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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성노회(백석) 원문보기 글쓴이: 관리자
초대교회사
상식문답
서론
1.기독교 역사관이 세속역사관과 어떻게 다른가?
기독교 역사관은 시작에서 끝이 있는 선적(線的)역사관 (linear view) 이며 (엡 1:10, 단 4:25)
세속역사관은 인도인이나 희랍인들의 역사관인데 윤회적 역사관이다. (circular view)
그 역사적 과정은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모든 사건들과 인간들의 활동은 여기에 종속된다.
2. 교회사(the history of the church)란 무엇인가?
기독교회의 역사인데 하나님께서 세상의 사람을 창조하신 다음부터 시작하여 세상의 종말과 함께 지상 교회 역사는 끝나고, 하나님의 교회는 무궁세계로 들어간다 .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역사의 시작이며, 그 이전을 구약교회사 그 이후를 신약교회사로 구분하나 편의상 신약교회사 만을 가리켜 교회사라 부른다.
연구의 대상은 교회의 발전(온전)인데
세속역사관은 시간과 공간적으로 보이는 부분만 나타낸 반면에
기독교 역사관은 시간과 공간적으로 보이는 그 역사의 이면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역사와 그 뜻을 나타내는 것이다.
(0) 하나님과 교회의 관계에서 (현재 교회사 교재에서는 이 부분이 누락되어 있음)
(1) 교회와 교리의 관계에서
(2) 교회와 이단 교리의 관계에서
(3) 교회와 사회의 관계에서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는
(1)하나님이 소유한 언약의 백성 (벧전2:9-10 The covenant people of God)
(2)메시야의 성회 (엡2:11-22 The messianic assembly)
(3)성령의 친교 (요16:3 The fellowship of the spirit) 이며
교회는 그 속성으로 보아
(1) 사도성(使徒性) (엡2:20, 마16:18-19, 갈1:9-12 apostolicity)
(2) 성결(聖潔)성 (고후6:14-7:-1), 벧전2:9-10 holiness)
(3) 정통에 근거한 보편성 요4:23, 행10:34, 35 (catholicity)를 가지고
교회는 외형적 표징으로 보아
(1) 말 씀 (The word)
(2) 성례 (The sacraments)
(3) 권징 (discipline) 이 있는 모임이다.
4. 교회사를 시대적으로 어떻게 대분 하는가?
종교개혁 이후부터 교회사를 3대분 하여 초대, 중세 현대로 나누었으나, 개신교회
(경정교회 protestant) 의 출발을 가능케 한 종교 개혁사를 더 첨가하여 4대분 한다.
(1) 초대교회사 (1 - 500 )
(2) 중세교회사 (500 - 1500 )
(3) 종교개혁사 (1500 - 1700 )
(4) 현대교회사 (1700 - 2000 )
5. 세계교회는 그 대종별 계열은 어떠한가?
(1) 첫 500년까지는 고대 보편교회 (The ancient catholic church) 시대이며
(2) 서로마제국의 멸망과 함께 (5c) 동로마 제국 경내에는 동방정교회가 계속 되었고
(The Estern orthodox church)
(3) 1589년 이후 러시아 정교회(正敎會) 가 그 전통을 이어 오늘에까지 이른다.
(The Russian orthodox church)
(4) 서로마제국이 망한 이후 게르만민족의 교화로 로마 카토릭교회가 (The roman catholic church) 16c 종교 개혁 시까지 주도권을 가졌고, 개혁이후 지금까지 이르고 있으며
(5) 로마교회에서 개혁을 부르짖은 후 1517년 이후 개신교회가 발견했다
(The protestan churches)
1. 초 대 교 회
6. 초대교회사는 어떻게 세분되는가?
초대교회 500년은 다음과 같이 편의상 구분할 수 있다
(1) 사도시대( 1-100 ) (The apostolic age)
(2) 속사도 시대( 100-200) (The post apostolic age)
(3) 교부시대( 200-300) (The ante-nicene-fathers)
(4) 세계공의회 시대( 300-500) (The post, nicene-fathers) (The age of ecuumanical councils)
7. 초대교회의 지리적 배경은 어떠한가?
희랍문화권과 로마의 정치권이 미치는 전지역이나 특히 동부 지중해 연안지역이 중심이 되었다.
8. 기독교회 발생 시 시대적 배경은 어떠하였는가?
기독교회의 출발배경에는
(1) 로마의 정치, 희랍의 문화로 이루어진 이방사회 (the Graeco - Roman World)
(2) 전통적 유대교가 있었다. (Judaism)
9. 로마 - 희랍세계의 특성은 무엇인가?
초대교회가 활동한 로마 - 희랍 정치문화권은
(1) 자연적으로 동으로 유브라데 강 유역으로부터 서로 영국까지 북으로 라인강과 도나우 강으 로 부터 남으로 에티오피아와 북아프리카까지 였으며
(2) 복수민족들의 복합문화가 점차 로마 - 희랍문화로 통일되었다.
(3) 로마제국의 정치권이 "로마의 평화" (pax Romana)를 유지하였고 이로 말미암아 자유로운 지중해 해상교통과 상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4) 처음에 코이네 희랍어 (Koine Greek) 다음에 Latin 어가 국제통용어가 되었다
(5) 복수종교가 활발하였고, 특히 황제숭배 (Emperor Worship) 와 민간신앙으로 신비종교
(the mysteries) 가 성행하였다.
(6) 철학으로는 스토아 철학 (stoicism) , 쾌락주의 (Epicureanism)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
플라톤 철학 , 신플라톤주의 (Aristoteles, Platon, neo Platonism) 등이 유행하였다.
10. 유대교적 배경은 어떠하였는가?
유대인들은 흩어진 유대인 (the Jews of diaspora) 과 팔레스틴의 유대인으로 구별하는데
(1) 흩어진 유대인들은 주로 소아시아와 지중해 각지의 도시들에 정착하여 상업에 종사하였다.
로마로부터 종교적 특권을 부여받아 각지에 회당을 지었다. 그리고 각성에서 모세를 전하였 으며(행15:21) 많은 이방인들 중에서 알렉산드리아를 중심으로 하여 활동하였고 희랍철학의 영향을 받아 유대교를 발전시켰다.
(2) 팔레스틴 유대인들은 매우 보수적이었고 정치적으로는 로마에 예속되었으나 종교적으로는 자유를 누렸으며 희랍 영향을 배제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이들 중에는 묵시문학이 성하고 과격한 메시야 사상이 성행하였다.
11. 중간사란 무엇인가? (lnter- testamental period)
히브리 정경인 구약의 마지막 책 말라기가 쓰여진 주전 5c (BC 450)부터 신약이 쓰여질 때 까 지 약500년간의 유대인의 역사를 말한다.
(1) 수많은 묵시문학과 메시아 대망의 기운이 일어났다.
(apocalyptic literature) (messianic movement)
(2) 수많은 외경(外經 apocrypha) 5권과 가경(假經 pseudepigrapha) 이 쓰여졌다.
(3) 유대지방에는 바리새파, 사두개파, 열심당원, 그리고 헤롯당원, 금욕적(禁慾的)인 에쎄네파들 이 생겼다. 에쎄네 (the Essenes) 파는 신약성경에 언급이 없음으로 예수님 승천 후 생겨난 단체일지 확실치 않다.
12. 헬라파 유대인들은 누구인가? (행6:1)
헬라어를 사용하는 유대인으로서 헬라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알렉산드리아의 휘로 (philo) 가 대표자이며 구약을 헬라말로 번역하였다. (BC 3C 소위 70인역
the septuajint)
Ⅱ 사 도 시 대 (1-100년)
14. 초대교회의 시작은 언제부터인가?
예루살렘교회의 설립부터이다. 주후29년 첫 오순절 성령강림과 더불어 12사도를 중심으로 초대
교회가 시작되었으며 고대 카토릭교회 이전까지를 가르킨다. 전술한바와 같이 첫 500년을 가르
키기도 한다.
15. 예루살렘교회의 형편은 어떠하였는가?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 (행 15:13, 21:18, 갈 2:9) 가 예루살렘교회의 지도자였으며 대부분 갈릴 리 출신의 유대인 신자들로 구성되었고 여전히 성전에서 예배하고 유대인의 습관을 쫓았다.
조직은 사도들 ( )과 장로들( ) 일곱 집사( )들이 있었다.
사도들은 주로 전도여행에 나섰고 집사들이 성도를 공궤하였고 장로인 야고보 등이 지도자로
일하였다.
이 초대교회는 단순히 믿는 이들 ( 행5:13) 형제들 ( ),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 ( )성도들( )이라 불리어졌다.
이들은 하나의 신앙공동체를 이루어 복음을 전파하고 성령으로 교제하고 물건을 통용하며 하 나님을 예배하였다. (벧전2:9-10, 엡2:11-22, 행2:37-47)
16. 안디옥 교회의 형편은 어떠하였는가?
안디옥 교회 (The church of Antioch of Syria) 는 스데반의 순교 (주후35년경) 후에 흩어진 성도들이 로마제국의 제3도시인 시리아의 안디옥에 복음을 전하여 이방에 설립된 첫 교회이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성도들은 그리스도인이라 불리어졌다(행11:26)
초대교회의 이곳의 지도자는 바나바와 사울이였고 여기를 거점으로 이방전도가 처음으로 시 작 되었다.
17. 바울의 전도여행을 기술하라.
(1) 제 1차 여행 (행13:-14:27)
안디옥 ㅡ> 실루기아ㅡ> 살라미ㅡ> 바보ㅡ> 버가ㅡ> 비시디아ㅡ> 안디옥 ㅡ> 이고니온 ㅡ >루스드라ㅡ> 더베ㅡ> 루스드라ㅡ> 이고니온 ㅡ>비시디아안디옥ㅡ> 버가ㅡ> 앗탈리아ㅡ>
안디옥
(2) 제 2차 여행 (행15:36-18:22)
안디옥 ㅡ> 다소ㅡ> 더베, 루스드라 이고니온, 바시디아안디옥 ㅡ> 드로아 사모드라게ㅡ>
네압볼리ㅡ> 빌립보ㅡ> 압비볼리ㅡ> 아볼로니아ㅡ> 데살로니가ㅡ> 베뢰아ㅡ> 아덴 ㅡ>
고린도ㅡ> 에베소ㅡ> 가이샤라 -------------(안디옥)
*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 전, 후서를 썼다.
(3) 제 3차 여행 (행18:23- 21:17)
안디옥 ㅡ> 더베, 루스드라, 이고니온, 안디옥 ㅡ> 에베소ㅡ> 마게도니아ㅡ> 헬라, 고린도, 빌립보,드로아 ㅡ> 밀레도ㅡ> 바다라ㅡ> 가이샤라.
* 에베소에서 2년 머무는 동안 골로새,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히에라 폴리스를 세웠고 고 린도 전서를 썼다.
* 마게도니아에서 고린도후서를 썼다.
* 고린도에서 57년경 로마서를 썼다.
* 로마옥중에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골로새서, 에베소서를 썼다.
18. 이방인의 사도인 바울의 전도에 대해서 설명하라.
(1) 동반자가 있었음 1차는 바나바, 2차는 실라와 디모데, 3차는 여러 일행들이 있었다.
(2)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 함
(3) 유대인의 회당에서 먼저 복음을 전함.
(4) 교회를 세우고 장로들을 세움.
(5) 세워진 교회에 편지를 보내어 권면 함.
19. "유대주의자" (Judaizer, Judaist) 란 누구를 가르키는가?
유대인 기독교인으로서 구약의 제사법, 결례법, 율례가 이방기독교 인들에게도 유효한 하나님 의 법이라고 주장하여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고 강권하고 초대교회의 전도에 큰 장애물이 되었 다. (행15:1- )
20.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The Jerusalem council 주후 49년경) 무엇이 결정되었나?
이방인 전도자로 바울과 바나바를 공식으로 인정하고 복음을 받은 이방인들에게 이방인의 멍 에를 풀어주고 다만 각 성에서 모세의 율법을 전하는 이가 있었음으로
(1) 우상의 더러운 것
(2) 음행
(3) 목메어 죽인겻
(4) 피를 멀리하기만을 전함 (행15:)
21. 사도시대에 복음이 어디까지 전파되었나?
사도 바울을 중심으로 지중해 연안의 각 도시에 사는 유대인들과 이방인에게 복음이 전파되고,
그 외에도 유대인들이 흩어져 사는 모든 지방과 유대교를 따르는 경건한 이방인 (God-fearer)
들에게 전하여 졌으니 곧 행 2:9-13 에 보인바와 같다, 바대, 메대, 엘람, 갑바도기아, 본도, 브 루기아, 애굽, 리비아, 아라비아,
22. 다른 사도들의 활동은 어떠하였는가?
(1) 요한(행8:14 참고)
사마리아 전도, 전승(傳承)에 의하면 에베소에서 일하고 밧모섬에서 계시록을 쓰고 다시 에베 소에 돌아와서 요한복음, 요한1,2,3서를 씀.
(2) 베드로
사도행전에 기록된 사실 외에 제2세기의 교부(敎父) 이레네우스는 베드로가 바울과 함께 로마 교회를 세웠다 하고 제4세기의 유세비우스 사기(史記)에 의하면 로마에서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혀 죽었다함 (주후 68년경)
(3) 야고보 (세베대의 아들)
헤롯 아그립바 1세에 의해 순교함 주후 44년경(행12:2)
(4) 야고보 (알패오의 아들) --------잘 알려지지 않음.
(5) 안드레 -----유세비우스 사기(史記)에 의하면 스구디아에서 전도하였다 함,
다늅강 이북(以北)
(6) 빌립 ------잘 알려지지 않음.
(7) 바돌로매 ---유세비우스에 의하면 인도에서 전도하였다고 함.
(8) 도마 ----- 유세비우스 사기에 의하면 인도에 전도하여 말라바 기독교회를 세우고 순교 하였다고 함.
(9) 마태 ------전승에 의하면 히브리인들에 전도하였다 함.
(10)다대오 ----요 14:22의 유다라는 설도 있음, 활동은 알려지지 않음.
(11)시몬 -----외경(外經)에 의하면 페르샤에서 순교함.
(12)맛디아 ----외경에 의하면 에티오피아에서 순교함.
23. 사도시대의 교회 핍박의 원인은 무엇인가?
(1) 유대인들과 유대의 위정자들에 의하여 핍박을 받음
(원인은 이단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기 때문에)
(2) 거짓 형제들 특히 유대주의자에 의하여 핍박을 받음 그 원인은 모세의 율법을 지키지 않음 으로
(3) 이방인들에 의하여 핍박을 받음, 그 원인은 무신론이라 핍박을 받고 종교간의 갈등.
(4) 로마의 위정자들에 의하여 핍박을 받음.
로마의 위정자들은 기독교를 유대교회의 한 분파로 간주하였으며 각지방 위정자의 특수한 형편에 따라 핍박을 함.
24. 핍박과 기독교회의 설립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초대교회 즉 사도들의 교회는 처음에 유대교의 한 분파로 간주되었으나 수많은 순교자를 통하 여 기독교 신앙의 통일성이 나타나게 되었고 하나의 독립된 신앙으로 간주되게 되었다.
25. 로마 위정자에 의한 사도시대의 핍박은 어떠하였느가?
네로 황제 (Nero 37-68) 는 주후 54년-68년 황제 위에 있었는데 주후 64년 로마 대 화재의 방 화죄를 돌리고 인류를 혐오한다는 괴목으로 기독교인을 박해하였다.
전승은 베드로와 바울이 그의 통치 만년에 순교하였다한다.
26 예루살렘의 멸망은 어떤 의미를 가졌느가? (주후 70년)
(1) 예수 그리스도의 예언의 성취
(2) 성전중심의 신앙과 예배의 종색
(3) 예루살렘 교회는 산헤드린 공회에 의하여 지도자인 주님의 형제인 야고보가 주후 62년 순 교하고 또 일설에 주님의 사촌인 그로바의 아들 시므온의 영도 하에 예루살렘 함락 후에 일시요단강 건너편 펠라(Pella)로 옮겨갔다.
(4) 이방교회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5) 유대인이 세계각지로 흩어지게 되었다. (1948년 이스라엘 건국)
27. 사도시대 말기에 나타난 나시렛파 (the nazarenes) 와 에비온파 (the Ebionites) 란 무엇 인가?
(1) 나사렛파는 예수님을 메시아와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그의 가르침이 모세와 선지자들의 가 르침 보다 우월함을 믿었으나 유대 기독교인들은 계속 할례와 안식일 성수와 정결한 음식 을 먹어야한다고 주장한 유대인 기독교인들이었다. (유대주의)
(2) 에비온파는 예수님은 단순히 마리아와 요셉의 아들이며 그가 세례를 받을 때에 그리스도께 서 비둘기의 형체로 그 위에 임하여 하나님을 보여주게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고난을 받지 않음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릴 때에 벌써 떠나버렸다.
이러한 신앙을 가지고 히브리어로 된 마태복음을 사용하고 바울은 율법을 떠난 배교자로 보았다. (인성주의)
28. 사도시대 교회의 예배는 어떠하였는가?
(1) 주일을 지키고 (계1:10)
(2) 예배시 성만찬과 세례 (고전11:)
(3)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화답 (엡5:19)
(4) 사도들의 가르침, 예언, 방언 (고전12:)
구약교회의 예배 형식이 일부분 계속되었다. (구약교회와 신약교회의 연속성 continuity)
기도 후 아멘하거나 또는 트리스 하기온 (trisagion)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사 6:3)"를 사용하였다.
29. 사도시대교회의 신앙과 생활의 표준은 무엇인가?
구역성경과 사도들의 저작들이었다. (복음서와 서한들)
주후 98년경 저작된 계시록을 마지막으로 신약정경인 사도들의 저작이 끝났다.
사도들의 저작들은 영감과 권위를 구약정경과 같이 가지고 있으며 신약교회의 정경으로 받아드 렸다. (벧후 3:15-16, 요 16:13, 고전 2:13, 살후 2:15 고전 14:37, 엡 2:20, 엡 3:5)
Ⅲ. 속사도 시대 ( The Post-apostolic)
30. 제2시기 속사도 시대의 특성은 무엇인가?
(1) 심한 핍박가운데서 교회가 성장할 시기이다.
(2) 속사도 교부들이 활동하고 수많은 저작들이 나타났다.
(3) 교회의 조직과 교리를 정비하기 시작하고.
(4) 특히 제2세기 후반에는 기독교 신앙을 변증하는 변증가들이 배출되었다.
31. 속사도시대의 핍박의 성질과 원인에 대해서 말하라.
(1) 제2단계 핍박이 시작되었는데 로마 위정자들에게 이미 기독교는 로마제국내의 독자적 종교 로서 인정되었으며 박해는 아직 조직적은 아니었고 다만 국법을 어김에 대하여 각지방별 로 법적 제재를 가하였다.
(2) 그 원인은 ?
a. 기독교 신앙이 로마의 전통신앙을 파괴하며 로마제국의 재난을 초래하고
b. 예수님 한 분만을 주로(kuplos) 받아들임으로 황제 숭배를 거부하고 기존정치 사회질서 를 파괴하며
c. 기독교 신앙이 비도덕적, 반사회적 활동을 한다고 의심하였기 때문이다.
(음란, 식육, 비밀결사)
d. 유대인들이 시기로 밀고해서
32. 제 2세기 로마황제들의 핍박에 대해서 설명하라.
(1) 트라잔 (Trajan 98-117) : 안티오 감독 익나티우스 순교 (110-115)
(2) 하드리안 (Hadrian 117-138) : 123년경 소아세아 박해 의법 처단
(3) 안토니우스, 피우스 (Antonius, Pius 138-161) : 로마교회 박해,
서머나에서 감독 폴리갑 순교(156)
(4) 마커스, 오텔리우스 (Marcus, Aurelius 161-180) : 자스틴이 순교, 핍박 심하다(165)
소아시아, 리옹에서 (불란서)
(5) 코모더스 (Commodus 180-192)
(6) 세베르스 (Severus 193-211) : 북아프리카, 애굽, 알렉산드리아에서 오리겐의 아버지 순 교
33.제2세기 기독교 신앙의 전파는 어디까지 이르렀나?
제2세기말 (180년)은 지중해 연안 각 지역에 기독교가 성하였고 제국의 경계를 넘어 변경지방 과 그 밖에도 교회가 생겨났다.
예를 들면 불란서 지방에는 소아시아의 상업로를 통하여 리봉 그리고 비엔느(vienne) 지방에 교회가 서고 서머나 출신 이레니우스가 감독으로 활약하였다. 희랍어가 통용되는 전지역에 복 음이 퍼졌다.
1세기는 도시, 2세기는 시골에 전파되었다.
34. 속사도시대 교부들은 누구를 가르치는가?
속사도시대 교부들이란 "사도적교부" (the apostolic fathers)라 부르기도 하는데 제2세기초 (100~150년) 각지방교회의 지도자들이었고 (대부분 감독) 여러 가지 저작들을 남겼다.
(1) 로마의 클레멘트 (Clement of Rome) ---- 로마 감독이며 고린도교회에 보낸 목회 서한이 었다(96년경). 초대교회의 귀증한 자료다.
(2) 로마의 헤르마스 (Hermas of Rome 115 - 140) ----"목양가" (The shepherd) 의 저자 그 리스도인의 도덕적 생물에 대해 전면
(3) 안디옥의 익나티우스 (Ignatius of Antioch 35 - 117)
익나티우스의 7편지 로마로 순교하러 가던도중 소아시아 7교회에 보낸 편지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 교회 탄압 강조, 이단(유대주의, 가현설) 반박, 그리스도의신성, 인성강조, 자기의 순교를 막지말라고 당부, 최초 의 휼륭한 교부.
(4) 스머나의 폴리갑 (Polycarp of Smyrna 69 -156년)
빌립보에 보낸 편지, 의나티우스를 만난 기록이 있다. 이단 마릿온 파에 대해 정통보수 이레네우스에 의하면 요한과 예수님을 만난 여러 사람과 권면이 있다. 2세기 후반 변증가의 교량
(5) 파피아스 (Papias 60-130)---- 소아시아 히에라포리스 감독 요한의 제자, 플리갑 친구, 주님 의 말씀에 대한 주해를 쓰다. 유세비우스의 저자 속에 마가, 마태가 히브리어로 썼다고 증거.
(6) 이레네우스 (Ireneaus)---- 리옹의 감독, 2세기 후반 서머나 출신, 소년 시 폴리갑 설교 듣 다. 소아시아 전통을 가지고 서방교회에서 일. 모든 이단에 대 한 반박론, 영지주의, 천년왕국 비판, 최초의 정통신학자 (정경 론, 3위 1체론, 성육 신교록, 교회론)
35. 제 2세기초에 나타난 외경들은 어떠하였는가?
(1) 복음서 외경
a. 히브리인의 복음서
b. 애굽인의 복음서
c. 베드로 복음서
d. 로마의 복음서
(2) 계시록 외경
a. 베드로 계시록
b.사도의 편지
(3) 사도행정 외경
a. 바울 행전
b. 요한 행전
c. 도마 행전
d. 안드레 행전
이러한 외경의 저작들은 정경과 함께 신자들 사이에 유행하였으나 대부분 전설과 이단들의 저작들이다. 영지주의 가현설이 많다.
36. 제 2세기말에 나타난 희랍 변증가 (Greek apologist)
주로 150-200년에 활발한 기독교 변증가들로서
(1) 대외적으로 유대교와 이교와 희랍철학으로부터 기독교 신앙의 합리성을 철학적으로 변증하 고 로마 위정자들에게 기독교 신앙의 도덕성을 변호하였다.
(2) 대내적으로 이단들에 대하여 정통신앙을 고수하고 기독교 정통신학 정립과 올바른 교회질서 를 확립하는데 공헌하였다.
a. 아리스티데스 (Aristicles 2세기 후반)---- 아덴사람 하드리안 황제에게 하나님의 존재, 영원 성 변호, 그리스도인들이 이해하며 그의 계명에 쫓아 이웃을 사랑하라 하였다.
b. 저스틴 마터 (Justin martyr 100-165)---- 사마리아 출신, 이방 그리스도인, 가장 중요.
제일 변증서 (Apology)---- 로마황제에게 기독교 신앙의 합리성, 도덕성 변증
c. 타시안 (Tatian 160 년경)---- 시리아 출신 희랍 문화를 공격하고 기독교 순수성을 변증.
d. 아테나고라스 (Athenagoras 2세기인)---- 마커스 오렐리어스 황제에게 기독교 변증 무시론 자의 대해서 반박.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해선 저 술, 처음으로 3위 1체 교리에 대한 철학적 변증을 하려함.
e. 안디옥의 데오필러스 (Theophilus of Antioch 2세기 후반)---- 기독교 창조 교리가 이방의 신화보다 우수함을 변증.
37. 셀러스의 "참된 말씀" (True discourse of Cersus) 이란?
기독교의 대한 최초의 철학적, 종교적 공격이 기록된 현존하는 책.
38. 속사도 시대의 교회의 조직은 어떠하였는가?
대체로 감독중심의 교회가 되기 시작하고 제 3세기 고대 카토릭교회의 형태가 발생되기 시작하다.
소아시아의 의나티우스는 자신이 감독의 자격으로 여러 지방에 권면하는 권면을 썼다. 이 편지에 의하면 각 지방의 감독이 있고 그 밑에 여러 교회들이 있었다. 세례와 예찬은 감독이 주재하였고, 성찬은 감독이나 그의 위임받은 사람이 행하였다. 소아시아 지방은 여전히 감독, 장로, 집사들의 직분이 구별되어 있다. 감독은 하나님 아버지를 대리하고 장로들은 사도들의 총회, 하나님의 공회 (Sanhedrin of god) 로 생각되었다.
서방교회의 사정은 로마의 클레멘트가 쓴 편지의 의하면 사도들의 의하여 감독들과 집사들이 임명되었다고 하며 "교훈" 이라는 책에는 장로들에 대한 언급이 없고 다만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순종하기를 명하였다.
제 2세기에는 감독( ) 과 장로는 서로 직분으로 나타났다. (디도서 1:5 1:7, 딤전 3:1-7)
39. 로마교회의 등장은 어떠하였는가?
로마교회는 베드로와 바울 이전에 이미 로마에 설립되어 있으며 제2세기말에 이르러 벌써 서방교회의 중요한 교회로 등장하였다. 이레네우스가 모든 일을 로마의 감독에게 문의하라 하고, 또 그 권위를 인정하라 하였다.
로마는 제국의 정치, 교통, 문화, 상업, 군사의 중심지로 인하여 자연히 수위의 교회가 되었고 또 발전하였다. 두 사도와 수많은 순교자의 피로 세워진 교회이다.
40. 속사도 시대의 예배는 어떠하였는가?
(1) 제 2세기의 이르러 성찬과 애찬이 분명히 분리되었어도 점차 성찬 중심이 되었다.
(2) 기독교인의 절기가 생겨났다. (유대인의 절기에 상응)
(3) 시리아의 바르, 다이산 (Bar - Daisan)은 제2세기말 제3세기초에 찬송시 155편 (시리아어)를 편집하였다. 그러나 영지주의와 운명론적 색채가 짙은 찬송이었다.
(4) "교혼" 에는 성찬예배의 모범과 기도법이 적혀있다. 제2세기에는 주기도문을 회중과 개인이 사용하고 예배는 해뜰 무렵과 해질 무렵에 모여 찬송과 기도하였고 하루중 세 차례 (오전9시 정오12시 오후3시) 기도하였다.
41. 속사도시대에 일어난 이단들은 무엇인가?
(1) 영지주의 (零知 Gnosticism)
(2) 말시온파 (marcionites)
(3) 몬타너스 주의 (montanism)
42. 영지주의란 무엇인가?
(1) 아마도 기원전부터 소아시아와 지중해연안 희랍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었던 종교사상으로서 페르샤의 동방종교사상과 희랍철학의 혼합사상이며 일정한 종교단체를 구성하지 않았고 그 사상체계도 다양하다.
(2) 이 사상의 주 원리는 영지 ( ,Gnosis) 인데 영지는 철학적 사고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 고 계시를 통하여 소수에게 주어지며 이 영지를 가진 사람은 물질과 육체의 속박에서 정신 또는 영혼의 해방을 가져 올 수 있다고 믿었다.
항상 물질과 정신 육체와 영은 대립되며 물질과 육체를 악하고 정신이 영혼은 선하다고 보 는 이원론을 가지며 구원은 정신이 물질에서 해방되어 순수성을 찾고 아버지의 충만에 이 르게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3) 이러한 이교사상이 기독교 신비성과 혼합되어 신약성경 때부터 (요일 4:11-13) 시작하여 제 2세기에 이르러 가장 무서운 이단사상으로 등장하였다.
보이는 세계의 창조자 (데미어지 Demiurge)는 구약의 신이며 악신이고 그리스도는 육체를 입지 않고 사람처럼 나타났으며 (dokeo, (도케오) 나타나다) 순수한 영으로서 육체에 갇힌 인간의 영을 해방하고 물질에 오염된 영을 깨끗하게 한 구주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육체로 오심을 부정하고 금욕생활을 주장한 이단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적 영지주의는 기독교 신앙의 역사성을 부정하거나 극소화시키고 당시의 시대적 사조에 영 합하였다.
43. 제2세기 기독교회 내에 영지주의적 요소를 지닌 사람은 누구인가?
일설에 의하면 사마리아 성에서 돈으로 성령을 부여하는 권세를 사려한 마술사 시몬(Simon magus 행 3:9-24)이, 이 사상의 시초이며 제2세기의 에뎃사와 알랙산드리아 지역의 기독교는 영지주의적 색채를 띠었으며 알렉산드리아의 바실리테스(Basilides)와 발렌티누스(Valentinus) 는 대표적 기독교 영지주의자들이다.
44. 가현설 (Docetism, ) 이란 무엇인가?
영지주의자들 가운데 가현설을 따르는 이가 많다.
가현설은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과 육체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을 부정하거나 또는 그것이 마귀를 속이려는 계책이 있을 뿐이거나 또는 가롯 유다나 구레네 시몬이 실상 대신 죽고 예수님은 죽음을 피하였다고 하였다. 따라서 가현설은 체계 있는 종교사상이 아니고 이 러한 영지주의적 경향을 띤 제설을 가리킨다.
45. 이 영지주의와 가현설에 대항하여 싸운 이들이 누구인가?
주로 소아시아 계통의 교부들로서 제2세기의 익나티우스, 이레네우스, 저스틴등이며 제3세기의 서방교회의 터틀리안과 히폴리투스이다. 이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하여 정통적 (성경적) 입장을 변증하였다.
46. 말시온파 (marcion) 란?
말시온 (100-?)은 소아시아 본도 사람으로 주후 138-139년경 로마에서 이단교리를 가르치다가 출교 당하고 자파교회를 세웠다. 이 교회는 수세기 동안 계속되었다가 나중에는 마니교 (monichaeism)에 흡수되었다.
그의 주요 가르침은 구약의 하나님은 율법의 신으로서 예수그리스도의 하나님. 즉 사랑의 신 과 다른 분이며 구약은 유대인의 책이라 하여 버리고 바울의 열 서한만 정경으로 사용하였다. 다른 12사도들은 유대적 영향으로 인하여 신령한 눈이 어두워 졌다고 하였다. 그는 순수한 바 울의 가르침에 입각하여 신약교회를 세워야 한다고 하며 교회개혁을 부르짖었다. 말시온파는 속사도 시대의 교회들에게 정경이 확립될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신구약간의 연속성을 전통의 기간(基幹)으로 삼도록 일깨워주었다.
47. 속사도 시대 후반에 나타난 몬타너스(montanism) 주의란 무엇인가?
몬타너스는 2세기 소아시아 브리기아 사람으로 과격한 성령파 운동의 시조이다. 그 주 원리는 성령께서 신약시대에도 계속하여 권위 있는 새로운 계시를 주시고 신비한 체험을 하게 하신다 고 주장한다 (방언, 예안, 환상) 임박한 예수님의 재림과 엄격한 신앙생활 (금욕, 금식, 순교)을 강조하고 새 예루살렘 이상 세계의 도래를 기다렸다. 천년왕국설의 시초이다.
이 운동은 교회정화를 부르짖고 교회개혁을 원하는 제3세기의 터틀리안도 후년에 이 운동에 가담하였다.
48. 속사도시대 말에 일어난 이러한 분리주의 운동과 이단들은 교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 사도들의 가르침이 무엇인가 정의하여 사도들의 저작으로
(2) 사도들로부터 이어지는 간단 명료한 신조로 고백하는 일을 하게 함
따라서 제3세기 정통카톨릭교회(보편교회)의 성립을 촉진하였다.
교부시대 (200-300)
니케아공의회 이전 (Ante-Nicene Fathers)
49.제3세기 교회사적 시대구분과 그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라.
이 시대는 고대 카톨릭교회 (The ancient catholic church) 시대에 해당하는 주후 170-325년 기 간에 속하며 또는 니케아공의회 이전 교부들의 시대라 한다.
이 시대의 특성은 라틴어를 사용하는 서방교회가 성장하여 세계교회의 주도권을 쥐게되고
(1) 사도직 계승에 의한 감독제도의 확정
(2) 신앙의 표준
(3) 정경이 확립되었다.
활발한 신학활동이 있었고 초기의 일시적 평화가 있었으나 말기에 로마 정부의 박해는 최고조 에 이르렀다.
50. 이 시대의 기독교 전파는 어떠하였는가?
전 지중해 연안과 제국변방에 강력한 교회와 신앙생활이 일어났고 신앙의 중심은 소아시아, 알 렉산드리아 지방이었으며 서방은 북아프리카와 칼타코가 중심이 되었다. 외방으로는 불란서, 스페인, 아르메니아, 페르샤, 흑해지방에 교회가 성하였다.
51. 제3세기 교회와 로마정부와의 관계는 어떠하였는가?
(1) 제3단계 박해가 이 시대에 일어났고 그것은 로마정부에 의한 조직적이며 계획된 기독교 박멸 운동이었다. 로마제국 전 영역에 정책적으로 박해가 가해졌다. 그 이유는 기독교가 로마제국 의 존립에 큰 위협이 되는 세력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이 박해는 주후 313년 가독교가 콘스탄틴 황제 대제에 의하여(Constantine the great) 황제때 에 대 박해가 시작되었다.
(2) 제3세기초 약 50년 동안은 평화가 계속되었으나 중엽에 이르러 테시우스 (Decius 249-251) 황 제 때에 대 박해가 있었고 이때에는 제국 때에 교회감독들을 지명하며 이방신들에게 절하게 하고 집회를 금하고 순교자 묘지방문도 금하였다. 258년에는 감독, 신부, 집사들을 죽이게 하 고 재산을 몰수하여 또는 추방하여 노예로 팔기로 하였다. 이 박해는 로마제국 전 지역에 미쳤 으며 칼타코의 감독 키프리안 (yprian) 순교 하였다.
마지막 그리고 최악의 박해는 주후303년에 디오클레티안 황제 (Diocletian 284-305) 때에 있었 는데 이때는 교회 건물을 파괴하고 책들을 소각하고 모든 기독교인들의 지위를 박탈하고 기독 교인들의 사환들을 종으로 삼았다. 이 박해는 영국에서부터 소아시아까지 파급되었다.
52. 니케아 공의회 이전 교부들은?
제3세기에 이르러 각지방별로 독특한 신학경향과 교회의 관습이 들어 나게 되었다. 크게 나누어 세 학파를 나눌 수 있는데
(1) 소아시아 학파: 이레네우스, 히포리투스(Hippolytus 173 - 236)
(2) 서방교회 또는 북아프리카 학파: 터들리안 (Tertullian 150 - 225) 키프리안 (Cyprian 275 -258)
(3) 알렉산드리아 학파: 클레멘트 (Clement of Alexandria - 216 ?)
53 교부들의 중심과제는 무엇이었는가?
삼위일체론과 예수그리스도의 신인양성 일위의 문제.
54 소아시아 학파의 성격과 신학자들을 말하라,
이레네우스의 신학을 통하여 소아시아 학파의 정량을 알 수 있다.
기독교신앙의 역사성 (Historical character)을 강조하며 철저하게 성서신앙 목적이며 역사적 전 통적 기독교신앙을 고수하려 하였다. 그의 신학방법은 기독교의 중심사상을 근거로 하여 통일 신학체계를 정립하려 하였다. 이메비우스는 의나티우스의 교훈을 따라,
(1) 영지주의에 반대하여 창조주 하나님과 구속 주 하나님은 동일한 분임을 강조하고
(2) 하나님께서 인간 되심으로 인간의 성품이 신의 성품에 참여 할 수 있게되며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통하여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케 된다고 가르쳤다. (회복설)
(Reacapitulation) 최초의 정통신학자로 간주된다.
55. 서방교회의 산학적 경향과 신학자들에 관하여 설명하라.
이들은 안렉산드리아 학파가 철학적 편견을 가지고 사변적임에 반하여 현실적이고 실천
신학경향을 가졌다.
따라서 법적 정의의 방법을 (zegal definition)도입하여 여러 가지 신학적 개념을 저의 하려 하 였다.
그리고 교회를 하나의 법적 존재로 보고 사도들의 전승과 교회법을 강조하며 그리스도인의 실 생활에서 성결을 하였다. 철학을 부정하고 신앙을 강조하였다.
(1) 터틀리안 : 칼타고의 감독으로 대표적 서방교회 신학자 라틴교부로 수많은 러틴어 저작을 남겼다.
a.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관한 저작 : 회개론, 여성의 의복에 대해서, 순결을 원함, 금식.
b. 반영지주의 저작들 : 말시온 반박론, 그리스도의 몸에 관하여, 이단 방지론.
c. 영혼론 세례론등이 있다.
라틴신학의 시조로서 3위 1체 (Trinitas) 본질(substantia) 원죄 (pitivm originalis)
성례 (sacramentum) 등의 신학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그는 삼위일체를 설명하고 그리스도의 양성일위를 정의하였다.
(one sudstance three persons, one person twnatues)
(2) 키프리안 : 칼타고의 감독으로 교회일치론, 배교자의 회개 성례등 교회론에 관한 저작을 남 겼다. " 교회밖에 구원 없다.
56.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경향과 교부들에 관하여
신학경향은 사변적이며, 철학적 편견을 가졌고, 거짓 영지에 대하여 참된 기독교적 영지를 발 견 하여 영지주의적 영향이 깊게 뿌리 박혀 있었다.
철학을 복음의 길잡이로 생각하여 신학의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희랍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 다.
비유젹 성경해석법을 사용하였다. (서방은 법적, 소아시아는 문자적, 성경해석법이 있다.)
(1) 알렉산드리아의 크레멘트 : 영지주의와 신 플라톤주의 등을 이용하여 기독교신앙을 철학적 으로 표현할려고 하였다.
저작들로는
프로트렙티코스(Protrepticos) : 이교인들에게 기독교인 되기를 권함.
선생(Paidagogos) : 기독교인의 행위에 관하여
잡론 (stromateis) : 여러 가지 가르침.
(2) 오리겐 : 이파의 가장위대한 신학자.
팔레스틴의 가이사랴에서 일함. 저자들로는 재일 원리론(De principlis), 셀서스 반 박론(cantra celum), 구약성경의 역본들을 비교한 헥사플라(Hexapla) 3위 일체론으 로는 하나님의 아들의 영원 출생설(Eternal generation)을 주장하였다. 성경해석법 으로는 문자적 해석. 도덕적 해석, 비유적 해석 등으로 구분하고 비유적 해석의 우 월성을 주장하였다.
잘못된 가르침으로는 만인 구원설, 인간 영혼 선재설 등이 있다.
그의 사후 주후 553년에는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된 일도 있다.
57. 제3시기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이단설은 무엇인가?
히플리루스, 터틀리안이 정통적 삼위일체론의 기초를 쌓았다.
그러나 제2세기말부터 모나키즘(monarchism, adoptionism = 독재론) 이 발생하여 유대인으로 부터 가신론의 비난 면하기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주권을 강조하여 그 주권에 의한 단일성 을 주장하였다. 그중에
(1) 양자설(養子說, dynamic monarchism, adoptionism) 예수는 단순한 인간이었으나 세례(洗 禮)를 받을 때에 성령에 의하여 그리스도가 되었다는 이단설, 데오더터스(Theodtus) 와 사 모사타의 바울 (Paul of Samosata)
(2) 양식설(樣式說, modalistic)
서머나의 노예트스(Noetus)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하나님 자신이라하여 그 양태(樣態 modes) 만 달리 나타났을 뿐 이라고함 즉 아버지가 아들로 세상에 태어 나서죽고 부활하였으며 따 라서 그리스도의 고난은 바로 하나님 자신의 고난이라고 성부(聖父) 수난설을 말함. 3세기 중엽에 사벨리우스(Sabellius) 주의라고도 함. 하나님 신성은 단자(monad)와 같고 그것의 3 가지 활동을 말하였다.
58. 제3세기 기독교는 교회론으로 볼 때 어떤 관계에 이르렀는가?
제3세기는 고대 카토릭교회의 시작이다.
59. 사도신경의 "거룩한 공회를 믿사오며" (I believe in the holy catholic church) 란 말 가 운데 공회란 무엇인가?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를 가르치는 말인데 카토릭이란 말은 제2세기 익나티우스 감독이 서머나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처음 쓴, 말인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은 어디나 카토릭교회"(공 회) 라 하였다. 제3세기에 와서 이 말은 "보편" 교회를 가르키고 분리주의와 이단교회에 대하 여 "정통" 교회의 뜻으로 쓰여졌다. (Orthodox)
60. 제3세기 교회는 이단과 분리주의자에 대항하여 보편 정통교회의 표징으로서 무엇을 강조 하였는가?
(1) 감독 직의 사도적 계승 (The Apostolic succession of the Episcopate) = Catholic church
(2) 신약의 정경 = Catholic of the New Testament.
(3) 신조(信條, 사도신경) = Catholic faith
61.감독적 사도적 계승이란 무엇인가?
이레네우스 당시의 거짓된 교훈을 막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참된 교훈이 사도들에 의하여 감독 으로 계승되어 내려왔다고 말하였다. 이 사도적 계승에 의한 교훈이 바른 신앙과 생활표준이며 감독들은 이러한 교훈의 수호자라고 생각하였다.
예컨데 로마의 감독들은 베드로-라이너스(Linus).....순으로 계승되어 내려왔다고 한다.
62. 제3세기 교회에서 감독의 위치는 어떠하였는가?
교회의 조직 강화와 이단설 방지를 위하여 각지방도시에 감독들의 교권이 강화되었다. 감독들은 신앙생활의 전 영역을 감독하게 되었으며 점차 사도적 계승을 이은 감독들이 정통교회 특징이 되었다.
63. 신약의 정경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특히 말시온이 정경론의 이단설을 주장함에 따라 처음부터 교회에서 그 우위성이 인정되어오 던 정경 27권을 더 강조하게 되었다. 제2세기 말경에 신약27권의 정경성이 보편교회에 인정되 었고 제3세기에 확립되었다. 지금 우리가 가진 신약27권의 권명이 완전히 기록된 문서적 증거 는 제4세기(376) 아다나시우스의 편지이다.(참고: 397년 제3회 칼타코 공회. 정경27권)
정경의 기준은?
(1)사도와 사도들의 영향을 직접 받아쓴 저작
(2)제외된 책은 영지주의 색채와 몬타너스파에 거짓선지자들의 저작들이었으며
(3)오랜 시간의 교회생활의 경험으로 구약의 계시가 신약에서 최고절정에 달한 구속사의 연관성 에 부합되는 저작 여기에서 클레멘트의 고린도 1서와 허메스의 독양자, 교훈, 베드로서의 계 시록등이 제외되었다.
64. 사도신경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제3세기의 영지주의자들과 분리주의자들에 대항하여 사도적 신앙고백을 강조하여 사용하게 되 었다.
사도들이 가이샤라 빌립보에서 신앙고백을 한 이후 이러한 신앙고백 (마16:16)은 마28:19에도 나타나 보인다.
그러나 현재의 사도신경과 같은 형태는 주후450년경 남부 골(Gaul) 지방에서 사용된 것이 기 록된 최고의 증거물이다. 로마교회에서는 제2세기부터 제4세기에 이르기까지 세례 문답 시에 사용한 로마 신조(Roman Symbol) 또는(creed) 가 있었다. 그것은 지금의 사도신경에서 "거룩 한 공회"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 "영원히 사는 것" 이 빠져있다.
65. 데시한 박해후 교회안에 일어난 분리운동은?
노바시안(Novatian)은 제3세기 로마교회의 장로로 정통적 신학자이다. 주후250-260 까지의 대 박해 시에 신앙을 양보하거나 배반한 성도들이 박해가 지난 다음에 회개하고 다시 성찬에 참 여하고자 할 때 에 당시의 로마의 감독 코넬리우스(Cornelius) 가 그들을 복권시킴에 대하여 강력히 반대하자 노바시안은 로마교회 감독에 대립하여 또 다른 로마의 감독으로 선출되고 교 회를 분리하였다. 그는 로마교회에서 새 교회로 전입하는 자에게 재 세례를 요구하였다.
이 운동은 전제국에 일부는 몬타너스 운동과 합세하였다.
제4세기초에 디오클레리안 박해 때에도 북아프리카 칼타코에서도 이런 일이 있어 도나터스 운 동이라 불리어졌다
리벨라티치(libellatici) : 제사지낸 암표를 사서 형을 모면한자.
싸크라휘카티(Sacraficati) : 실제 제사지낸 자.
이 두 종류의 사람들의 문제가 있었다.
66. 카프리안의 교회관은 어떠하였는가?
키프리안은 노바시안을 교회밖에 있는 이단으로 단정하였다.
회개한 범과인(The lapsed 타락인, 떨어진이) 은 다시 엄격한 회개와 심사를 거쳐 다시 성찬 에 참여시킴으로서 노바시안과 코넬리우스 분쟁에서 로마의 감독 편에 들였다.
그러나 회개의 엄격한 규정을 두어 중재를 모색하였다.
초기 터툴리안 주장을 따라(그의 제자이다) 교회는 법인체이며 사도들의 교훈을 가지고 사도 들을 계승한 감독들이 다스린다고 하였다. 그는 교회의 단일성을 감독 중심에 두고 교인의 자격은 감독에게 복종하는 것이라 하였다.
감독을 반대하는 것은 하나님에게 반대하는 것이라 하고 이런 뜻에서 "교회밖에는 구원이 없 다" 고 주장하다. (Salus extra ecclesiam non est)
67. 일반적인 로마교회의 형편은 어떠하였는가?
로마의 감독 칼리스투스(Canistus)는 회개치 못할 죄가 없다 하고 진실한 회개와 속죄행위 (repentance and penance)를 통하여 타락한자가 복권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교회는 쭉정이와 알곡(마13:23-30)이 함께 있는 곳이라 하였고 회개한 자에게 재 세례 를 요구하지 않았다. 터툴리안과 히폴리투스는 교회의 타락을 염려하고 칼리스투스에게 반대 하였다.
68. 제3세기 세례관은 어떠하였는가?
안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는 세례 받을 때 중생 한다고 생각하였다.
터툴리안은 세례받은 사람이 범죄 하였을 때 단 두 번의 기회밖에 회개할 기회가 없다고 하였 다.
교부들은 세례와 더불어 완전히 죄를 씻는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69. 제3세기의 성만찬관은 어떠하였는가?
키프리안이 성찬은 "희생"이라는 설을 주장하여 지금 로마 카토릭교회의 교리가 되었다. (Priest 신부) Priest는 본래 어원이 장로인의 준말로서 제2세기말 제3세기초에 이르러 키프리 안이 사제의 뜻으로 쓰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감독들에게 제사직분이 있었으나 차츰 교회가 커지면서 지방의 장로들이 사제직을 수행하여 프리스트로 바뀌었다.
.
V. 세계공의회 시대 (300 - 500)
(Post Nicene Fathers 또는 the Age of Ecumanical Councils)
70. 공의회 시대의 시대적 특성을 말하라
공의회시대는 주후 312-313년 콘스탄틴 대제에 의하여 기독교가 공인되어 신교의 자유를 얻은 다음부터 로마황제들의 보호 하에 공의회를 통하여 제국내의 기독교의 교리와 행정에 있어 통 일된 활동을 하려한 제4세기-제5세기를 말한다.
주후 383년 기독교는 로마제국의 국교가 되었다.
(The state church 또는 The established church)
이 시대는 보편교회의 정통교리가 공의회를 통하여 확정 선포되었으며 이를 위한 신학적 논쟁 이 격렬하게 일어나고 교회의 분열도 있었다. 특히 3위1체 교리와 예수님의 신인양성 결합문 제가 주 관심이었다.
그리고 수도원 운동이 일어나고 신비주의 운동도 일어났다.
교회전체로는 급격히 신자들이 늘어나고 교회가 외형적 체제와 권력 면에서 비대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시대의 정치적으로는 로마가 동서로 분리되고 서 로마제국은 제5세기말 (476년)에 북방 야만인들에 의하여 멸망하였다. 그러나 교회는 계속하여 중세기로 들어가게 된다.
동로마제국은 15세기까지 계속되며 제국내의 교회는 황제를 교회의 수반으로 하여 국교로서 계속한다.
71. 세계 공의회란 무엇인가? (Ecumanical council)
Ecumanical은 희랍어에서 나온 말인데 인류가 거주하는 온 세계(The whole inhavited world) 을 가르키는 말이다. 온 세계의 기독교의 대표들과 감독들이 회집 하여 교리, 예배, 권징 등에 대해서 의결하고 그 결정은 전세계 기독교인들에게 교회법적 구속력을 지니게 된다. 이런 범세 계적 교회회의를 공의회라 한다.
이것은 주후49년경 예루살렘 공의회의 선례를 따름이다. 그리고 각지방에서는 소규모 공의회를 열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을 결정하였다.
동서교회가 같이 인정하는 세계 공의회는 다음과 같다.
제1차 니케아(Nicea325) : 아리우스주의 정죄
제2차 제1콘스 탄티노플(constantinople 381) : 아폴로나리스주의 정죄
제3차 에베소(Ephesus 431) : 네스토리우스 정죄
제4차 칼세돈(Chalcedon 451) : 유리키스주의 정죄
제5차 제2차 콘스탄티노플( 553)
제6차 제3차 콘스탄티노플( 680-681) :
제7차 제2니케아( 787)
로마카토릭 교회에서는 제21차 제2 바티칸 공의회까지 잡으나 동방교회에서는 인정하지 않는 다.
개신교회에서는 대체로 제4차 공의회까지를 인정한다.
W.C.C (world Council of churched)
세계기독교교회협의회는 제네바에 상설기구를 가진 교회협의체이다.
세계 공의회와는 별개이다.
72. 공의회시대 즉 4세기-5세기에는 기독교 전파가 어디까지 되었나?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공언하고 주일을 공휴일로 하며 많은 교회들을 세우기 시작하여 급 격히 신자들이 늘어났다. 이때부터 순수한 종교적 동기 외에 세상젹 유익을 바라고 교회를 찿는 이가 많았다.
383년 국교가 된 후에 5세기말에는 로마제국의 다수종교가 되었다. 대내외적으로 황제들이 이 교 숭배를 금하고 이교사제에게 중과세를 부과하고, 감독들은 만중들을 교화시키는데 힘썼다(국 가와 교회의 연합에 의한 전도) 대외적으로는 다늄강과 게르만 족속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
(1) 410년에 로마를 침입한 고르족(Goths)에는 특히 울필라(Ulfilas 311-380)가 전도를 시작하여 5세기에는 모두 아리우스파의 기독교인이 되었다.
(2) 비스코트족은 4세기에 기독교인이 되었다. (Visgoths)
(3) 5세기에 불란서의 프랑크족(Franks)이 기독교인이 되었다.
(4) 영국의 원주민인 브리톤족(Britons)에게 3세기에 복음이 들어가서 4세기초에는 디오클레티안 박해 때에 많은 순교자를 내었다.(Alban 최초의 영국순교)
5세기초의 유명한 펠라기우스도 영국출신이다.
(5) 5세기에 아일랜드에 복음이 전파되었다.(Ireland st.Patric)
(6) 그리고 소아시아, 아르메니아, 죠오지아, 페르시아, 인도, 세일론 등에 교회가 성장하였다.
73. 공의회 시대에 기독교에 대립하는 이교도들은 무엇인가?
아직도 제국 내에는 이교의 민간신앙 사원들이 있었고 로마시민들이 명목상 기독교인이 되었 으면서 이교의 습관을 많이 쫓았다. 신플라톤주의가 성향하고 동방의 마니교가 많은 신자를 가 지고 있었다.
74. 콘스탄틴 황제의 교회사적 의의를 말하라.
콘스탄틴 황제 (Constantine the great 288-337)는 312년 "신의 도움"으로 대적 막센티우스 (maxentius)의 군대를 말비안(Milvian) 다리에서 완파하고 주후 313년 리시니우스 (Lisinius)황 제와 함께 밀란 칙령(The Edict of Miran)을 공포하여 기독교와 모든 종교에게 신앙의 자유를 주고 정부에 몰수된 정부재산을 반환해 주었다.
콘스탄틴 황제는 기독교 사제에게 면세특권을 부여하고 주일을 공휴일로 하여 기독교인의 축 제일을 존중히 하도록 지방장관에게 명령하였다.
교회를 짓고 이교사원을 증축하지 못하게 하였다.
그러나 그의 향정권으로 교회를 장악하려 하였다.
니케아 회의를 직접 주재하였다.
정교분리를 과격하게 주장하는 종교개혁시의 재 세례파 신자들은 콘스탄틴 황제이후 기독교가 타락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75. 공의회 시대의 교부들은 누구인가? 그리고 반 교부인들은 누구인가?
교부들
(1)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그 (Athanasius 296-373)
(2) 갑바도기아 형제들 (Cappadocion brothers)
바실 대감독 (Basil the great of Caesarea 330-379)
니사의 그레고리 (Gregory of Nyssa 335-395)
나지언저스의 그레고리 (Gregory of Nazianzas 330-390)
(3) 어거스틴 (Augustine 354-430)
반 교부들
(1) 아리우스(Arius 250-336))
(2) 네스토리우스(Nestcrius 381경-451)
(3) 아폴로나리이스(Appolonariis 310-390)
(4) 펠라기우스(Pelagius 355-?)
76. 아리우스주의 (Arianism) 란 무엇인가?
아리우스는 3위 1체론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관계에 대한 이단설을 주장하였다.
"아들은 시작이 있고 아버지는 시작이 없다." 고 주장하였다. 이 주장은 그 이전에 알렉산드리 아의 디오니시우스(Diomysius)의 주장과 비슷하다. 아버지께서 아들을 창조하셨음으로(피조물: )아들이 없었든 때가 있었고 그러므로 아들은아버지에게종속된다.(종속설Subordinationism)
77. 니케아 회의의 결정은 무엇인가?
325년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알렉산더와 장로 아리우스 사이에 분쟁이 있었는데 콘스탄틴 황제 가 공의회를 열어 중재하려 하였다. 니케아 공의회에서 아리우스를 정죄하고 니케아 신조를 결 의하였다. (The Nicene Creed) 니케아 신조 중 일부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이렇게 정의 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다. 따라서 그는 아버지의 본체를 가지시고 (Substance of Father)/ 하나님에서 낳으신 하나님(God from God)/ 빛에서 낳 으신 빛(light from light)/ 참 하나님에서 낳으신 참 하나님(true God from true God)/ 출생 하 였으나 창조되지 않았고(begotten but not made)/ 아버지와 동일 본체를 가지셨다(of the same substance with Father)/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사람이 되시고”(made man)이라고 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취하신 점은 역사적 시작이 있음을 천명하였다.
아리우스파 : Homoi ousion ( ) similiar
아타나시우스파 : Homo ousion ( ) one and the same "i" 한마디로 싸웠다.
78. 아다나시우스의 활동에 대하여 말하라.
아다나시우스는 젊을 때 집사로서 감독 알렉산더와 함께 니케아 공의회에서 아리우스 주의를 물리쳤다. 그 후에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이 되어 끝까지 니케아 정통노선을 고수하여 정통 삼위 일체 교리를 확립하는데 위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의 주관심은 구원론에 있었는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사람이며 참 하나님이 되어야만 구주 가 되심을 성경을 통하여 믿게 되었다. 그는 이 정통입장을 취하기 위하여 로마황제에게 네 번 이나 추방을 당하였다.
그는 아폴리나리스 주의와 그리스도의 양성 일위를 견지하였다.
79. 기독론 즉 그리스도의 양성에 대한 논의의 두 경향를 말하라.
니케아 신조를 받아들이면서도 이제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문제에 대하여 여러 가 지 이론이 생겼다. 여기에는 그리스도의 신적 요소를 강조하는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인적 역 사적 요소를 강조하는 안디옥 학파간의 신학적 차이가 현저하게 작용하였다.
80. 아폴리 나리우스 주의란 무엇인가?
아폴리 나리우스는 라오디게아의 감독으로 철저하게 아리우스를 반재하였다. 그는 기독론의 첫 이단설을 주장하였다.
그리스도의 인성은 그 몸과 마음에 있어서는 온전한 사람이나 그 영은 하나님의 신으로 대치 되어 있다고 주장하여 그리스도의 완전 인성을 부정하였다.
여기에 대하여 안디옥 학파의 갑바도기아 신학자들 중에 나지언즈스의 그레고리는 예수 그리 스도 안에는 신인양성이 온전하다고 주장하였다. 이 아폴리나리우스 주의는 381년 콘스탄티노 플 공의회에서 정죄하였다.
81. 네스토리우스 주의란 무엇인가? (nestorianism)
안디옥 학파에서 아리우스 주의를 반박하였으나 그리스도의 양성의 독립을 과도히 주장하다가 그리스도의 1위성(person)을 약화시키는 잘못을 가졌다. 즉 마치 두 인격체가 결합되어 있는 것 같이 생각하였다.
그는 두 성질의 연합(hypostatic union)을 반대하고 두 성질의 연결(conjunction of two notures)을 주장하였다. 시설은 테오더커스(theoddkus = mother of God)란 말은 성모 마리아에 게 사용한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씨필(cyril)에 반대하여 "그리스도의 어머니" (mother of christ)라고 써야 옳다고 주장함으로써 이런 논의가 발단 되였다. 431년 에베소 공의회에서 정죄 되었다.
82. 5세기(451) 칼세돈 공의회는 무엇을 결정하였는가?
유티커스(Eutycus 유두고)는 cyril의 주장을 따라서 성 육신한 그리스도의 두 성질의 일위성을 과도히 주장하다가 단성론(單性論) 으로 빠지고 말았다.
즉 성육(成肉)은 그리스도에게는 신성만 있다고 하여 양성의 혼합을 말함
칼세돈 공의회에서 이것은 정죄 하고 양성일위를 밝힘
(The person of incarnate christ with two natures)
"예수그리스도는
독생하시고 (only begotten)
서로 혼합할 수 없고(inconfusedly),
변화할 수 없고(immutably),
나뉠 수 없고 (indivisibly),
분리할 수 없는(inseparately) 두 성질을 가지고 있다.
두 성질의 구별은 결합(Union)으로 인하여 결코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각각 그 속성을 보존하고 두 성질은 한 인격(person)과 한 본체(substance) 안에서 일치하며 결코 두 인격으로 나뉘거나 분리 되지 않는 하나이며 동일한 성자로서 독생 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83. 교부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투쟁에 대하여 말하라.
서방교회는 인론과 구원론에 앞서고 있었다.
특별히 인간성과 하나님의 은혜의 작용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어거스틴은 원죄와 하나님의 은총의 승리를 천명하였다. 펠라기우스는 인간의 원죄를 부인하고 자유 의지성을 주장하였다.
84. 어거스틴의 저작들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도성 또는 신국론 : 기독교 역사관이 잘 나타났고 영적 현실(Spiritual Reality) 즉 신앙의 세계를 설명하고 있다.
(2) 고백론(confession) : 회개한 경험을 기록하고 있다.
(3) 3위 1체론
(4) 어거스틴 밝힌 중요교리들 : 예정론, 타락과 원죄, 하나님의 은혜, 성례와 은혜,
3위 1체론, 교회론.
85. 어거스틴의 일생에 대하여 말하라
북아프리카 히포의 감독 어거스틴은 주후354년에 출생하여 믿는 어머니 모나카에 의하여 기독 교육을 받았다. 대학에서 수사학 공부를 하고 법률사가 되려하였다.
일찍 첩을 취하고 373년 이후에는 일시철학과 마니교의 가르킴을 따랐다, 로마에서 수사학 학교 를 개설하고 학생을 가르치던 중 학생들의 불량한 행동에 실망하였다.
이때에 신 플라톤 주의 철학을 다웠다 밀란으로 건너가 유명한 암보로스 감독의 영향을 입고 어느날 어린아이들이 놀면서 하 는말 "펴서 읽어보아라" 는 말을 듣고 롬13 : 13이하를 펴서 읽 어본 다음에 회개하였다. (385년)
387년 부활절에 세례를 받고 다음해에 고향 히포로 돌아갔다.
수도원 생활을 하면서 396년 히포 감독이 되었고 430년 세상을 떠났다.
86. 제 4, 5세기의 교회의 조직은 어떠하였는가?
341년 안디옥 공의회의 결정을 보면 감독들 중에서 지방수도의 감독이 대주교로 불리워 지고 또는 사교(metroplican)라 불리워졌다. (로마,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 시 골의 사제들에게 성찬을 베풀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다.
로마감독의 지위가 높아졌다. 특히 레오1세 교황(pope)때는 로마감독의 권한은 커졌다.
교황이란 말은 papa에서 나온 말인데 서방교회에서는 감독들을 부를 때 쓴말이며 10세기 이후 에는 로마감독에 한해서 pope라 쓰게 되었다.
87. 교회예배와 생활은 어떠하였는가?
예배는 성찬 중심이었고(미사) 이 성찬은 그리스도의 성육신, 죽음, 구속, 영생을 주요내용으 로 하여 베풀어졌다. 제4-5세기에는 순교자들을 숭배하고 그들의 유물을 숭상하며 그들의 묘 지를 순례하였다.
이방신들에 대한 숭배가 성자숭배의 악습으로 바뀌어진 경우도 있다.
동정녀 마리아를 숭배하는 운동도 일어나고 교회 내에 많은 미신이 생겨났다.
88. 제5세기 수도원운동의 발생은 어떠하였는가?
(1) 교회의 분열과 함께 교회생활이 나태해지고 따라서 수도원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제 5세기에 이르러 수도원 생활은 벌써 보편교회의 특성이 되었다. 서방교회의 감독들은 대부분 수도원 출신들이었고 주후 385년에는 로마의 감독(pope siricius)는 모든 사제들에게 독신을 명하였다. 이 수도원 운동을 통하여 정통교회에서 배격한 이단 사상들이 교회에 침 투하게 되었다. 에비온파의 율법주의나 영자주의의 금욕사상, 그리고 불건전한 신비 사상등 이다. 그러나 훌륭한 기독교 지도자들이 모든 이단사상을 배격하고 올바른 수도생활로 영력 을 길렸다.
수도원 운동은 3세기 애굽에서 일어났다. 알렉산드리아를 중심한 애굽지역은 금욕주의자들 과 수도생활을 하는 자들이 많았다. 특히 오리겐은 그의 경건한 생활로 본을 보였다.
아다나시우스의 전기에 의하면 안토니 (Antony 250-356)가 수도생활의 시조이다. 그는 개 별적 수도생활의 형태를 취하였고 그의 후배 파코미우스 (Pachomius 285-346)는 수도원 공 동체의 창시자이다.
수도원 규율이 정하여 지고 수도사들이 공동생활을 하였다. 이를 본 따서 수녀원도 생겼다.
소아시아의 동방교회 지역에서는 독자적으로 수도원 생활이 시작되었는데 가이사랴 바실 대감독, 나지언즈스의 그레고리 등이 그 출신이다.
바실은 유명한 수도원 계율을 만들고
(1) 기도와 일
(2) 간소한 음식
(3) 복종 등의 계율을 가르쳤다.
이 수도원 운동은 중세 서방교회의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방교회에서는 고올 지방에서 투울(Tours)의 마틴(martin)이 (345-397) 수도원을 시작하였 다.
서방교회의 유명한 지도자들도 수도원 출신이다.
(1) 예 룸 (Jerome 342-420) :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성서학자 "the vulgate"
(2) 암브로스 (Ambrose 339-397) : 밀란의 감독. 골 지방장관의 아들. 레오도시우스 황제 를 파문하는 용기를 가졌다. (인민 학살죄)
(3) 요한 크리소스톰 (John chrysostom 347-407) : 콘스탄티 노플의 대사교. 유명한 설교 가. 거룩한 생애.
(4) 유세비우스 (Eusebius of caesarea 260-340) : 유명한 교회사가 콘스탄틴 황제 때에 기 독교 역사를 씀.
85. 제 5세기 신비주의의 발생은 어떠한가?
(1) 신플라톤주의의 영향으로 기독교 신비주의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 주요 교리는
a. 하나님과 사랑의 영혼의 긴밀한 연합
b. 사람의 점진적 변화 (deification)dlaun rm 방법으로서 자기의 감각과 지능의 작용을 부정 하고 신의 조명을 받아 신과 합일된다고 한다.
이 세 단계를 정화→조명→연합
(3) 이러한 신비주의는 다음 기독교의 교리에 배치된다.
a. 하나님의 천지를 창조하신 교리
b. 인간성의 타락이 하나님을 배반한 역사적 타락 때문임
c. 구원은 전적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와 성령의 중생으로 됨
따라서 주관적 노력과 신비적 경험으로 신과 합일하려한 잘못된 신비주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