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다전철 통근형 전동차 1000계(시모노고전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8년 8월 1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00 / 399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KM-88(130kW)
편성출력 - 130kW * 4 * 1량 = 520kW(2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1C 4M - ATR-H4130-RG636A)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TS-1006 / TS-100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우에다전철 1000계 전동차는 우에다전철 벳쇼선에서 운행하고 있는 통근형 전동차로, 기존 차량인 7200계를 교체하기 위해 도큐 1000계를 양도받은 중고차량이다. 2008년 3월에 은퇴한 1000계를 개조하여 정비를 받아, 8월부터 2편성이 영업운행을 개시하였다. 이어 2008년 12월에 1003편성이, 마지막으로 2009년 1월에 1004편성이 운행을 시작하였다. 전동차의 개조는 도큐테크노시스템에서 담당하였다.
주된 개조작업은 팬터그래프 증설 및 싱글암화, 차내난방 강화, 1인승무 설비대응 추가, 휠체어 스페이스 신설, ATS기기 교환 등의 작업을 거쳤으며 그 외 전장품 등의 변화는 없다. 스테인리스 차체, VVVF인버터 제어 등 우에다전철로는 최초로 채용되는 첨단기술이 많다.
2. 운행노선
우에다전철 벳쇼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우에다 벳쇼온센> |
| < > | |
편성 | 모하 1000 | 쿠하 1100 |
| Mc | Tc |
| VVVF | SIV COMP | 제조 | 개조 |
| 1001 | 1101 | 199109 | 200808 |
| 1002 | 1102 | 199110 | 200808 |
| 1003 | 1103 | 199109 | 200812 |
| 1004 | 1104 | 199110 | 200902 |
우에다교통 우에다전철 시모노고전차구 소속.
2량편성 4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