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사과향이좋다 미래농원입니다.^^*♣
 
 
 
 

회원 알림

 

회원 알림

다음
 
  • 방문
  • 가입
    1. 해인
    2. 여희순
    3. 풀안나
    4. 강창수
    5. 이주리
    1. juliet
    2. 승현아빠(박재정)
    3. 정선순
    4. 백운테크
    5. 권대기
 
카페 게시글
자유 게시판♪ 스크랩 우리 몸의 오장에 좋은 한방약선 color food를 소개합니다~!
미래농원(정태순) 추천 0 조회 44 12.06.12 21:3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한방에서는 오행[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에 따라 오장을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방에 따르면 각각의 오장(간, 심장, 비·위장, 폐, 신장)에 알맞은 색깔별 약선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간에는 청색 음식, 심장에는 붉은색음식, 비·위장에는 노란색 음식, 폐에는 흰색 음식, 신장에는 검은색 음식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오행에 맞는 한방약선 color food에 따라 어떤 음식 재료가 사용되고 어떤 음식이 완성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산청 한방 약초축제의 ‘동의약선음식관’을 방문하여 찍은 한방약선음식을 토대로 한방약선 color food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① 오행 중 木에 해당하는 간에 좋은 음식 - Green Food
우리 몸의 피를 저장하고 순환하며 피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간! 간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병을 막고 저항하며 힘줄과 뼈마디의 기능을 돕고 눈, 손톱, 발톱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간에는 신맛을 주관하는 청색 식품이 특히 좋습니다. 청색식품은 엽록소가 풍부해 질병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데요. 시금치, 쑥갓, 케일, 청경채, 미나리, 부추, 두릅, 샐러리, 솔잎이 대표적인 청색식품에 속합니다. 간에 좋은 음료로는 녹차와 녹즙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청색 재료를 이용하여 어떤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을까요?

 

▲ 보기만 해도 시큼한 맛이 상상되어 침샘을 자극하는 산들 약초 장아찌!

 

엉겅퀴, 조뱅이 ,방풍, 보리뱅이, 달맞이꽃, 원추리, 얼레지, 옥잠, 옥죽, 미역취, 쇠뜨기, 개망초, 망개순, 지부나물, 지침개, 찔레순, 소리쟁이 개미취, 잔대 등 싱싱한 약초가 장아찌의 재료로 쓰일 수 있답니다.

 

▲ 취나물의 향긋함을 느끼며 봄나들이에 즐길 수 있는 취나물 주먹밥!

 

▲ 비타민 A, Ca, Fe, 엽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및 임산부 건강에 좋은
시금치로 만든 시금치 키위 샐러드!


② 오행 중 火에 해당하는 심장에 좋은 음식 - Red Food
오장 가운데 제일 중요한 장기로 혈맥과 신명을 주관하는 심장! 심장은 한의학에 따르면 맛을 느끼고 발음하는데 쓰이는 혀의 기능과 땀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장기입니다.


심장에는 쓴맛을 주관하는 적색식품이 특히 좋습니다. 적색식품은 피를 맑게 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토마토, 대추, 구기자, 오미자, 붉은고추, 구아바, 수박, 사과, 딸기, 포도 등이 심장에 좋은 식품입니다. 심장에 좋은 음료로는 오미자차와 포도주스가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가 많아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혈관청소를 돕는 딸기로 만들어진 허브에 버무린 딸기!

 

▲ 상큼한 토마토와 담백한 약초 밥이 조화를 이룬 토마토 구기자 약초 밥!

 

▲ 심장의 활력을 돕는 양배추에 쭈꾸미를 곁들여 만든 자색 양배추 초절임 & 쭈꾸미


③ 오행 중 土에 해당하는 비·위장에 좋은 음식 - Yellow Food
음식물을 소화시켜 정상적인 생명활동에 필요한 영양물질을 온 몸에 공급하는 비·위장! 비·위장은 수분의 흡수와 배설 기능을 주관하고 온몸의 피가 정상적으로 순환하도록 조절하고 통솔하며 입 및 입술과 관령이 있고 팔다리 근육의 영양과 활동에 관계가 있는 장기입니다.


비·위장에는 단맛을 주관하는 황색식품이 특히 좋습니다. 황색식품은 소화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항염효과가 있으며 천식, 호흡기질환, 근육수축증, 소화장애, 의욕저하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단호박, 약호박, 벌꿀, 당근, 파인애플, 감귤, 오렌지, 감, 망고 등이 비·위장에 좋은 식품입니다. 비·위장에 좋은 음료로는 오렌지주스, 당근 주스가 있습니다.

 

▲ 시트러스(감귤의 일종), 오렌지 등 노란 빛깔 과일이 조화를 이룬 시트러스 컴포트!

 

▲ 카로틴이 많아 항암에 효과적인 단호박으로 만든 단호박 수수 꿀 찜!

 

▲ 금귤의 상큼한 향이 살아있는 금귤 전과!

▲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감귤생강조림!


④ 오행 중 金에 해당하는 폐에 좋은 음식 - White Food
호흡을 주관하고 폐순환과 영양물질 등의 체액 대사를 조절하는 폐! 폐는 피부와 털, 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기입니다.


폐에는 매운맛을 주관하는 흰색식품이 특히 좋습니다. 흰색식품은 폐나 기관지가 약한 체질인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무, 배, 콩나물, 연근, 마늘, 양파, 양배추, 감자, 쌀, 고구마, 옥수수 등이 폐에 좋은 식품입니다. 폐에 좋은 음료로는 도라지나 배 엑기스, 양배추 주스 등이 있습니다.

 

▲ 가래, 기침에 좋은 쌉싸름한 맛이 미각을 돋우는 도라지 장어 가리장!

 

▲ 오리에 인디언 감자로 불리는 아피오스를 곁들여 만든 아피오스 오리찜!


아피오스는 사포닌이 풍부하고 장 기능 개선, 당뇨, 고혈압, 신진대사, 아토피, 만성변비 등에도 무궁무진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생강과 꿀의 향을 느낄 수 있는 옥수수 생강 젤리!


⑤ 오행 중 水에 해당하는 신장에 좋은 음식 - Black Food
수분대사와 체액대사를 조절하는 폐! 신장은 골, 수,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한방에 따르면 정력을 간직하고 있어 귀, 생식기, 요도, 머리카락, 허리와 관계가 있습니다.


신장에는 짠맛을 주관하는 검은색식품이 특히 좋습니다. 검은색식품은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노화를 예방합니다. 검은깨, 검은콩, 흑미, 오골계, 흑염소, 목이버섯, 김, 석이버섯 등이 신장에 좋은 식품입니다. 신장에 좋은 음료로는 두유 등이 있습니다.

 

▲ 노화방지, 정력증진, 신장 기능 강화 효과가 뛰어나고 각종 성인병에도 탁월한
검은깨를 소스로 곁들인 검은깨소스 메밀국수!

 

▲ 오래 먹으면 기력이 좋아지고 얼굴색이 좋아지며 항암력도 탁월한 버섯의 일종인
석이를 곁들인 석이나물잡채!

 

▲ 장을 자극해 청소해주고 당뇨, 변비, 빈혈, 이뇨작용에 좋은 우엉과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타우린이 풍부한 오징어 먹물을 조화시킨 우엉먹물 유부 밥!

 

▲ 기가 약하고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에게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 만점인 오골계 흑마늘 버섯찜!


김미숙 요리전문가께서 산청약초축제 ‘동의약선관’에서 약선음식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셨습니다. ▶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약선 음식이 각 장기에 좋다고 알려진 주재료를 중심으로 조리되는 과정에서 곁들여진 부재료와의 조화를 통해 결과적으로 오행의 균형을 맞추게 된다는 것입니다.

 

약선 음식은 경(經)으로 작용하는 식품을 음식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식품은 귀경(歸經)을 합니다. 즉 음식물이 몸 표면에서부터 내장까지를 연결하는 혈이 통과하는 길(경락)을 통하여 특정 장기에 작용(귀경)을 한다는 말인데요.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국화는 눈의 충혈 억제에 효과가 있으므로 간(肝)에 작용(귀경)하고 있다고 봅니다.

 

약선 음식은 음식의 귀경을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하고 조화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말 그대로 약이 되는 음식이 되는 것이지요.


오늘 저녁은 제가 소개한 재료들을 토대로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약선 음식을 직접 조리해 드시는 건 어떨까요?

 

 

 


                
     

 

 

문 하 윤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작지만 강한농업!' 농촌진흥청이 앞장섭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