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오로퀴놀론계 항균제에 대한 일반적 주의사항이 추가된다. 사용시 말초신경병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는 9일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의 '플루오로퀴놀론계 항균제' 관련 안전성정보에 대한 검토결과에 따라 '레보플록사신 단일제(경구)', '오플록사신 단일제(경구, 주사)', '제미플록사신 단일제(경구, 주사)'의 허가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 허가사항 변경 사전 예고했다.
사전 예고기간은 9일부터 23일까지이며 허가사항 변경지시 예정일은 오는 29일이다.
변경 대상품목은 전체 187품목으로 레보플록사신 경구단일제인 대웅제약의 '대웅레보플록사신정' 등 98품목, 오플록사신 단일경구제인 뉴젠팜의 '뉴젠팜오플록사신정100mg' 등 85품목, 오플록사신 단일주사제인 일동제약의 '에펙신주', 제미플록사신 단일경구제인 엘지생명과학의 '팩티브정320mg'과 제미플록사신 단일주사제인 엘지생명과학의 '팩티브주200mg', 발로플록사신 단일경구제인 JW중외제약의 '큐록신정100mg' 등이다.
변경 내용은 이 약을 포함한 플루오로퀴놀론계 제제를 투여받은 환자에서 감각신경 또는 감각운동 축색의 다발신경병증의 결과로 감각이상, 감각저하, 감각장애 및 쇠약 등이 보고됐으며 증상은 이 약의 치료 시작 후 빠르게 나타날 수 있고 비가역적일 수 있다는 게 '일반적 주의사항'에 새롭게 추가됐다.
이와함께 작열감, 저림, 무감각, 가벼운 촉각, 통각, 온도, 위치, 진동감각 등의 변화가 수반되는 신경병증의 증상을 경험한 환자는 비가역적인 상태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기위해 이 약의 투약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
우연치 않게 발견한 기사인데 오늘도 병원 갔는데 의사들도 모르고 있더라구요. 관심도 없는듯 했습니다. 현재 식약청에서 진행 되는 권고안이라 회원님들은 아시는 분 계실줄 알았는데...지난달 이후 업데이트 된 내용이라 다시 올립니다.
원문 : http://www.kpanews.co.kr/article/show.asp?idx=154856&table=article&category=C
첫댓글 예전에 누가 퀴놀론계 항상제 부작용에 대해 강조하다 탈퇴한 회원이 있었는데 그 회원 말이 맞았다는게 증명되어 충격을 먹고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위 기사의 증상이 저에게 확실하게 있다는 겁니다. 전립선증상은 80%이상 괜찮아 졌는데 말이죠.
혹시 같은 증상으로 고생 하시는 분 없나요?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연락이나 쪽지 좀 주시길...
한때 정신력의 문제니 꾀병으로 의심받았던적이 있었는데...저도 한편으로 그러기를 바랬는데..그게 아닙니다.
전립선통 고치려다 더 큰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대학병원 신경과 진료 한번 받아보세요..신경과 가면 항생제 부작용으로 인한 작열감이나 저린증상인지 아니면 따른 증상으로 인한것인지 신경과 교수분이 판단이 가능하구요.. 신경과 약을 좀 드시면 좋아집니다.. 전 신경과 약하고..메틸코발라민 을 먹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메틸코발라민은 꾸준히 드시는게 좋구요..근데 전 음식을 먹지 못해서 메틸코발라민을 먹은경우라...평소에 고기를 섭취할수있고 음식을 잘먹을수 있다면 메틸코발라민이 꼭 필요한것인지는 모르겠네요..
멜빵님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 답장 가능할까요
@류조히지 쪽지 드렸습니다.
쪽지 확인부탁드려요
멜빵님 요즘은 상기증상이 어떠신가요? 저도 비슷한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효소뮬리에님이 퀴놀론부작용 많이 강조하셨는데......의사들이 뭐 공부하나요? 모르죠....ㅋ
저런 기사는 뻥튀기 수준이라고 보심 되요.
그냥 일반적 주의사항에 하나 추가 됐다는 의미이고 저 약 먹는다고 모두 저런 부작용 걸린다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약은 부작용이 있긴 합니다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약을 제대로 안써서 치료 안된 경우가 더 많아요.
멜빵님 요즘 어찌지내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