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사주를 익히기가 난감하다 어디서 부터 손을 대야할지. 사주의 목적은 바로 운명과 천명을 알고자하는것이며 그명을 바를게 수행코자함이다. 우주는 기운이 흐르고 천간 10신과 12 지지의 기가 끝없이 나의 몸안으로 군신이 되여 내왕한다 첫호흡대 처음 태어나 우주의 기운은 나의 思主에 모이는데 이때 우주의 일월성진의 좌표로써 공간의 기운을 알수있는것이다. 사람에게는 팔괘의 궁성이 존재한다 바로마음자리이다. 내안에 처음부터 타고난 네기운은 밖에서 들어오는 세운 외부기로 강약이 늘 달라진다. 사주의 구성 1.사주................................. 년월일시 내가가진 이목구비의 첫씨앗의 기운이다. 2.대운...월령이란 바로 몸에 흐르는 12경락의 기운이다. 이기운은 12경락에 천간열이 조합되여 한바퀴돈다. 마치 머리속의 四主가 그 기운의 그릇에 담기는 것이다 대운은 월령의 연장이기에 바로 몸의 기운이다. 오장의 만들어지고 몸이 팔이 다리가 만들어지고 성기능이 완성되는 과정 마치 나무가 꽃이 피는 과정이 대운의 모습이다. 고로 어느대운이든 그 성장이 멈추는 것이다. 3.세운...이 사주나무로 들어오는 호흡이며 공간의 기운이다.이기운은 내몸안에 들어와 납음의 동조현상이 생겨 외물 이 내부의 소리와 동기하여 물상이 환경에 배치되여진다. 사주를 보는 관법 다양한 관법이 존재한다. 1.격국론 격은 자격이다 국은 조직이다 사주의 기운의 조직과 그 기운을 통제하는 수단을 살피는 것이다. 그사람의 자격정도와 그가 속한 사회의 조직의 규모를 가름할수있다. 통관이든 조후든 억부가 이것에 필요하다 2.육친론 천간과지지의 오행을 배속으로 상생상극관계로 규정하는방법이다. 오행은 음양으로 나뉘니 각 개별적 상생상극을 일간 위주로 구별하여 본다. 3.궁위통변 년월일시를 집으로 보고 년은 조상 혹은 외부 해외워은 부모가있는 집 이은 나의 부부 다시 시는 자식 혹은 내가 소유한 물건 가게등을 상징성을 부여하는보는방법이다. 4.납음오행통변 고법으로많이 알려져있다. 이는 최고의 물상통변술에 종종이용된다 매우 구체적 물상을 도출할때 쓰여진다. 5.일간과 월령과의 관계로 통변법 궁통보감이나 조화원약에나타나는 법이다. 이것은 이은 마음이고 주인이며 월은 공간의 기운으로 본것이다. 6.세운통변 해마다 일어나는 일을 일간과 사주에 대입해 충충파해 합을 위주하여 본다. 이때 지장간의 모습을 염두하여 보는것이다. 7.대운통변 월령의 연장선이다. 이덕에 사주가 바꿘다고 보는것이다. 결국 대치된월령에 의해 격국이 달라지는것이다. 강산이 십년이면 변하듯 게절이 체질이 변한다. 8.래정법 낙화이론으로 불린다. 근묘화실이라하여 12운성으로 과거사와 미래사를 추론하는데 사주가 없이도 보는방법이다. 9.물상통변 물상통변은 납음오행 물상 천간지지물상 삼합방합육합물상 암합물상 충 파 해 물상 허자 유인물상 협록물상 등 모든 기술이 주 객 체용의 상태로 주 객 그리고 마지막 효용물을 만들어낸다. 이대 매화역수의 관물법이 적용된다 팔괘가 도입되는과정이다.황극경세서의 수리다. 10.대정수 작괘법이다. 소강절의 대정수다 전백인이나 고대 우리나라 사주법의 간명특징이다. 운수 즉 수를 논한다. 사주를 통해 선천 후천수 대정수로 괘를 얻고 그 운으로 간명을 한다 물상의 구체적인 모습을 추론한다 이석영시의 사주첩경 마지막 분량의 내용이 바로 대정수이다. 현재 6권만이 남아있는데 그것은 대정수를 빠뜨린것이다. 11.육효 소강절의 물상취수법으로 시를 주체자로 하여 육효를 만들어 그때 상황을 추론한다. 모두 매화역수에서 기인한것이다. 1212신살론 당사주나 에전의 12운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그 특징적인것을 이름붙여만든것이다. 일시년월의 기준신살이 있다. 세운이나 대운에도 확대하여 추론하엿다. 신살조합 물상론도 매우 정확성이 높다. 13.공망론 지지에 공망이든 천간에 공망이든 공이란 천간을 망은 지지를 뜻하는것이다. 그 기운의 신의 부재를 말한다. 모든 물상론에 육친론에 적용된다. 14.인연법 배우자나 귀인이나 거처 등 즉 천간지지의 합종을 통해 유인하는 배척하는 글자를 찾아 인연을 찾아낸다. 15.기문둔갑 이것은 방위론이다 홍연수또한 구궁의 가운데를 나로 보고 그 주위의 오행배치로 상생상극 공망을 통해 운수를 알아낸다. 궁성위주의 사주론이다. 사주를 입체적으로 보는방법으로 특히 가운데 중궁의 오행을 밝힘으로 주객체용이 분명해지기에 디지털화한다. 우리나라에는 홍연진결이 최고의 비서이다. 16.기타 오주론이나 당사주류는 확장개념이다. 17포태론 양포태 음포태로 나눈다. 12운성을 이용한것이다. 자 관점은 이러하다.이제 공부하시는분들을 위해 초입자들을 위해 사주공부 몇년을 해도 안는다는 분있다 마치 바둑처럼 우선 쉽게 공부하는법 부터익히자. 여러관법 도구를 각자취향에 고르면 된다. 그런데 스스로 점검할때 공부의 성취도를 점검할때 아래 부분을 점검하여보면 점점 공부가 간편해지고 얻어지는것이 많아질것이다. 결과론적 관점 익히기..초보 술사를 위한 안내이다. 이중어느하나만이라도 시기와 결과를 정확히 알아내면 나머지도 풀린다. 반드시 정확한 시기를 확증해내야한다.사주를 볼대 운수를 본다고 한다. 즉 수는 정확하다. 에전에 사주집에 주판이 놓여있던것을 기억하라 즉 디지털이다 사주는 병원도 전문분야있듯 인터넷을 찾든 책을 보든 선생을 만나든 한가지만이라도 정확히 익힌후 나머지를 찾아나서라. 1.성격론 천간위주든 격국이든 뭐든 성격을 말할수있어야한다. 좀더 고급으로 가면 대운마다 해마다 월마다 마음이 바뀜을 논해야한다. 2.부부론 이별 사별 결혼시기 알아내기 배우자 성격 직업 물상알아내기 부부간 애정사를 알아내야한다. 결혼시기 이혼시기 바람시기 사별시기 등등파혼이유 결혼이유 물론 욕심내면 상대방의 띠를 알아낼수잇으면 더욱 좋다. 디는 인연법으로 찾고 배우자 성씨는월령도로 찾아낸다. 3.재물론 부의 척도 규모를 격국론이든 아님 다른 관법이든 익혀야한다. 이것이 대부호인지 부자인인지 평인인지 빈민인지를 알아내고 대운별 년운별 월운별 재물이 들어오고 나가고함을 살펴주어야한다. 4.송사론 왜 송사가 일어나는지 이유와 그 시기와 결론은 어떻게 유츄될것인지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낙화이론을 쓰던 용신 희신론을 쓰든 기문둔갑을 쓰던 여튼 알아내야한다. 5.역마론 여행의 목적 방향 얻어지는 결과 시기 기간등을 추론해야한다 여행의 거리를 추론해야한다. 6.건강론 사고 수술원인 병의 진행 그리고 치유를 살핀다 그 시기와 변조를 살핀다.약을 어디서 누구에게 얻을수잇는지를 살핀다. 7.학업성취운 진학에 필요한문제로 적성과 방향을 추론한다. 예전에 부산지역에서 진학시 어느대학임을 정확히 알아내던적도있다고들한다..가능하다 연구가 필요하다. 8.직업론 어떠한 직업으로 영위할지 직장의 관운이 나라인지 대기업인지 국영기업인지 장사인지를 살펴야한다. 직업의 변동추이를 말해주어야한다 성공여부를 가늠해야한다. 개인적으로 직업론을 심화하여 연구중이다. 실지 농협직원인지 국민은행직원인지도 간명이 가능햇다.실지다.. 치과간호사인지 한전직원인지도 간명이 가능했다 사주는 이렇듯 무한한 신비감이있다. 9.외모론 사주로서 외모를 추론해야한다.얼굴과 신체의 모습을 추론한다. 10.사망론 육친및 자신의 사망론을 추론한다. 11.자식론 출산시기 아들딸 성별 유산 생산 자식의 부귀를 본다 숫자를 파악한다. 양자 이복형제 등을 본다. 12형제론 형제의 운수를 유추한다. 13재해론 교통사고시기 원인등을 간명한다 각종재해를 추론한다 한가지씩 자신이 있을때까지 무조건 깊이 파야한다.사주는 이론이 문제가 아니다 결과론이다 어떻게든 사건유출의 답이 정확히 나와야한다.속칭 격국정통론?에 위배되더라도 결과가 정확하다면 귀기울여야한다.어떤 방법이든 취하여야한다. 현 명리학계가 이런 전문적 분야별 토론이 절실하다. 명리토론은 이렇게 세분화하여 불필요한 격국론의 이론을위한 이론이 아니라 결과론적 정확성을 기한 다양한 관점이 모아져야한다. 이곳역학동의 토론의 형태도 이렇게 전문적 연구방향을 제시해 토론에 임하여야 진정한 발전이 잇을듯하다. 제안이기도하고 초심자가 늘 고민하며 자신의 성취도를 점검해보란 의미에서 글을 쓰는것이다. |
첫댓글 고맙습니다
젛은글 고맙습니다.
다시 읽어봐도 좋은글 입니다 혹시 글쓰신 예당선생님 카페 맞나요? 글이 펌되어있어서. ? ^^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