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윙스카이]LCC항공사 그리고 FSC 항공사 무엇이 다를까
말 그대로 기존 항공사보다 싼 가격에 항공권을 파는 항공사. 이에 대비하여 기존의 일반적인 항공사를 Full-Services Carrier (FSC) 혹은 Legacy Carrier로 지칭하기도 한다.
사실 "저비용 항공사"가 정확한 표현이다. "Low cost carrier"이지 "Low price carrier"가 아니기 때문이다. 영어에서의 'cost'는 항공사의 원가와, 승객이 지불하는 운임을 모두 의미한다. 그러나 저가 항공사라는 명칭이 굳어져 버렸다.
주로 미국이나 호주, 유럽같은 땅은 크고 거리도 그다지 멀지 않은 곳을 중심적으로 1990년대 이후로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특히 미국은 큰 국토로 인해 국내선이 상당히 발달한 나라이다. 하지만 그런 만큼 국내선 표 값 역시 비싸서 큰 마음 먹지 않고서는 여행도 쉽지 않다. 가령 LA에서 뉴욕까지 가는 항공편이 거의 7~800 달러선이어서 어지간한 형편이 아니라면 어렵다. 기존 항공사들에 비해 싼 가격으로 비행기를 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다만 LCC의 정의 자체는 그다지 명확하지 않다. '스스로 LCC라고 자칭한다' 내지 '그냥 LCC같다' 싶으면 LCC라고 부르는 게 일반적이며, 특히 기존 항공사의 LCC 계열사는 이런저런 서비스 항목이 추가되거나 마일리지까지 공용되기도 한다. 아울러 서비스 양태는 유사하지만, 주로 여행사 상대로 저가 항공권을 대량 판매하는 항공사(Charter Airlines)와는 별개로 취급하는 편이다.
가격은 싸지만(일반적으로 기존 항공권의 50~70% 수준에서 가격이 형성) 땅을 파서 장사를 할 수 있는 노릇도 아니니 비용 절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미국 국내선의 경우 기존 항공사에 비해 운항 원가가 20~3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저가 항공사는 버스로 비유하자면 거의, 서울~부산 간 고속버스가 대형 항공사 급이었다면 같은 코스로 가는 시외버스가 LCC급 수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일례로 보면 김포~제주간 국내선 항공편이라던가, 인천~나리타/오사카/후쿠오카/타이페이/홍콩/삿포로/괌/마카오 간 국제선 항공편이 대형 항공사와 LCC 사이의 경쟁을 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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