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 DMZ 평화누리길 8코스
경기 북부 DMZ 인근 지역은 한국 전쟁의 아픈 역사와 온 국민의 통일 염원을 간직한 곳이다. 또한 천혜의 관광 경관과 수많은 동식물들이 보금자리이자 구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민족의 유구한 역사 유적을 품고 있는 곳이다. 평화누리길 트레킹 코스는 이곳 DMZ 인근에 전쟁과 분단의 흔적, 자연 생태가 잘 보존된 곳, 역사 유적지를 찾아 김포에서 고양, 파주, 연천까지 논길, 밭길, 둑길,옛길을 연결해 누구나 언제나 걸을 수 있는 도보 여행길이다.
평화누리길 8코스는 반구정에서 화석정까지는 농촌의 들판과 야산이 펼쳐지는 곳으로 대자연의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야산을 올라 장산 전망대에 오르면 임진강하구에 펼쳐지는 초평도와 기정동마을, 개성공단 등의 북녘땅을 관찰 할 수 있다.
▶트레킹 코스 : 율곡습지공원 - 화석정 - 임진나루 - 임진리 - 장산전망대 - 장산1리 - 마정리 - 통일로 - 임진각
▶트레킹 거리 : 11.07km
▶트레킹 시간 : 3시간 25분
▶해설자 동반
▶새벽 3시에 포항을 출발해 시간 30분을 달려 7시 30분 임진각에 도착해 인솔 가이드(해설자)와 만난후 행안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디엠지(DMZ) 평화의 길' 걷기 행사에 참여해 율곡습지공원을 출발해 임진강변 생태탐방로와 화석정, 임진나루터,장산전망대를 거쳐 임진각으로 되돌아 오는 '디엠지(DMZ) 평화의 길' 파주 구간 일부(약 11km)를 걷고 임진각 관람과 곤돌라를 타고 임진강을 건너 임진강 북쪽 민통선 구역내 DMZ 주변 관람을 하고 돌아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