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락은 어떻게?
새내기를 위한 굿거리 마당
-가락의원리-
한 나 아 두 - 울 세 - 엣 네 엣 ‥
덩 기덕 덩 더 러러러 쿵 기덕 쿵 기덕 더더
-------- - 잰 기잰 잰 재 재재재 잰 기잰 잰 잿 재재
둥 두 둥 두 둥 둥 읏 둥
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구음과 함께 오금을 주면서 계속 걸음새 연습을 한다.
자! 머 좀 할라카이까네 디-기 뻐겁지요? 빠른 사물놀이 가락
부텀 배우고 싶을 낀데..... 초장부터 쪼매 어려븐 굿거리를 택한
이유는 거- 머시기냐, 모-든 가락의 기본을 익힐라카몬 굿거리가
직빵이기 때문이다 이기라요. 우옜던동 ‘한나아 두-울 세-엣 네엣’을
죽으나 사나 연습하소.
**특히 걸음새는 풍물의 기본임
자칫 잘못하면 살풀이 춤의 오금(발 앞꿈치를 걷어차는 둣한...)을
따라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유의할 일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넘김채
삼채(덩덕궁이, 자진모리)
한 나 두 울 세 엣 네 엣
넘김채
다드래기 연결 부분
한 나 두 울 세 엣 네 엣
× ∞
잰 기 잰 째 잰 기 잰 째
둥 두 둥 두 둥 두 둥
징 --------------------------------
-
-------- -잰 째 잰 째 잰 기 잰 째
둥 두 둥 두 둥 두 둥
징 ---------------------------------
-
-------- -잰 째 잰 째 잰 째 잰 째
둥 두 둥 두 둥 두 둥
징 ---------------------------------
새내기를 위한 휘모리 마당
힘차고 빠른 것이 이 가락의 특징이랄 수 있다. 대체로 놀이판 맨처음
이 가락을 쳐주게 되는데......... 가락 자체가 단순해 보여서 쉽게 익힐 수 있다.
그러나 처음 배울 때 부터 너무 빨라지지 않독록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패의 화려한 기교를 처음부터 따라 하려는 경우도 많은데,
가락의 깊이가 없고 뺀질이 가락이 되어버리기 쉽다. 아래 가락보 중에서
위는 빨라지기 전의 전형적인 휘모리로서 출-렁 출-렁하는 느낌이다.
구음 장단 ‘덩-- 덩-- 쿵-따 궁’ 을 ‘청--군--이-겨라!’ 하는 기분으로 맞추어
불러 보면 그 맛을 느낄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한 - 나 두 - 울 세 - 엣 네 엣
기덩 기 덩 더 궁 기덕 궁
잰 기 잰 기 잰 기 잰 기
이 이상 빨라지지 않는 상태에서 안정된 박을 유지하며 연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금도 물론이고요.
아래의 경우는 대책 없이 빨라져서 치배들이 헤매기 쉬운 경우인데,
초보자는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군요.
기덩 기 덩 쿵 기덕 쿵
-------- - 잰 기 잰 기 잰 기 잰 기
둥 두 둥 두 둥 두 둥 두
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