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혁명의 중추 도시였던 [영국->www.hostelsclub.com/country-kr-20.html]의 [맨체스터->www.hostelsclub.com/city-kr-527-Manchester.html]
영국 Lancashire주의 상공업 도시,
[맨체스터->www.hostelsclub.com/city-kr-527-Manchester.html] 도시의 이름은 켈트어의 언덕을 의미하는 Mamm과 주둔지와 마을을 의미하는 castra의 합성어로 고대 로마어인 Mamucium에서 유래하며 맨체스터는 Greater Manchester
자치구의 도시로 영국에서 3번째로 큰 자치구이며 잉글랜드 북부지역의 예술,문화,미디어, 상업의 중심지이며 북부 지역의 수도로서 자리잡고 있다.
중세 이후 직물업이 성하였으나 18세기에 이르러 방적및 직조기계의 발명과 주변 자영 환경인 풍부한 수력과 방적에 알맞은 슴윤한 기후로 인해 면공업이 발달할수있었다. 산업혁명 이후에 1830년 철도의 개통과 1893년 운하 개통은 맨체스터와 [리버풀->www.hostelsclub.com/city-en-2332-Liverpool.html]을 연결시켜 상공업의 발달을 더욱 촉진시켰고, 맨체스터는 세계 면공업이 중심지로 알려졌다. 19세기 중엽에는 cottonopolis라 불릴정도로 주로 면직물 산업을 중심으로 영국에서 2번째로 큰 도시로 성장하였으나 20세기 도시 위생및 산업 인프라 부족의 문제로 성장을 멈추게 된다.
2차 세계 대전당시 독일군에 의해 수차례 폭격을 받았으며 특히나 1941년 Christmas Blitz라 불리는 대폭격에서 도시의 2/3가 파괴되었고 오래된 맨체스터 대성당도 이때 파괴되고 말았다.
맨체스터구의 중심도시인 [맨체스터->www.hostelsclub.com/city-kr-527-Manchester.html] 시는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고 2개의 큰 구인 샐퍼드와 스트랫퍼드가 서쪽과 남서쪽으로 맨체스터구에 접해있는데 이 3개구에서 주요한 상업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맨체스터시는 이 지방의 금융,재정의 요충지로서 증권거래소나 잉글랜드 은행등의 지점이 있다. 특이한 점은 도시내부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통해 머지강 어귀에서 서쪽의 대도시권 지역까지 배들이 운행된다.
1851년 단과대학으로 설립된 맨체스터 빅토리아 대학은 영국에서 가장 큰 규모이고 공과대는 과학및 이공대학으로 독립하게 된다.링웨이에서 남쪽으로 16㎞ 떨어진 곳에 국제공항이 있다.
맨체스터는 또한 스포츠와 관련되어 국제적으로 알려진 도시이고 축구 스포츠팀으로 유명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chester United), 맨체스터 시티(Manchester City)가 있기때문이고 맨체스터 시티는 48,000명을 수용할수있는 경기장을 가지고 있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76,000명을 수용할수있는 올드 트래포드 경기장(Old Trafford Stadium)을 홈구장으로 이용하고 있고 이는 유럽 축구 연맹(UEFA)의 최상급 등위를 가지는 경기장이고 이 팀에는 유명선수인 웨인루니,안데르손,한국인으로는 박지성이 활동하고 있다.
트레포드는 또한 크리켓으로 유명하며 Old Trafford Cricket Ground 구장은 Lancashire Country Cricket club의 홈구장이기도 하다.
* 주요 관광지:
[맨체스터->www.hostelsclub.com/city-kr-527-Manchester.html]에는 빅토리아 여왕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다양한 양식의 건축물들이 도시곳곳에 자리잡고 있다.고대 유적들과 기념비들은 두개의 큰 광장을 중심으로 분포되어있는데, 시청 정면에 있는 Albert Square 광장과 Sackville street 거리 인근에 있는 Lincoln Square 광장이다.
- 시청( Town hall): 1877년 건축가 Alfred Waterhouse에 의해 성계되었으며 빅토리안식 고딕양식의 건물이고 Ford Madox Brown 의 벽화가 인상적이다.
- 로우리(The Lowry, Manchester):샐퍼드(Salford)의 LS로리(LS Lowry)가 그린 "성냥개비"풍 회화작품이 있고 2개의 전시관과 함게 발레,코미디, 기타 공연 예술을 선보일수있는 2개의 극장도 있다.
- 제국주의 전쟁 박물관 북관(Imperial War Museum North, Manchester)URBIS: 세계적 건축가 다니엘 리베스킨스(Daniel Libeskind)가 설계한 박물관에는 상징적인 설치물, 선구적인 시청각실이 있어 전쟁의 피혜에 대해 고발하고 있다.
- 과학과 산업 박물관(Museum of Science and Industry, Manchester): 큰 전시물들(비행기,열차,증기기관차,자동차)이 있고, 세계각지의 특별 전시물도 함게 한다.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올드 트레포드 경기장,박물관 및 투어(Manchester United Museum & Tour, Manchester):기본 시설 관람은 타원형 경기장과 박물관등을 둘러볼수 있다. 경기장은 남서 방향으로 약 3.5km에 있다.
- 트레포드 센터(Trafford center): 트레포드 센터,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올드 트레포드’와 혼동할수 있는 트레포드 센터는 쇼핑과 외식, 유흥을 즐길수 있는 거대한 쇼핑 & 엔터테인먼트 컴플렉스입니다.
이 곳은 유럽에서 가장 큰 쇼핑 센터 중 하나이며 Boots, Selfridges,WH Smith 등과 같은 인기있는 유명 브랜드들이 300개의 아울렛 매장과 함께 있다.
- 차이나타운: 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피카딜리 근처에 있는, 맨체스터의 차이나 타운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식당뿐 만 아니라 맛이 좋은 중국식 식당등 몇몇 아시아 음식을 맛볼수 있다.
- 콩코드: 1970~2000년대 파리 추락사고가 있기까지 운항 되었고, 형체가 보존된체 현존하는 몇 안 되는 기종 중 하나인 이유는 대부분의 콩코드는 불필요한 장비를 모두 제거하여 판매하였기 때문이다.
- 도심 순항여행: 도심 많은 유명 관광지를 배를타고 둘러볼 수 있는 아이웰 & 머지 패킷보트 회사의 50분 투어 상품이고 아이웰 강을 따라 맨체스터 운하와 샐포드 키즈를 돌아 볼 수 있다.
- 보딩톤즈 브루워리에서 진짜 에일 맛보기: 1700년대부터 시작된 이 양조장은 진정한 맥주 애주가들이 선호하는, 맛의 부드러움에 놀라게 될 것이다
- 맨체스터 자연사 박물관: 세계에 현존하는 몇 안되는 완전한 티라노사우르스 공룡화석을 보유하고 있는 박물관 중의 하나이며, 방부 처리된 동물들과 훌륭한 전시물들을 가지고 있고, 메인 홀에는 방대한 어류 컬렉션, 다양한 종류의 뱀과 파충류들, 이집트 미라와 큰 고래들의 뼈대등을 전시하고 있다.
* 교통정보:
- 인근 도시지역들과 연결될수있도록 두개의 기차역이 있고 대중교통 수단인 트램과 버스등, 운하를 운행하는 배가 [맨체스터->www.hostelsclub.com/city-kr-527-Manchester.html]시내 구석구석을 빠르게 이동하는데 편리하다.
* 숙소 정보:
- 가격은 저렴하고 배낭객들이 선호하는 시내에 있는, 18세기 빅토리안 양식의 건물에서 숙박을 해보고 싶다면 [The Hatters->www.hostelsclub.com/hostel-kr-3527.html]
에 미리 예약해보자.Northern Quarter 지구에 있는 우리 위치는 모든 배낭객들이 추천하는 지역이고 주변엔 차이나 타운을 비롯한 다양한 음식점들과 바, 펍이 있고 손님용 주방이 있어
친구들과 어울려 저녁식사를 같이 해볼수도 있다.
- [Hilton Chambers->www.hostelsclub.com/hostel-kr-6795.html]는 가격이 배낭객들을 위한 저렴한 비용을 요구하지만 보유한 시설이나 서비스는 일반 호텔에 견줄만하다.
맨체스터 시티의 도심에 있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객실을 준비하고 있고 개인들의 취향에 맞게 요리를 해먹을수있는 작은 주방도 운영하고 있고 객실에는 각종 편익시설이
설비되어있다.
- 이외에 시내에 위치하면서 저렴하고 청결한 숙소를 당신의 예산에 맞게 찾으려면 [호스텔스 클럽의 영국 숙소->www.hostelsclub.com/city-en-527-Manchester.html]를 찾아보면 된다.
* 관광 팁:
- 시차는 8시간 느림
- 시청옆 여행자 정보소에서 무료 지도 제공
- Canal Street 지구 거리는 유명한 게이 지구이다.
- [맨체스터->www.hostelsclub.com/city-kr-527-Manchester.html] 시내는 모두 도보로 다닐수있으나 다리가 아플경우 무료 메트로 셔틀( Metroshuttle)을 이용해도 된다.
- 특별한 요리를 즐기려면 차이나 타운에 가면 되고 타임지(Times)의 비평가 죠나단메디스(Jonathan Meades)가 유럽 최고의 중식당으로 꼽은 양싱(Yang Sing) 이 있다.
인도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윌름슬로로드(Wilmslow Road)에 가면된다. 전통적인 영국식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샌스 찹하우스(Sam's Chophouse)나 현대적인 영국식 식사는
심플리 히드코츠(Simply Heathcotes)에서 정통 요리를 맛볼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