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뷰 제목이 너무 거창한것 같네요
사실 이번 리뷰에서는 아파치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상시전원으로 연결한 후 딥 스위치 설정에따라
차량의 시동을 끈 다음 메인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해 블랙박스의 가동시간을 연장해 녹화해주는
리뷰를 시간대별로 비교해서 올릴려고 했는데 실패하고 말았네요
아파치 보조배터를 차량에 설치할 때 전원 입력 케이블 길이를 2M의 길이로 설치를하고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파치 보조배터리는 차량을 운행 후 시동을 끄게되면 딥 스위치의 설정에 따라서 (11.9V, 12.2V, 12.5V)
차량 배터리가 차단전압이 될때까지 차량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충전이 아님)받아 블랙박스의 가동을 연장해 주는데요
어떻게 된일인지 시동을 끄면 몇 초 후에 빨간색 LED가 꺼지며 전원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래 영상을 보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0초에 시동을 끈 후 빨간색 LED가 계속 불이 들어와 전원을 공급받더니 약 44초 후에LED 불이 꺼지더군요
이 테스트를 위해서 몇번이고 시도를 했었지만 위 영상이 가장 길게 유지된 경우 입니다
짧게는 시동을 끄면 바로 꺼지거나 아니면 5초정도 유지하다가 LED가 계속 꺼졌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시동을 끄기전과 후에 휴즈박스 단자쪽과 보조배터리 입력단자의 전압을 체크해보니
시동을 끈상태에서는 별반 차이가 없고 시동이 켜있는 상태에서는 전압이 0.2V~0.3V 정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처음 설치할때 아파치 담당자님으로 부터 전원 케이블 길이가 짧을수록
전력손실이 없다는 말을 듣기는 했지만 2M의 길이가 길게 느껴지지는 않았는데요
결론은 전원 케이블 작업을 다시 했습니다
2M의 케이블 길이를 반절 뚝 잘라서 1M로 맞춰주고 다시 단자를 연결해 납땜까지 했네요
그리고 보조배터리 입력단자에 전압을 수시로 체크하기 위해 볼트게이지를 달아줬습니다
딥 스위치 설정 값은 11.9V로 셋팅을 하고 다시 차량에 가서 설치한 후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케이블을 1M로 줄이고 볼트게이지를 설치한 후의 영상으로
입력단자에 설치한 볼트게이지로 인하여 전압이 약해지는 부분이 확인되네요
시동을 끄면 통상 12.5V~12.7V를 유지하는데 볼트게이지로 인하여 전압이 12.2V로 떨어지면서
빨간 LED가 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볼트게이지를 입력단자에서 출력단자로 옮겨서 달아놓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다음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위 영상을 확인해 보시면
케이블 길이를 1M로 줄이기 전 과 후의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것이 확인이 되었네요
일단 케이블 길이가 짧을수록 전압 손실이 줄어들어 블랙박스의 가동시간을 연장시켜 구동할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부분은 상시던 ACC연결이던 보조배터리를 충전시키는데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히려 LED가 켜져있는 동안에 볼트게이지 전압이 상승하려는 현상도 나오네요
차량 배터리에서 전원을 잘 받아드리고 있다고 해석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끝가지 보셨다면 마지막 부분에서 운전자가 도어문을 열고 나간 후 도어를 무선 키로 잠그는 순간에
차량의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면서 딥 스위치 설정으로 보조배터리의 빨간 LED 램프가 꺼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차량들이 도어 문을 열고 닫을때 무선 키을 사용하는데 그 순간 전압이 떨어져
딥 스위치 기능이 온전히 발휘를 못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나름대로 이번 테스트를 위해 많은 시도를 해봤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니 무척 아쉽네요
일단 이 부분에 대해서 다른 체험단 분들은 어떤 상황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