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찰글 정리 및 적용점 -
이름: 박수종 학과: 한일장신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학번: 202321004 연락처: 010.5568.9804
청소년지도방법론 수업을 통해 저는 청소년에 대한 관점을 문제적 접근이 아닌 강점 중심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청소년이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는 청소년 지도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임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수업에서 다룬 민주주의, 평화주의, 생태주의의 철학적 토대는 우리나라의 기본 이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이론, 즉 경험학습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이론, 동기이론, 의사소통이론 등을 통해 청소년 지도에서 성찰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경험학습은 지속적이고 관계적이며 도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청소년이 다양한 맥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의 유용성이 강조되며, 프로그램이론은 청소년 지도가 프로그램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합니다. 동기이론에서는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의 차이를 이해하고, 켈러의 ARCS 모형을 통해 청소년의 동기를 유발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이해하면서, 감성적 요소인 리더십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민주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인식과 성찰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 지도 환경과 매체에 대한 강의를 통해 모든 환경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을 고려하여 지도자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 지도자가 되어 청소년을 지도한다고 가정할 때, 저는 협의적 차원의 청소년 지도를 선호합니다. 협의적 차원에서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청소년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지도 과정에서의 프로그램 운영은 계획, 설계, 실행, 평가의 4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에서의 쌍방향적 관계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청소년 지도자는 이러한 단계에서 점검과 확인의 역할을 수행하며, 지속적인 성찰과 노력을 통해 청소년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러한 성찰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청소년 지도에 더욱 힘쓰고자 합니다.