
매월 음력 보름날과 그믐날을 전후하여 2~3회 해변에서부터 석대도까지 1.5km의 바닷길이 열리는데 이 바닷길을 따라 게, 조개등을 잡는 재미가 솔솔하며. 기암괴석, 해송의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운치를 더하는 무창포 해수욕장은 주변의 바다낚시와 풍부한 지하수 등으로 전국 관광객들의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무창포해수욕장의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8월1일부터 사흘간 열린다.
<무창포 대하.전어축제>. <무창포 주꾸미,도다리축제>
보령에너지월드 국내 최대규모의 화력발전단지인 보령화력본부의 홍보 전시관으로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전기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생산되고, 이렇게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종합 전기에너지 체험관입니다.
보령호(제4경)
성주산 자연휴양림(제3경)
최근에는 세 동의 숙박용 통나무 방갈로를 설치해서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동에 2인 가족용으로 10여명이 이용할 수 있다. 완벽한 난방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사계절 가족 단위로 안성맞춤이다.
오서산(제5경)
오천항(제7경)
특히 오천항에서 이루어지는 잠수기어업으로 채취한 키조개는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특산물이고, 어른 주먹만한 크기의 홍합역시 인기다.
보령 키조개 충남 보령시 오천항에서 한반도 키조개 생산량의 60% 정도를 감당한다. 천수만에서 나오는 키조개가 여기로 모이는 것이다. 키조개는 곡식을 까불 때 쓰는 키를 닮았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오천항키조개축제
외연(열)도(제6경)
새 하얀 해무가 섬을 감쌀때가 많아 연기에 가린 듯 하다는 의미로 외연도라고 불리워지게 되었으며 짙은 해무로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갑자기 하늘로 솟아오른 듯한 세개의 산 봉우리와 함께 멋진 경관을 펼치며 주위의 자그만한 섬들을 호위하듯 거느리고 불쑥 나타나 신비함을 더해주는 섬이다.
이지함선생묘[李之菡先生墓] 충청남도 보령시 주교면(舟橋面) 고정리에 있다. 이지함이 생전에 미리 터를 정해두었다고도 하고, 이지함의 3형제가 모친의 상을 당하여 선영의 묘를 이장할 자리를 찾다가 이곳이 명당임을 알았다고도 한다.
죽도(제8경)
대천해수욕장에서 3㎞ 떨어져 있는 남포 방조제와 연계되어 있는 섬으로 대천 해수욕장과 남포 방조제 끝머리에 있는 용두 해수욕장의 중간 지점에 있는 섬이다. 관광특구 지역으로 지정되어 관광 펜션 및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