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었다.
하품을 하며, 교실 뒷문을 열어재낀 반은 자신의 교실에 같은 반 학생이 아닌 다른 사람이 있다는 것에 대해 살짝 당황했다.
가뜩이나 특이한 머리색들인데, 모아놓고 저 검은 머리들 사이에 던져놓으니 정말 눈에 잘 띄는 것이었다.
"...아침부터 내가 그렇게 보고싶었던거야?"
"허튼소리"
"한 대 맞고싶지?"
"문 잠가."
point
1.사역동사(make/let/have)목적어+동사원형: 목적어로 하여금...하게하다(...시키다)
-사역동사란 문장의 주어가 목적어에게 어떤 동작을 하도록 시키는 동사를 말하며 make, let, have가 있다.
-get 은 사역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목적보어로 to부정사를 취한다.
-get+목적어+to부정사:목적어로 하여금...하게 한다.
2. 지각동사(see/watch/hear/feel 등)+목적어+동사원형:목적어가 ...하는 것을 보다/듣다/느끼다)
-지각동사란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것과 같이 감각기관을 통하여 우리가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동사로 see, look at, watch, hear, listen to, feel등이 있다.
-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 현재분사도 사용될 수 있는데, 이 때는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보다/듣다/느끼다)의 의미가 강조된다.
리뷰 테스트
14 다음 중 어법상 틀린 문장은?
1.Let me explain it to you
2.I didn't ask her come back soon
3. People call him Tommy
4. This helmet keeps me safe.
5. I found the game exciting.
답 : 2번
(come 앞에 to가 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